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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제조업 불경기 극복 해법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0-06-29
  • 출처 : KOTRA

 

美, 제조업 불경기 극복 해법

- 해외소싱 늘리고, 수출 확대를 통한 시장확대 노력 -

 

 

 

□ 미국 경기 침체가 제조업 경영에 큰 변화 초래

 

 ○ 미국 제조업, 경기 침체 극복을 위한 노력

  - 미국 제조업체들 경기 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인력 및 제품, 그리고 주력산업 구조 조정 등과 같은 많은 노력을 기울이며 경기가 회복한 후에도 지속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준비하는 것으로 나타남.

 

 ○ 미국 제조업체들 금융 위기로 경영 전반에 영향 받아

  - 미국 제조업체들은 금융위기로 인한 극심한 경기 침체로 인해 가장 큰 영향을 받은 것은 전체 응답자의 68%가 투자 감소를 꼽으며, 두 번째로는 임금 삭감 및 동결, 그리고 불충분한 매출액 성장인 것으로 나타났음.

 

경기 침체로 제조업체들이 받은 영향

주. 복수 응답

자료원 : Industry Week, Crowe Horwath

 

□ 미국 제조업 당면과제

 

 ○ 설문 조사를 통해 본 당면 과제

  - Industry Week와 컬설팅 업체인 Crowe Horwath가 공동으로 360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기업들은 글로벌 경쟁과 불확실성이 높은 미래시장에서 살아남고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 기업 간 경쟁, 환경규제, 인건비 상승 그리고 다른 정책적인 문제 등과 같은 다양한 이슈에 직면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전략적인 대처 필요

  - 현재 제조 업체들이 직면하는 가장 큰 문제 또는 어려움은 저비용 생산국가와의 가격 경쟁을 꼽으며 앞으로 3년 후에도 가격 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함.

  - 그리고 두 번째 어려움은 직원들의 위한 건강보험이 비용 문제를 꼽으며 세 번째로는 원자재 가격에 대한 문제인 것으로 나타났음.

 

 ○ 미래 당면 과제

  - 제조업체들이 3년 후 가장 큰 문제로 부각할 것으로 예상하는 분야는 양질의 노동력 확보이며 전기 및 가솔린 가격, 세금, 환경 관련 규제에 부합 등에 대한 문제가 경영에 어려움을 제공하게 될 것으로 응답했음.

  - 그리고 현재 금융 위기로 인해 자금 확보에 문제점이 많이 부각되나 향후 3년 후에는 큰 이슈가 되지 않을 것으로 업체들은 전망함.

 

미국 기업의 당면 과제들

주. 설문업체에 현재와 향후 3년 후에 직면할 가장 큰 문제 중 3개 항목 선택

자료원 : Industry Week, Crowe Horwath

 

□ 미국 제조업의 성장 기회와 해외 소싱 추세

 

 ○ 미국 제조업체의 성장 기회

  - 미국 제조업체들에게 가장 큰 성장 기회와 어떻게 그 성장 기회를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설문에서 경쟁업체를 인수 합병하는 방안이 가장 큰 기회이며, 공격적인 판매와 마케팅 전략을 추진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업체들은 친환경 관련 신제품 및 서비스 특히 에너지 효율성을 높여주는 제품 개발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며 친환경 빌딩 관련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함.

  - 그리고 산업은 불문하고 미국 기업들은 미국시장의 더딘 경기 회복 속도를 극복하기 위해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추진하며, 특히 중국 및 남미와 같은 신흥시장 개척과 진출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임.

 

 ○ 해외 소싱 늘리고 해외 수출비중도 늘리고

  - 미국 제조업체가 생산 판매하는 제품은 평균 약 18% 정도 외국에서 직접 소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3년 후 해외 소싱은 비중은 약 25%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 그리고 해외 수출비중은 현재 약 16% 정도 차지하나 3년 후에는 약 22%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미국 기업들의 소싱 현황과 3년 후 전망

주. 현재 소싱 비중과 3년 후 소싱 비중 관련 설문, 복수 응답

자료원 : Industry Week, Crowe Horwath

 

 ○ 미국 기업의 주요 소싱 대상 국가

  - 주력 소싱 국가로는 전체 응답자의 50%가 중국이라고 응답했으며 그 다음으로 유럽 멕시코 및 남미, 캐나다, 그리고 인도 순으로 나타났음.

  - 미국 제조업체들은 3년 후 중국과 인도로부터 소싱 비중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특히 인도로부터 소싱은 현재 17% 정도 소싱하나 3년 후에는 약 30%가 인도로부터 소싱할 것으로 응답했음.

 

주요 소싱 대상 국가 및 전망

  주. 현재 소싱 대상국가와 3년 후 소싱 대상국가 관련 설문, 복수 응답

  자료원 : Industry Week, Crowe Horwath

 

□ 시사점

 

 ○ 미국 제조업체 당면 과제

  - 미국 제조업체의 당면 과제는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 남고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로 업체 규모나 처한 상황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을 수 있음.

  - 예를 들자면, 매출액이 2500만 달러 이하의 업체 57%는 가장 큰 이슈로 건강보험 관련 비용을 꼽으며, 매출액이 10억 이상 대형 업체들의 29% 정도 만이 가장 큰 현안 이슈인 것으로 나타났음.

  - 대형 업체들은 2500만 달러 업체들의 원자재 가격에 대한 반응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형기업들의 27%는 글로벌 경쟁에 따른 신제품 출시에 현안 문제로 생각하는 반면, 중견기업들은 약 9%만이 이 사안을 현안 문제로 꼽았음.

 

 ○ 제조업체들은 성장세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업 인수합병 및 신시장 개척 그리고 소싱 확대

  - 제조업체들은 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업 인수 합병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미국뿐만 아니라 해외시장 개척에 적극 나설 것으로 전망함.

  - 그리고 해외 아웃소싱을 확대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해 업체 간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노력하며 특히 인도로 부터 아웃소싱 비중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자료원 : Industry Week, Crowe Horwath, KOTRA 시카고 비즈니스센터 의견 및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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