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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루]이런 프랜차이즈 사업이 뜬다
  • 트렌드
  • 페루
  • 리마무역관 박강욱
  • 2007-10-19
  • 출처 : KOTRA

페루도 프랜차이즈분야 급속 확대

- 현지 문화·습성·풍습 등에 맞는 제품 및 서비스 제공이 성공관건 –

 

보고일자 : 2007.10.18.

 박강욱 리마무역관

   juancarlos@kotra.or.kr

 

□ 1990년대 이후 본격화

 

 ㅇ 페루에도 프랜차이즈 분야가 성업을 보이고 있음.

 

 ㅇ 페루프랜차이즈협회(Cámara Peruana de Franquicia) 루이스키세르(Luis Kiser) 사무국장은 페루에 처음 프랜차이즈가 들어온 것은1980년대 초이나 당시 페루에는 테러리즘이 횡행해 프랜차이즈는 별 빛을 보지 못하다가 1990년대 초 후지모리 정권이 강경한 테러진압정책을 펴고 치안 및 국내정세가 안정되면서 프랜차이즈가 1994년 이후 조금씩 확대됐다고 설명함.

 

 ㅇ 페루에 가장 먼저 생긴 프랜차이즈는 80년대의 KFC이며, 1990년대에 Pizza Hutt, Burger King, McDonald’s가 생겼다고 함.

 

 ㅇ 페루에 프랜차이즈가 활발해진 또하나의 계기는 1993년 외국인 투자법 제정으로 볼 수 있음.

 

□ 본격 성장단계 시작

 

 ㅇ 페루의 프랜차이즈 발전단계는 4단계로 나뉘어짐.

 

  (I) 1990년대 KFC, Mc Donald´s, Pizza Hutt, Blockbuster, Tony Roma´s, West Coast Video, FutureKids 등이 처음 페루에서 영업을 시작한 단계임.

  (II) 테러위험이 조금씩 사라지면서 프랜차이즈도 차츰 호황을 누렸으며 고객서비스도 좋아졌으며 La Caravana, Mediterraneo Chicken, Bembos 등페루고유의프랜차이즈도생겨났음.

  (III) 2000년대 페루에도 프랜치이즈가 일종의 붐을 이루어 국내외 브랜드 모두 합쳐 110개의 프랜차이즈가 있음. 70%는 외국상표이고 30%는 국내상표임.

  (IV) 아직 도래하지 않은 단계로 프랜차이즈업이 일종의 완전경쟁단계에 들어가 외국브랜드는 별 점유율을 유지하지 못하거나 철수하고 국내브랜드가 완전히 시장을 주도하는 단계임. 업체가 많아짐에 따라 정부가 개입해 공정경쟁, 소비자보호 등 정책을 펼침.

 

 ㅇ 대부분 프랜차이즈 고객은 도시의 상류 또는 중상류 소득계층인 바, 아직 페루에는 빈부격차가 극심하고 엄밀한 의미에서 중산층이 확산돼 있지 않기 때문에 수도 리마 이외의 지방에까지 프랜차이즈가 확대되기 위해서는 아직 많은 시간이 필요함.

 

 ㅇ 모든 프랜차이즈 업체가 성공한 것은 아님. 예를 들어 Blockbuster는 불법비디오 복제의 벽을 넘지못하고 가격경쟁에서 실패해 문을 닫아버리기도 했음.

 

□ 국내상표 비중 계속 확대

 

 ㅇ 페루 프랜차이즈시장 진출업체는 국내외 업체 모두 합쳐 110개사로서 매출규모는 2006년 4억~4억5000만 달러 규모에 달했으며 앞으로도 시장은 폭발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임.

 

 ㅇ 처음에는 외국의 유명 브랜드 프랜차이즈가 100%였으나 이제는 그 판도가 많이 바뀌어 국내 브랜드가 30% 정도이고, 외국 브랜드는 70%를 차지하고 있음.

 

 ㅇ 외국 브랜드 중 65%는 미국 브랜드이고, 역시 음식점이 대부분을 차지함.

 

ㅇ 페루산 프랜차이즈업체로서 해외진출 사례도 증가하고 있는 바, 그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음.

 

업체명(브랜드명)

분야

진출 대상국

China Wok

중국음식

에콰도르·파나마·코스타리카·엘살바도르·과테말라

La Caravana

닭구이, 스테이크

미국

Pardo's Chicken

닭구이

칠레, 미국

Bembos

햄버거

인도

Alfresco

세비체

칠레

Segundo Muelle

세비체

멕시코

Rosatel

장미 배달

칠레, 멕시코

Roky

닭구이

볼리비아, 브라질

 

 ㅇ 대부분의 페루산 프랜차이즈는 식당인 바, 그 이유는 페루는 역사가 깊은 나라로 고대 잉카문명의 전통음식과 스페인 음식이 혼합돼 중남미에서는 가장 음식문화가 발달된 나라여서 외국인에게 좋은 반응을 얻기 때문임. 예를 들어 세비체(cebiche)는 중남미 어디에서나 먹을 수 있는 음식이나 페루가 그 원산지로 가장 독특한 맛을 지닌 것으로 알려져 있음.

 

 ㅇ 햄버거 업체인 Bembos의 경우 인도인이 페루에서 오랫 동안 거주한 경험을 살려 인도에 닭고기 등으로 만드는 햄버거 프랜차이즈를 내면서 좋은 성과를 얻고 있음.

 

□ 현지 문화·풍습에 맞는 상품 개발이 성공의 관건

 

 ㅇ 페루에서 가장 성공한 프랜차이즈의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음.

 

 ㅇ RADIO SHACK(Rash Perú S.A.C.)

     전화 : 51-1-264-2600

     팩스 : 51-1264-2558

     주소 : Av. Salaverry 3310, San Isidro, Lima - Peru

     사장 : Mr. Rafael Treistman

     e-mail:  epedraza@rashperu.com

 

  - 미국에 본사를 둔 가전제품, 오디오, 비디오, 통신제품, 소형전기제품 등 전문 프랜차이로서 페루에서는 Rash Perú S.A.C.가 운영하고 있음.

  - 리마에 처음 생긴 것은 1997년으로 이제는 페루 전역에 38개 점포가 있음.(리마에 25개 점포)

  - 저렴한 가격으로 소형 가전제품을 신속히 공급하며 특히 전화·통신·컴퓨터 액세서리 등 분야에 강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음.

  - Ripley, Saga Falabella 등 대형 백화점과는 달리 전자분야 전문 종업원을 두고 소량다품목 위주의 상품전략을 추구함.(취급품목 5000개 이상)

  - 1개 점포당 면적은 90~120㎡로 사람이 많이 모이는 상가지역에 위치해 언제든지 소비자를 유인할수 있도록 하고 있음.

  - 연말 크리스마스시즌에는 고객이 평소의 3배 이상에 이르므로 이때를 최대한 활용해 매출을 올리고 있음.

  - 2006년 수입액은 413만 달러였으나 2007년에는 9월 말까지 이미 317만 달러를 수입했으며 주요 원산지는 중국과 미국임.

  - 주요 취급제품으로는 무선전화기(chordless phone), 라디오, 무전기, 판독기, 건전지, prepaid phone, 전기장난감, USB, 헤드셋 등 매우 다양함.

 

 ㅇ BEMBOS(Bembos S.A.C.)

     전화 : 51-1-477-4010

     팩스 : 51-1-247-3166

     주소 : Camino Real 1801, Mz. B, Lt. 17, Santiago de Surco, Lima - Peru

     사장 : Mr. Carlos Camino

     이메일 : agarcia@bembos.com.pe

     http://www.bembos.com.pe/

 

  - 1988년 영업을 시작한 햄버거 프랜차이즈로 페루에서 가장 큰 성공을 거둔 사례.

  - 리마에 31개 점포, 지방에 3개 점포, 해외에3개 점포를 두고 있음.

  - 즉 3년 미만의 연한 쇠고기를 그릴에 구워 기름기를 제거해 페루 소비자 입맛에 딱 맞는 햄버거를 개발했으며 버섯과 치즈를 함께 넣은 프랑스식, 시큼한 채소(chucrut)와 피클을 첨가한 독일식, 파인애플, 햄, 치즈를 가미한 하와이식 등 나름대로 다양한 메뉴를 제공함.

  - 햄버거용 햄 다량 생산플랜트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추구해 비용을 절감했음.

  - 현재 페루 전체 햄버거 시장의50%를 장악해McDonald, Burger King 등 외국 유명상표와 당당히 경쟁함.

  - 버거킹은 저렴한 가격으로 젊은층, 어린이 등을 주요 타깃으로 한 마케팅전략을 펼쳤으나 Bembos를 이기지 못했음.

  - McDonald's도 저가 마케팅 전략을 펼쳤으나 Bembos를 당해내지 못했음.

  - Bembos의 성공전략은 무엇보다도 수많은 試行錯誤를 거쳐 페루인이 원하는 바로 그 맛을 개발한 데에 있음.

  - Burger King이나 McDonal’s는 비록 가격은 저렴하나 맛에서 Bembos를 따라가지 못해 시장을 주도하지 못하는 상황임.

  - 사은품, 프로모션제품, 할인권 제공 방법도 Burger King이나 McDonal’s의 저가 제품전략에 비해 페루소비자를 끌어 모으는 데 더 큰 효과가 있었음.

  - 특히 “햄버거는 쓰레기음식”이라는 통념을 불식시키고 가격보다는 품질 위주의 마케팅 전략을 쓴 것이 국내브랜드로서 프랜차이즈에 성공한 최대의 비결로 알려짐.

  - 햄버거와 함께 제공하는 음료수도 코카콜라나 펩시콜라 등 외국음료가 아닌 페루 국산 소다음료 잉카콜라(Inca Cola)로 페루인의 동질성에 호소한 것도 성공요인임.

  - 조만간 볼리비아, 칠레, 에콰도르, 베네수엘라, 멕시코 등지로도 진출할 예정

 

 ㅇ Gold´s Gym(New Fitness Centres S.A.)

    전화 : 51-1-435-9317

    주소 : Calle Los Ceibos 177 – 303, La Molina, Lima - Peru

    사장 : Mr. Fabrizio Balli Verme

    이메일 : hmoreno@goldsgymperu.com

    http: //www.goldsgymperu.com/

 

  - 미국 New Fitness Centers가 1997년에 페루에서 영업 시작

  - 당시 리마시 인구 중 헬스를 이용하는 사람은 0.1% 정도밖에 되지 않았으나 시장성장 잠재성이 크다는 점을 높이 평가해 프랜차이즈로 개업.

  - Gold’s Gym이라는 상표이미지가 시장확대에 큰 역할을 했음.

  - 처음 영업을 시작한 것은 페루에서 가장 소득수준이 높은 인구가 사는 Camacho지역으로 매장 크기는 1400㎡였으며, 2년 후에 중저 소득수준의 인구가 사는 San Miguel에 제2 매장이 1500㎡의 크기로 열린 이래 현재 11개의 프랜차이즈 점포가 생겨서 주로 젊은 층, 여성인구를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음.(헬스클럽시장 점유율 40%)

  - 페루인구 증 헬스클럽 사용인구는 0.5% 정도로 칠레의 3~4%에 비해 매우 낮으나 성장잠재성은 무한함.(2005년 매출은 2004년 대비 33% 증가한 1050만 달러에 달했음.)

  - 성공비결은 무엇보다도 우수한 미국장비를 들여와 소비자 신뢰를 확보했다는 점이며 우수강사를 초빙해 다양한 에어로빅, 스텝, Precision Cycle, 춤, 무용, 안마, 요가 서비스 제공으로 고정고객 확보에 주력했다는 점임.

  - 기업체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을 펼쳐 기업체 직원 및 가족이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는 프로모션 서비스도 개발했음.

  - 1개월 회원권은 75달러이나 3개월, 6개월, 1년 단위 가입시 가격 저렴

 

 ㅇ CHINA WOK(Alert del Perú S.A.)

     전화 : 51-1-217-6030

     팩스 : 51-1-217-6031

     주소 : Calle Aricota 106, Ofic. 303, Surco, Lima - Peru

     사장 : Mr. Carlos Leon Velarde

     이메일 : rromero@chinawok.com.pe http://www.chinawok.com.pe/ 

     http://www.chinawokusa.com/

 

  - 1999년에 시작한 페루인의 입맛에 맞춘 중국음식 프랜차이즈.

  - 주요 메뉴는 닭튀김, 볶음밥, 튀김국수, 육류, 만두(우리나라 만두와는 다름)튀김 등으로 페루에는 18개 점포, 해외에는 21개 점포 개설

  - 특히 에콰도르, 파나마, 코스타리카, 엘살바도르, 과테말라 등에서는 중국음식 프랜차이즈에 관한 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인다고 함.

  - 2008년에는 10개의 점포를 국내외에 개설하고 2010년까지 총 100개의 점포를 연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음.

  - 2006년 페루시장 매출액은 400만 달러를 넘어 2005년 대비 30% 성장.

  - 회사 관계자에 의하면 성공비결은 점포마다의 프랜차이즈 사업자를 잘 선정했다는 데에 있다고 함.

  - 해외사업자 선정시에는 페루에 있는 해당국 대사관에 문의한다든지 각국 프랜차이즈협회로부터 좋은 사업자를 소개받는 방법을 사용했다고 함.

 

 ㅇ PRESSTO(Europe Latina Business S.A.)

     전화 : 51-1-441-1729

     팩스 : 51-1-441-2484

     주소 : Av. Dos de Mayo 1024, San Isidro, Lima - Peru

     사장 : Mr. Eugene Gesbert Olivier

     이메일 : clientespressto@presstoperu.com
http://www.presstoperu.com/
http://www.pressto.com/

 

  - 스페인이 의류 세탁 및 염색 프랜차이즈로 페루에서는 1998년에 시작했으나 정작 프랜차이즈를 시작한 것은 페루인이 아니고 프랑스인이었음.

  - 대형 슈퍼마켓이 영업하는 장소에 함께 설치해 유연한 고객유치 전략 구사

  - 페루 전역 현재 17개 점포 운영 중으로 2006년 매출액은 170만 달러

  - 성공비결은 최대한 신속한 세탁서비스, 각 점포마다 5명의 숙련인력을 배치함으로써 점포마다 차이가 없는 동일한 수준의 서비스 제공, 구매능력 있는 잠재고객이 운집하는 대형 슈퍼마켓에 점포 개설, 고객 눈길을 잘 끄는 밝은 외부 점포조명과청결한 점포이미지 등을 들 수 있으며, 역시 부담 없는 가격이 가장 결정적인 역할을 했음.

  - 중상 소득계층을 상대로 한 고객유치 전략(상류계층은 모두 가정내에 가정부를 여러 명 두고 다림질을 직접 시키기 때문에 고객 유치하기 어려움.)

  - 고객 DB 유지를 통한 고정고객 확보

 

 ㅇ 위의 성공사례를 볼 때 페루 프랜차이즈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현지 문화·습성·풍습·역사 등을 면밀히 연구해 그에 맞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시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것이라 할 수 있음.

 

 

정보원 : 페루프랜차이즈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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