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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라루스 자동차부품 시장, 차츰 냉기 걷히고 온기 살아나
  • 트렌드
  • 벨라루스
  • 민스크무역관 주한일
  • 2017-10-25
  • 출처 : KOTRA

- 경기회복과 함께 차량 정비점검 받는 차주(車主) 늘어나기 시작  -

- 브레이크, 서스펜션 제품 위주로 우리 기업 수출 유망 -

 


 

□ 벨라루스 애프터마켓 시장 최근 동향

 

  ㅇ 벨라루스의 차량 정비점검 서비스 시장은 크게 둘로 나뉘어지는데, 차량 브랜드별 공식 서비스센터 시장과 일반 사업자에 의한 정비 서비스 시장임.

    - 2016년 기준으로 벨라루스에는 3만 개 이상의 일반 정비센터가 영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일반 정비센터는 공식 서비스센터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어, 일반 소비자들이 주로 많이 이용하고 있음.

    - 공식 딜러가 운영하는 서비스센터와 달리 일반 정비센터에서는 중고 부품을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새로운 부품을 사용할 때는 인근의 부품 유통업체 제품을 주로 이용하고 있다고 함.

    - 일부 자동차부품 수입·유통기업이 계열사로 차량 정비센터를 운영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 부품 유통매장과 함께 직영 형태로 몇 개를 동시에 운영하는 기업도 있음.

 

  ㅇ 현지 정비센터 주요 업체와 인터뷰를 통해서 파악한 바로는, 경기가 둔화되기 시작한 2014년부터 차량 점검을 받는 사람들도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라고 함.

    - 일반 소비자들이 큰 결함이 아니라면 중고부품을 활용해 저렴하게 정비를 받거나, 아니면 정비 자체를 잘 받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함.

    - 실제로 벨라루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경기침체가 시작됐던 2014년부터 일반 국민들은 지출을 줄이는 경향이 뚜렷해졌음.

 

벨라루스 국민의 소득 대비 지출 비중

                                                                                                                        (단위: %)

external_image

자료원: 벨라루스 통계청

 

  ㅇ 하지만 2017년 들어 정비센터를 찾는 소비자들의 발길이 차츰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 경기가 다소 회복되면서 차량 안전에 대한 지출을 우선적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 정비센터 운영 기업인에 의하면 매출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으며, 손님들이 필요로 하는 부품을 구하기 위해 부품 유통기업을 대상으로 한 주문도 차츰 늘고 있다고 함.

    - 경기회복과 함께 정비점검 시장이 되살아나면서, 자동차부품에 대한 수요도 함께 늘어날 것으로기대됨.

 

□ 벨라루스 자동차부품 시장 현황과 수출 유망품목

 

  ㅇ KOTRA 민스크 무역관에서 조사해 본 결과, 벨라루스 자동차부품 시장규모에 대한 통계치는 정확하게 발표된 바가 없어 파악하기 어려움. 다만, 벨라루스의 자동차부품 수입규모를 통해 간적접적으로 내수시장 규모를 짐작해 보면, 2016년 기준으로 벨라루스 자동차부품시장은 5억6000만 달러 정도인 것으로 추정됨.

    - 자동차부품시장 또한 자동차 시장과 유사하게 2014년을 기점으로 과거에 비해 시장규모가 감소됐다가, 2016년 들어 시장이 조금 되살아나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벨라루스 자동차부품 시장규모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자동차부품시장 규모(백만 달러)*

800

880

760

480

560

GDP 규모(백만 달러)

63,600

73,100

76,100

54,600

47,400

GDP 대비 비중(%)

1.26

1.20

1.00

0.88

1.18

주*: 벨라루스는 대부분의 품목에서 수입의존도가 높은 편인데, 통상적으로 수입의존도가 50~60%가량임.

따라서 벨라루스 자동차부품 시장규모도 수입액의 2배 정도로 잡고 추정치를 계산했음을 참고하기 바람

 

  ㅇ 벨라루스에서 수입하고 있는 자동차부품 규모를 기반으로 우리 기업 수출유망품목을 살펴 보면 브레이크(제동장치), 기어박스 관련 부품, 로드 휠, 자동차 방열기 관련 제품, 쇼버 등을 들 수 있음.

 

벨라루스의 자동차부품 품목별 수입 동향

                                                                                                                                                        (단위: 백만 달러)

HS Code

품목명

2012

2013

2014

2015

2016

8708


393.3

436.3

378.1

239.4

281.1

870830

제동장치와 그 부품

40.2

50.0

54.9

41.0

46.3

870880

서스펜션 시스템과 그 부품

32.9

45.5

49.7

34.1

43.8

870840

기어박스와 그 부품

76.7

80.0

53.7

23.9

32.3

870899

기타

40.6

49.3

37.7

23.2

26.4

870870

로드 휠과 그 부품

58.1

51.8

41.0

23.9

25.5

870850

차축

29.3

32.2

28.1

19.6

25.3

870891

방열기와 그 부품

40.2

35.1

26.9

17.0

17.9

870893

클러치와 그 부품

22.8

27.6

25.9

15.4

16.1

870894

운전대, 스티어링칼럼 등

17.2

19.1

18.1

12.1

13.7

870892

소음기, 배기관과 그 부품

8.7

15.4

14.1

6.5

9.5

870810

완충기와 그 부품

3.3

3.5

3.3

5.6

7.1

870829

자동차용 차체의 기타 부품

22.5

25.7

23.4

16.5

16.7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실제 우리나라에서 벨라루스로 직수출한 자동차부품 통계를 살펴 보면, 브레이크, 서스펜션, 클러치, 운전박스 관련 부품이 주로 수출되고 있음.

 

우리나라의 대벨라루스 자동차부품(8708류) 품목별 수출 동향

                                                                                                                                                            (단위: 달러)

HS Code

품목명

2012

2013

2014

2015

2016

1,593,603

3,910,706

1,903,231

4,094,103

2,464,596

870830

제동장치와 부품

85,012

392,335

176,812

149,276

533,380

870850

차축

0

0

0

329

0

870880

서스펜션과 부품

0

687,082

497,729

349,543

0

870891

방열기와 부품

0

1,393

0

0

0

870893

클러치와 부품

295,103

327,631

77,056

33,429

0

870894

운전박스 관련 부품

255,977

246,474

296,136

110,585

870899

기타

1,169,476

2,245,408

905,160

3,265,390

1,820,631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수출통계

 

  ㅇ 벨라루스의 자동차 수입 시장에서 승용차가 차지하는 비중이 60~70% 정도인데, 자연히 부품 수입 시장 또한 승용차 관련 부품이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음. 2016년 기준 부품 수입규모는 2억8000만 달러였는데, 경기침체 직격탄을 맞았던 2015년에 2억4000만 달러에 비하면 약간 늘어난 수치임.

    - 통상 자동차부품을 교체 시기는 출고된 지 4~5년 이후임. 2012년 이후 신차 승용차 판매량이 꾸준히 2만 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므로, 향후에도 자동차부품 수입은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벨라루스의 자동차부품 수입 동향(HS Code 8708)

                                                                                                                                                        (단위: 백만 달러)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전 체

393.3

436.3

378.1

239.4

281.1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벨라루스의 자동차부품 국가별 수입 동향

                                                                                                                                                    (단위: 백만 달러)

국가명

2012

2013

2014

2015

2016

전체

393.3

436.3

378.1

239.4

281.1

중국

65.7

76.9

71.6

49.7

65.4

러시아

87.7

86.7

69.1

45.2

56.5

독일

71.1

73.8

71.9

35.0

40.2

터키

15.8

21.1

20.2

11.2

20.0

미국

5.9

5.3

3.5

6.1

11.9

폴란드

15.0

15.2

13.1

10.1

9.6

이탈리아

15.3

17.9

16.5

9.4

9.1

리투아니아

6.5

6.7

6.0

10.0

8.7

우크라이나

24.2

25.9

16.2

8.3

8.6

스페인

8.7

13.1

13.1

7.0

8.5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바이어가 바라본 벨라루스 자동차부품 시장 전망

 

ㅇ S사(벨라루스 현지 최대 자동차부품 수입·유통기업)

- 해당 회사는 한국산 자동차부품을 매년 500만 달러 이상 수입하고 있는 기업임. 한국으로부터 직수입도 하지만 러시아 등을 통해 우회수입도 하고 있음

- 수입·유통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자체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한국에 OEM 주문을 넣고 수입한 자체 브랜드 제품을 역수출하는 형태로 사업 중

- 현재까지 한국 내 OEM 공급 네트워크를 어느 정도 이루어가고 있는 중이며, 향후에도 네트워크를 더 확대할 계획이라고 함

- 현대·기아차에 납품하고 있는 한국 벤더사를 직접 접촉하는 경우가 많은데, 제품 품질면에서 매우 만족하고 있다고 함

- 최근 몇 년간 벨라루스 경기가 침체돼 자동차부품 수입 수요가 다소 약해졌지만, 2017년 들어 다시 경기가 회복되면서 자동차부품 수입도 늘고 있는 추세라고 함

- 특히 한국산 자동차의 벨라루스 유통량이 많아지면서 한국산 정품 부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음. 앞으로도 부품에 대한 수요는 높을 것으로 점치고 있음

 

ㅇ L사(벨라루스 자동차부품 수입·유통기업, 시장 내 3대 기업 중 하나)

- 해당 회사는 한국산 자동차부품을 꾸준히 수입해 오고 있는 기업임. 수입규모는 구체적으로 밝히고 있지 않지만, 벨라루스 자동차부품 유통분야에서 시장 내 5대 기업 중 하나임

- 1위인 S사와 규모면에서는 차이가 큰 편이지만, S사는 자동차 타이어도 함께 취급하고 있기 때문에 순수하게 자동차부품만 고려한다면 시장 내 2~5위 기업들도 구매력은 큰 기업들이라고 함

- 벨라루스 자동차 및 부품 시장과 한국산 부품의 벨라루스 시장진출 전망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S社의 견해와 크게 다른 것이 없음

- 러시아에서 만들어진 현대차 등이 4~5년 전부터 매년 꾸준히 수입돼 유통되고 있기 때문에, 부품 교체시기가 오면 한국산 부품에 대한 수요가 매년 꾸준히 늘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음

- 다만, 한국 수출기업의 가격이 비교적 높은 편이기 때문에, 가격협상에 있어 상당히 애를 먹는 경우가 많다고 함

 

□ 우리 기업에 대한 시사점

 

벨라루스 자동차부품 시장 SWOT 분석

Strengths

Opportunities

- 작지만 꾸준한 물량을 유지하고 있는 승용차 수입 시장(연 2만대 이상)

- 통관행정 투명, 지리적으로 유럽과 러시아를 잇는 물류기지로 역할 가능

- EAEU(유라시아경제연합) 발족과 함께 확대된 수출 시장(역내 무관세)

- 한국 브랜드 승용차량에 대한 현지인의 높은 선호도와 판매량 증가

Weaknesses

Threats

- 협소한 내수 시장: 인구 950만 명, 차량 등록대수 300만 대

- 수년 간의 경기침체로 바이어 구매력 약화된 상태

- 수년간의 경기침체로 인해 가격에 매우 민감한 소비시장, 중국산 침투 확대 중

 

  ㅇ 러시아와 동유럽 가운데 위치한 벨라루스는 앞으로 한국산 자동차부품 유통허브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시장임.

    - 벨라루스는 러시아와 접경하고 있으며 인구 900만 명을 조금 넘는 작은 국가임. 기존에 러시아로 자동차부품을 수출하던 국내기업은 벨라루스에 대한 관심이 높지 않았음.

    - 통상 러시아에서 활동하는 딜러들이 벨라루스 판권까지 받아 벨라루스 시장을 관할해 왔기 때문에, 한국 자동차부품 수출기업들에 잘 알려지지 않은 시장이었음.

 

  ㅇ 하지만 벨라루스는 러시아와 동유럽, 발틱 3국, 우크라이나를 접경하고 있는 국가이기 때문에 내륙 물류의 허브로서 중요한 국가임. 특히 러시아, 슬로바키아 등 인근국에 현대·기아차 조립공장이 운영되고 있고, 한국 브랜드 신차 판매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자동차부품 수입 및 유통에 대한 수요가 상당히 높아지고 있음.

    - 뿐만 아니라, 통관 절차 등이 러시아에 비해 비교적 용이하고 투명하기 때문에, 물류 허브로서만 아니라 통관행정의 허브로서 역할도 기대할 수 있는 국가임.

 

  ㅇ 기존에 러시아로 수출하던 우리 기업의 경우 서스펜션, 브레이크 등 제품을 중심으로 벨라루스 시장에 대한 관심을 더 기울일 필요가 있음. 러시아 수출 시 통관 등 애로사항이 큰 기업의 경우, 벨라루스 바이어를 통해 통관행정 협력을 통한 러시아 진출도 고려해 볼 만한 사항임.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한국무역협회 통계, 벨라루스 통계청, KOTRA 민스크 무역관 직접 인터뷰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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