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1년 크로아티아 ICT 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크로아티아
  • 자그레브무역관 채희광
  • 2021-10-29
  • 출처 : KOTRA

산업 개요

 

크로아티아의 ICT산업은 다른 산업에 비해 생산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분야로, IT분야에 특화된 혁신적, 창조적, 의욕적인 노동력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ICT 분야의 기업체는 전체 5,718개사이며 종업원 수는 33,031명이다. IT 분야의 평균 급여는 8천쿠나(1,250달러, 1$=6.4쿠나 환율 적용)로 일반 근로자의 급여보다 48%가 높다. 2019년 크로아티아 상공회의소 ICT 분야 자료에 의하면 전체 매출액은 27억 쿠나(42억 달러)이며 연간 성장률은 12%에 달한다고 한다. IT 산업 분야 매출의 70%는 프로그램밍, 컨설팅 등의 IT 서비스에서 창출되며 이런 기업들의 성장률은 평균보다 높은 14.7%를 기록하고 있다.

 

크로아티아 정부는 EU펀드를 통해 그린 및 디지털화를 추진 중에 있어 ICT 관련 프로젝트 발주가 향후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에 IT 산업 발전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크로아티아의 인터넷 사용 비율과 초고속 통신망 수준은 선진국만큼 발달해 있으나 인터넷 쇼핑, 전자정부 등에 있어서는 아직까지 발전이 더딘 상태이다. 참고로 크로아티아는 현재 4G 기반의 인터넷 서비스를 5G로 전환중에 있으며 일반 가정집의 인터넷 보급률은 85% 이며 개인용 컴퓨터 보급률, 브로드밴드 설치 등은 매년 조금씩 상승 중에 있다.

 

크로아티아 가정 IT 인터넷 보급 현황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자료: 크로아티아 관세청

 

ICT 산업 중에서도 지출이 늘고 있는 영역에는 통신과 금융분야가 있다. 이들 분야의 기업들은 경기 침체 속에서도 새로운 서비스와 플랫폼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투자를 늘리고 있다. 크로아티아의 A1HT(브랜드명T-Mobile)과 같은 통신업체들은 3G4G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5G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들 기업은 새로운 통신기술 도입에 매우 적극적이다. 통신 분야는 전체 ICT 매출의 41.9%를 차지하고 있는데, 효율성의 향상과 격화되는 경쟁 환경 속에서 새로운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들 기업의 주요 지출 분야는 IT 서비스와 네트워킹 장비 구매이다꾸주한 통신사들의 인터넷 서비스 개선 및 인프라 확대로 한달에 최소 한 번 이상 모바일(mobile) 기기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하는 사용자도 꾸준이 늘고 있어 70%대 중반을 기록하고 있다.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비율

external_image

자료: Statista *표는 예상치

 

인터넷 보급은 젊은 층을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다. 인터넷 사용자의 연령을 보면 16세 이상 34세 이하가 가장 많으며, 특히 이 세대의 학생들의 사용률이 높은 편이다.

 

연령별, 고용 현황별 인터넷 사용자 비율

external_image

자료: 크로아티아 관세청(좌측 그래프의 남색은 남자, 푸른색은 여자 사용자며 주황색은 종합수치임)

 

크로아티아의 주요 통신사로는 A1HT(브랜드명T-Mobile)을 비롯, Tele2, Optima 등이 있다. 가장 큰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기업은 HT(Hrvatski Telekom)이며 무선 및 유선 통신망 점유율 모두 1위이다. 참고로 Tele 2는 네덜란드에 본사를 두고 있는 United Group 에 최근 매각되어 사명을 Telemach 로 변경하였다.

 

통신사별 시장점유율(무선: , 유선: 우측 그래프)

external_image

 자료: Hkom(2019)

 

시장 동향

 

ICT 산업 내 시장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 시장으로 분류될 수 있는데, 그 중 소프트웨어는 전체 IT시장에서 소비가 가장 빠르게 증가하는 분야로, 통신, 정부, 개인 사용자의 영역 안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소프트웨어 산업은 최근 몇 년 동안 대기업들이 기업용 S/W를 많이 구매하면서 성장세를 보여왔다.

 

현지 수요를 기반으로 성장한 기업들은 해외 수출을 크게 늘리고 있다. IT 산업 전체 해외 수출은 20198억쿠나로 12억 달러에 육박하며 타 산업의 수출 증가율 보다 높은 15%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해외 수출 100백만 쿠나(HRK), 16백만 달러 내외 이상을 달성한 대기업으로는 Ericsson Nikola Tesla (HRK 1.06 billion), M San Group (HRK 606 million), Infobip (257), Carel Adriatic (251) Span Group (206 ), Nanobit (193), Mercury Processsing International (169), Danieli Systec (163), Macromicro Group (160), IBM Croatia (135), Selk (119), Mobis Electronic (116), In-gram Micro (103) 이 주요 기업으로 있으며, 100백만 쿠나 미만 50백만 쿠나(HRK) 이상 달성 기업도 12개사 정도가 있다.  

 

서비스 시장의 성장 여부는 정부의 IT분야에 대한 투자와 기업의 시설 및 신규 전산망 개발 의지에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크로아티아 IT시장이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면서 IT서비스 분야도 다국적 기업들은 물론 크로아티아 IT 기업들도 치열하게 경쟁을 벌이는 중에 있다. 특히 코로나 이후에 인터넷거래가 늘고 있어 향후 전자상거래 산업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크로아티아 제1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ekupi 이며 M San Group 소속으로 전자제품 중심의 거래에서 현재는 품목을 확대하고 있다.


크로아티아의 IT 관련 주요 선도기업들

회사명

주요 서비스

Ericsson Nikola Tesla

(http://www.ericsson.

hr/Default.aspx)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설계하고, 집 전화와 휴대전화의 통신문제에 관한 종합적인 해결을 제공한다. 제공하는 서비스로는 서비스 관리, 컨설팅, 지원, 네트워크 확장, 네트워크 설계 및 최적화, 시스템 통합 등이 있다. 기업의 제품 목록으로는 응용프로그램의 고안 및 설계(Mcommerce, GPS), 통신(cloud, M2M, 집 전화/휴대 전화), 구성요소 및 케이블, IP네트워크, 전송, 모뎀, 운영, 업무 지원, 무선 접근(WI-Fi, GSM, LTE), TV 및 비디오(콘텐츠 관리, 영상 처리기) 등이 있다.

M SAN Grupa

(http://www.msan.hr)

영업의 주된 방향은 컴퓨터 구성부품, 주변기기, 소프트웨어, 조립PC를 유통하는 것이다. M SAN그룹은 HP, Western Digital, MaxData, D-link, Iomoga, Samsung, Microsoft 등 세계적인 기업들의 제품을 유통하고 있다.

Infobip

(http://www.inforbip.com)

Omni채널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글로벌 기업으로 기업들의 브랜드 확장을 지원해 주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및 플랫폼을 지원해 주고 있다. 20202억 달러의 투자금을 유치하면서 크로아티아의 첫 유니콘 기업으로 등극하였다.

Carel

(http://www.carel.com)

냉난방 분야의 에너지 절감 관련 부품을 제조하거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기업으로 프로그래밍뿐 아니라 IoT, 센서, 모니터링, 컨트롤링 다양한 분야에서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다.

자료: KOTRA 자그레브 무역관 종합

 

시장 전망

 

크로아티아 IT 시장은 일부 분야를 제외하고는 포화 상태에 있다. 이런 자국 내 상황을 감안하여 많은 기업들이 해외 수출로 활로를 열고 있으며 최근 일부 결실을 맺고 있다. 또한 전자정부 사업, 전자상거래 분야, 농어촌 초고속통신망 구축사업, e-School 사업 등 정부 주도의 ICT 프로젝트들에 대한 사업계획들이 구체화 되고 추진 예정에 있어 관련 HW SW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진출 전략

 

ICT에서 유망한 분야는 학교 내 전산화 및 e-Schooling 분야와 정부 간 네트워킹, 전자정부 서비스를 위한 E-Croatia 분야가 있고, 중소기업체를 위한 기본적인 IT인프라, 네트워킹 장비 공급 등이 있으며, 광대역 인터넷통신망, 스마트 교통 기술, 인텔리전트 환경 구축 등이 유망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향후 EU 기금이 추진하는 디지털 전환 관련 발주되는 프로젝트를 주시하여 관련 분야에 진출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크로아티아의 ICT 관련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현지 파트너를 통해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초고속통신망 구축사업, e-Schooling 사업 등 국가 프로젝트 사업과 연계해진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한국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 모바일 앱 등도 적절한 현지 파트너와의 발굴뿐 아니라, 현지화 전략(크로아티아 언어 사용, 인터넷 결제에 대한 거부감 해소 등)을 갖고 중장기적으로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1년 크로아티아 ICT 산업 정보)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