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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GPS산업- 200억 위앤 매출시장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07-05-31
  • 출처 : KOTRA

중국 GPS산업- 200억 위앤 매출시장

 

보고일자 : 2007.5.30.

박은희 광저우무역관

tingtai@naver.com

 

 

 ○ 중국의 신차 시장이 세계 2대 판매시장으로 부상하는 동시에 국내 GPS시장도 함께 부상하기 시작해 2007년 매출액은 200억 위앤을 돌파할 전망이지만, 신속히 성장하는 매출시장에서 GPS의 품질과 가격은 천차만별이고 다양한 유통경로가 존재하고 있음.

 

□ 미미한 시장수요에 인한 제약

 

 ○ 현재 중국 자동차 내비게이션시장은 아직 성숙 이전단계에 있음. 일례로 ABS, EBD, 에어백 등 안전장치는 자동차에서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부품으로 지정돼 있는 반면, 자동차 GPS는 아직 고급 자동차의 선택사양에 불과함.

 

 ○ 이는 국내 차량사용 습관, 실제 도로상황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국내 자가용은 대부분이 각자의 도시, 진에서 국지적으로 사용하고 활동범위가 수십 킬로미터 이내로, 운전도로에 익숙하지 않더라도 물어서 목적지에 큰 어려움이 없이 안전하게 도달할 수 있다는 점과 무관하지 않음.

 

 ○ 또한, 자동차 GPS시스템의 응용에는 여러 변수가 존재하는데 특히 도로, 시정 등 시설변화가 비교적 빠르고, 전자맵의 업데이팅이 끊임없이 요구돼 소비자의 수요를 만족시키기 매우 어렵다는 점도 있음. 이는 경제의 발전으로 국내 각종 도로건설, 시정개선 등이 날로 새로워지고 있는데 비해  전자맵의 업데이트 속도는 여전히 도로의 실제 변화를 따르지 못하고 있는 것임.

 

 ○ 반면에 완성차 제조업체의 입장에서 볼 때, 신 부품의 설치여부는 우선 응용을 고려하게 되는데, 다수 혹은 절대 다수의 소비자가 GPS를 필요로 하지 않는 상황, 즉 시장수요의 절박성 부재가 자동차 GPS시스템의 보급과 응용을 저애하고 있음.

 

□ 전체 시스템관리로 인한 제약

 

 ○ 자동차 GPS시스템의 큰 기능은 포지셔닝과 내비게이션인데, 자동차 GPS시스템의 차량추적 면에서는 중국의 응용범위와 규모가 세계 선두권에 속해 있지만, 시스템의 기술수준, 제품품질과 성숙도를 놓고 보면 발전초기에 있고, 특히 차량탑재 내비게이션시스템은 차량 추적시스템시장보다 성숙도가 훨씬 낮은 상황임.

 

 ○ 예를 들어 자동차 내비게이션은 고속도로 및 국도, 성도(省道)의 도로행정관리와 도시도로, 주차장 등 설비관리를 망라하는 산업, 영역, 지역을 뛰어넘는 시스템 뒷받침이 필요하고, 단계별 피드백을 통해 각종 교통수치변화, 예를 들면 교통지체, 도로수리, 사고처리, 주차장의 주차수량변화 등 즉시 정보를 자동차 GPS에 피드백 해줘 운전자로 하여금 정확한 도로선택을 하게 해야 함. 그렇지 않으면 모두가 가까운 길을 선택하기에 교통지체가 발생하지 않을 수 없음.

 

 ○ 자동차 GPS시스템은 시스템화관리로 도로정보, 시공피드백, 사고처리, 주차장정보 등 다양한 영역에 걸친 각종 변화되는 정보에 대한 총합과 조율이 필요함. 따라서 효과적인 감독관리와 데이터 처리를 통해 전체 변화되는 시스템의 건설과 완선화가 요구됨.

 

□ 거대한 발전 공간

 

 ○ 현재 일부 GPS의 소프트웨어(전자맵)는 쉽게 오류가 발생하는데 그 원인은 소프트웨어가 오래된 것이거나, 해적판인 경우가 대표적임. GPS제품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이익추구와 중저가 시장점유율 쟁취를 위해 일부 기업에서는 해적판 전자맵을 선택함에 따라 사용과정에 빈번히 문제가 발생함. 현재 GPS시장에 많은 제품은 모두 비 전문회사에서 생산되는데 예를 들면, Sony Ericsson, GoYo(任我遊), Aigo, TCL, Changhong, Shinco 등이고, 이들은 모두 관련 기타 산업에서 GPS내비게이션 사업에 진입했음. 전문적으로 GPS를 생산하는 세계적 기업 중 GARMIN(高明)은 이미 중국에 진입했고, TomTom은 아직 중국시장에 진입하지 않았음.

 

 ○ 중국의 GPS시장은 비록 시작단계에 있지만 발전 잠재력은 매우 큰 것으로 분석됨. "2006년 중국 내비게이션시장조사와 투자컨설팅연구보고"의 수치에 따르면, 2006년 중국 GPS 내비게이션시장은 이미 30억 위앤에 달했고, 올해 국내 GPS 판매량은 40만 세트를 돌파해 증폭이 300%에 달하고, 매출액이 200억 위앤을 초과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현재 일부 개발국에서는 새로운 자동차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출시계획 중인데, 이 시스템은 도로의 차도 수량과 커브길 현황 등에 근거해 운전자에게 편리한 운전거리뿐 아니라 운전자가 목적지로 통하는 노선을 검색할 때 '유료도로 우선', '일반도로 우선'과 '운전편리정도 우선' 등 선택을 제공해, 노년 운전자뿐 아니라 길을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이는 앞으로 자동차 내비게이션에 대한 새로운 요구로 발전할 것임.

 

 ○ 이와 동시에 각지의 전자맵 공급상간의 합작을 강화해 적시에 가장 새롭고 가장 완비한 제품을 출시하게 될 것이고, 정품 전자맵의 업그레이드 대가가 비교적 커서 규모가 작은 GPS 제조업체는 경쟁에서 도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자료원 : 第一財經日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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