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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의약품 전자상거래 시장동향
  • 트렌드
  • 중국
  • 정저우무역관
  • 2017-10-25
  • 출처 : KOTRA

-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책 돋보이나, 처방없는 제품에 대한 규제는 강화 -

- 노인인구 증가와 도시화 촉진으로 편리한 의료 서비스 수요 확대로 지속성장 전망 -




중국 의약품 전자상거래 발전 배경

 

  ㅇ 건강에 대한 관심증가에 따른 의료 지출비 증가 

    - 2015 중국 도시 주민과 농촌 주민의 인당 의료보건 지출액은 각각 1193.6위안과 722.1위안으로 조사됐으며, 이 수치는 전년동기대비 각각 6.77%와 17.56% 성장한 것으로 나타남.

    - 중국 위생 소비 지출액 역시 빠른 성장세를 보였는데, 2011년에서 2015년간 중국 위생 소비 지출액의 연평균 성장률은 12.8%로 조사됐음. 이에 따라 해당 수치의 GDP 내 차지 비중 역시 5.4%에서 6.2%로 성장했음.

    - 중국 위생계획위원회 발표한 '건강 중국 2020' 전략  연구 보고에 따르면, 2020년 중국 위생 소비시장은 6억2000만 위안에 달할 것이고, 위생 소비 총지출액은 GDP6.5%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2011~2015년 중국 위생 소비 지출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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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2015년 중국 통계집계(中国统计年鉴


  ㅇ 노인 인구의의 급격한 증가와 도시화 촉진으로 질 높은 의료 서비스 이용 인구 증가 

     - 2010년 중국 제6차 인구조사에 따르면 60세 이상 노인수는 중국 총인구의 13.26%를 차지하고 있음. 이는 2000년에 비해 2.93%p 증가한 것임.

    - 또한 중국의 빠른 경제성장과 도시화 촉진을 위한 경제정책에 힘입어 중국 도시화율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음. 중국 도시인구는 2006년 44.3%에서 2015년 56.1%로 크게 성장했음.

    - 도시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농촌에 비해 의료 인프라가 잘 갖춰진 도시 거주 인구가 늘어나면서 의료 서비스 활용 인구가 증가함.

     

중국 의약품 전자상거래 정책 현황


  ㅇ 2017년 중국 정부는 의약품 전자상거래 B형 및 C형 허가증 심사를 취소한다는 정책을 시행함에 따라 기업의 전자상거래 의약품 시장 진출을 위한 서류 준비가 간소화됐으며 진출 역시 용이해짐. 


  ㅇ 하지만 2016년 중국정부는 의약품 전문 플랫폼이 아닌 일반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OTC 약품을 판매하지 못하는 등 일부 제약을 제정하며 일반 기업의 무분별한 진출을 막고 있음. 


  ㅇ 또한 처방 없이 진행하는 의약품 처방에 대해 중국 정부는 대응책을 마련함. 

    - 중국 식품약품감독총국(이하 총국이라고 함)은  제3자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전문가의 처방 없이 의약품을 판매하는 것에 대해 금지했음.

    - 인터넷 의약품 거래 서비스 자격증서를 받은 기업이 의약기업이나 의료기구와 진행하는 거래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음. 자격증서를 받은 실체 약국은 인터넷으로 소비자에게 계속 판매할 수 있음. 하지만 모든 거래는 의사의 처방에 의해서만 진행할 수 있음. 

 

  ㅇ 최근 중국정부는 중국 의료 보험 시스템과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연결하는 시험을 시작했음. 지금까지 톈진, 상하이, 광둥 등 지역에서 조건이 되는 의료보험 시스템과 지정한 의약품 전자 플랫폼과 연결해보고 있음.

    - 이상 지역에 정부는 현(县) 단위로 지정한 의약품 전자 플랫폼한테 조건이 되는 의약품 청구 채널을 개통함.

 

중국 의약품 전자상거래 발전 현황

  

  ㅇ 중국 의약품 전자상거래 B2C 모델

    - 중국 의약품 전자상거래 B2C 시장 규모는 2009년부터 폭발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하고 2012년부터 안정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함.

    - 2016년 중국 의약품 전자상거래 B2C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88%로 성장해 286억 위안에 달함. 중국 치안잔산업연구원이 발표한 '중국 의약품 전자 비즈니스 시장 경쟁 및 투자 분석 보고'에 따르면 2020년에 중국 의약품 전자상거래 B2C 시장 규모는 1000억 위안을 돌파할 전망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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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중국 의약품 전자상거래 발전 보고


  ㅇ 의약품 생산 기업 및 판매 기업은 의약품 전자상거래 B2C 시장을 중시하며 주로 3가지 방법으로 시장 공략에 나섬.


중국 의약품 전자상거래 B2C 모델

내용

기업 자체 전자상거래 플랫폼 구축

유명한 의약품 생산 기업은 자체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음. 특히 캉은베(康恩贝), 탕첸베지안(汤成倍健) 등 소매 위주의 비처방 약품 생산 기업은 이 방법으로 좋은 실적을 취득함

3자 전자상거래 플랫폼 입점

3자 플랫폼은 대량 소비자들을 유도하고 입점한 의약품을 판매하는 점에서 유리함. 하지만 대부분 의약품 기업은 소극적임. 3자 플랫폼은 기업이 원하는 대로 소비자들의 정보 및 소비 기록을 제공하지 않으며, 이것은 쌍방의 합작의 제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

소셜 플랫폼 쇼핑몰으로 전환함

대량 고정 사용자를 가진 소셜 플랫폼은 특색 있는 제품을 직접 판매하기 시작함


  ㅇ 중국 의약품 B2B 시장은 정부-의약품 기업간, 의약품 생산기업-약국간 형태로 나눠짐.

    - B2B는 중국 의약품 전자상거래의 주요 진행 방식임. 2016B2B 방식으로 판매하던 금액은 전체 전자상거래 판매액의 85%차지하고 있음


모델

내용

수익모델

정부 구축한 B2B 구매 플랫폼

비영리 의약품 집중 구매 플랫폼

비영리

의약품 기업 B2B 플랫폼

의약품 생산 기업, 의약품 유통 기업

및 의료기관간 거래 서비스 플랫폼

거래 수수료, 광고비용, 물류비용

3B2B 플랫폼

의약품 생산기업과 약국간의

거래 서비스 플랫폼

거래 수수료, 광고비용, 물류비용

자료원: 중국 의약품 전자상거래 발전 보고


□ 한국 의약품 대중국 수출 현황


  한국 의약품의 대중국 수출액은 매년 증가추세에 있으나 성장률은 감소세를 보임.

 

한국의 2014~2017년 8월 대중국 의약품 수출현황(HS Code 3004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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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HS Code 3004는 '의약품[혼합한 것인지에 상관없으며 치료용이나 예방용의 것으로

일정한 투여량으로 한 것(피부투여의 형식을 취한 것을 포함한다)과 소매용 모양이나 포장으로 한 것으로 한정한다)]임.

자료원: GTA


 한국의 2014~2017년 8월 대중국 의약품 수출현황(HS Code 3003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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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HS Code 3003은 '의약품(두가지 이상의 성분을 혼합한 치료용이나 예방용의 것으로서

제3002호·제3005호·제3006호의물품, 일정한 투여량으로 한 것, 소매용 모양이나 포장으로 한 것은 제외한다)'임 

자료원: GTA


시사점


  ㅇ 중국 전자상거래 의약품 시장은 노인 인구의 성장, 도시화 인구 확대에 따른 질 높은 의료 서비스 수요 확대로 성장 추세에 있음.


  ㅇ 특히 중국 정부 차원의 지원책이 두드러지는데, 전자상거래 허가증 간소화, 의료보험 시스템과의 연동 등으로 인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성장 가능성이 충분할 것으로 사료됨. 


  ㅇ 하지만 중국 전자상거래 의약품 시장은 B2B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고, B2C 시장이 출범한지 얼마 되지 않아 한국 기업이 단독으로 진출하기는 어려운 시장이기 때문에 중국 기업과의 협업이 필요한 상황임. 


  ㅇ 또한 제3차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전자상거래 의약품 시장 진출이 제한돼 있으므로, 협업 중국기업 선택 시 명확하게 알아보고 협업 여부를 타진할 필요성이 있음.   


 

자료원: 중국 의약품 전자상거래 발전 보고,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이관국제(易观国际), KOTRA 정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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