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캄보디아 건강기능식품 시장 동향
  • 상품DB
  • 캄보디아
  • 프놈펜무역관 이주영
  • 2020-10-14
  • 출처 : KOTRA

- 캄보디아 경제성장과 함께 건강식품 부분 시장 지속적으로 확대 -

  • - 한국산 건강식품의 효능홍보와 판촉활동으로 제품이미지 제고해야 -

 

 


캄보디아 1인당 GDP는 2019년 약 1,643USD를 기록하면서 아직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과 구매력은 낮은편이다. 하지만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코로나19로 인하여 건강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건강식품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상품명 및 HS Code


- (HS 210690) 따로 분류되지않은 조제식품류(홍삼/인삼제품류 포함)

- (HS 220299) 설탕이나 그 밖의 감미료 또는 맛이나 향을 첨가한 물 (인삼음료 포함)

 

캄보디아 건강식품 시장동향; 장기적으로 시장성장가능성 높아


캄보디아의 인구구조와 구매력을 봤을 때, 건강식품부분에서 아직 매력적인 시장으로 보기 어렵다. CIA 2020년 추정치에 따르면 캄보디아 전체인구 약 1,693만명 중 55세이상 인구는 11.03%인 약 187만명으로 건강보조식품의 주 수요층인 55세이상 인구규모는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또한, 캄보디아 1인당 GDP는 2019년 기준 약 1,643USD를 기록하고 있어,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도와 구매력이 낮은 편이다.


캄보디아 연령대별 인구분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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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CIA world factbook


하지만 2011년부터 연평균 7% 이상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하면서 캄보디아 1인당 GDP도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수도인 프놈펜은 외국인 및 캄보디아 중상류층이 밀집된 지역을 중심으로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도가 중장년층 뿐 아니라 청년층으로 확대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면역력∙건강에 대한 관심이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며, 열악한 의료체계와 의료비 부담으로 치료보다는 예방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다. 실제로 생활수준 향상과 함께 건강기능식품 수요가 증가함을 확인할 수 있다.


캄보디아 1인당 GDP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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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세계은행

 

건강식품 규모 및 수입동향; 지속 성장하는 시장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의약품을 제외한 건강식품 시장은 최근 5년동안 꾸준한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2019년 건강식품 소비시장규모는 2015년대비 40% 증가한 약 51백만USD 규모이다. 캄보디아 소득수준 향상 및 건강에 대한 관심증대와 함께 건강기능 식품 소비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캄보디아 건강식품 최근 5년간 소비시장규모

(단위 : 천달러)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비타민 및 건강보충제

25,529

28,285

30,426

32,908

35,833

체중관리 및 웰빙제품

106

116

125

136

148

한방 및 전통제품

10,396

11,537

12,480

13,519

14,528

알레르기 케어제품

23

26

28

31

33

유아제품

91

100

107

115

124

합계

36,145

40,064

43,166

46,709

50,666

자료: 유로모니터


캄보디아의 건강기능식품 수입동향을 보면, 싱가포르 수입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시장규모 확대되면서, 한국을 비롯한 여러 국가의 수입규모도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HS Code 210690 캄보디아의 최근 5년간 수입동향

(단위: 천달러)

순위

국가명

2015

2016

2017

2018

2019

1

싱가포르

11,745

14,351

18,825

19,985

32,482

2

미국

1,636

3,524

6,671

9,729

12,474

3

태국

2,065

2,525

3,179

4,420

4,117

4

한국

113

252

327

954

2,707

5

중국

422

142

367

1,008

1,967

전체

23,848

27,281

36,689

44,072

62,834

자료: ITC Trade Map

 

HS Code 220299 캄보디아의 최근 5년간 수입동향

(단위 : 천달러)

순위

국가명

2015

2016

2017

2018

2019

1

태국

-

-

65,651

72,031

60,723

2

싱가포르

-

-

8,583

12,022

17,347

3

말레이시아

-

-

11,638

10,573

7,433

4

베트남

-

-

323

1,257

3,274

5

중국

-

-

41

576

776

6

한국

-

-

518

580

322

전체

-

-

87,320

97,942

90,597

자료: ITC Trade Map

 

건강식품 경쟁동향

 

한국제품은 홍삼중심으로 진출해있으며, 다른 나라의 경우 영양제 혹은 식사대체식품 중심으로 진출해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캄보디아 사무소에 따르면, 캄보디아 내 홍삼제품 효능에 대한 홍보가 부족하므로 홍보∙판촉활동을 통한 한국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인식제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캄보디아 국민소득을 고려하여 저가 건강식품 판매가 기대되므로 캄보디아인들의 선호하는 약 30불정도의 가격대 설정∙제품군 판매가 필요하다.


캄보디아에서 판매중인 건강식품

업체명

진출연도

제품명

제품사진

가격대*

Atomy

(한국)

2016년

Hemo H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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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0USD

대한홍삼진흥공사

(한국)

2017년

천후홍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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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60USD

아침마당

(한국)

2019년

홍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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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80USD

풍기인삼농협

(한국)

2019년

홍삼액 진 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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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50USD

Herbalife

(미국)

2012년

Formula 1 Healthy Meal Nutritional Shake Mi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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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40USD

Unicity International

(미국)

2015년

Unicity Probion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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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50USD

주*:  대략적인 가격대이므로 변동가능성 있음.

자료: KOTRA 프놈펜무역관


건강식품 유통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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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프놈펜무역관

 

건강식품 관세율∙인증∙등록절차


한-아세안 FTA 관세율은 HS Code 210690와 2202류는 0%이다. 건강보조식품의 경우, 국제표준 인증을 인정하고 있으며, 제품 수입시 요구되는 보건부 허가는 아세안 공통기술문서(ACTD) 기준을 따르고 있다. 제품 등록 절차는 일반적으로 3~6개월정도 소요되나, 최대 1년이 소요될 수도 있다. 의약품등록 비용과 소요시간이 투명하게 공개되지 않아, 현지파트너 등을 이용하여 의약품 등록을 대행하는 경우가 많다.


 - 신청서(Application form), 판매인증(Free Sale certificate(Letter Head of Drug Regulatory Authority)), GMP 또는 ISO 인증서(GMP or ISO certificate), 위생증명서(Hygienic certificate), 제품설명서(Product Information), Unit formula and batch formula, 제품제조설명서(manufacturing process), 원료관리설명서(control procedure of raw materials), 완제품 보관설명서(control procedure of the finished product), 제품보관 및 유통기한 정보(storage condition of the finished product and its predicted expiry date).

* 자료: http://www.customs.gov.kh/, http://moh.gov.kh/


시사점


급속한 경제성장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프놈펜 중상류층을 중심으로 건강식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건강식품 소비시장은 매년 약 10%가량의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준다. 캄보디아 내 한국 건강식품은 주로 홍삼∙인삼제품 중심이나, 캄보디아 내 홍삼∙인삼의 효능에 대한 홍보활동을 통한 제품이미지 및 인식제고가 필요하다. 특히, 캄보디아 내 가짜 의약품∙건강식품 판매 사례가 발생함에 따라, 안전함을 강조하는 제품인증과 과학적 연구결과를 제품홍보에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고객층 다양화를 위하여 고가고급제품과 함께 저가 제품군을 통하 가격대를 세분화가 필요하다.

 


자료: CIA, World bank, Trade map, Khmer times, The Phnom Penh Post, www.fta.go.kr, KOTRA 프놈펜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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