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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높아져 가는 수입 수산물 존재감
  • 경제·무역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조병구
  • 2012-05-28
  • 출처 : KOTRA

 

日, 높아져 가는 수입 수산물 존재감

- 일본 수산물시장, 대지진 이후 수입산 수산물 급증 –

- 일시적 수급 불균형에 따른 현상이 아닌 수입산에 대한 인식 변화가 주원인 -

- 변화하는 일본 수산물시장, 품질로 공략하라 -

 

 

 

□ 日 일부 수산물 품목, 수입산 점유율 높아지거나 가격역전현상 벌어져

 

 ○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이후 미역, 고등어, 장어 등 일부 수산물 품목에서 수입산의 점유율이 높아지거나 일본산보다 높은 가격에 판매되는 현상이 벌어지기 시작

  - ‘일본산은 수입산보다 비싸지만 품질이 우수하다’라는 일본인들의 상식이 점차 흔들림.

 

□ 한국산 미역, 점유율을 두 배로 높이다

 

 ○ 동일본 대지진으로 일본 내 미역 생산의 80%를 차지하던 산리쿠(三陸) 지방은 큰 피해를 입었으며, 이로 인해 한국산 미역의 수출이 급증

 

 ○ 이후 복구공사 등을 통해 예년의 70% 수준까지 생산량을 회복했지만 한국산 미역 판매에는 영향이 없으며 예년의 두 배 수준에 이름.

  - 수산물 도매회사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한국산 미역의 경우 400~500엔/kg으로 일본산(2000엔/kg)에 비해 1/4에 불과하지만 품질이 뛰어나고 안전하다는 인식이 소비자에게 있기 때문’이라고 응답

 

한국산 해초류 대일 수출 추이(2011년 월별)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주: 1) HSK 코드 121220(해초류와 기타 조류)

     2) 괄호 안 수치는 전년 대비 증감률

 

□ 점유율, 가격 역전하는 수산물분야 속속 등장

 

 ○ 연어는 40% 미만이던 수입산의 점유율이 50%를 넘어섰으며 가격 역시 일본산을 넘어섬.

  - 2009년까지 일본 내 수요(40만~50만 톤/년)의 60%를 차지하던 국내산은 동일본 대지진으로 생산 설비와 재고 창고가 모두 큰 피해를 입었으며, 수입산이 급격히 증가하기 시작

  - 도매 가격 기준으로 수입산은 800~850엔/kg으로 국내산보다 100~300엔 비싸지만, 올해 4월까지 수입량은 벌써 작년 전체의 60% 수준에 이를 정도로 큰 인기를 끔.

 

 ○ 장어 역시 수입산이 일본산보다 비싼 가격을 형성하기 시작

  - 동일본 대지진 피해로 치어(稚魚)의 공급이 급격히 줄어든 장어시장 역시 중국·대만산 장어가 일본산보다 비싼 가격을 형성하기 시작했음.

  - 한 도매 관계자에 따르면, ‘판매에 급급해 반년 만에도 출하하는 국내산보다 중국·대만산의 경우 자연에 가까운 환경 속에서 1년 이상 키우기 때문에 품질이 균일하다’고 함.

  - 이번 가격역전현상 역시 일시적 수급 불균형의 문제 때문에 생긴 현상이 아니라 품질이 뒷받침된 상황에서 소비자들의 수입산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들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

 

□ 시사점

 

 ○ 동일본 대지진 이후 일본 소비자들은 ‘국내산’이라는 단어에 불안감을 갖기 시작했음.

  - 일본은 2011년 세슘 분유, 쇠고기 사건이 터지면서 한때 패닉에 빠졌으며 최근 후쿠시마 현산 쇠고기를 산지 위조해 판매한 사례가 적발되면서 다시 한번 불안감이 커짐.

 

 ○ 여태껏 찬밥 신세를 면치 못하던 수입산 식품, 품질을 무기로 일본 공략 중

  - 수입산 수산물은 점유율, 가격 모두 일본산을 뛰어넘는 품목이 등장하기 시작

  - 그 원인이 일본의 생산설비 피해로 인한 단순 수입품 대체가 아닌 뛰어난 품질과 소비자 인식 변화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임에 따라 향후 수입산 식품의 일본시장 진출은 더욱 활발해질 것임.

 

 ○ 日 수산물과 수산물 가공품시장, 새롭게 열리는 블루오션

  - 한국산 축수산 조제품의 대일 수출액은 해마다 크게 증가하며 2012년 역시 전년 대비 30.3% 증가한 수치를 기록 중임.

  - 일본의 수산물과 수산물 가공품시장은 우리 기업에 큰 기회의 시장이 될 것임.

 

 ○ 저가 공세가 아닌 ‘품질’과 ‘안전’으로 공략하라

  - 현재 일본 식품시장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국내산에 대한 불안감’이 소비자들 사이에 팽배함.

  - 이러한 기회 요인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품질’과 ‘안전’면에서 뛰어나다는 점을 마케팅에 활용해야 하며 이러한 면에서 일본산과 차별화가 적극적으로 이뤄져야 할 것임.

 

한국산 축수산 조제품 대일 수출 추이(연도별)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주: 1) HSK 코드 16(육류, 어류, 갑각류, 연체동물, 기타 수생무척추동물의 조제품)

      2) 괄호 안 수치는 전년 대비 증감률

 

 

자료원: 일본경제신문, 한국무역협회,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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