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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스마트 스포츠 장비 시장동향 및 전망(2)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6-10-06
  • 출처 : KOTRA

- 빅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 장비 소비 트렌드 분석 필요 -

- ‘신체에 입히는 과학기술이자 운동용 패션아이템’으로 접근해야 -

 

 


빅데이터 아래 중국 스마트 운동장비 시장

 

  ㅇ 화난이공대학 데이터연구센터와 중산대학 심리학과가 공동 발표한 빅데이터 조사연구보고서 ‘국민운동 및 스마트 웨어러블 스포츠 장비 현황 연구조사‘에 따르면, 스마트 스포츠 장비 관심도에서 볼 때 플랫폼별로 차이가 있으나 스마트워치와 스마트 밴드가 공통적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가장 많이 받는 장비로 나타남.

 

(UC 빅데이터 분석) 스마트 웨어러블 스포츠 장비 관심도 순위(2016.6.~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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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UC 빅데이터

  

(今日头条 분석) 스마트 스포츠 장비 관심도 순위(2015.7.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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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今日头条

 

(알리바바 빅데이터 분석) 스마트 스포츠 장비 관심도 순위(2016.6.17~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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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阿里指

 

  ㅇ 스마트 웨어러블 스포츠 장비 구매 의향이 있는 응답자 중 징동(京), 티몰(天猫), 쇼핑센터 전문판매점과 타오바오(淘)는 소비자들이 평균적으로 자주 이용하는 플랫폼임. 그중 징동을 선택한 응답자들은 57%로 1위를 차지하며 티몰을 넘어섰음. 응답자들의 스마트 스포츠 상품 구매는 다소 징동에 편중돼 있고, 아마존을 선택한 비율은 10%로 5위를 차지했으나 1위~4위보다 현저히 낮음을 알 수 있음.

 

 스마트 스포츠 장비 구매경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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료원: 국민운동&스마트 웨어러블 스포츠 장비 현황 연구조사보고서 

 

  ㅇ 스마트 스포츠 장비를 선택할 때 고려하는 요인 중에서 장비의 전문성, 가성비, 착용감이 1위~3위를 차지함. 디자인이 차지하는 비중 또한 40%에 달해 소비자들이 장비의 기능 외에도 패션아이템과 같은 외관을 중시함을 알 수 있음.


  ㅇ 상대적으로 장비 데이터 호환성과 브랜드 인지도 등 2개 요인은 18%의 비율로 상위 고려 요인에 포함되지 않음.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이 장비 데이터 호환성과 브랜드에 대한 기준이 그리 높지 않음을 알 수 있음.  

 

 스마트 웨어러블 스포츠 장비 구매 시 고려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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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국민운동&스마트 웨어러블 스포츠 장비 현황 연구조사 보고서

 

시사점 및 전망

 

  ㅇ 2015년 중국에 ‘인터넷+’라는 표현이 처음으로 정부 사업 보고서에 등장한 이후로, 이 표현은 줄곧 과학기술 혁명과 산업 변화의 새로운 흐름의 도래를 상징하고 있음. 인터넷 기술은 나날이 발전이 빨라지고 있고, 특히 모바일 인터넷과 전통산업 간의 연동은 각 산업 체인의 혁신을 불러일으킬 것임.

 

  ㅇ 인터넷+스포츠는 장차 중국의 미래 스포츠산업의 중요한 발전 성장점이 될 것임. 그중 스포츠 용품의 스마트화 발전은 우선적으로 산업 구조 업그레이드의 돌파구가 될 것이며, 웨어러블 스마트 스포츠 용품의 연구개발 및 보급은 스포츠산업의 스마트화 발전의 포문을 열 것임.

 

  ㅇ 현재 스마트 스포츠 용품은 상품의 질, 스마트 효과 등의 방면에서 여전히 그 수준을 높여야 할 필요가 있음. 현재 스마트 밴드 등 소수 스마트 스포츠 용품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스포츠 용품은 아직 중국 시장 보급률이 높지 않다고 볼 수 있음.

 

  ㅇ 그러나, 1편에서 다루었듯 리닝, 안타 등 스마트 스포츠 장비 선두업체들의 끊임없는 제품 개발로 수입 브랜드의 입지가 좁아질 가능성도 염두에 둘 필요가 있음.

 

  ㅇ 스마트 스포츠 장비 역시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음. 스마트 센서 기술과 데이터 처리 기술 및 스마트 연동 기술을 결합해, 고객의 운동방식과 생활습관 등 인체 건강 데이터를 취합하는 기능이 관건이 될 것임.

 

  ㅇ 단순한 운동장비로서의 기능이 아닌 ‘신체에 입는 과학기술이자 패션아이템’의 개념에서 접근해야 하며, 디자인, 색감 등 외관의 혁신 또한 소비자들의 주목을 끌 수 있는 중요 요인이 될 것임.

 

  ㅇ 전문가들은 머지 않은 미래에 스마트 웨어러블 스포츠 용품이 하드웨어 상품의 연구개발 판매, 소프트웨어 및 플랫폼 구축해, 회원서비스 및 빅데이터 확장 등 4가지 방면에서 더 많은 상업적·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스마트 스포츠 산업의 생태계를 조성하며 스포츠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가져올 것으로 전망함.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 봉황망(), 우당체육(禹唐体育), 왕이데이터(数码), 계면신문(界面新), 시나스포츠(新浪步), 안드로이드, 아이훠왕(), ‘국민운동&스마트 웨어러블 스포츠 장비 현황 연구조사보고서’ 및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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