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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2O 제휴를 통한 해외 진출의 가능성
  • 투자진출
  • 중국
  • 창사무역관
  • 2015-11-12
  • 출처 : KOTRA

 

O2O 제휴를 통한 해외 진출의 가능성

- 오프라인 결제 시 온라인 역결제 증가 -

- 주차장 등 서비스 산업에 O2O 적용 -

 

 

 

□ O2O 제휴산업 발전 배경

 

 ○ 소비자들의 O2O 구매 선호도

  - 휴일이나 일과 후에도 바깥에 나가는 것을 선호하지 않고 주로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집안에서 방문 서비스를 모바일로 결제하는 경우가 많아짐.

  - 2015년 2분기 중국 제3자 모바일 결제시장의 규모는 3조5000억 위안으로, 전 분기 대비 22.81% 증가했음.

 

 ○ 2011~2018년 중국 O2O산업 규모 및 성장 현황

 

자료원: 쳰잔왕(前瞻□)

 

  - 중국 O2O산업은 급속 발전기를 지나 안정적인 시장 증가율을 보임.

 

 ○ 2009~2018년 중국 현지 생활 서비스 O2O 온라인 시장규모 및 증가율

 

자료원: 쳰잔왕(前瞻□)

 

 ○ O2O 제휴 업종의 다양화

  - O2O서비스는 전자상거래뿐만 아니라 생활의 모든 부문과 연관돼 다양화되고 있음.

  - 콜택시, 할인 쿠폰 사용, 도시락 배달, 영화 예매 등 다양한 서비스를 O2O 서비스를 통해 구매·결제할 수 있음.

  - 중국 젊은 세대 간 O2O 서비스 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할인 쿠폰을 주고받는 일이 유행하면서, 온라인 구매 시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결제 시에도 O2O 서비스를 통해 결제하는 일이 잦아짐.

 

□ 중국 내 O2O 제휴 사례

 

 ○ 주차장 O2O 서비스 사례

  - 알리바바의 O2O 서비스 즈푸바오(支付□)와 중국 내 스마트 주차 플랫폼인 ETCP가 전략적 제휴를 체결함.

  - 베이징의 주차장 100곳(약 3만 군데의 주차 자리)이 즈푸바오 스마트 주차 서비스에 가입해 핸드폰의 즈푸바오로 차량 번호를 연동하기만 하면 'ETC' 형식의 주차 서비스를 누릴 수 있음.

  - 차주가 즈푸바오 내의 ETCP 주차 서비스를 추가하면 차량번호와 즈푸바오 계정이 연동돼 가입된 주차장에서 주차할 수 있음. ETCP 차량번호판 식별 기술을 통해 자동적으로 번호판의 사진을 찍어 주차시간을 계산하고, 차량이 주차장을 벗어나면 즈푸바오에서 자동으로 금액을 삭감함.

  - 현재 베이징 싼리툰(三里屯), 홀리데이 인 호텔, 중관촌(中關村) 등에서 모두 즈푸바오 스마트 주차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음.

  - 베이징 외에도 즈푸바오는 상하이, 청두, 충칭 등 10개 도시에서 스마트 주차서비스를 제공해 QR코드 인식으로 주차비를 결제하는 방식을 사용함.

 

 ○ 모바일 택시 예약 앱 '디디다처(滴滴打車)’

  - 2013년 4월 텐센트의 O2O 서비스 웨이신즈푸(微信支付)가 165억 위안을 투자해 '디디다처'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함.

  - 이용객수가 제휴 이전 2200만 명에서 제휴 이후 1억5000만 명으로 폭증함.

 

□ 해외기업

 

 ○ 미국 델타항공 제휴 사례

  - 미국 델타항공은 2015년 4월 6일 미국 최초로 알리바바와 제휴를 맺어 즈푸바오 시스템으로 비행기표의 구입과 결제를 가능하게 함.

  - 델타항공은 이를 통해 중국 시장 내에서 델타항공에 대한 수요를 이끌어 미국에서 중국 여행객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항공사가 되기를 기대함.

 

 ○ 미국 숍러너(전자상거래) 제휴 사례

  - 숍러너는 알리페이의 ‘이패스(ePASS)’ 서비스를 통해 중국 고객이 미국 제품을 쉽게 결제할 수 있도록 함. 이는 미국 백화점 니만마커스(Neiman Marcus)와 콜한(Cole Haan)이 중국 시장에 진입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침.

  - 숍러너는 즈푸바오와 제휴한 이후로 2014년 한 해 동안 이용자 수가 배로 증가함.

 

 ○ 아이허브(건강용품) 제휴 사례

  - 즈푸바오와 제휴를 맺은 직후 6개월간 매출액이 693% 증가함.

 

□ 시사점

 

 ○ 중국에서 O2O 결제는 새로운 서비스를 넘어 생활의 일부가 되고 있음.

 

 ○ 중국 내 인지도가 높은 즈푸바오, 웨이신즈푸 등의 서비스와의 제휴를 통해 적은 마케팅 비용으로 해외 진출 가능

 

 ○ 전자상거래 이외의 서비스업 등의 해외 진출 시에도 O2O를 통해 중국 사회에 쉽게 적용 가능할 것임.

 

 

자료원: 아주경제, 디지털타임즈, 중국 정취안바오(中國□券報),  중국 신원왕(中國新聞□), 징화신문(京華新聞), 쳰잔왕(前瞻□), 중상칭바오왕(中商情報□) 및 KOTRA 창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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