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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스마트 스포츠 장비 시장동향 및 전망(1)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6-10-06
  • 출처 : KOTRA

- 스포츠산업 성장에 따라 스마트 스포츠 장비시장 수혜 -

- 대표적인 스포츠용품 기업들, 스마트 스포츠 장비 시장에 속속 진출 -

 


 

중국 스포츠산업 발전 현황


  ㅇ 과거 산업체제 개혁, 법제화, 자본화 등을 추진해온 중국 스포츠산업은 2008년 베이징 올림픽, 2010년 광저우 아시안 게임을 계기로 본격적인 지원정책들이 시행되면서 시장화의 길을 걷게 됨.

 

중국 스포츠산업 발전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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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国产业信息)

 

  ㅇ 중국 스포츠 시장규모는 최근 10년 동안 끊임없는 확장을 거듭했으며, 동시에 빠른 성장을 유지해옴. 2015년 스포츠 및 연관 산업 총규모는 1조8000억 위안에 달했으며, 4734억 위안의 부가가치를 창출함으로써 동기대비 17.3% 성장함.


중국 스포츠산업 부가가치(2006~201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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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国产业信息), 이펑금융(奕丰金融)

 

  ㅇ 201410월 국무원은 제46호 ‘스포츠산업 발전 가속화 및 스포츠 소비 촉진에 관한 건의안’을 발표했고, 2025년까지 총규모 5조 위안 이상 달성의 목표를 밝힌 바 있음. 20167월 국가체육총국이 발표한 ‘스포츠발전 13.5 규획’(이하 ‘규획’)은 경제 전환에 부응하고, 국가의 문화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있어 스포츠산업의 역할을 강조함. 규획은 13.5 시기(2016~2020) 동안 스포츠산업 총규모 3조 위안 돌파를 목표로 설정함. ‘행정기구 간소화 및 하부기관 역할 및 권한 강화’ 개혁 방향은 스포츠산업 발전 추세에 부합하며, 중국 스포츠산업의 지속 가능 발전과정 중 황금 발전기의 도래를 촉진할 것임.

 

최근 중국 스포츠산업 발전 정책 

시기

정책

주요 내용 

20149

스포츠산업 발전 가속화·스포츠

소비 촉진·대중헬스 추진

예산 공개, 행정기구 간소화 및 하부기관 강화,

공공 스포츠 설비 개방의 적극적인 추진, 시장환경 최적화

201410

국무원의 스포츠산업 발전 가속화

및 스포츠소비 촉진에 관한 건의안

2025년까지 스포츠산업의 총규모 5조 돌파,

경제사회의 지속적 발전 추진의 주요 동력으로 성장

201412

체육총국의 스포츠 경기대회

심사제도 개혁에 관한 건의안

상업적, 대중적인 스포츠 경기대회 취소

행정심사 세분화

20158

중국축구협회 조정개혁 방안

중국축구협회 및 체육총국 분리, 독립적 운행

201510

162항 중앙제정 지방실시

행정 심사사항 취소에 관한 결정

중앙의 각 지역 복권판매기관의 판매실시방안 심사 취소 및 복권판매기관의 상장수여 행정심사 취소

20164

중국 축구 중장기 발전

2016~2050년 규획에 관한 통지

축구가 국민경제 중요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시스템 구축, 인재 양성, 장소 제공, 다양한 대회 활동, 축구산업 육성

20165

스포츠발전 13.5 규획

2016~2020년 중국 스포츠산업의 구체적인 발전 목표 , 2020년까지 운동 적극 참여 인구수 4억3500만 명 도달 목표, 1인당 평균 스포츠 활동 면적 1.8㎡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国产业信息)


  ㅇ 과거 10년간 중국 스포츠용품 산업은 판매처 확장 및 고성장 단계 후 닥친 침체기를 겪은 후, 현재 영업관리 및 브랜드경영 강화를 통해 회복을 꾀하고 있음. 스포츠가 국민 생활의 일부로 자리 잡으면서 스포츠용품 소비자들 중 더욱 높은 비율이 스포츠 애호가 혹은 스포츠 매니아들로 구성됨. 중국 스포츠산업은 상품의 성능과 퀄리티를 중시하는 질적 성장을 향해 나아가고 있음.


  ㅇ 이제 ‘빅데이터,’ ‘스마트화’ 같은 용어는 점점 스포츠 장비와 많은 연관성을 갖게 됐음. 전자기기의 스마트화는 스포츠용품의 스마트화에 발판을 제공함. 그 영향으로 스마트밴드, 스마트워치 등의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대두되기 시작함. 이러한 배경 아래 스포츠 장비의 스마트화는 다시 한 번 시장의 스포트라이트를 받게 됨.


스마트 스포츠 장비 ‘우후죽순’ 등장


  ㅇ 리닝(李宁), 스마트 스포츠 장비 전면적으로 내세워

    - 중국의 스포츠용품 생산 대표주자인 리닝은 2015321일 ‘2015년 동절기 배드민턴 용품 수주회’에서 스마트 배드민턴 라켓을 선보임. 이 라켓은 스마트 센서가 탑재돼 있어 셔틀콕의 이동경로와 타구 데이터를 측정할 수 있고, 사용자는 객관적으로 자신의 운동기록 및 기타 데이터를 파악할 수 있음. 셔틀콕으로 수집된 데이터가 분석을 거쳐 운동자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함

     - 이에 이어 20155월 리닝은 지엔지테크놀로지(简极科技公司)와 연합해 푸저우(福州)에 중국체육박람회를 개최함. 박람회에서 열린 ‘인터넷+’발표회에서 리닝은 리닝-WiCore 스마트 축구공을 선보였음. 해당 스마트 축구공은 스마트 운동 식별칩이 탑재돼 있어 무선 충전을 지원하기 때문에 축구공의 운동기록을 즉각 추적할 수 있음. , 블루투스와 전용 앱 응용 소프트웨어를 연결하면 축구공의 데이터를 스마트폰에서 분석할 수 있고, 사용자의 운동 훈련에 점수를 매긴 후 관련된 건의사항을 제안해 훈련이 더욱 과학적이고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게 도와줌. 

 

리닝 스마트 배드민턴 라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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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왕이데이터( 数码)

 

    - 2015715일, 샤오미의 협력업체 화미테크놀로지(米科技)는 리닝과 손을 잡아 고성능 스마트 운동화인 ‘리에쥔()’와 ‘츠투()’를 발표함. 이는 중국 스포츠용품 브랜드의 첫 스마트 운동화임. 스마트 운동화와 샤오미 운동 앱을 연결해 러닝 코스, 점수 및 사진을 공유함. 그 외에도 미동() 앱 알고리즘 부서와 리닝 운동과학실험실이 합작해 전세계 정상급 운동선수의 훈련 연구 결과를 종합하고, 클라우드 푸시 기능을 통해 조깅 초보자를 위한 맞춤 훈련 계획을 추천함. 발바닥 착지 시 스마트 판단이 가능해 러닝 자세를 교정하고 자신에게 맞는 운동화를 선택하는데 도움을 줌.

    - 리에쥔의 판매가격은 399위안, 츠투의 판매가격은 199위안임. 2015720일 리에쥔은 리닝 티몰 공식 플래그샵에서 예약판매를 진행했고, 728일 리닝과 샤오미의 티몰 플래그숍에서 동시 판매를 진행함. 88일부터 연관 상품은 리닝 공식사이트, 리닝 티몰(天猫) 플래그숍, 리닝 징동() 플래그숍, 샤오미 공식 사이트에서 동시 판매를 진행함.

    - 리닝 스마트 운동화는 시장의 반향을 일으키기에 충분했고, 6주라는 시간 동안 판매량은 10만 켤레를 돌파하는 획기적 성적을 거둠.


리닝 ‘리에쥔’ 운동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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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계면신문(界面新 )



 

    - 이에 그치지 않고 리닝은 201648일 윈동페이양 스마트테크놀로지유한공사(动飞扬智能科技有限公司)와 합작해, 스마트 농구공을 출시함. 리닝 스마트 농구공은 모바일 앱과 연동돼, 사용자에게 GIF형식의 워밍업 동작 파일을 제공하는 스포츠 장비이자 ‘개인 트레이너’의 역할을 담당함. 

    - 리닝이 추구하는 바는 스포츠 장비 서비스가 ‘인터넷+스포츠 생활 체험 서비스’로 전환하며 스포츠산업의 동질화를 극복하는 데 있음. 리닝은 인터넷+스마트 산업의 선두주자로서 시장 진입장벽이 낮은 스마트 운동화를 통해 대량의 소비자들을 끌어들여 다양한 스마트 상품 판매를 유도하고자 함.

 

  ㅇ ANTA(安搭) 스마트 운동화 및 러닝 앱 출시

    - 2016619, ANTA는 폭스콘과 공동으로 스마트 운동화를 정식 런칭했고, 동시에 ANTA 러닝 앱도 발표함. ANTA가 작년에 발표한 'Run With Me, 就是者'의 전략을 추진한 이래 가장 의미 있는 결과임.

    - ANTA는 스마트 운동화와 ANTA Running Time을 통해 객관적으로 소비자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고, 이러한 데이터는 소비자들의 기본 정보를 포함할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의 운동습관, 러닝 자세 등 자세한 정보도 포함하고 있음. 따라서 미래 ANTA의 타겟 맞춤형 판매, 러닝 상품의 연구개발 및 개선 등에 아주 중요하게 작용할 것으로 예상됨.

    - 또 한편으로, 스마트 운동화가 수집한 데이터는 ANTA의 사후 연관 서비스, 소셜네트워크, 전자상거래의 데이터 소스가 될 수 있음. ANTA는 데이터를 기초로 해서 장차 이용객 중심의 생태계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고, 데이터 선별과 분석을 통해 최종적으로 빅데이터를 형성할 수 있음. 세밀한 고객정보는 미래 안타의 주요 경쟁력 중 하나가 될 것임.

 

 ANTA 스마트 운동화 및 러닝 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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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안드로이드 홈페이지


    - 현재, 중국 스포츠용품 브랜드 중 리닝과 ANTA를 제외하고 Xtep, K-bird361° 또한 스마트 운동화를 출시함. 1년이 채 지나지 않은 기간 동안 스마트 운동화 영역은 스포츠용품 제조업체 간 경쟁 시장을 형성했음. 스포츠의 ‘스마트화’는 이미 기업들의 공통 접점이 됐음. 361°는 GPS 위치확인으로 미아 방지 기능을 메인으로 한 스마트 아동신발을 출시할 예정임. 리닝은 스마트 운동화를 통해 ‘전문장비+스마트하드웨어+모바일인터넷+데이터분석·공유'의 입체적인 스마트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임. ANTA는 스마트 운동화의 데이터 수집 기능 개발에 더 집중하고 있음


  전자상거래 플랫폼 쑤닝(), 스마트 운동 장비 시장 선점

    - 2016711 쑤닝은 난징(南京) 본사에서 개최한 발표회에서 중국 스마트 스포츠 연맹 출범을 선포함. 쑤닝은 전자상거래 플랫폼 개발주자로 스포츠 산업의 자본력을 대표함. 쑤닝은 오프라인 매장에 의지해 아웃도어 스포츠 활동을 진행하고, 스마트 스포츠용품 지식을 보급시키면서 크라우드 펀딩신제품 출시대량 동시판매 등의 영업상품과 수단을 이용해 판로를 확장, 최종적으로 인터넷 스포츠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임. 쑤닝 스포츠 아웃도어 채널은 이미 오픈 3주년이 됐고 입점 상점은 1500여 개가 넘었으며, SKU수는 270만 개에 달함. 이번에 설립된 연맹은 소비자들의 스포츠용품 구매력의 촉발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됨.

    - 쑤닝의 다양한 스포츠 종목에 동일한 가속도계, 모션캡쳐, GPS, 심장박동측정기, 자이로스코프를 접목하는 시도를 하고 있으나, 서로 다른 스포츠의 데이터가 의미하는 바는 다름. 따라서 각종 스포츠에 맞는 데이터 분석을 제공해야 하며, 이러한 분석은 고객 스스로 완성하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로부터 완성돼야 함. 쑤닝은 중국 내 생산업체, 아웃도어 단체들과 협력해 각종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고객의 체험도를 높이고 있음. 쑤닝은 생산업체 협력자들과 함께 구성한 이번 연맹을 통해 구축해 나가게 될 빅데이터가 더 큰 의미를 가질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음.

 

중국 스마트 스포츠 연맹 성립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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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아이훠왕( )


*  이어질 중국 스마트 스포츠 장비 시장 동향 및 전망(2)에서는 실제 중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스마트 스포츠 장비와 관련된 빅데이터 분석 및 시장 전망을 다룰 예정

 


작성자: KOTRA 상하이 무역관 방정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国产业信息), 이펑금융(奕丰金融), 계면신문(界面新), 왕이데이터(数码), 아이훠왕() 및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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