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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홈페브릭 시장동향
  • 트렌드
  • 독일
  • 함부르크무역관 육주희
  • 2019-09-26
  • 출처 : KOTRA

-친환경 인증 획득으로 품질 경쟁력 향상-

-북유럽 기후에 맞는 기능성 침구류 틈새시장 공략-




 홈페브릭 제품의 HS 코드

 



홈페브릭 제품의 HS 코드


 

품목명

품목명(영문)

6303--

커튼 (드레이프 포함)

Curtains (including drapes) and interior blinds; curtain or bed valance

      630391

-면제의 것

of cotton

630392

-합성섬유제의 것

of synthetic fibres

630319

-그 밖의 방직용 섬유

of other textile materials

9404--

가구, 침구·메트리스·쿠션

bedding, mattresses, mattress supports, cushions and similar stuffed furnishings

940429

-기타 재료의 것

of other materials

940490

침구류(이불, 베개 커버 등)

Articles Of Bedding And Similar Furnishings

자료: KOTRA(kotra.or.kr)

 

시장규모 및 시장동향


  ○ 독일 홈페브릭 연도별 시장규모 동향

    - 독일의 홈페브릭 시장규모는 2014년 이후 꾸준히 성장, 2017년 기준 매출액 약 68억유로로 전년대비 약 3.7% 성장

 

 독일 홈페브릭 연도별 총 매출액

(단위: 백만유로)

연도

시장규모

전년대비 증감률

2014

6,355

1.5%

2015

6,535

2.8%

2016

6,615

1.2%

2017

6,860

3.7%

자료: Statista

 

    - 홈페브릭의 품목별 시장규모를 살펴보면, 침구류가 홈페브릭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 차지하며 (2020년, 27% 점유율 전망), 2013년에서 2020년 사이 증감률 15.4%로 가장 큰 폭의 증가율 예상

    - 욕실·화장실용 페브릭은 2020년 전체 홈페브릭 시장의 21.6%를 차지할 전망, 2013년과 2020년 사이 증감률 11.7%로 예측

 

독일 홈페브릭 품목별 시장동향

(단위: 백만달러)

품목/연도

2013

2014

2015

2020*

2013/2020*

 증감률

침구류

1,430

1,458.2

1,488.3

1,651

15.4%

바닥재

1,265

1,269.3

1,274.9

1,308.9

3.4%

욕실·화장실용

1,155

1,172.1

1,190.6

1,291

11.7%

가구용

990

997.1

1,005.3

1,050.1

6.0%

부엌용

660

658.3

657.1

648.5

-1.7%

합계

5,5,00

5,555

5,616

5,950

 

*주: 2020년은 예상치

자료: Statista

 

□ 독일 홈페브릭 수입동향

 

  ○ 커튼·블라인드 (HS Code 630392) 수입동향

    - 독일 커튼·블라인드(합성섬유제)의 최근 3년간의 추이를 살펴볼 때, 2016년 이후 꾸준히 증가, 2018년까지 약 3.54% 증가율을 보이며 수입규모 약 3.3억 유로를 기록

    - 수입 1위국은 중국이며 1.1억달러 규모로 수입시장 점유율 34.2%를 차지, 2018년 기준 전년대비 4.68% 증가함. 2위는 폴란드(점유율 15.05%), 3위는 체코(13.03%), 4위 네덜란드 (8.84%), 5위 터키(6.86%) 순위임.

  

 독일 커튼·블라인드(HS Code 630392) 수입동향

(단위: 백만달러)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2017/2018증감률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1

중국

114.5

109.3

114.4

35.88

33.83

34.20

4.68

2

폴란드

52.3

46.0

50.3

16.39

14.23

15.05

9.45

3

체코

40.9

46.1

43.6

12.83

14.27

13.03

- 5.46

4

네덜란드

27.9

26.7

29.5

8.76

8.27

8.84

10.70

5

터키

22.4

22.5

22.9

7.02

6.97

6.86

2.00

6

대만

14.2

16.9

17.9

4.48

5.26

5.37

5.71

7

이집트

1.1

9.7

9.0

0.37

3.01

2.69

- 7.21

8

루마니아

10.3

8.4

8.8

3.23

2.61

2.65

5.12

9

헝가리

4.3

5.4

6.6

1.37

1.69

1.99

21.88

10

파키스탄

7.3

8.3

5.1

2.31

2.59

1.54

- 38.63

37

대한민국

0.011

0.027

0.007

0.00

0.01

0.00

- 73.84

총액

319.2

323.1

334.6

100.00

100.00

100.00

3.54

자료: GTA, 2019

 

 

  ○ 침구류 (HS 940490) 수입동향

    -  2018년 기준 독일 침구류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약 5.8% 증가, 수입규모는 약 6.7억유로

    - 수입 1위국은 폴란드이며 2018년 기준 약 2.1억달러 규모로 독일수입시장 점유율 31.26%를 차지함. 2위는 중국(29.36%), 3위는 네덜란드(5.16%), 4위 헝가리(3.59%)를 차지함.

    - 헝가리, 리투아니아, 오스트리아의 수입규모는 감소한 반면, 불가리아와 루마니아는 각각 증가율 22.01%와 109.81%를 기록하며 수입규모가 증가함.

 

독일 침구류 (HS 940490) 수입동향

(단위: 백만달러)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1

폴란드

198.5

198.8

211,6

32.64

31.07

31.26

6.45

2

중국

164.8

186.7

198,8

27.09

29.18

29.36

6.47

3

네덜란드

27.9

34.5

34,9

4.59

5.40

5.16

1.14

4

헝가리

29.6

25.4

24,2

4.88

3.98

3.59

- 4.61

5

리투아니아

23.9

26.0

23,9

3.94

4.07

3.54

- 8.05

6

체코

17.3

20.5

21,4

2.86

3.21

3.16

4.35

7

불가리아

10.0

12.1

14,8

1.64

1.90

2.19

22.01

8

인도

13.2

12.5

13,4

2.17

1.95

1.99

7.80

9

오스트리아

15.5

13.5

12,4

2.56

2.12

1.84

- 8.34

10

루마니아

3.7

5.6

11,9

0.62

0.89

1.76

109.81

55

대한민국

0.86

0.50

0.02

0.14

0.08

0.00

- 95.24

총액

608,5

640,0

677,1

100.00

100.00

100.00

5.80

자료: GTA, 2019

 

□ 경쟁 동향 및 주요 기업


  ○ 커튼·블라인드

    - 대표적인 커튼·블라인드 취급업체로는 의류업체 톰 테일러(Tom Tailor)와 에스프리(Esprit)가 있으며, 가구 전문업체로는 이케아(IKEA)가 있음.

    - 독일 소비자들은 면 소재를 특별히 선호하기 보다는 일조량 및 방의 분위기에 따른 색상·무늬·소재 등 다양한 요소를 구매 결정의 요인으로 고려함. 



  ○  침구류

    - 독일 침구류 시장은 소재에 따라 매우 선택의 폭이 넓으며, 가격차가 큼.

    - 최근에 각광받는 고급 소재로는 마코 세틴(Mako Satin)*이 있음.

      *마코 세틴(Mako Satin) 또는 마코 면화(Mako cotton)는 100% 면으로 만든 직물로, 19세기 이집트 귀족인 마코 엘-오 팔리 (Mako el-Orfali)의 정원에서 야생 면화를 발견, 이를 가공하여 만든 것으로 유래함. 긴 섬유 조직을 가진 것이 특징으로, 조직이 매우 미세하여 기존 면보다 더 부드러우면서도 더욱 강하여 찢어지지 않는 특성을 지녀서 현재 세계적으로 최고 품질의 면으로 각광 받음. 겨울과 여름에 모두 적합하여 1년 내내 사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음.

    - 수분 조절, 통기성이 우수하며, 피부 친화적 소재를 선호, 세탁 및 관리가 편한 제품을 구매하려는 경향이 있음.

    - 지퍼 또는 버튼이 부착된 상품이 대부분이며, 내지 솜을 손쉽게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디자인됨.

 

 


*가격 출처: 각 사 공식 홈페이지

 

독일 홈텍스타일 제품의 특성


  ○ 환경인증OEKO-TEX


요코텍스 로고

 

    - 요코텍스 인증 마크(OEKO-TEX)는 최초의 생산품 관련 섬유 라벨로, 섬유 생산공정의 환경적 측면 보다는 섬유 및 의류 산업제품 내에 알레르기나 질병을 일으키는 유해성분* 없음을 인증함.  

    * Standard 100 by OEKO-TEX에서 검사하는 유해물질은 아조 염료, 포름알데히드, 펜타 크로로페놀, 카드뮴, 니켈 등 법적 금지물질, 법적 규제를 받지는 않으나 건강에 유해한 것으로 알려진 화학물질 및 납 성분임.

    - 오스트리아의 섬유 연구소(ÖTI, Austrian Research Institute for Textiles)와 독일 호엔슈타인 연구소(German Research Institute of Hohenshtein)가 인체에 유해한 물질을 포함하지 않은 섬유제품임을 확인하는 Öko-Tex Standard 100섬유라벨을 정립함. 섬유제품이 피부에 많이 접촉될수록 보다 더 엄격한 한계치가 적용됨.

    - 피부에 직접 닿는 홈페브릭이므로, 독일 소비자들은 친환경 인증 마크 요코텍스(OEKO-TEX®) 부착 여부 등을 확인하고 구매하는 경향이 있음.


    - OEKO-TEX 인증은 인지도가 높은 반면 시험 및 인증 권한을 유럽 회원국에게만 독점적으로 부여하므로 한국에서 받기 위해서는 한국 테스트텍스(TESTEX) 스위스 사무소를 통해 신청함. 검사는 스위스 요코텍스 인증 검사기관에서 시행됨.

    - OEKO-TEX검사 수행 기관 리스트:

https://www.oeko-tex.com/importedmedia/downloadfiles/STANDARD_100_by_OEKO-TEX_R__-_Standard_de.pdf






  ○ 나노 기술의 적용

    - 은나노 기술을 스포츠 의류뿐만 아니라 가정용 침구에도 적용, 살균 효과가 있는 홈페브릭이 각광을 받는 추세

    - 시내 유명 대형 유통업체 (K )의 판매 담당자는 주름 방지, 얼룩 방지 기능 및 보온성 향상 등 나노 기술의 접목으로 홈페브릭 시장이 점차 다변화 되고 있다고 밝힘.

    

  ○ 북유럽 기후에 적합한 기능   

    - 독일을 포함한 북유럽 지역에서 여름철 해가 늦게 지는 백야현상으로 인해 커튼의 기능은 매우 중요함. 블랙아웃(blackout curtain) 커튼은 햇빛을 완전 차단하여 여름에 수면을 방해하지 않도록 제작되어, 모든 북유럽 가정에는 필수적인 용품임.

 


□ 현지 주요 전시회




□ 시사점


  ○ 중저가 및 고가 시장 중점 마케팅 필요

    - 중저가 제품은 실용성을, 고가는 품질과 디자인을 중시하는 두 부류의 소비 패턴이 있음. 어느 소비 패턴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을 타겟으로 할지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

 

  ○ 온/오프라인 연계 필요

  •    - 가정용품의 온라인 소매판매액은 2018년 기준 약 24억 규모로 전년대비 8.3% 성장, 2023년까지 8.6%의 성장률 예측 (자료: Internet Retailing in Germany, Statista, 2018)

  •    - 오프라인 매장의 장점과 온라인 매장의 장점을 접목 시키는 것이 관건, 소비자들이 직접 제품을 경험할 수 있는 통로 마련이 필요


  •  

    가정용품 온라인 시장 점유율

온라인 쇼핑몰

홈페이지

가정용품

온라인 시장 점유율

Amazon.de GmbH

www.amazon.de

24.7%

Otto GmbH & Co KG

www.otto.de

5.8%

IKEA Deutschland

www.ikea.de

0.7%

Tschibo

www.tschibo.de

0.7%

기타

68.1%

총계

100%

자료: Euromonitor, 2019

 

  

  •   ○ 친환경 인증

  •     - 친환경에 대한 인식 증가로 환경인증 획득은 새로운 브랜드의 마케팅에 있어서 장점이 될 수 있음. 특히 침구류는 피부에 직접 닿는 텍스타일이므로, OEKO-TEX 인증 마크 획득으로 제품의 품질을 인정 받는 것이 경쟁력 확보에 유리

 

  ○ 독일 기후를 고려한 기능성 홈페브릭

    - 북유럽의 기후 및 계절의 특성을 잘 반영하는 상품을 개발해야 할 필요가 있음. 커튼의 경우, 투명 커튼, 이중 커튼, 블랙아웃 커튼 등, 기후에 적절한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

    - 침구류는 긴 겨울을 대비한 방한 기능성 침구, 실용성을 강조한 사계절용 등도 유용

 

  •   ○ 은나노기술 접목으로 기능성 침구 시장 공략

  •     - 은나노 기술의 홈텍스타일 접목으로 항박테리아 기능 등 항균효과가 있는 기능성 침구류 시장 확대

  •     - 현재 은나노 기술 개발이 초기 단계로, 대부분 은나노 코팅 처리 방식으로 홈페브릭 제품들이 생산됨. 코팅 방식은 잦은 세탁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기능이 없어지는 단점이 있음.

  •     - 따라서 은나노 코팅 처리 방식 보다는 직조과정에서 은나노 기술이 적용된 홈페브릭 제품 개발이 관건임. 기능성이 오래 지속 가능한 홈페브릭 제품을 개발함으로써 가성비를 중시하는 독일 소비자들을 공략하는 것이 유리함.

 

자료: Statista, Euromonitor, GTA, oeko-tex.com, 각 사 공식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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