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영국] 매장에서 브랜드가 사라진다
  • 트렌드
  • 영국
  • 런던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10-21
  • 출처 : KOTRA

 

[영국] 매장에서 브랜드가 사라진다

- PB상품, 전체상품 40% 이상 -

- PB 매출규모 2011년 520억 파운드 예상 -

 

 

 

□ PB상품의 일반적인 확산동향

 

 ○ 영국은 자체브랜드(Private Brand : 이하 PB)상품의 최초 발단지에 걸맞게 주요 선진국들에 비해 대형유통업체들을 중심으로 한 PB가 가장 견고하게 발달된 대표적인 국가이며, 최근 경제위기로 소비가 위축된 영국 소비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음.

 

 ○ 자체상품제조협회(Private Label Manufacturers Association)의 조사에 따르면, 영국 내 일상소비재 중 PB상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상품의 40%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2011년 PB상품의 매출규모는 약 520억 파운드에 다다를 전망

  - 2001년 대비 PB상품 매출규모 17% 이상 증가

  - 소비자, 제조·유통업체 모두에 유망한 상품으로 위치를 굳힐 전망

 

 ○ 2006년 이후부터 식료품부문 인플레이션으로 PB상품 구매는 장기트렌드로 굳어졌으며, PB상품의 저렴한 가격과 우수한 품질로 확산이 더욱 증가하고 있음.

 

자료원 : Mintel

 

 ○ 성숙단계에 접어든 영국의 PB상품

  - 낮은 품질의 기능성 제품을 유명제조업자 브랜드(National Brand : 이하 NB) 대비 30~50% 저렴한 가격으로 승부한 초기 PB단계(PB 유형 1)에서

  - 품질은 NB 못지 않게 좋으면서 가격은 약간 저렴한 PB상품(PB 유형 2)으로 점차 발전

 

 ○ 영국 PB제품은 이 같이 가치복도(value corridor)를 따라 유형 1에서 2로 발전해 성숙단계에 접어들었으며, 고소득자 또한 다음과 같은 이유로 PB상품을 대거 선호하는 추세를 보임.

  - 고급브랜드 이미지 및 타 식품업체와 대비해 차별화된 마케팅으로 부유층을 타깃으로 한 포지셔닝(Marks&Spencer, Waitrose)

  - 고품질 상품의 이미지를 한층 강화해주는 프리미엄 PB상품 전략(Tesco, ASDA, Sainsbury's)

  - 체계적인 유통채널로 PB상품 강화(Boots, Drugstore)

 

 ○ Tesco, PB상품에 더블포인트 제공

  - Tesco는 더블포인트제를 도입하면서 PB상품 구매촉진전략을 펼치고 있으며, 실제로 더블포인트 품목들에 PB상품들이 대거 포함돼 있음.

 

자료원 : Tesco

 

 ○ 경기침체와 PB상품의 확산관계

  - 영국 파이낸셜타임즈(FT)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경기침체에 따라 PB상품에 관심을 가졌다고 응답한 소비자는 73%로 금융위기 전인 2008년 8월보다 48% 정도 증가. 또한 경기침체 이후 고가품목을 취급하거나 구매할 의향이 없다고 밝힌 응답자도 53%로 나타나 상관관계를 가진 것이 밝혀짐.

 

 

2009.4

2008.8

프리미엄상품보다 슈퍼마켓의 자가상품에 관심을 가질 예정

73%

25%

고가품목들을 더이상 살 계획이 없음.

53%

19%

자료원 : FT(2009..8.4)

 

  - 대형 유통매장인 Cooperative는 경기침체 후 저가제품군(Simply value range)의 판매가 전년 대비 80% 이상 증가

 

자료원 : The co-operative food

 

□ PB상품시장의 새로운 트렌드

 

 ○ 기존의 저렴한 가격(이코노미)과 품질로 브랜드 충성도가 중요하지 않았던 PB상품군에서 이제는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출 수 있는 광범위한 품목들의 PB가 출시돼 시장점유율에 속도감을 붙이고 있으며 이는 PB상품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음.

  - PB품목 45~55%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Tesco의 경우, 프리미엄제품인 Finest, 건강식품인 Healthy Living, 어린이식품인 Kids, 그 외 Organic, Wholefoods, Free From, Fair Trade, Simply Cook과 같은 PB상품들을 고가-중가-저가군으로 나눠 마케팅전략을 펼치고 있음.

 

대형

유통점

시장

점유율

대형 유통업체 고유 브랜드 명

프리미엄

건강식품

이코노미

어린이식품

그 외

Tesco

30.6%

Finest

Healthy Living, Light Choices

Value

Kids

Organic, Wholefoods, Free From, Fair Trade, Simply Cook

Sainsbury

16.3%

Taste the Difference

Be Good to Yourself

Basics

Kids

So Organic

ASDA

17%

Extra Special

Good for You!

Smartprice

Great Stuff

Go Cook

Morrisons

11.5%

The Best

Eat Smart

Value

Kids Smart

Organic, Free From, Wholefoods, Food Fusions

Waitrose

3.8%

As Good As Going Out

Perfectly Balanced, Healthier Choices

N/A

N/A

Deliciously Different, Delicatezze, Organic

M&S

9.8%

Speciality

Count on Us

N/A

Eat Well for Kids

Limited Edition Cook! Simple Origin Nutritionally Balanced Gastropub

자료원 : Mintel

 

 ○ 영국 Daily Mails에 의하면 테스코는 현재 고령자와 연금생활자를 위한 영국 최초의 슈퍼마켓 개설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으며, 세밀하고 가격에 민감한 장년·고령층을 타깃으로 한 PB제품의 진열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함.

  - 장년·고령층의 인구 수가 향후 5년 후 10%, 12% 각각 증가할 것으로 통계적으로 나타나고 있어 PB상품 구매의 새로운 구매족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고 봄.

 

□ PB상품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 인지도 변화

 

 ○ 중·저가 PB의류상품 선호

  - 소비재시장에서 일상소비재 부문으로의 PB 확산은 높은 편이나 최근 자사 의류브랜드의 인기 또한 소비자들의 인지도 개선으로 우선구입대상으로 고려되고 있음.

  - 지난 영국 BBC에 의하면, 대형유통업체인 ASDA의 자사 의류브랜드인 'George clothing'는 10.1%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영국 내 최대 규모의 패션 리테일러로 성장

   · Primark 9.9%

   · M &S 9.8%

 

자료원 : George(ASDA)

 

 ○ 영국 내 가장 큰 제약회사 및 유통업체 중 한 곳이며 의약품, 건강식품, 스킨케어제품, 뷰티제품 등을 생산판매하는 Boots사 또한 파격적인 가격 프로모션 마케팅과 새로운 자사상품인 Boots No7을 선보이며, 현지 및 해외에서 초절정 인기상품으로 급상승하고 있음.

  - 저렴한 가격에 통계상 4초에 1개가 팔릴 정도로 인기상품임.

  - 전통적으로 브랜드 중시 상품이라 여기던 화장품 같은 상품군까지 PB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상품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으며, 화장품의 경우 우선구입대상으로 고려됨.

 

자료원 : Boots

 

 ○ PB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도 변화 동향

  - TGI survey에서 성인남성 2만50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의하면, 싱글족 및 미혼들은 브랜드 충성도 및 PB상품 구입에 다소 거부감을 보이지만, 이 외 소비자들은 품질이 좋은 PB제품과 가격이 높은 브랜드제품과의 차이점을 찾기 힘들다고 밝힘.

  - 2008년 NB상품을 선호한다고 응답한 사람은 30%로 나타났으며, 품질면에서 차이점을 찾기 어렵고 가격면에서 부담이 적은 PB상품을 선호한다고 응답한 사람은 54%로 나타남.

 

자료원 : Mintel

 

□ 우리 기업에 미치는 영향 및 시사점

 

 ○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한국기업의 영국 내 PB상품 수출은 다소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지만 가격경쟁력과 전체적인 제품의 품질 우수성으로 진출한다면 경쟁력 열세를 극복할 수 있을 것임.

  - PB상품 의존도가 70~90% 가까이 돼 브랜드 의존도가 높지 않은 부류에 속하는 Ready meal, 냉동야채, 파스타분야는 현재 Birds Eye(4~22%), Napolina(14%)가 납품하고 있지만 품질, 가격 및 차별화된 제품으로 어필할 수 있는 기회는 충분함.

 

 ○ 한국산 화장품 및 의류가 아시아지역에서 소비자들로 하여금 저렴한 가격과 품질 우수성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듯 현재 선호도가 높은 품목들에 대해 PB상품의 기본이 되는 가격경쟁력과 품질경쟁력을 바탕으로 대형 유통업체의 제휴기회를 따내 PB상품 아웃소싱기회를 노리는 것도 해외시장 진출의 돌파구가 될 것임.

 

 

자료원 : Retail Week, The co-operative food, FT, Mintel, TGI survey, Daily Mails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영국] 매장에서 브랜드가 사라진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