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인이 눈독 들이는 한류 드라마 속 소품들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3-01-09
  • 출처 : KOTRA

 

중국인이 눈독 들이는 한류 드라마 속 소품들

- '신사의 품격'의 목젖 마스크, 휴대전화, 의류, 장류, 바나나맛 음료 등 소품에 관심 많아 -

 

 

 

□ 한류 드라마 속 소품에 대한 구매 늘어

 

 ○ 과거 방영된 대장금, 가을동화보다는 못하지만, 중국에서 한국 드라마에 대한 인기가 여전함.

  - 요즘은 TV가 아닌 인터넷으로 드라마를 보는 사람이 많음.

  - 거의 실시간으로 인터넷에서 한국 드라마를 보기 때문에 드라마 전파 시차가 거의 없음.

  - 이 때문에 한국에서 유행하는 의식주 생활상을 고스란히 중국 시청자들이 바로바로 접하게 됨.

  - 중국 시청자들이 한국 드라마에 등장하는 소품에 큰 관심을 보이며 한국여행을 가는 중국인 중에도 한국 드라마에서 본 제품을 사 들고 귀국하는 경우가 많음.

 

 ○ 최근 중국에서 인기 있는 한류 드라마는 '가을동화'나 '겨울연가'와 같이 비극적인 내용보다는 트렌디 소재, 현실성 있는 이야기를 다룬 드라마가 인기를 끌고 있음.

  - 이 때문에 중국 시청자들은 비교적 경쾌한 분위기 속에 등장하는 여러 드라마 소품에 주의를 기울임.

  - 온라인상에서는 '청담동 앨리스', '착한남자', '풀 하우스', '신사의 품격' 등이 클릭 수가 높은 한류 드라마임.

 

 

 ○ 2009년 후난위성TV가 황금 시간대에 방영한 '소문난 칠공주'가 높은 시청률을 기록, 극 중 남녀 주인공의 인기가 치솟았을 뿐 아니라 가정극이기 때문에 극에 등장한 여러 가정용품도 시청자의 주목을 받음.

 

 ○ 최근 관심을 끄는 제품은 휴대전화, 화장품, 의류 이외에도 유자차, 김치, 조미료 및 장류, 주방 도구, 미용기기 등임.

 

□ 중국 소비자가 주목하는 한류 드라마 소품

 

[휴대전화]

 

 ○ 드라마 '신사의 품격'에서 주인공이 사용하는 휴대전화가 시청자의 눈길을 끌고 있음.

  - 극 중에서 주인공은 큰 액정의 직사각형 디자인 휴대전화를 누르며 각종 기능을 사용하는 모습을 자주 노출함.

  - '신사의 품격'에 등장한 휴대폰은 LG 제품으로 중국에는 아직 출시되지 않음.

  - 그런데 다수 소비자들이 해당 제품을 갤럭시 노트 라인의 제품으로 오해해 도리어 갤럭시 제품이 수혜를 보기도 함.

 

'신사의 품격' 한 장면

 

[남성 스킨케어 제품]

 

 ○ 최근 중국에서도 '꽃미남' 열풍이 불고 있음.

  - 드라마를 시청하는 대다수는 여성이지만 여성 시청자들이 한류 드라마에 등장하는 꽃미남을 보며 남자친구나 남편에게 화장품을 선물하는 경우가 늘고 있음.

  - 극 중에서 남자주인공이 사용한 스킨케어 제품을 자신들의 남자친구나 남편에게 선물하는 경우가 많음.

  - 네티즌들은 '신사의 품격'에서의 남자주인공이 사용한 페이스 마스크와 목젖 마스크를 독특하고 흥미로운 제품으로 평가함.

 

'신사의 품격' 한 장면

 

[의류]

 

 ○ 의류는 한국 트렌디 드라마에 등장하는 제품 중 가장 인기를 끄는 제품임.

  - 극 중 연기자가 입는 의류를 보고 한국의 유행 스타일을 가늠함.

  - 한류 드라마의 주 시청자가 여성이기 때문에 여성 의류가 단연 인기임.

 

 ○ 한국 의류 열풍으로 중국 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에는 '한두이셔(韓都衣舍)' 등 한국 의류를 전문 판매하는 매장이 등장함.

  - 이 중 한국 의류 구매대행을 하는 한 매장은 2011년 매출 3억 위안, 올해는 매출이 10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함.

  - 이 매장은 한국 드라마 주인공의 의상을 소개하는 'HSTYLE'이라는 잡지를 정기적으로 발행함.

  - 이를 통해 한국 의류에 관한 관심과 구매욕을 자극함.

 

HSTYLE 잡지가 소개하는 '마이 프린세스' 주인공의 의상스타일

 

[조미료, 장류]

 

 ○ 음식은 드라마에 자주 등장하는 소재임.

  - 한국 드라마에서는 종종 극 중 인물들이 식사하는 행위가 중요한 일로 다뤄짐.

  - 매우 맛있게 먹는 모습을 연출하는 등 중국 드라마와 크게 다름.

  - 중국 시청자들은 한국 음식에 대해 관심이 많음.

 

 ○ 불고기, 된장찌개, 김치는 중국 사람들이 좋아하는 한국 음식임.

  - 이 중 조리법이 간편한 된장찌개는 중국 가정주부들이 선호하는 음식으로 꼽힘.

  - 된장찌개의 재료인 된장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음.

  - 중국에는 된장을 구매할 수 있는 한국 식품점이나 할인매장이 많지 않아 경우에 따라 한국여행을 가서 대량 구매하는 경우가 많음.

 

드라마 '식객'의 한 장면

 

 

[바나나맛 우유]

 

 ○ 한국 드라마에 자주 등장하는 바나나맛 우유는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한국 음료임.

  - 바나나맛 우유가 자주 등장했던 '옥탑방 왕세자' 드라마가 중국에 방영됨.

  -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배우 이민호가 바나나맛 우유의 광고 모델로 발탁되면서 최근 2년간 중국에서 바나나맛 우유의 매출액이 크게 증가함.

 

'옥탑방 왕세자'의 한 장면

 

 

 ○ 빙그레 바나나맛 우유가 2012년 중국 최대 온라인 종합마트인 1하오뎬(1號店)에 등장하며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음.

 

 

 ○ 후난TV, CCTV8을 비롯한 여러 방송국에서 방영하는 한국 드라마는 매번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음.

  - 중국에서 유행하는 한류 드라마를 통해 자연스럽게 제품 홍보가 가능하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마케팅을 추진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허쉰왕, 신화왕, 타오바오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인이 눈독 들이는 한류 드라마 속 소품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관련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