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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타이어 시장 동향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0-12-31
  • 출처 : KOTRA

 

러시아, 타이어 시장 동향

 

 

 

 ○ 2009년 러시아 각종 자동차 타이어 시장(산업 부문, 트랙터 및 콤바인 휠 테크놀로지 포함) 규모는 3300만 개로, 2008년(5140만 개) 대비 36% 줄어들었음. 경제 위기 이전인 2007년 러시아 타이어 시장 규모는 총 5020만 개였고, 2007년, 2008년 3/4분기 동안 타이어 시장은 높은 성장 추세를 보였음. 수치로 보면 2009년 타이어 시장 규모는 40%가량 줄어들어 951억4000만 루블(약 32억 달러, 2008년은 1557억 루블(약 52억 달러)을 기록했음. 타이어 시장 규모 축소의 주요 원인으로는 소비자들의 유동 자금 부족, 자동차 시장 활성도 저하, 러시아 자동차 생산량 감소 등 전반적인 경제적 요인임.

 

 ○ 자료에 따르면 2009년 러시아에서 생산된(해외 자동차 제조업체의 러시아 생산량 포함) 타이어는 약 2780만 개로, 액수로 따지면 약 7410억 루블(약 247억 달러)임. 2008년 대비 생산량은 27% 감소했음. 2009년 러시아 타이어 수출량은 840만 개를 넘었음. 특히 수출량은 2008년 대비 6% 상승했고, 이 중 해외 구매자들에 의해 공급된 타이어 수는 약 800만 개임. 2009년 한 해 동안 러시아로 1370만 개의 타이어가 수입됐음. 2008년에는 러시아로의 타이어 수입량이 약 2140만 개로, 2009년에는 이보다 수입량이 36%가량 하락했음.

 

2007~2009년 러시아 타이어 시장 추이

                                                                                                        (단위 : 백만 개)

 

2007년

2008년

2009년

1.러시아 내 생산

42.4

38.0

27.8

2.수입

17.2

21.4

13.7

3.수출(러시아 내 생산 중)

9.3

8.0

8.4

소계(1-3+2)

50.3

51.4

33.1

자료원 : colesa.ru

 

 ○ 러시아 영토 내에는 8개 주요 기업이 타이어를 생산하고, 그 중 3개 기업이 러시아 현지에서 타이어를 생산하는 해외 기업들임. 타이어 생산 부문에서 상대적으로 고가의 브랜드 생산업체는 SIBUR-Russkiye shiny로 총 생산량의 30%가량을 차지함(액수 측면에서). 그 뒤를 생산량의 27%를 차지하는 Nizhnekamskshina사가 잇고 있음. Nokian 사는 21%를 차지함으로써 차지하는 비중이 눈에 띄게 높아졌음. Amtel사는 2009년 타이어 생산량의 10% 가량을 차지하며 그 비중이 낮아졌음. Altaisky Shinnyi kombinat(알타이 타이어 생산단지)와 Michelin사는 각각 6%, 5%를 차지했음. 나머지 20%는 Continental, GoodYear, Bridgestone, Nokian 사가 점유함. 러시아 시장에서 이 기업들이 차지하는 비율은 증가하고 있음. 상대적으로 중국, 터키, 한국 및 일본 기업들은 적은 판매 비율을 보임. 거의 모든 타이어 관련 외국기업들은 러시아에 현지 지사가 있고, 그 중 몇몇은 자사의 공장을 건설하기도 했음.

 

 ○ 경제위기로 가격 측면에서도 변화가 일어났음. 2009년 소비자들은 고가이고 양질인 타이어 대신 더 저렴한 타이어를 구매하는 경향을 보였음. 고가·중가 부문의 시장규모가 각각 46%, 41% 감소했다면, 저가부문의 감소량은 27%를 넘지 않았음.

 

 ○ 개별 생산부문에서 가장 큰 손실은 2009년에 전년 대비 40%의 시장규모 축소를 보인 대형 화물 차량 및 버스용 타이어 부문임. 승용차 및 산업용 타이어 부문의 시장규모도 36%가량 줄어들었음. 농업기술용 타이어 시장규모 또한 34%가량 줄어들었음. 중형 화물차량용 타이어 시장 규모는 2008년 대비 24%가량 축소됐음.

 

 ○ 러시아 타이어 시장의 집합적 구조 내 이러한 구별은 경제 위기로 인한 가장 부정적인 영향이 러시아 경제의 실제 부문에서 느껴진다고 설명됨. 즉, 중장비 기술의 소비자인 산업생산 및 건설분야가 경제 위기에 큰 영향을 받는다는 것임. 중대형 화물차량의 수송활동 축소는 신기술에 대한 수요 감소를 야기해 기타 운송수단 생산에 비해 눈에 띄게 생산량에 곧바로 반영됐음.

 

 ○ 경제위기 시 타이어 시장의 선두 기업들은 다양한 전략을 이용했음. SIBUR-Russkiye shiny 사는 생산량 수준 및 브랜드 타이어 공급량을 유지하려 노력했고, Nizhnekamskshina 사는 저가 타이어 부문에서의 상품 생산에 주력을 다했음.

 

 ○ 경제위기 때에 러시아에서 판매량을 늘릴 수 있었던 기업으로는 일본 생산업체 Yokohama사가 있음. Yokohama 사의 2009년 한 해 러시아 타이어 판매량은 36% 증가(2008~09 109% 증가)했고, Bridgestone 사는 2008년 대비 2009년 타이어 판매량이 1% 증가했음(2008~09 21% 증가). 그러나 이 2개 업체의 러시아 시장으로의 공급 증가는 주로 프리미엄 부문 내의 재분배로 제약됨. 2009년 한 해 동안 러시아에서 Michelin사, Continental사, Nokian사는 각각 58%, 60%, 68%의 판매량 하락을 보였음.

 

 ○ 러시아 타이어 시장의 향후 상황 주요 동인은 러시아 자동차 산업이 될 것임. 러시아 정부가 2009년 1월부터 해외에서 조립된 자동차에 대한 수입관세 증가와러시아에서 조립된 자동차에 대한 세금 혜택 제도를 도입한 이후 소비자 행위는 무엇보다도 러시아 국내 생산기술 판매와 생산에 반영돼야 할 것임. 이러한 상황은 러시아에서 생산된 기술을 위한 크기별 타이어 생산에 특화된 러시아 타이어 생산 업체들을 전적으로 설립할 것임.

 

 ○ 2010년 타이어 시장은 성장 추세를 보였음. 2010년 1~10월 화물 차량, 버스 및 트롤리 버스용 타이어 고무바퀴 생산량은 전년 동기 대비 113.7%를 기록했고, 승용차 타이어 생산량 및 농기계 차량 타이어 생산량은 각각 132.1%, 122.9%를 기록했는데, 이는 승용차 및 화물 차량 생산 측의 소비 증가와 관련이 있음.   

 

2010년 타이어 부문 주요 종류 생산

                                                                                                              (단위 : 천 개)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09.1-10./

'10.1-10

화물차량용

341

523

592

639

674

685

717

804

827

857

113,7

승용차용

1,384

1,961

2,278

2,053

1,909

2,221

2,071

2,410

2,523

2,659

132,1

자료원 : http://news.colesa.ru/news/4981.html

 

 ○ 2010 대규모 생산 업체들의 통합화는 또 다른 경향이 됐음. 먼저 11월 중순 러시아 2대 타이어 생산업체 Nizhnekamskshina 사와 SIBUR-Russkiye shiny 사는 합동 자산 마련에 대해 발표했고, 그 뒤를 이어 이 동맹에 국영 법인 Rostekhnologii와 세계에서 5번째로 큰 타이어 생산기업 Pirelli(이탈리아)사가 가입을 희망했음. 11월 말 일련의 거래 합의를 규정하는 상호 이해에 관한 양해각서가 체결됐음. 이러한 방식으로 이미 러시아에는 전 타이어 시장 부문의 2/3가 통합된 거대 기업이 생겨날 것으로 보임.

 

HS 4011 신타이어 수입동향

 

국가명

수입액(백만 달러)

점유율(%)

증감률(%)

2008

2009

2010.1-9

2008

2009

2010.1-9

09/08

10/09

0

World

24.793

28.292

15.641

100

100

100

-30.55

26.9

1

Germany

10.100

7.246

6.045

40.74

25.61

38.65

-23.14

73.54

2

Japan

4.456

7.001

1.138

17.98

24.75

7.28

-40.36

-63.3

3

European Union

0

2.249

0.815

0

7.95

5.22

-28.07

-26.07

4

France

0.975

1.156

0.852

3.94

4.09

5.45

27.46

1.94

5

Unidentified

Country

2.189

0.378

1.135

8.83

1.34

7.26

192.6

112.52

6

United Kingdom

0.211

0.323

0.376

0.85

1.14

2.41

169.5

-5.82

7

Sri Lanka

1.435

1.868

0.761

5.79

6.6

4.87

-55.17

86.94

8

Thailand

0.680

0.936

0.464

2.75

3.31

2.97

-31.68

15.13

9

China

1.148

2.219

0.403

4.63

7.85

2.58

-76.91

10.86

10

Poland

0.495

0.393

0.403

2

1.39

2.58

22.52

44.18

18

Korea, South

0.119

0.188

0.055

0.48

0.67

0.36

-27.41

-43.43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러시아 관세청

 

 

자료원 : Expet, colesa.ru, KOTRA 모스크바 KBC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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