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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가전하향, 내수 촉진효과 있나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9-06-22
  • 출처 : KOTRA

 

中 가전하향, 내수 촉진효과 있나

- 5월 말 누계기준, 가전하향 판매액 3조 원에 달해 -

- 가전하향효과 놓고 찬반논란 여전 -

 

 

 

□ 5월 말 누계, 가전하향 판매액 153억 위앤(한화 3조 원)

 

 ㅇ 6월 18일, 상무부 야오젠 대변인에 따르면 5월 말 누계 기준 가전하향 제품은 987만 대가 판매, 판매액은 153억 위앤(한화 3조 원)에 달함.

  - 5월에 223만 대의 가전이 판매됐으며, 판매액은 40억 위앤으로 판매 증가율이 42%에 달함.

 

 

□ 컬러TV, 냉장고, 세탁기가 가장 잘 팔리는 TOP 3 품목

 

 ㅇ 컬러TV, 냉장고, 세탁기가 가장 잘 팔리는 TOP 3 품목으로 랭킹

  - 최신통계에 따르면 2005년 5월 22일까지 가전하향 품목 가운데 컬러TV는 242만 대, 냉장고는 438만 대, 세탁기는 102만 대가 팔려 가전하향 TOP 3에 랭킹됨.

 

 ㅇ 지역별로는 가전하향을 처음 시범시행한 쓰촨, 산둥, 허난 3개 지역의 판매량이 선두 유지

  - 가전하향은 2007년 12월 20일, 산둥, 허난, 쓰촨 3개 지역에서 시범시행했으며 2009년 2월 1일부터 전국 범위로 시행을 확대하고 있음.

 

 ㅇ 브랜드별로 본토브랜드의 현지판매 우위 돋보여

  - 창홍 컬러 TV 는 쓰촨에서 32만8000대가 판매되면서 쓰촨 컬러 TV 판매의 절반을 차지했고 창홍의 전국 판매량의 절반을 차지함.

  - 하이신 TV의 산둥 판매량이 산둥 전체 판매의 1/3을 차지함.

  - 신페이 냉장고(허난성 지역 브랜드)는 허난성 판매량의 1/3을 차지, 신페이 전국 판매량의 절반을 차지

 

 ㅇ 가전하향 시행에 따라 제품의 최고 상한가를 제한하고 있어 유통모델도 기존의 고마진 모델에서 박리다매 모델로 전환할 것으로 전망됨.

  - 기존에는 대리판매상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고마진을 유지했으나 가격 상한가 시행에 따라 원가절감, 원자재, 제조과정 컨트롤로 규모화하고 기술력을 향상시켜 경쟁 우위를 지킬 것으로 보임.

 

□ '가전하향, 내수 촉진제냐, 가전기업 재고 처분지냐” 논란 일어

 

 ㅇ 중국 재정부에 따르면 가전하향을 4년간 실시하게 되면 가전 판매량은 6만 대에 달할 것이며, 이로 인한 내수소비는 1조6000억 위앤에 달할 것으로 예측

  - 현재 중국 농촌 가전 보급률은 1980년대 도시 가전 보급률에 머무는 것으로 나타남. 2007년 농촌 가구당 평균 컬러 TV 보유량은 도시의 2/3 수준, 냉장고와 휴대폰은 1/2 수준, 냉장고는 1/4 수준임.

  - 중국 농촌에 2억 가구가 존재한다고 할 때 농촌 가정 보급률을 1%p 올리면 종류별 가전은 200만 대의 수요가 발생하게 돼 농촌 소비 잠재력은 거대한 것으로 나타남.

  - 가전하향은 중국 내수를 확대하는 중요한 조치로 농민소비, 농촌소비 진작, 농민생활 개선, 가전기업 생산 유도, 농촌 유통망 개선에 기여할 것이라 전망하고 있음.

 

 ㅇ 그러나 한편에서는 가전하향제도의 한계점 등을 지적하며, 농민소비의 적극성을 이끌기에 부족하다고 밝힘. 금융위기로 위기에 처한 가전업계의 재고 처분지로 전락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음.

  - 현지 언론에서 조사한 결과 조사에 참여한 63% 중국기업이 농촌소비자를 위한 전문적인 제품 개발을 하지 않고 있으며, 41%는 도시에서 판매하고 남은 제품, 유행이 지난 제품을 저가에 농촌시장에 판매할 예정이라고 응답함.

  - 정부의 재정보조를 받는 제품의 13% 가격 할인율이 기대보다 낮은 수준이며, 보조금을 환급받는 절차가 복잡해 농민들의 불만도 나오고 있음.

  - 일부 제품의 경우 인터넷 쇼핑몰 가격과 큰 차이가 없어 큰 구매력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반응도 있음.

  - 경소상 등 유통상들도 가전하향이 저가제품 위주이다보니 팔아도 이윤이 거의 남지 않고 오히려 많이 팔수록 적자라며, 불만을 터뜨림.

  - 조사에 따르면 80%의 농민이 구체적인 보조금 방식과 절차에 대해 잘 모르고 있었으며, 보조금 지원제도를 악용해 가격을 올리거나 제품의 질이 떨어질 것을 우려하기도 했음. 보조금 환급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해 2009.5.1~7.31까지 시범시행하고 있으나 농촌 소비자들이 불편함을 겪고 있음.

 

 ㅇ 농촌 서부지역 가구당 연간소득이 2000위앤(약 40만 원)으로 고가 가전제품 구매가 현실적으로 어려움.

  - 따라서 내수부양과 농촌 복지증진을 위해서는 농촌의 소비장려보다 농촌 소득증대를 통한 소비 잠재력을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음.

 

□ 시사점

 

 ㅇ 결국엔 농촌 환경에 맞는 제품 개발 노력이 관건

  - 가전하향은 농촌시장에서 브랜드를 구축하는 중요한 시험대가 될 것임. 장기적인 전략을 가진 기업이라면 농촌에 맞는 제품 개발, AS 등을 충분히 준비해야 할 것임.

   · TCL의 경우 먼지방지, 습기방지, 번개방지 등 농촌에 적합한 컬러 TV를 출시하고 있음.

   · 화웨이는 농촌의 불안정한 전압에 대비해 광범위한 전원에 적합하고 습기 제거 기능이 있으며, 전력소모가 적은 전문 농촌 제품 개발에 나서고 있음.

  - 농촌시장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고 대량의 재고품을 농촌시장에 판매할 경우 농촌 소비시장에 충격을 줄 뿐만 아니라 기업 인지도와 이윤에도 큰 영향을 줄 것임.

  - 농민 소득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지는 않지만 중국 농촌시장은 거대한 잠재력을 발굴할 수 있는 미개척지임이 분명함. 앞으로 중국 농촌 소비시장 발굴은 향후 세계 경제에 중요한 동력이 될 것이라는 전망을 고려해 장기적인 준비가 필요함.

 

 ㅇ 중국 농촌 소비자의 특징 연구해야

  - 농촌 소비자는 보통 광고보다 입소문에 민감하다는 조사결과가 있음. 따라서 단 1번의 안전사고, AS문제 등이 터지면 다시 만회하기 어려운 타격을 줄 것임.

  - 따라서 가격에 민감한 농민의 소비 습관을 연구하는 한편 도시보다 폐쇄적이고 보수적인 소비자들의 마음을 얻을 수 있도록 제품개발과 서비스에 투자하는 노력이 필요함.

 

 ※ 참고자료

 

□ 가전하향 개요

 

 ㅇ 2007년 12월 초기 시행 시에는 중국의 신농촌 건설과 농민소비 수요 증가에 따라 농촌소비 특징에 맞는 가전제품을 개발, 생산해 과잉 생산설비 해소 및 기업 수익성을 보조하고 농촌소비를 진작시켜 내수소비를 자극하기 위한 것이었음.

  - 그러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의 영향이 본격화되자 수출부진에 따른 경기침체로 내수소비 자극을 통한 경기부양을 목적으로 점차 시행 품목과 지역을 확대함.

 

 ㅇ 가전하향제도는 정부에서 판매액의 13%를 지원하며, 중앙 재정부에서 보조금의 80%, 성급 재정부에서 20%를 부담

  - 시행방법 : 품목별 가격한도를 정해 입찰에 참여한 기업 가운데 선정

 

□ 가전하향 실시현황

 

시행지역

시행시기

시행품목

비고

3개 성 :
산둥(칭다오 포함), 허난, 쓰촨

2007.12~2011.11월말

(1차 시행)

총 3개 품목

▶ 컬러TV, 냉장고, 휴대폰,

1 가정당 종류별로
2대까지 구매가능

 ▶ 2007. 12. 26, 상무부. 재정부 “농촌 가전제품 보조금 시험방안 통지” 발표

14개 성시 : 네이멍구, 랴오닝, 다롄, 헤이룽장, 안후이, 산둥, 칭다오, 허난, 후베이, 후난, 광씨, 충칭, 쓰촨, 산시

2008.12.1~2012.11월 말

(2차 시행)

총 4개 품목

▶ 컬러TV, 냉장고, 휴대폰, 세탁기(추가)

 

1 가정당 종류별로
1개만 구매 가능

 ▶ 2008.10.13, 재정부. 상무부 ‘가전 농촌진출 확대 추진방안’에 관한 통지 발표

전국 시행

2009.2.1.~2013.1월말

(3차 시행)

10개 품목

▶ 컬러TV, 냉장고, 휴대폰, 세탁기, 추가품목: 오토바이·컴퓨터·온수기(태양열, 가스, 전기류 포함)·에어컨

* 오토바이는 자동차,오토바이 하향으로 별도로 구분함.

▶ 2월 26일 2개 품목 추가 : 전자레인지, 전기레인지

 

1 가정당 종류별로
 2대까지 구매가능

 ▶ 2008.12.31, 국무원에서는 ‘유통 활성화와 소비확대 관련 의견’ 발표

 ▶ 2009.2.26, ‘재정부.상무부, 공업신식화부, ’가전하향정책 시행 강화에 관한 통지‘ 발표

자료원 : 재정부, 상무부 공고내용을 KOTRA 상하이 KBC 자체 정리

 

 

□ 입찰에 선정된 외국기업 현황

 

연번

품목

1차 시행

2차 시행

3차 시행

1

컬러 TV

-

 

SANYO, LG, SHARP

2

냉장고

-

삼성, Siemens

 

3

휴대폰

삼성

삼성, LG, Nokia, Motorola

 

4

세탁기

-

삼성, HP, Panasonic

 

5

에어컨

 

 

Panasonic, LG, SANYO

6

저수형 전기온수기

 

 

A.O.Smith, Siemens, Ferroli, Ariston, Smales, Sakura(대만)

가스온수기

 

 

Ariston, Sakura(대만),

태앙광온수기

 

 

-

7

전자레인지

 

 

SANYO, Panasonic, HP, LG

8

전기레인지

 

 

airmate(대만)

9

컴퓨터

 

 

Dell, HP, Acer(대만)

자료원 : 정부 공고문을 토대로 KOTRA 상하이KBC 자체 정리

 

 

자료원 : 연합조보, 신화망, 남방도시보, 매일경제신문, 인민일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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