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알제리, 구강관리 제품 관심 증대
  • 트렌드
  • 알제리
  • 알제무역관 오현탁
  • 2014-03-31
  • 출처 : KOTRA

 

알제리, 구강관리제품 관심 증대

- 치아 관련 질병 심각, 구강관리 및 보완제품 판매 증가 –

-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 –

 

 

 

□ 시장 현황

 

 ○ 구강관리에 대한 관심 증가

  - 알제리인은 높은 설탕 섭취 식습관으로 인해 구강 관련 질병 수치가 높은 데다가 현대인의 질병인 구내염(아프타성궤양/아구창)도 알제리인이라고 예외가 아님.

  - 대도시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구강 위생에 대한 관심 증대는 자연스럽게 구강관리 제품의 수요 증가로 이어짐.

  - 구강제품은 치실, 의치(틀니) 관리 제품, 구강 청정제, 치아 미백제, 칫솔, 치약, 구강용품 등을 포함함.

 

알제리 주요 구강 관리 제품

 

주: Dolodent는 잇몸 치료제, Hextril는 구강청정제

자료원: http://www.pharma7.fr/fr/divers-puericulture/9999338-gilbert-dolodent-flacon-pompe-27g--3400921929201.html, http://monexpertsante.fr/Hexdril-bain-de-bouche-200ml

 

 ○ 높은 성장세 지속

  - 2013년 성인 구강관리 제품은 3억 알제리디나르(4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며 2012년 동기 대비 6%의 성장을 보임.

  - 도시 소비자들은 상대적으로 높은 소득을 바탕으로 병원 진료를 통해 구강에 대한 정보를 얻을 기회가 많으며 그로 인해 구강 위생에 대한 개념이 확립돼 있음.

  - 프랑스 TV 채널을 통해 구강관리 제품에 노출이 쉽게 되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와 함께 구강관리 제품의 구매로 이어지게 됨.

  - 이러한 요인으로 성인 구강관리제품시장은 성장세를 지속함.

 

2007~2012 성인 구강관리 제품 판매액

                                                                                                                             (단위: DA 백만)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구강관리 제품

255.0

270.6

286.9

303.8

318.7

338.3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official statistics, trade associations, trade press, company research, store checks, trade interviews, trade sources

 

□ 경쟁 현황

 

 ○ 글로벌 기업의 강세

  - 2012년 알제리 성인 구강제품시장은 글로벌 기업이 주도

  - Union Constantine Sarl은 2012년 알제리 구강관리제품 시장을 주도하며, 이 회사는 Laboratoires Gilbert와 제휴해 Dolodent 제품을 수입함.

  - Pfizer Algerie spa는 2012년 시장에서 위축된 모습을 보이며, 5%가량 매출이 감소함. 다만 Pfizer Algerie spa는 Hextril 사에서 제품을 수입해 높은 브랜드 가치와 가격군을 형성하고, 이로 인해 시장에서 두 번째 위치를 차지함.

  - 소수의 수입 제품 간 경쟁이 치열함.

 

 ○ 소비자 선호

  - 소비자들의 선택에는 국제 회사들의 TV 채널 광고를 통한 마케팅이 큰 영향을 미치며 알제리 기업들은 TV 광고 마케팅을 전혀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남.

 

2009~2012 성인 구강관리 브랜드 알제리 시장점유율(판매액 기준)

                                                                                                                 (단위: %)

제품명

회사명

2009

2010

2011

2012

Dolodent

Union Phmaceutique Constantinoise Sarl

18.7

19.0

20.6

21.9

Hextril

Pfizer Algerie SpA

27.6

25.1

22.6

18.4

Eludril

Biopharm Algérie SpA

14.6

14.9

15.3

16.2

Synthol

GlaxoSmithKline Algérie SpA

25.1

20.1

15.4

10.4

Cariax Gingival

Rada Santé Import Export Eurl

-

5.4

7.6

9.3

기타

 

14.0

15.5

18.6

23.9

총합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official statistics, trade associations, trade press, company research, store checks, trade interviews, trade sources

 

□ 시사점 및 전망

 

 ○ 구강관리에 대한 관심 증가

  - 노년층 인구 증가로 의사에게 진료를 받은 뒤 약을 처방받는 방식으로 변화

  - 알제리인의 높은 설탕 섭취 식습관으로 인해 각종 구강질병 수치가 높음.

  - 구강관리제품 인식 및 관심이 크게 증대

 

 ○ 높은 성장 가능성

  - 성인 구강제품은 6% 성장률로 앞으로 잠재 성장력이 있다고 판단됨.

  - 다만, 생산업자들은 소비자들이 다른 건강관리제품들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구강관리제품에 관심이 적기 때문에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려 하지 않음.

 

 ○ 구강관리제품 가격 안정

  - 높은 가격의 많은 구강관리 수입품이 구강관리제품의 가격 상승에 영향을 미침.

  - 생산업자와 소매업자들은 구강관리제품의 가격을 상승시킬 경우 시장이 위축될 수 있다는 사실을 충분히 인지

  - 성인 구강관리제품은 상대적으로 부유한 소득자, 도시 소비자들이 구매한다는 제품으로 인식되며 대부분의 알제리 사람들은 소금을 섞은 따뜻한 물과 같은 집에서 만든 것을 사용해 구강 질병을 치료함. 하지만 점차 변하는 추세

 

 ○ 장기적인 접근 필요성

  - 폭발적인 시장 확대를 기대하기보다는 장기적으로 꾸준한 성장을 기대

  - 글로벌 기업이 전후방 유통망을 장악하기 때문에 기업 단독 진출보다는 기존 진출 기업(글로벌 기업, 알제리기업)과 협력하거나 병원, 약국, 일반의약품 판매 유통점 등과의 협력이 필수적이라고 판단됨.

  - 건강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이 증가하면서 구강관리 외에 다른 건강 관련 제품도 완만한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Euromonitor, KOTRA 알제 무역관 자체 조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알제리, 구강관리 제품 관심 증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