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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 택시미터기시장 가능성 열려 있다
  • 트렌드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조기창
  • 2011-04-07
  • 출처 : KOTRA

 

요르단, 택시미터기시장 가능성 열려 있다

- 품질과 가격, 디자인, 기능 모두 만족시켜야 -

-일반·심야 이중 요금제도 시작 이후 수요 급증 -

 

 

 

□ 시장 현황

 

 ○ 시장규모 : 67만2412달러(2008년)

  - 수입규모 : 67만2412달러(2008년), 29만4544달러(2009년)

 

 ○ 시장성장률 : 284%(2007년 대비 2008년)

 

 ○ 주요 수입국 : 독일 27%, 이탈리아 20%, 대만 18%, 한국 6%

 

 ○ 주요 업체 : Kienzle(독일), Italtax(of Digitax Co.)(이탈리아), Liko Tech.(대만), JIE(한국)

 

 ○ 구매 중요 요소 1)품질  2)가격 3)디자인 4)브랜드 : 품질가격 지향적인 시장

 

□ 시장동향

 

            (2010년 기준)

 

대중교통

(버스와 기타 차량)

택시

렌터카

공항 택시

호텔 택시

차량대수

9,824

15,281

6,200

158

113

정보원 : 요르단 통계청

 

 ○ 요르단 대중교통 시장

 

 

 1) 노선 대중교통(지정요금) : 대형버스, 세르비스버스, 세르비스 택시(흰색 합승택시), 지정요금이기 때문에 미터기 사용하지 않음.

 

 2) 택시 : 택시회사가 운영하며 각 도시 안에서 운행. 유일하게 택시미터를 쓰는 대중교통. 약 1만5300여 대(요르단 수도 암만 운행 택시가 전국 택시 운행의 66%를 차지)    

 

 3) 렌터카 : 대여 기일별로 가격이 정해졌으며 렌터카와 함께 운전자도 계약 가능

 

 4) 공항 택시 : 158대에 이르며 택시미터를 사용하지 않고 공항에서 암만까지 오는데 정해진 요금인 20 요르단 디나르(US$ 28)를 받음.

 

 5) 호텔 택시 : 택시 미터를 사용하지 않으며 차량 대수는 113여 대에 이르며, 가격은 여행을 떠나기 전에 미리 협상해 결정

 

  택시 이용자 분류(직업별)

 

직업

고용인

노동자

전문직

학생

가족

기타

합계

비율

30%

13%

3%

27.4%

24.6%

2%

100%

 

  요르단 택시는 일반택시, 모범택시 두 가지 종류가 있음.

 

  1) 일반택시(노란색)

  - 가장 일반적인 타입으로 국내 1만4821대가 운행 중

 

 

  - 다음과 같이 특정한 몇 가지 종류의 택시 미터기를 사용함.

 

  

 

  2) 모범택시(아랍어: 무마이야즈 택시, 회색택시)

  - 2008년에 시작, 일반 택시보다 더 비싸며 운행서비스가 더 나음. GPS 시스템과 영수증 출력이 가능하며(일반 택시에서는 불가능), 400여 대의 택시가 운행 중이고 계속해서 늘어날 전망

 

  

 

모범택시에서 쓰이는 택시미터기

 

 ○ 택시별 요금부과 기준

 

(단위 : US$)

일반 택시(노란택시)

기간

기본요금

거리별 요금(kilometric)

정지 상태 요금

일반

0.350

 0.026/100미터

0.014/42초

심야

0.420

0.038/100미터

0.014/42초

 

모범택시(회색택시)

기간

기본요금

거리별 요금(kilometric)

정지 상태 요금

일반

0.820

0.029/100미터

0.014/42초

심야

0.990

0.041/100미터

0.014/42초

주 : ▫ 일반 영업시간 : 05:00~22:00, 심야 영업시간 : 10:00~05:00

 

 ○ 요르단 표준도량협회에서 택시미터분야의 책임을 맡고 있으며, 새로운 기기의 승인 형식 확인, 초기검증, 정기검증, 비정기검증, 설치 및 수리 워크숍 및 세미나 승인 등의 책임을 짐.

 

 ○ 모든 택시미터는 1년마다 갱신해야 하며, 요르단 표준 도량 협회와 허가받은 택시미터 워크숍들 사이의 합의를 통해 진행

 

요르단 표준 도량 협회가 감독하는 택시미터서비스 센터

(Al-Muhannad Electronics Systems Co) 에서 택시들이 미터를 조절하는 모습

   

 

 ○ 택시 운전자들은 공공안보부처에서 면허 연간 갱신을 하기 위해 검증사무소에서 반드시 택시미터 확인증명서를 받아야 함.

 

  택시미터 선호도 측면에서 65%의 현지 시장이 품질지향적 시장. 이 시장에서는 사용 용이성, 신뢰성, 발전한 기계가 낮은 가격보다 더욱 중요. 나머지 35% 시장은 가격지향적 시장으로 가격이 가장 중요한 요소

 

  요르단 내 택시미터 현지 생산은 없으며 모두 외국 수입제품

 

  택시미터의 구매 행동 결정요소

 

 1) 킬로메트릭(Kilometric)시스템과 대기시간(정지시간)을 기준으로 요금 계산이 가능해야 함.

 

 2) 가능한 모든 각도와 자리에서 요금이 분명하게 보여야 함.

 

 3) 주/야간 이중 금액 시스템이 가능해야 하며, 자동으로 바뀌어야 함.

 

 4) 사용하기 쉽고 편리해야 함.

     대다수의 최종소비자(택시운전자)들은 교육수준이 높지 않음. 따라서 기기작동은 최대로 이해하기 쉽고 다루기 쉽도록 해야 함.

 

 5) 크기 : 너무 크지도 않고 작지도 않도록, 택시미터기 크기가 규격에 맞아야 함.

 

 6) 티켓/영수증 인쇄기 : 모범(무마이야즈)택시에 한함. 일반택시(노란택시)에서는 별로 중요하지 않음.

 

 7) 통합 GPS-택시미터 시스템 : 모범(무마이야즈)택시에 한함. 일반택시(노란택시)에서는 별로 중요하지 않음.

  

  디자인도 매우 중요한 요소

  - 전체적인 차내 인테리어에서 손님(승객)에게 가장 먼저 보이는 요소

  - 따라서 시각적으로 밝고 깔끔하게 디자인하는 것도 중요함.

 

  2006년 대비 2007년 12% 시장 성장, 2008년에는 전년 대비 281%의 엄청난 성장률을 기록함.

 

 2008년 수입규모가 대폭 늘어난 이유

 

 1) 2008년에는 요르단 정부가 석유와 석유제품에 대한 대부분의 보조금을 없앰. 따라서 국제시장가에 따라 현지 원유 가격이 변동하게 됨. 따라서 택시미터도 이를 따라 변하게 됐으며, 이는 곧 모던하고 디지털적이며, "쉽게 적응" 가능한 택시미터에 대한 수요의 증가로 이어졌음.

 

 2) 2008년에는 "모범택시(무마이야즈)" 서비스를 시작하기로 발표. 이와 동반해 고급 택시미터에 대한 수요가 증가. 2009년부터 실제로 운행 시작

 

 3) 매년 점차적인 택시 차량 대수의 증가

 

  요르단 표준도량협회가 유가변동에 따라 택시 미터 요금제를 자주 조정해야 하는 불편함을 덜기 위해서 택시미터에 설치할 수 있는 원격조정 모바일 네트워크를 계획하고 있다고 함. 이는 종전 방식의 4개월이 걸리는 것 대신에 모든 택시 미터의 가격을 1시간 내에 조정 가능하게 됨.

 

  택시미터 수입규모

 

적산회적계, 생산 카운터, 택시주행계, 마일주행거리계, 보수계, 태코미터와 속도 측정계,

 90.14 혹은 90.15를 제외한 것들; 스트로보스코프

                                                                                                        (단위 : US$ C.I.F, %)

순위

국가

2007

2008

2009

합계l

점유율

1

독일

55,959

179,048

42,216

277,223

24%

2

이탈리아

3,243

196,513

14,734

214,490

19%

3

대만

36,766

130,715

36,930

204,411

18%

4

미국

9,993

19,155

65,200

94,348

8%

5

한국

12,952

36,425

7,520

56,897

5%

6

중국

4,010

27,352

16,512

47,874

4%

7

터키

11,244

11,952

22,253

45,449

4%

8

일본

2,016

4,619

17,570

24,205

2%

9

스위스

821

20,782

616

22,219

2%

10

프랑스

10,609

781

9,233

20,623

2%

11

영국

4,178

10,203

5,182

19,563

2%

12

아일랜드

0

0

19,190

19,190

2%

13

스웨덴

1,774

2,480

9,303

13,557

1%

14

레바논

0

0

11,339

11,339

1%

15

멕시코

3,359

2,126

5,150

10,635

1%

16

시리아

8,840

0

0

8,840

1%

17

오스트리아

1,356

5,969

1,455

8,780

1%

18

체코

0

6,941

0

6,941

1%

19

스페인

1,359

3,350

1,703

6,412

1%

20

헝가리

1,186

4,694

0

5,880

1%

21

브라질

927

0

4,907

5,834

1%

22

슬로베니아

1,319

3,516

0

4,835

0%

23

네덜란드

3,004

1,740

0

4,744

0%

24

인도

873

1,750

0

2,623

0%

25

예멘

0

0

1,522

1,522

0%

26

벨기에

0

1,292

0

1,292

0%

27

키프로스

0

657

0

657

0%

28

아랍에미리트

544

0

0

544

0%

29

인도네시아

364

0

0

364

0%

30

캐나다

0

353

 

353

0%

31

폴란드

233

0

0

233

0%

총계

176,929

672,413

294,544

1,143,886

100%

자료원 : 요르단 통계청

 

□ 경쟁전망

 

  수많은 브랜드들로 경쟁이 치열

 

  현지 생산은 없으며 외국 수입시장이 100%

 

  시장점유율 : 1위인 독일이 24%, 이탈리아 19%, 대만 18%, 미국 8%, 한국 5%로 5위

 

  유명브랜드 : Kienzle(독일), Italtax(of Digitax Co.)(이탈리아), Liko Tech.(대만), JIE(한국)

 

  택시미터의 경쟁우위 요소 세 가지 : 1)품질과 내구성 2)가격과 3) 연구개발(R&D)(하이 테크놀로지와 옵션)

  - 품질과 내구성 : 최우선 요소. 택시미터는 높은 성능과 서비스 정도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긴 수명 또한 중요함. 택시영업을 시작할 때 "고정자산"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내구성이 높고 작동 조건- 신뢰성(유지, 수리할 필요가 거의 없거나 전혀 없도록) 및 설치 용이성-이 우수해야 함.

  - 가격 : 택시미터를 구매하는 최종소비자들의 구매결정에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 일반적으로 택시소유자 혹은 운전자들은 택시를 투자로 생각하기 때문에 기본 투자비용(예를 들어 택시미터)을 줄이려고 노력. 다양한 브랜드 사이에서 비교할만한 가격이 있다고 보이는 작은 부분이 있음.

  - 연구개발(R&D)(하이테크놀로지와 옵션) : 한국 기업은 한국 브랜드가 현지에서 경쟁우위를 얻을 수 있게, 혁신적인 기술을 연구해 생산하고, 현대적인 기능들 수요가 높아짐.

 

 기능 예시

- 영수증 프린터

- GPS 내비게이션 시스템

- 주/야 이중 금액 제도

- 시계

- 손님 있음/손님 없음 램프 연결성

 

□ 전망 및 진출전략

 

  요르단 택시미터 시장은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와 제한적인 시장 특성상 매우 경쟁적

 

  최종 소비자의 주요 요구조건 : 품질, 가격과 디자인(R&D). 품질가격지향 시장으로 함께 말할 수 있을 것

 

  한국 제품은 좋은 품질과 적당한 가격 범위로 좋은 명성을 얻음. 진출한 한국 브랜드로는 JIE가 있으며 5위의 시장점유율과 명성을 얻음. 유명한 브랜드들로 경쟁이 치열한 택시미터시장에 새롭게 진입하기 위해서는 가격경쟁력을 충분히 확보하고 있어야 할 것

 

  독일, 이탈리아, 대만이나 한국이 주요 브랜드이며, 현지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함.

 

  전체적으로 시장 수요는 올해와 내년에 계속 증가할 것. 정부의 일반·심야 요금제 시행에 따라서 구 택시미터를 사용하는 택시소유주들이 새 모델로 바꿀 것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요르단 표준도량협회의 승인을 받아야 함.

 

 ○ 연간 수요가 70만 달러를 넘지 않는 상대적으로 작은 시장으로 여겨지지만, 향후 수요는 매년 10~15%가량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택시미터 제품에 경험과 기술이 있는 현지공급업체를 선정하는 것을 추천함. 유지보수 문제를 현지에서 해결해야 하는 시장 특성상, 고객과 최종소비자(택시운전자)들을 위한 AS와 기술상담 등이 필요함.

 

 

자료원 : KOTRA 암만 KBC 자체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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