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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도화되고 있는 중국 택배·물류 산업 현황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24-04-08
  • 출처 : KOTRA

글로벌 전자상거래 확대 및 친환경‧혁신 기술 적용으로 고도화가 진행 중인 중국 택배·물류 산업

글로벌 경제 통합이 가속화되면서택배·물류 산업은 '세계를 잇는 교량' 역할을 담당하며, 비즈니스 및 일상생활의 효율을 높이고 있다. 시간이라는 개념이 나날이 중요해지고, 더 빠른 물류 운송 서비스에 대한 고객 요구가 증가하면서택배·물류는 혁신기술이 접목 규모에 상관없이 자원을 신속하고도 안전하게 이동하는 고도화된 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시장 현황

 

2023년 중국 물류 산업 규모13조2000만 위안으로 추산되며, 전년 대비 3.9% 증가 최근 5년간 안정적인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다.

 

<2019~2023년 중국 물류 산업장규모>

(단위: 조 위안)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그림2.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95pixel, 세로 895pixel

[자료: 중국물류구매연합회(中国物流与采购联合会),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중국 내 전자상거래 시장 확대 영향으로, 배송 물량이 많아지면서 택배·물류 시장도 지속해서 성장하고 있다. 2019~2023년 중국 연간 택배 배송량 통계에 따르면, 배송량은 2019년 635억 건에서 20231321억 건으로 증가하며, 10년 연속 전 세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2019~2023년 중국 택배 배송량 현황>

(단위: 억 ,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그림5.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334pixel, 세로 890pixel

[자료: 중국국가우정국(中国国家邮政局)]

 

중국 소비자의 평균 소비 수준이 높아지면서, 온라인 쇼핑 수요도 계속 늘어나고 있다택배·물류 시장 규모20197498억 위안에서 202312074억 위안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19~2023년 중국 택배·물류 시장 규모 현황>

(단위: 억 위안,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그림9.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334pixel, 세로 890pixel

[자료: 중국국가우정국(中国国家邮政局)]

 

지역 구분에 따른 택배·물류 현황을 보면, 2023년 시내 택배·물류, 도시 광역 택배·물류, 국제 택배·물류은 모두 전년 대비 증가. 전체 택배·물류 현황에서의 비중은 각각 10.3%, 87.4%, 2.3%를 기록, 매출액 비중은 5.9%, 49.7%, 11.6%를 나타냈다.

 

<지역 구분에 따른 2022~2023년 택배·물류량 현황>

(단위: 억 건)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그림8.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334pixel, 세로 889pixel

[자료: 중국국가우정국(中国国家邮政局)]

 

<지역 구분에 따른 2023년 택배물류 비중 현황>

(단위: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그림7.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334pixel, 세로 889pixel

[자료: 중국국가우정국(中国国家邮政局)]


전자상거래의 택배·물류 시장 영

 

전자상거래 시장 확대는 택배·물류 등 다양한 산업의 동반 발전을 이끌어냈다. 기본적인 제품 배송 서비스를 넘어서택배·물류 서비스의 안전성, 편리성 등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다


2019~2023년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매년 증가 추세에 있고, 2023년 시장 규모는 13조174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8.4% 증가했다. 이는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공급망과 물류 시스템을 끊임없이 효율화 소비자 만족도를 극대화해야 하는 근거가 되고 있다.

 

<2019~2023년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그림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334pixel, 세로 890pixel

[자료: 중화인민공화국 국민경제 및 사회발전 통계 종합]

 

경쟁 동향

 

중국물류구매연합회가 발표한 2023년 중국 50대 물류기업 리스트에 따르면, 50대 물류기업들의 매출액 총합은 2조3000억 위안을 넘어섰으며, 그 중 5개 기업이 매출1000억 위안을 초과 달. 대부분 기업들이 이미 데이터 기반의 물류 비즈니스를 통해 원가 절감 및 효율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상위 10개 기업 중 6개 기업이 민간 기업으시장 간 부문의 진출도 활발함을 알 수 있다.

 

<2023년 중국 물류기업 상위 10개사>

(단위: 만 위안)

순위

기업명

매출액

1

Cosco Shipping(中国远洋海运集团有限公司)

57,594,190

2

XMXYG(厦门象屿股份有限公司)

26,907,403

3

순펑(顺丰控股股份有限公司)*

26,207,974

4

징동물류(北京京邦达贸易有限公司)*

13,740,200

5

시노트란스(中国外运股份有限公司)

10,881,672

6

차이냐오(浙江菜鸟供应链管理有限公司)*

7,397,046

7

메이퇀(上海三快智送科技有限公司)*

7,006,390

8

YTO(圆通速递股份有限公司)*

5,353,931

9

ZTO(中通快递股份有限公司)*

5,307,210

10

CRCC(中铁物资集团有限公司)

4,871,403

*주: 민간 기업

[자료: 중국물류구매연합회(中国物流与采购联合会)]

 

중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해외 진출에 따라택배·물류 업체도 신시장 선점 차원에서 적극적인 해외시장 진출을 추진하고 있다차이냐오(浙江菜鸟供应链管理有限公司)는 이미 영국, 스페인, 네덜란드, 벨기에, 한국 등 5개국 물류 거점을 통한 글로벌 5일 배송서비스를 실시 중이며, 향후 매년 1~2개국씩 해외 현지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내세웠다. 순(顺丰控股股份有限公司)은 최초로 동남아-중국 크로스보더 택배 배송 시스템을 구축, 싱가포르 및 말레이시아 9개 도시에서 크로스보더 택배 주문 다음날 제품이 배송되는 것을 현실화하고 있다.

 

이와 반대로, UPS, FedEx, DHL 등 글로벌 물류 운송 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도 계속되고 있으며, 한국 물류기업도 이에 동참하고 있다. 중국 진출 한국 물류 운송 기업의 한 관계자는 KOTRA 광저우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외국 기업의 중국 현지 택배·물류 시장 진입은 다소 난이도가 있지만, 중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플랫폼 혹은 그와 연관된 현지 로컬 물류기업과의 협업을 통한 수익 비즈니스 모델 구상은 얼마든지 가능하다"라고 언급했다.


시사점 및 전망

 

중국은 이미 글로벌 전자상거래 주요 시장이 으며, 이는 택배·물류 산업의 끊임없는 성장을 가져왔다. 미래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이 꾸준히 증가하고 혁신적인 스마트 기술이 적용되면서, 중국 택배·물류 산업은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을 갖게 될 것이다.

 

이미 중국 물류 운송 기업들은 드론 및 휴머노이드 등 신기술을 활용한 제품 배송 시스템을 구축, 배송시간 단축 및 서비스 품질 제고를 실현하고 있다. 또한 택배 포장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고, 종이가 아닌 전자 송장을 적용하면서 택배·물류 산업의 녹색 성장 및 지속 가능한 발전에도 힘쓰는 모습이다.

 

최근에는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해외진출이 택배·물류 산업 발전과 맞물리면서, 중국 기업들이 항공 물류 운송 분야에도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중국 로컬 물류기업의 관계자에 따르면, 항공 물류 네트워크지역 혹은 국가 물류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프리미엄 제품의 신속 배송과 콜드체인 시스템 연계도 가능하게 만들고 있음을 강조했다. 화물기 전용 공항 등 자체 항공물류 기지를 보유할 시 경쟁력은 높아지며, 전통적인 물류 운송단의 배송 물량을 일부 대 경제적인 물류 시스템 운용도 가능하게 하는 점도 주목할 부분임을 언급했다.

 

향후 목도하게 될 중국 택배·물류 산업의 발전 양상은 전통적인 물류 운송 노하우 외에, IT 혁신 과학기술, 항공기 제조, 녹색성장 유관 산업 등 다양한 분야와 연계 있는 만큼, 우리 기업들이 관련 트렌드를 포착 새로운 먹거리 사업 발굴을 심도 있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

 


자료: 중국국가우정국(中国国家邮政局), 중국물류구매연합회(中国物流与采购联合会), 중국국가통계국(中国国家统计局),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남방도시보(南方都市报),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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