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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키스탄 윤활유 상품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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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민준호
  • 2023-09-11
  • 출처 : KOTRA

자동차산업과 동반성장

파키스탄 윤활유 시장(HS 코드: 271019) 동향 


윤활유는 원활하고 효율적인 기계 작동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요소로서, 다양한 장비의 수명과 신뢰성을 보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활유는 자동차 엔진, 변속기, 기어박스부터 산업 기계, 유압 시스템, 선박 엔진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응용 분야에 사용되고 있다. 


파키스탄의 윤활유 시장은 자동차, 제조, 농업 및 건설 등 연관 산업 확장과 함께 꾸준히 성장해 왔다. 파키스탄의 전체 윤활유 시장은 연간 4억 리터이며, 파키스탄의 윤활유 시장은 수년 동안 계속 성장하고 있는 거대한 시장이다. 그러나 비정품 윤활유가 전체 시장의 20%를 차지하고 있고, 정품 윤활유와 동일한 성능 및 안전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 정품윤활유는 오일 마케팅 회사(OMC) 딜러를 통해 개별 소매점, 자동차 딜러, 일반 수리점, 윤활유를 추가 서비스로 교환해 주는 퀵 윤활유 판매점을 통해 주로 판매된다. 


파키스탄의 자동차 윤활유 시장은 주유소 네트워크가 없는 신생 업체들이 전국에 걸쳐 제품을 공급하고 있기 때문에, 더 이상 대규모 오일 회사의 독점 판매 시장은 아니다. 한편 파키스탄 국영 석유는 파키스탄 최대 주유소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 가장 큰 판매소이다.  


수출입 현황


파키스탄 수입 통계에 따르면 윤활유 수입은 2021년 5,700만 달러에서 2022년 6,000만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완제품 수입은 전체 시장의 20%을 차지하며 대부분은 현지 로컬업체와 협업하여 국내생산을 통해 조달된다. 


<파키스탄 HS Code: 27101951 (LUBRICATING OIL.1-10LTR)  수입현황>

(단위 : 미달러, %)

국가

수입금액 2019-20

수입금액  2020-21

수입금액 2021-22

증감율

비중

한국

12,551,494

10,584,843

11,534,122

8.9

52.3

아랍에미리트

8,619,793

7,269,187

6,507,702

-10.4

29.5

싱가포르

941,805

794,237

908,303

14.3

4.1

독일

1,055,503

890,120

776,361

-12.7

3.5

사우디아라비아

938,225

791,218

477,102

-39.7

2.1

튀르키에

815,044

687,338

447,503

-34.8

2.0

일본

305,459

257,597

546,278

112.0

2.4

이란

427,004

360,099

171,058

-52.5

0.7

미국

153,217

129,210

146,323

13.2

0.6

태국

123,536

104,179

100,034

-3.9

0.4

기타

505,673

426,441

426,515

0.1

1.9

총계

26,436,753

22,294,467

22,041,301

-1.1

100.0

[자료원: 파키스탄 통계청]


경쟁동향 


윤활유 시장에는 다국적 및 국내 윤활유 제조업체가 모두 참여하며 시장경쟁율을 높이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파키스탄 자동차용 엔진 오일 시장은 PSO, Shell 및 TOTAL과 같은 외국계 오일 제조업체들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 또한 Mehran Lubricants, Haroon Oils, Union Lubricants과 같은 현지 제조업체들도 국내 수요를 충족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한다. 가격 차이로 인해 수입 제품의 점유율은 고객 수요에 따라 크게 변동하고 있다. 


현지 시장 점유율은 아래 언급된 기업들의 매출을 기준으로 하며, 모두 다국적 브랜드로 20년 넘게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주요 수입윤활유 경쟁현황 >

(단위: %)

제품명

시장점유율

Shell

25

Caltex

21

PSO

15

Total

12

ZIC

8

Others

19

[자료원: Al Masood & Co]


<수입 윤활유 브랜드 가격동향>

(단위: 달러)

제품명

원산지

4리터당 가격

제품 사진

Zic

한국

29

Hyundai

한국

32

United Engine Oil

싱가포르

35

Lubrico

튀르키에

28

Liqui Moly

독일

36

[자료원: Al Masood & Co]



최근에는 파키스탄에서 환경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업계는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윤활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파키스탄의 윤활유 산업은 향상된 제형 및 첨가제 패키지에 대한 연구 개발을 포함하여 기술 발전을 수용하고 있으며 디지털 기술이 공급망 관리, 유통 네트워크에 적용되면서 산업 효율성이 높아지고 있다. 


유통구조 


파키스탄의 윤활유 시장은 다양한 유통 채널을 통해 운영되며, 국내외 제조사, 수입업체, 대리점 및 도소매상, 최종소비자에 이르기까지 일반적인 소비재 제품 유통구조를 따르고 있다. 전술한 바와 같이 로컬제조사와 글로벌 제조사가 제품을 공급하며 현지 대리점 및 도매상은 로컬 제조사나 수입업체로부터 대량으로 윤활유를 구입하여 소매상에게 판매한다. 소매상은 윤활유만 전문으로 취급하는 전문점과 자동차 AS부품점 그리고 편의점 및 슈퍼마켓으로 구분된다.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판매도 활발한데 제조사나 대리점이 운영하는 공식 웹사이트와 현지 전사상거래 플랫폼인 Daraz를 통한 구매도 가능하다. 윤활유 최종 소비는 개인 또는 제조, 건설, 농업 등 산업용으로 이뤄진다. 


규제 및 인증


모든 종류의 윤활유는 파키스탄에서 판매 및 마케팅을 위해 석유 및 가스 규제 당국(OGRA)에 등록되어야 한다.


, OGRA로부터 신청서 승인을 받은 후, OGRA가 인정하는 시험기관에 샘플을 제출해야 하며 해당 실험실에서 샘플을 테스트하고 그 결과에 따라 OGRA는 윤활유 수입 허용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관세


파키스탄은 국내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활유 수입에 대한 관부가세를 약 50%로 높게 유지하고 있다. 


<윤활유 수입관부가세 >

(단위 : %)

HS Code

관세

일반판매세

보유세

기타세

27101951

20

18

5.5

6

27101952

20

18

5.5

6

27101953

20

18

5.5

6

[자료원: Pakistan Customs Authority]


바이어 인터뷰 


파키스탄의 자동차용 엔진 오일 시장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동안 주요 바이어들은 새로운 전략을 펼치며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Muhammad Ali Zahid는 Kenlubes Lubricants의 디렉터로서 파키스탄 자동차용 엔진 오일 시장의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 그는 특정 제품을 특정 항목에 맞추어 제공하는 전략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를 통해 고객들의 관심을 끌어냈다고 말한다. 그의 전략은 대기업들이 시장을 지배하는 환경에서도 성공을 거두었다. Zahid는 합성 윤활유의 고품질을 소비자들에게 교육하는 데 주력하여 브랜드를 수입 윤활유 시장에서 주요한 역할로 확립하는 데 성공하였다. 또한 브랜딩, 광고 및 프로모션을 강조하는데 있어서도 성공한 사례를 보여주었다. 


Ayaz Khan은 Al Masood & Co의 디렉터로서 파키스탄 자동차용 윤활유 시장에서 잠재력을 찾아나선 신생 . 그는 다양한 전략을 통해 제품의 입지를 확립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광고 게시판, 광고 배너 및 소셜 미디어와 같은 전략을 사용하여 고객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고객들의 긍정적인 피드백을 바탕으로 Hyundai 제품 점유율이 더욱 증가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시사점


파키스탄 윤활유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국내 자동차 산업의 확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또한 경제 둔화에도 불구하고 엔진 오일 시장은 안정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음에 주목해야 한다. 이 시장은 이미 다양한 기업들이 입지를 확립하고 있는 만큼 경쟁이 치열하며, 현지 생산 제품과 수입 제품이 공존하고 있다. 이로 인해 파키스탄 시장 진출을 고려하는 한국 기업들에게는 진출 잠재 시장이다. 


한국 기업들이 파키스탄 자동차용 엔진 오일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전략이 필요하다. 효과적인 마케팅과 브랜딩 전략을 통해 시장 내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소비자 교육을 통해 높은 품질의 제품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현지 시장 동향을 철저히 파악하고, 현지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시장 진출을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 :  Pakistan Bureau of Statistics, Pakistan Custom Tariff, Al Masood & Co, Kenlubes Pakistan, Pakistan Today, 무역관 보유자료 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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