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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시티 프라하 참여의 길이 열린다
  • 트렌드
  • 체코
  • 프라하무역관 정지연
  • 2017-06-22
  • 출처 : KOTRA

- 혁신기술 도입으로 2030년까지 유럽의 대표적인 국제도시 중 하나로 도약 -

- 스마트 주차, 스마트 벤치 등 프로젝트에 연간 3억 체코 코루나( 1278만 달러) 예산 편성 -

- Bottom-Up 방식으로 대중의 참여기회 열려있어 -

 

 


국제도시 속 프라하

 

  ㅇ 발전의 기로에 서있는 프라하

    - 프라하는 유럽의 제4의 관광도시(Euromonitor 2015년 기준 697만 명 방문)로, 체코의 주요 기업 및 대학이 밀집해 있고 체코 GDP 4분의 1을 생산하는 유럽의 주요 도시임.

    - 그러나 문화재 보호를 위한 제한적인 개발로 역동적인 변화에 대한 대비가 부족한 실정임. 관광도시에 머무르지 않고 유럽의 대표적인 국제도시로 발전하기 위한 혁신기술을 도입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음.

 

  ㅇ 사회적 일체성 및 환경분야 강점, 기술 및 공공관리 약점

    - 스페인 IESE 경영대학원에서 경제, 인적자원, 기술, 도시계획 등 10개 지표를 평가해 발표하는 CIMI(Cities In Motion Index)을 기준으로 한 세계 도시 순위( 80여 개 181개 도시)에서 프라하가 45위를 차지함.

    - 탈린(54), 부다페스트(68), 바르샤바(74) 등의 동부유럽 도시 중에는 프라하가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했으나, 주요 서유럽 국가의 도시에 비해서는 낮은 순위임.

 

IESE 2016 스마트 시티 순위

순위

도시명(국명)

순위

도시명(유럽 국가)

1

뉴욕(미국)

11

코펜하겐(덴마크)

2

런던(영국)

14

취리히(스위스)

3

파리(프랑스)

16

베를린(독일)

4

샌프란시스코(미국)

21

뮌헨(독일)

5

보스턴(미국)

25

헬싱키(핀란드)

6

암스테르담(네덜란드)

26

(오스트리아)

7

시카고(미국)

27

스톡홀름(스웨덴)

8

서울(한국)

28

오슬로(노르웨이)

9

제네바(스위스)

44

밀라노(이탈리아)

10

시드니(호주)

45

프라하(체코)

자료원: IESE, Smartprague.eu

 

    - 프라하는 사회구성원 간의 평등 및 공존을 평가하는 사회적 일체성, 환경 및 도시계획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으나 기술, 국가경영, 공공관리 부분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받음.

 

프라하의 CIMI(Cities In Motion Index) 평가 지수

자료원: IESE


스마트 프라하 개요

  

  ㅇ 2030년까지 유럽의 대표적인 국제도시로 발돋움 목표

    - 스마트 프라하는 혁신적인 기술 도입으로 공공장소 및 서비스를 개선하고 시민 삶의 질을 향상해 2030년까지 유럽의 가장 발전된 국제도시 중 하나로 발돋움하는 것을 목표로 함.

    - 처음 2년간 스마트 프라하의 프로젝트에 사용될 예산이 6억 체코 코루나( 2562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

    - 또한 프라하는 2015~2020년에 3000만 유로가 배정된 EU Triangulum 프로젝트에 참가도시(Follower city) 참여해 스마트 시티로의 발전에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됨.

    · Triangulum 프로젝트: EU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성공적인 스마트 시티(Lighthouse city)인 에인트호번(네덜란드), 맨체스터(영국), 스타방에르(노르웨이)가 역할모델로서 스마트 시티 전략 및 실행방법을 참가도시(Follower city)에 전수해 주는 프로젝트임.

 

  ㅇ 스마트 프라하 6가지 핵심 분야

    - 차세대 모빌리티, 스마트 빌딩&에너지, 쓰레기 없는 도시, 매력적인 관광지, 사람 중심의 도시환경, 스마트 네트워크의 6개 핵심 분야로 분류해 분야별 목적에 맞는 프로젝트를 진행

    - 빅데이터 및 오픈데이터를 활용한 실용적인 관광정보 제공,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스마트 주차 및 가로등 시스템 등 차세대 ICT 기술을 각 핵심분야에 도입

 

스마트 프라하 분야별 도입 기술

자료원: smartprague.eu

 

주요 프로젝트 소개

 

  ㅇ 스마트 주차 시스템

    - 도로 및 가로등에 설치된 센서가 비어있는 주차구역을 파악하고 모바일 앱(또는 웹사이트)과 연동해 주차구역 안내 및 예약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임. 또한, 거주자, 방문자, 장애인 차량 등을 파악해 주차 차량에 알맞은 주차구역을 안내해 주는 것이 가능함.

    - 현재 Siemens에서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으며 시험 운영 후 프라하 3지구 지슈코프(Žižkov) 전 지역으로 확대 운영할 예정임.

    - 주차공간 부족이 프라하의 주요 문제점 중 하나로, 스마트 주차 시스템 운영을 이용해 교통체증을 30%가량 낮추고 운전자의 주차장 탐색 시간을 단축시킬 예정임.

스마트 주차 시스템 작동 방식

자료원: ihned.cz, Siemens

 

  ㅇ 스마트 가로등 프로젝트

    - 가로등에 레이더 센서를 장착해 교통 및 보행자의 흐름, 온도 및 공해 측정, 불법주차 및 사용 가능한 주차 공간 정보 등 도시의 다양한 정보를 수집해 그 에 따른 실시간 대응이 가능함.

    - 또한 보행자의 흐름을 파악해 자동으로 밝기 조정 및 원격조정이 가능해 에너지 절약효과도 클 것으로 예상

    - 카메라와 달리 가로등 센서는 도식적인 정보만 수집해 개인정보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운영이 가능한 장점이 있음.

 

스마트 가로등 작동 방식

자료원: ihned.cz


  ㅇ 스마트 벤치 프로젝트

    - 태양광에너지를 이용해 Wi-Fi 이용과 USB 충전이 가능하고 통합구조 시스템과 연결된 구조요청 버튼이 장착된 스마트 벤치를 프라하 시내에 설치

    - 현재 2개의 스마트 벤치가 설치됐으며 6개월 이내에 8~10개를 설치할 예정임. 추후 평가에 따라 추가 설치 계획 결정

 

프라하 시내에 설치된 스마트 벤치

자료원: smartprague.eu, denik.cz

 

  ㅇ 스마트 쓰레기통 및 수거차량 프로젝트

    - 내장된 센서로 쓰레기가 다 찼을 경우 자동으로 압축하고, 인터넷과 연결돼 수거시점을 알려주는 스마트 쓰레기통(태양광 에너지로 배터리 충전) 설치 프로젝트임. 또한 스마트 쓰레기통과 연동된 센서를 장착해 적절한 수거시점을 파악하는 수거차량을 운영함.

    - 쓰레기 수거 효율성 증대(쓰레기 수거 빈도를 최대 80%까지 감소), 분리수거 정보 확보, 쓰레기 수거차량 주·정차로 인한 교통혼잡 감소 효과를 기대함.

    - 30개의 쓰레기통을 6개월 이내에 설치하고 60~80개의 센서를 쓰레기 수거 차량에 장착할 예정임. 20173~4분기에 실행예정이며 운영효과를 평가를 바탕으로 추가 설치를 결정

 

프라하에 설치된 스마트 쓰레기통

자료원: blesk.cz

 

  ㅇ 대중교통 통합 결제 시스템(MOS: Multikanálový odbavovací system)

    - 2018년 시행을 목표로 프라하 및 중앙 보헤미아 지역 대중교통 결제 시스템을 통합하고 기존 교통시스템(DOS)을 대체하는 신규 시스템 시행을 계획

    - 기존 종이 승차권을 대체하는 신용카드 또는 웨어러블 기기 등의 전자 지불수단 사용 및 모바일 앱을 통한 티켓 구입 시스템 도입

    - 승객이 소지한 전자지불카드를 감지해 실제로 대중교통으로 이동한 거리에 따라 최적의 요금을 청구하는 Tap-in/Tap-out 시스템 도입계획. 이는 관광객과 일회성 대중교통 이용자들이 요금체계 및 시간, 횟수를 인지하지 않아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짐.

    - Operátor ICT, ROPID(프라하 통합교통관리국), 중앙 보헤미아 통합교통관리국, 체코 철도청, DPP(The Prague Public Transit CO. Inc)이 협력해 프로젝트 진행 중임.

 

스마트 프라하 프로젝트 진행절차

 

  ㅇ OICT(Operator ICT)가 주체로 대중의 참여 유도

    - 프라하 시에서 운영하는 OICT(Operator ICT)가 주체가 돼 프라하 시, 정부기관 및 국영기업·협회(IPR, TSK, DDP), 대학(Charles University, Czech Technical University), 기업과 협력해 프로젝트를 기획·실행함.

    - 프로젝트 진행절차는 대중 및 기업으로부터 아이디어를 얻어 실행하는 Bottom-Up 방식과 OICT와 대학이 아이디어를 기획해 실행하는 Top-Down 방식으로 나누어 진행함.

    - 아이디어를 프로젝트 목적에 맞게 설계하고 프로젝트를 실행할 수 있는 기업을 입찰방식으로 모집 후 승인절차를 거침.

 

스마트 프라하 프로젝트 진행절차

자료원: smartprague.eu

 

시사점

 

  ㅇ 스마트 프라하 프로젝트 참여 기회 열려있음.

    - 프라하 시 자체의 기획뿐만 아니라 Bottom-up 방식을 채택해 모두에게 참여의 기회를 줘 스마트 시티에 적용할 수 있는 혁신기술을 가진 우리 기업이나 스타트업에도 가능성이 열려있음.

    - 페이스북(www.facebook.com/SmartPrague)과 트위터(twitter.com/Smart Prague)를 통해 참여를 유도하고 있으며, www.smartprague.eu 사이트를 통해 아이디어 대한 간단한 내용을 작성 후 신청서 제출 가능

 

  ㅇ 현재는 프로젝트 시범 운영 단계, 스마트시티로 도약을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필수

    - 현재는 개별 프로젝트를 시범 운영하는 단계로 실제로 공공장소에 적용하고 실효성 검증을 거쳐 2025년에는 도시생활 곳곳에서 스마트 기술이 적용되도록 확대할 예정

    - 궁극적으로는 스마트 가로등, 스마트 주차 시스템, 스마트 쓰레기통 등의 프로젝트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활용하는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서는 IT 인프라 구축이 필요한 만큼 ICT 인프라 개발 방향에도 주의를 기울이고 진출기회를 모색해 볼 수 있을 것임.

 

 

자료원: smartprague.eu, Euromonitor, IESE, IPR, OICT, 체코 일간지(ihned.cz, denik.cz, euro.cz ) KOTRA 프라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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