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제조업 불경기 극복 해법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0-06-29
- 출처 : KOTRA
-
美, 제조업 불경기 극복 해법
- 해외소싱 늘리고, 수출 확대를 통한 시장확대 노력 -
□ 미국 경기 침체가 제조업 경영에 큰 변화 초래
○ 미국 제조업, 경기 침체 극복을 위한 노력
- 미국 제조업체들 경기 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인력 및 제품, 그리고 주력산업 구조 조정 등과 같은 많은 노력을 기울이며 경기가 회복한 후에도 지속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준비하는 것으로 나타남.
○ 미국 제조업체들 금융 위기로 경영 전반에 영향 받아
- 미국 제조업체들은 금융위기로 인한 극심한 경기 침체로 인해 가장 큰 영향을 받은 것은 전체 응답자의 68%가 투자 감소를 꼽으며, 두 번째로는 임금 삭감 및 동결, 그리고 불충분한 매출액 성장인 것으로 나타났음.
경기 침체로 제조업체들이 받은 영향
주. 복수 응답
자료원 : Industry Week, Crowe Horwath
□ 미국 제조업 당면과제
○ 설문 조사를 통해 본 당면 과제
- Industry Week와 컬설팅 업체인 Crowe Horwath가 공동으로 360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기업들은 글로벌 경쟁과 불확실성이 높은 미래시장에서 살아남고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 기업 간 경쟁, 환경규제, 인건비 상승 그리고 다른 정책적인 문제 등과 같은 다양한 이슈에 직면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전략적인 대처 필요
- 현재 제조 업체들이 직면하는 가장 큰 문제 또는 어려움은 저비용 생산국가와의 가격 경쟁을 꼽으며 앞으로 3년 후에도 가격 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함.
- 그리고 두 번째 어려움은 직원들의 위한 건강보험이 비용 문제를 꼽으며 세 번째로는 원자재 가격에 대한 문제인 것으로 나타났음.
○ 미래 당면 과제
- 제조업체들이 3년 후 가장 큰 문제로 부각할 것으로 예상하는 분야는 양질의 노동력 확보이며 전기 및 가솔린 가격, 세금, 환경 관련 규제에 부합 등에 대한 문제가 경영에 어려움을 제공하게 될 것으로 응답했음.
- 그리고 현재 금융 위기로 인해 자금 확보에 문제점이 많이 부각되나 향후 3년 후에는 큰 이슈가 되지 않을 것으로 업체들은 전망함.
미국 기업의 당면 과제들
주. 설문업체에 현재와 향후 3년 후에 직면할 가장 큰 문제 중 3개 항목 선택
자료원 : Industry Week, Crowe Horwath
□ 미국 제조업의 성장 기회와 해외 소싱 추세
○ 미국 제조업체의 성장 기회
- 미국 제조업체들에게 가장 큰 성장 기회와 어떻게 그 성장 기회를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설문에서 경쟁업체를 인수 합병하는 방안이 가장 큰 기회이며, 공격적인 판매와 마케팅 전략을 추진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업체들은 친환경 관련 신제품 및 서비스 특히 에너지 효율성을 높여주는 제품 개발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며 친환경 빌딩 관련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함.
- 그리고 산업은 불문하고 미국 기업들은 미국시장의 더딘 경기 회복 속도를 극복하기 위해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추진하며, 특히 중국 및 남미와 같은 신흥시장 개척과 진출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임.
○ 해외 소싱 늘리고 해외 수출비중도 늘리고
- 미국 제조업체가 생산 판매하는 제품은 평균 약 18% 정도 외국에서 직접 소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3년 후 해외 소싱은 비중은 약 25%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 그리고 해외 수출비중은 현재 약 16% 정도 차지하나 3년 후에는 약 22%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미국 기업들의 소싱 현황과 3년 후 전망
주. 현재 소싱 비중과 3년 후 소싱 비중 관련 설문, 복수 응답
자료원 : Industry Week, Crowe Horwath
○ 미국 기업의 주요 소싱 대상 국가
- 주력 소싱 국가로는 전체 응답자의 50%가 중국이라고 응답했으며 그 다음으로 유럽 멕시코 및 남미, 캐나다, 그리고 인도 순으로 나타났음.
- 미국 제조업체들은 3년 후 중국과 인도로부터 소싱 비중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특히 인도로부터 소싱은 현재 17% 정도 소싱하나 3년 후에는 약 30%가 인도로부터 소싱할 것으로 응답했음.
주요 소싱 대상 국가 및 전망
주. 현재 소싱 대상국가와 3년 후 소싱 대상국가 관련 설문, 복수 응답
자료원 : Industry Week, Crowe Horwath
□ 시사점
○ 미국 제조업체 당면 과제
- 미국 제조업체의 당면 과제는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 남고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로 업체 규모나 처한 상황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을 수 있음.
- 예를 들자면, 매출액이 2500만 달러 이하의 업체 57%는 가장 큰 이슈로 건강보험 관련 비용을 꼽으며, 매출액이 10억 이상 대형 업체들의 29% 정도 만이 가장 큰 현안 이슈인 것으로 나타났음.
- 대형 업체들은 2500만 달러 업체들의 원자재 가격에 대한 반응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형기업들의 27%는 글로벌 경쟁에 따른 신제품 출시에 현안 문제로 생각하는 반면, 중견기업들은 약 9%만이 이 사안을 현안 문제로 꼽았음.
○ 제조업체들은 성장세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업 인수합병 및 신시장 개척 그리고 소싱 확대
- 제조업체들은 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업 인수 합병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미국뿐만 아니라 해외시장 개척에 적극 나설 것으로 전망함.
- 그리고 해외 아웃소싱을 확대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해 업체 간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노력하며 특히 인도로 부터 아웃소싱 비중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자료원 : Industry Week, Crowe Horwath, KOTRA 시카고 비즈니스센터 의견 및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美, 제조업 불경기 극복 해법)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美國 최고 소싱 대상국은 중국이 아니라 멕시코
미국 2010.06.17
-
2
美, 제조업이 살아나고 있다는 증거들
미국 2010.04.30
-
3
美, 2010년 글로벌소싱 트렌드 이렇게 변하고 있다
미국 2010.02.28
-
1
美國 최고 소싱 대상국은 중국이 아니라 멕시코
미국 2010-06-17
-
2
美, 2010년 글로벌소싱 트렌드 이렇게 변하고 있다
미국 2010-02-28
-
3
[녹색정책] 오바마 대통령, 클린텍산업 부흥 위해 팔 걷어붙이나?
미국 2010-06-02
-
4
[녹색상품] 캐나다, 그린빌딩 A에서 Z까지
캐나다 2010-06-25
-
5
[녹색경영마케팅] 도요타, 작은 기업 Tesla와 손잡는 이유
미국 2010-05-27
-
6
80억달러 美 고속철 프로젝트, 국내외 경쟁 가속화
미국 2010-06-18
-
1
2021년 미국 사이버 보안 산업
미국 2022-01-04
-
2
2021년 미국 의류 산업 정보
미국 2022-01-03
-
3
2021년 미국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4
2021년 미국 자동차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5
2021년 미국 석유 및 정유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6
2021년 미국의 반도체 장비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