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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저우, 웨이핀후이의 글로벌 본부로 자리 잡을 예정
  • 투자진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5-12-30
  • 출처 : KOTRA

 

광저우, 웨이핀후이의 글로벌 본부로 자리 잡을 예정

- 글로벌 전략 및 중국 핵심 비즈니스 운영을 파저우에서 할 계획 -

 

 

 

□ 광저우의 파저우가 웨이핀후이(VIP.COM)의 본부로 자리 잡을 예정

                       

 ○ 앞으로 글로벌 전략 및 중국의 핵심 업무의 운영이 모두 파저우(琶洲)에서 이루어질 예정임. 이전 제3회 광동(국제)전상대회에서 웨이핀후이의 부총재 핑찌아루는 남방일보 보도 인터뷰에서 "전자 비즈니스는 중국 기업에 큰 발전 기호를 안겨주었으며, 세계급 기업이 탄생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밝힌 바 있음.

 

 ○ 그러나, 그는 현재 웨이핀후이의 가장 큰 난관은 어떻게 글로벌화를 진행할 것인가에 대한 것이라고 솔직히 밝혔음. 만약 이 부분이 해결된다면, 웨이핀후이는 50년 심지어 100년은 거뜬한 기업이 될 것이라고 함.

 

 ○ 반대로 만약 글로벌화를 실현해내지 못한다면, 웨이핀후이의 성장은 장애물에 부딪히게 될 것이라고 함. 모바일 전략과 빅데이터 영업판매, 글로벌바잉, 글로벌 셀링 및 최신 인터넷과 금융 그리고 자동차 전자상거래에 대해서 핑찌아루 역시 대답을 내놓았음.

 

 ○ 웨이핀후이의 3분기 매출 실적에 따르면, 순이익은 전년대비 90% 성장해 3억1700만 위안에 달했으며, 총 주문량은 전년대비 58% 성장했고, 연속 12분기 동안 계속 순이익을 낳았음.

 

자료원: 남방망(南方), 신바이두(百度)

     

□ 모바일 단말기 점유율의 새로운 고객은 1990년대 이후 생들이 차지하고 있음.

                       

 ○ 남방일보: 현재 이동 단말기는 전자상거래에서 필수인 곳인데 웨이핀후이는 현재 모바일 측면에서의 성과가 어떠한가요?

  - 핑찌아루: 웨이핀후이는 2013년 이미 모바일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눈을 돌렸으며 현재 모바일쪽 점유율은 80%를 넘었음.

  - 2년 동안 PC 단말기의 전자상거래는 모바일로 계속 이동해왔고, 속도는 괜찮은 편이라고 함. 전 방면에서 체험하는 것에 있어서 아직은 굉장히 많은 최적화가 필요한 상태임.

  -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최적화 해야 하는 것일까? 웨이핀후이는 모바일 스크린상에서 아주 많은 실험을 거쳤음. 이 외에 현재 모바일 고객의 사용 습관은 계속해서 조각조각 깨지고, 빈도 수가 높아지고 있음.

  - PC 시대에서 웨이핀후이는 보통 오전 10시에 특가판매를 진행했음. 현재는 여러 시간대에 특매를 진행하고 있는 편이며, 가장 중요한 점은 웨이핀후이가 현재 빅데이터를 통해 각각 개성에 맞춘 정확한 푸시를 하고 있다는 점

     

 ○ 남방일보: 웨이피후이(VIP.COM)의 홈 페이지에는 검색 기능이 없는데 앞으로도 설치하지 않을 예정인가요?

 -  핑지아루: 그러함. 웨이핀후이는 7년 동안 계속 검색 기능을 지원하지 않았으며 앞으로도 준비하지 않을 예정임.

 -  우리는 소비자가 웨이핀후이에서 ‘쇼핑’을 할 수 있도록 인도하길 희망함. 아마 소비자는 쇼핑에 대한 욕구가 없을 수도 있지만, 우리는 소비자가 웨이핀후이에서 ‘쇼핑’하는 습관을 기르게 할 것임. 쇼핑을 하다가 결국 사게 되는 것임. 많은 여성 소비자들이 모두 이러하며, 이런 욕구를 발굴해내는 거라고 함.

 

 ○ 남방일보: 3분기 매출의 92.5%가 모두 단골 고객들인데, 새로운 고객은 어떻게 발굴해냅니까?   

  - 핑찌아루: 사실 우리는 항상 새로운 고객을 발굴하고 있는데 힘쓰고 있음. 현재 1억 명이 넘는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우리의 중복 구매율이 특별히 높은 편이기 때문에 90% 이상에 도달했고 새로운 고객들은 계속 단골로 바뀌고 있음.

  - 새로운 고객의 발굴에 대해서 웨이핀후이는 입소문 마케팅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음.

  - 웨이핀후이는 연속 12분기 동안 이익을 창출해내고 있고 시장 비용을 아주 효율적으로 통제하고 있음.

  - 광고를 통해 일회용 손님을 획득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는 고객들이 우리의 매체로서, 입소문의 역할을 하게 하는 것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음.

  - 모바일 플랫폼상에서는 고객의 연령층에 굉장히 많은 변화가 있고 새로운 고객 중의 40%는 모두 1990년대 이후 생이며 온라인 상품, 쇼핑체험뿐만 아니라 광고 형식 등 모두 1990년대 이후 생들에 적합함.

     

     

 자료원: 남방망(南方), 신바이두(百度)

 

□ 글로벌 전략 및 중국 핵심 비즈니스 운영을 파저우에서 할 계획

 

 ○ 남방일보: 현재, 광저우 파저우의 본부 계획이 어떠합니까? 파저우 본부는 주로 어떤 기능을 담당하게 되죠?

  - 핑찌아루: 추후 파저우는 웨이핀후이의 글로벌 본부가 될 것임. 글로벌 전략 및 중국의 핵심 비즈니스 운영이 모두 파저우에서 이뤄질 계획이며, 현지에서 성장한 전자상거래 기업으로서, 정부의 큰 지지를 얻고 있음.

  - 광저우는 천년의 상도(商都)이고 장사에 대한 천연적인 유전자가 존재함. 또한 교통이 매우 편리하고 바다 위 실크로드의 시작점이기도 함.

  - 비록 베이징과 상하이도 좋은 곳이긴 하지만 광저우는 웨이핀후이의 독특한 기질을 조성하고 있음. 앞으로 우리는 계속 광저우에 뿌리 내릴 생각임 .

  - 웨이핀후이의 글로벌 전략, 간단히 말해서 글로벌 바잉과, 글로벌 셀링임. 현재 웨이핀후이는 9개의 국개와 지구에 모두 분점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는 현재 유럽 및 동남아시아의 전자상거래 기업에 투자할 전략을 가지고 있음. 또 다른 방면에서는 해외의 중국 상품에 대한 수요가 매우 왕성히 타오르는 상태임.

     

 ○ 남방일보: 현재 글로벌 바잉과 셀링의 출국과 입국의 비율은 얼마나 되는 편입니까?   

  - 핑찌아루: 크로스보더 업무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현재는 점유율이 굉장히 작은 편임. 하지만 성장 속도가 매우 빠른 편이며, 기본적으로 매달 전 달에 비교해 더블인 점유율을 자랑하고 있음. 1년에는 몇 십배, 혹은 심지어 100배 이상의 성장을 하기도 함.

  - 웨이핀후이의 최종목표는 글로벌 일류의 전자상거래 기업이 되는 것이며, 그래서 출국과 입국을 간단히 고려할 수가 없음. 그렇기에 글로벌 공급사슬이 납득되는 것임.

     

□ 인터넷 금융은 흐름에 따라

     

 ○ 남방일보: 현재 웨이핀후이는 인터넷 금융 역시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알리바바(ALIBABA)와 징동(京东)과 비교해서 웨이핀후이는 어떠한 특색을 가지고 있습니까?

  - 핑찌아루: 인터넷 금융은 ‘인터넷 플러스’ 경제 아래서 잉태된 산업에 있음. 웨이핀후이는 인터넷 금융을 다루고 잇지만 이는 대세의 흐름 중 하나이기도 함.

  - 기타 전자 거래상과 비교해서 웨이핀후이는 딱히 뭔가 차이점이 없는 것임. 예를 들어 ‘웨이핀화’의 본질이 소비대금이라면 소비자들로 하여금 쇼핑 체험을 하게 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임. 이 외에 우리는 공급상에게 ‘웨이핀대금’이라는 것을 지급하고 있음.

  - 웨이핀후이는 소비자와 공급상의 생타권 안에서 가치를 창출하고 최종적으로는 보은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기업이 되길 희망하고 있음.

 

 ○ 남방일보: 그럼 웨이핀후이는 자동차 전자상거래를 진행하고 있는데, 이 또한 대세의 흐름 중 하나인가요?

  - 핑찌아루: 우선, 소비자의 요구를 찾고 있음, 말하자면 웨이핀후이의 소비자의 소비능력이 브랜드를 선택하게 되는 것임.

 

 ○ 남방일보: 이전에 QQ통신이 웨이핀후이의 주식을 산다는 소문이 있었는데요.

  - 핑찌아루: 그런 소문을 들어본 적이 없음, 우리는 항상 투자 중이고 합작 파트너 부분에서는 우리는 문을 활짝 열고 환영하고 있음.

     

 ○ 남방일보: 광둥성 전자상거래 발전에는 어떠한 기회와 문제점이 있습니까? 웨이핀후이의 가장 큰 난관은 어디에 있죠?    

  - 핑찌아루: 전자상거래는 아직 더 많은 차별화가 필요한 상황임. 현재 제2의 타오바오(Taobao)나, 제 2의 웨이핀후이를 만드는 것은 현재로선 불가능한 일도 아님.

  - 7년 전, 웨이핀후이는 특가판매 모델을 진행했음. 많은 사람들이 제대로 보지 않았지만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알아보지 못하고 있음.

  - 하지만 우리는 우리의 선택이 정확한 것임을 알고 있음. 웨이핀후이는 보잘 것 없는 기업에서 중국에서 세 번째로 큰 전자상거래 기업이 됐음.

  - 웨이핀후이에게 있어 현재 가장 생각해야 하는 것은 어떻게 세계로 나아가 중국 기업을 대표할 것인가에 대한 것

  - 우리는 번뜩이는 사고와 국제화된 인재가 필요하며, 이런 기업 내공의 검증이 잘 된다면 웨이핀후이는 50년 심지어는 100년까지 건재할 수 있을 것임. 만약 해내지 못한다면 글로벌화는 실현될 수 없으며 성장에서 난관이 생기게 될 것임.

     

자료원: 남방망(南方),신바이두(百度)

 

□ 시사점

     

 ○ 전자 비즈니스는 중국 기업에 큰 발전 기호를 안겨줌.

 

 ○ 모바일 플랫폼 상에서는 고객의 연령층이 많은 변화가 있음.

     

 ○ 글로벌 전략 및 중국 핵심 비즈니스 운영을 파저우에서 할 계획

 

         

자료원: 남방경제망, 신화망(新華), 중신망(中新), 바이두(百度) 및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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