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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인터넷 CEO들, 오프라인 창업붐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3-09-29
  • 출처 : KOTRA

 

중국 인터넷 CEO들, 오프라인 창업 붐

- 요식업, 소품 매장, 자판기 등 다양한 사업에 재도전 -

- 온라인 강점을 십분 활용한 특색 있는 마케팅, 자금난 및 경영난의 반증이라는 우려도 -

 

 

 

 레드오션이 돼가는 중국 온라인시장

 

 ○ 중국 온라인 창업시장의 현주소

  - 최근 중국에서 인터넷시장의 치열한 경쟁으로 창업 환경이 악화되고 있음. 관련 기업은 캐시카우 확보와 사업영역 다변화를 위해 인터넷분야 외의 사업영역에 적극 진출하는 추세임.

  - 중국의 저명한 투자자인 王功權(왕공취엔)은 최근 인터넷 창업 성공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으며, 예전처럼 기적 같은 스토리를 만들어 내는 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밝힘.

  - 현재 중국의 인터넷 사이트는 현재 200만 개 이상이며 이 사이트가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확률은 6만 분의 1로 중국 온라인시장은 이미 레드오션 상태임.

 

 ○ 온라인 창업시장의 자금난과 융자난

  - 인터넷 네트워크사업은 이제는 기술 집약적산업이 아니라 자본 집약적산업의 성격이 강하며 기술 경쟁력만으로 시장에서 우위를 확보하기는 어려움.

  - 온라인시장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한 관건은 데이터 확보이며, 이에 따른 데이터 확보를 위해서는 막대한 투자가 필요하지만, 전통적인 제조업보다 투자금 회수율이 낮고 회수 속도가 느림.

  - 투자를 위한 외부 자금조달 또한 인터넷 창업붐이 일었던 시기보다 어려워져 가고 있으며 온라인 관련 기업의 융자난이 가중되는 상황

 

 ○ 오프라인으로 행로를 달리하는 온라인 기업인

  - 인터넷시장에서 수익을 내기 어려워지자 기존 인터넷 창업시장에 뛰어들었던 대표들은 온라인시장에서 오프라인으로 사업을 전환 혹은 확대하는 사례가 늘어남.

  - 공동구매 사이트인 라셔우왕(拉手) 창업자인 우보(吳波)는 의류 브랜드인 Macy &Larry(美加樂)를 새로 론칭했고, 중국 1위 경매사이트 최고의 화장품 브랜드 운영자  멍싱(孟醒)역시 댜오예니우난(雕爺牛)이라는 레스토랑 사업을 시작함.

  - 신랑우쏀(新浪无線)의 CEO였던 왕빈(王濱)은 자판기 사업을, 온라인 티켓 구매 사이트 취나얼(去哪儿)의 팀장 허챵(赫暢)은 천진의 대표적 먹거리인 졘빙궈즈(煎果子) 사업을 시작함.

 

□ 변화하는 사업방식

 

 ○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하나로

  - 온오프라인 융합한 형태의 사업의 장점은 피드백이 쉬워 사업 및 제품 개선이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음.

  - 기존 온라인 마켓 운영 시의 IT 기술을 오프라인 마켓에 적용해 상품의 원가를 절감하는 시도도 이어짐.

  - 일례로 자판기 회사 여우바오(友)는 지능형 자판기를 개발해 시장의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냄.

  - 중국의 간편식인 졘빙 사업에 뛰어든 황타이지(黃太吉)는 중국판 카톡인 웨이신과 애플리케이션 등을 적극 활용, 선납 방식을 도입함. 이로 매장 내의 주문과 제조상의 효율성을 극대화해 13개의 좌석으로 점심에만 500여 명을 소화하는 성과를 거둠.

 

 ○ 온라인 마켓 운영 경험을 가진 CEO들의 강점과 약점

  - 기존의 온라인 마켓 운영 경험을 가진 CEO는 새로운 것에 대한 습득과 이해가 빨라 시장의 흐름을 빠르게 파악하고 소비자가 필요로하는 상품 출시가 빠름.

  - 이들은 전통적인 오프라인 마켓의 기업가보다 제품 PR방식에서도 우위를 가지고 있어 소비자의 이목을 집중시키는데 탁월한 능력이 있음. 따라서 신제품의 시장에서의 파급력도 높음.

  - 막 오프라인시장에 들어와 사업을 시작한 온라인시장의 기업가의 약점은 제품 경쟁력에 있음.

  - 이들은 기술적인 면에서 제품의 단가를 낮추는 능력이 탁월하지만, 제품 자체에 대한 이해도나 품질 관련 노하우는 상대적으로 기존 시장에서의 플레이어들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오프라인 사업 경영에서 치명적인 약점으로 작용함.

 

 ○ 문제점

  - 온라인 마켓의 특징인 빠른 순환과 파급력은 기존 전통적인 오프라인 마켓의 바이럴 마케팅, 단골 고객 등 시간 누적에 따른 마케팅 성과 창출과는 상반되는 특징임.

  -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형식이 융합된 새로운 형태의 사업운영에서 이 상반된 두 특징의 충돌은 불가피하다는 측면이 있음.

  - 오프라인 사업과 온라인 사업의 제품 조달, 유통, 마케팅 등의 방식은 달라 온라인 경영상의 노하우를 직접 오프라인 매장에 도입할 경우 온라인과는 다른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음.

 

상표명 (분야)

설립 시기

창업자

 특징

(자판기)

2010년

王濱

(신랑우셴 CEO)

기존의 자동판매기를 지능형으로 개조해 전자상거래가 가능한 자동판매기를 제작

Macy &Larry

(Fast Fashion)

2013년

吳波

(라셔우왕 창업자)

소비자들이 오프라인 상점의 의류를 인터넷 홈페이지나 이동식 단말기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함

果酷

(과일)

2010년

賈冉

(타오바오왕 개발자)

온오프라인으로 과일 판매

珂蘭

(악세사리)

2007년

郭峰

(샤라쏀화 창업자)

회사 직영방식과 온라인 판매방식을 융합해 상품의 단가를 낮춤

小鳥

(악세사리)

2002년

徐瀟

(이취왕 점주)

회사 직영방식과 온라인 판매방식을 융합해 상품의 단가를 낮춤

雕爺牛

(요식업)

2013년

孟醒

(아푸징여우 창업자)

기존의 오프라인 운영방식에 SNS를 접목시켜 웨이보나 웨이신을 통해 회사를 홍보하고 고객을 관리

黃太吉

(요식업)

2012년

赫暢

(취나얼 총감)

웨이보를 사업운영의 주요수단으로 삼고 있으며, “開豪車送煎” 는 항상 웨이보의 인기화제가 되고 있음

POP MART

(잡화

프렌차이즈)

2010년

王宁

(신랑 직원)

오프라인 쇼핑몰에 있는 상품을 타오바오 등 온라인을 통해서 구매할 수 있도록 함

愛康國賓檢中心

(건강검진)

2007년

張黎剛

(이롱왕 창업자)

O2O방식으로 의료서비스를 개선하고, 건강관련문서를 보관하고 제공하는 서비스

자료원: 창업가(2013년 9월호), 신화망 등

 

□ 주목할만한 오프라인 창업 사례

 

 1) 황타이지 졘빙(黃太吉煎餠)

 

 ○ 중국의 길거리 음식을 매뉴얼화와 디지털 운영을 통해 성공적인 패스트 푸드로

  - 바이두(百度), 취나얼(去兒), 구글 등 중국 내 유수 인터넷 회사에서의 풍부한 실무 경험이 있는 허창(赫暢) 사장은 2012년 중국의 간편식인 지엔빙궈즈(煎餠果子) 사업을 시작함.

  - 허창(赫暢)은 중국인의 애호 간식거리인 졘빙(煎餠)도 맥도널드와 스타벅스처럼 제품 표준화와 주문상의 디지털화를 통해 위생적이고 간편한 메뉴로 만들 수 있다는 점에 착안

   * 지엔빙궈즈: 녹두·밀가루로 만든 전병에 튀김을 넣어 소스를 발라 말아 먹는 중국의 간편식

  - 제작 매뉴얼화를 통해 다른 매장에서 다른 직원이라도 똑같은 음식을 만들 수 있게 음식 맛을 유지

  - 웨이신(微信) 애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온라인 방법으로 제품 주문을 가능하도록 함. 제한된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단시간 매출이 극대화됨.

  - 허창은 웨이보, 웨이신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네티즌 평가에 일일이 댓글을 달고 자기가 관심 있는 일을 올리는 작업을 직접 수행해 소비자의 신뢰와 사랑을 받는 브랜드로 거듭남.

 

자료원: 바이두

 

 2) 여우바오 자판기(友寶自動讐貨機)

 

 ○ 일반 자판기와는 다른 ‘스마트 자판기’ 개발로 대박

  - 왕빈(王濱) 신랑우셴 CEO는 클라우드 기술을 사용해 실시간으로 모든 자판기의 재고 상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함. 이에 따라 자판기의 최대 관건인 매진 상품을 최단 시간에 보급할 수 있게 됨.

  - 사물함식 자판기를 연구. 개발해 사용자는 이우바오 앱을 통해 물건을 주문하고 웨이신 코드로 결제할 수 있게 해 자판기의 제한된 결제 방식을 극복했으며 또한, 할인정보도 사용자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함.

  - 왕빈은 현재 앱을 통해 제품을 주문하고 자판기를 통해 상품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더 광범위한 지역에, 더 많은 상품을 대상으로 확대할 예정임.

 

 

자료원: 창업자, IT경리세계, 신나닷컴 등 KOTRA 베이징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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