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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게 성장하는 체코 온라인시장, 소비자 트렌드 짚어보기

  • 트렌드
  • 체코
  • 프라하무역관 정지연
  • 2016-11-28

- 체코 온라인 시장, 2015 30억 유로 규모로 전년대비 21% 증가 -

- 제품 정보, 배송 등 가격 외의 서비스적인 요인 중시해 -


 


온라인 시장 개요


  ㅇ 체코 온라인 시장 빠르게 성장 중

    - 체코 이커머스 협회(APEK)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5년 체코 온라인 시장 매출규모는 약 30억 유로로 전년대비 21% 증가함. 2016년에도 증가세는 이어져 매출액이 약 35억 유로(970억 코루나)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함.

    - 2015년 기준, 체코 온라인 시장 매출규모는 체코 전체 소매업 매출의 8.1%를 차지함.

 

체코 온라인 시장 매출 현황

연도

매출액(억 코루나)

매출액(억 유로)

증감률(%)

2015

810

29.9

20.9

2014

670

24.8

15.5

2013

580

21.4

13.7

2012

510

18.9

15.9

주: 1유로=27.05코루나

자료원: 체코 이커머스 협회(APEK), Heureka(체코 온라인 상품 비교사이트)

 

 

  ㅇ 온라인숍, 눈에 띄는 매출 성장 기록

    - 2015년 약 78% 온라인숍의 매출이 증가했으며, 2016년에는 약 84%의 온라인숍이 매출 증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

 - 2016년에는 체코 온라인 쇼핑몰로는 최초로 Alza.cz Deloitte에서 발표하는 중부유럽 Top 500대 기업 리스트에서 435위로 선정됨. Alza.cz은 타 유럽국가로의 시장 확대로 2015년 전년대비 20% 성장한 5억3000만 유로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이는 체코 대표 맥주 브랜드인 필스너 맥주의 매출액을 상회하는 기록임.

 

온라인 시장 소비자 트렌드


  ㅇ 최저가 중심 구매에서 서비스 중심 구매로 이동 

    - 온라인숍 선정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로, 60%의 소비자들이 제품 정보를 상세하고 체계적으로 제공하고 있는지를 고려한다고 답함.

    - 다음으로 배송비가 무료인지(53%), 재고를 확보하고 있는지(52%)를 고려하며, 그 다음이 가격(51%)이라고 답해 더 이상 온라인 쇼핑 시 최저가가 가장 큰 고려요소가 아님을 시사함.

 - 가격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나, 가격 외 제품 정보, 배송, 재고 등 온라인숍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을 보다 중요하게 여기고 있음.

 

 

  ㅇ 일상 생활용품 온라인 구매 증가, 온라인 구매 점차 생활화

    - 전통적으로 전자제품에 대한 온라인 구매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으나, 최근에는 온라인 구매가 생활화 됨에 따라 점차 생활용품, 식품류 등의 온라인 구매가 증가하는 추세임.

    - 식품류의 온라인 구매는 5년 전과 비교해 6%에서 15%로 증가했고, 애완용품은 16%에서 26%, 비타민 등 건강식품은 19%에서 27%로 증가했음.

 

  ㅇ 의류 및 전자제품 재구매율 높음.

    - 소비자의 20%가 만족스러운 쇼핑 경험이 있는 e-shop에서 정기적으로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절반이 넘는 소비자가 적어도 하나 이상의 즐겨 구매하는 e-shop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성별로는 여성(17%)보다는 남성(22%)이 더 온라인숍에 대한 소비자 충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제품군별로 살펴보면 의류, 컴퓨터, 드러그스토어 제품(건강식품, 뷰티용품 등)에서 소비자 충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반면 주택 및 정원 관련 용품에서는 소비자 충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남.

 


  ㅇ 온라인 주문 후 방문 수령 선호  

    - 체코 내 배송 서비스 이용 시 특정 시간대에만 수령 가능한 불편함이 있고, 가격 또한 다소 높은 편으로 체코 소비자들은 온라인 주문 후 매장 방문 수령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이를 반영해 온라인 매장들이 최근 몇 년간 물품 수령지점을 확대해 나가는 추세임.

    - APEK에 따르면, 물품 수령지점이 비교적 많은 주요 시내는 47% 소비자만이 온라인 주문 후 배송 서비스를 이용하고, 상대적으로 지점이 적은 교외지역은 81%의 소비자가 배송 서비스를 이용함.

    - 체코 최대 온라인 쇼핑몰 Alza.cz사는 최근 고객이 주문한 물건을 언제든지 찾아갈 수 있는 무인물품보관함인 Alzabox를 주요 시내 곳곳에 설치해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음.

    - 체코에서 두 번째로 규모가 큰 온라인 쇼핑몰인 mall.cz도 최근 크리스마스 시즌을 대비해, 고객이 주문한 물건을 찾아갈 수 있는 지점을 86개에서 104개로 확대함.

 

시내에 설치된 Alzabox

  자료원: Dopravni noviny


시사점


  ㅇ 체코 온라인 업체, 타 EU 국가로의 진출 가능성 커져

    - EU는 온라인 시장 단일화 전략인 Digital Single Market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중소규모의 온라인 업체들이 다른 유럽진출이 용이하도록 정보보호 규정, 저작권 규정들을 개편할 예정이라고 밝힘. 이는 체코 중소규모 온라인 업체들이 향후 타 EU 시장에 진출하는데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임.

 

  ㅇ 체코 소비자들이 제품 정보와 배송을 온라인숍 선정 시 중요하게 여기는 만큼, 체코 온라인 시장 진출 시 가격적인 요소 외에 제품 정보를 상세하게 게시하고 배송방법도 다양하게 접근하는 것이 필요함. 또한, 오프라인 매장이나 물품 수령지점을 함께 운영하고 소설네트워크 이용해 체코 젊은 층을 대상으로 마케팅 전략을 펼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음.

 

 

자료원: 체코 이커머스 협회(APEK), ceskenoviny.cz, aktualne.cz 등 체코 일간지 및 KOTRA 프라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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