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中 독신자 1억8000만 명, 온라인 결혼정보업체 성업 중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1-03-10
  • 출처 : KOTRA

 

중국 독신자 1억8000만 명...온라인 결혼정보업체 성업 중

- 셩또우스, 삐셩커, 또우잔다포, 치텐다셩 등 독신 남녀 가리키는 유행어도 등장 -

- 온라인 결혼정보업체 가입자 수가 전체 독신자의 절반에 육박 -

 

 

 

□ 중국 독신자 급증, 1억8000만 명

 

 ○ 중국부녀연합회가 발표한 ‘2010년 전국 혼인 및 교제 조사보고’에 따르면, 중국 내 독신자가 1억8000만 명에 달함.

  - 2009년부터 셩또우스(剩斗士), 삐셩커(必剩客, 피자헛의 중국어 발음과 유사), 또우잔다포(斗戰剩佛), 치텐다셩(齊天大剩) 등 짝을 찾지 못한 독신 남녀를 가리키는 유행어가 생겨남.

  - 중국에서는 고연령 미혼자들을 통틀어 ‘셩커(剩客)’라고 지칭함.

  - 독신자가 늘면서 소포장식품, 소형가전 등 독신자를 겨냥한 제품 수요가 증가함.

  - 그러나 무엇보다도 결혼중개업체가 크게 늘어 중국에는 현재 중매회사가 전국에 2만여 개가 포진해 있으며, 크고 작은 온라인 중매사이트도 100여 개에 달함.

 

□ 온라인 결혼정보업체 가입자 수가 전체 독신자의 절반에 육박

 

 ○ 인터넷 보급이 늘면서 온라인 결혼정보업체를 통해 배우자를 찾으려는 사람이 늘고 있음.

  - 올 1월 기준, 중국의 3대 온라인 결혼정보업체 중 하나인 스지쟈웬(世紀佳緣)은 3200여만 명의 고객을 보유하고, 바이허왕(百合網), 전아이왕(珍愛網) 등 온라인 중매사이트도 각각 2600여만 명의 회원을 보유함.

  - 이들 3개 온라인 중매사이트의 회원 수만 해도 중국 전체 독신자의 약 절반에 육박함.

 

□ 온라인 결혼정보업체 4~5개사가 시장 내 주도적 지위 점유

 

 ○ 중국사회업무협회 혼인중개업위원회 통계로는 2009년 중국의 혼인서비스 시장규모가 30억 위안을 넘었으며 앞으로 5년 내 100억 위안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할 전망임.

  - 이 중 온라인 결혼정보업체의 시장점유율이 전체의 60% 이상으로 오프라인 결혼중매업체보다 영향력이 큼.

  - 온라인 결혼정보업체는 지난 몇 년간 치열한 경쟁을 거친 후 최근에는 몇 개 대형 중매사이트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현재 중국에서 유명한 온라인 결혼정보업체는 바이허왕, 스지자웬, 전아이왕, 자워왕(稼我網), 줴뚜이100훈렌왕(絶對100婚戀網) 등임.

 

중국의 주요 온라인 결혼 정보 업체

연령

개설시기

특징

바이허왕

2005. 5.

모든 회원을 대상으로 전문화된 애정심리테스트를 하고 개인별로 바이허왕 연애유형이라는 혼인심리관련 서류파일 구비

쟈워왕

(중국 온라인 사이트 중

중매성공률이 가장 높음.)

2005. 10.

휴대폰으로도 회원 간 소통이 가능한 서비스 제공. 휴대폰 부가서비스 제공 면에서 다른 온라인 결혼정보업체보다 우위에 있음.

스지자웬

2003. 10.

회원에 대한 자료의 진실성과 진지한 만남찾기를 강조함. 고소득층 대상 온라인 결혼정보사이트

전아이왕

(화이트칼라에 대한 중매

성공률이 높음.)

1998. 5.

중국 최대의 온라인 결혼정보 사이트이자 중국 최초의 유료화된 결혼정보 사이트

줴뚜이100훈렌왕

2005년 초

심리학자로 구성된 연구팀이 짝을 찾아주는 시스템을 개발했으며 이 시스템은 중국 내 특허 획득

자료원 : 촨메이(傳媒) 잡지

 

 ○ 중국의 중매 사이트가 전반적으로는 적자를 보이나 업계에서 수위를 차지하는 온라인 결혼정보 사이트는 휴대폰 부가서비스, 온라인광고, 회비 등을 통해 매출이 급성장하기도 함.

  - 바이허왕은 2010년 온라인 매출액이 전년대비 100% 증가한 1억 위안에 달했으며, 올해는 매출증가율이 200~300%에 이를 전망임.

 

□ 온라인 결혼정보 업체 수익창출 방법

 

 ○ 온라인 결혼정보 업체들은 상대적으로 높은 비용을 지불한 회원에 대해 홈페이지에 개인소개를 올리거나 더 많은 이성을 만날 기회를 제공하는 온라인 부가서비스를 제공함.

  - 전아이왕, 자워왕, 줴뚜이100훈렌왕, 바이허왕 등이 이러한 형태의 온라인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스지자웬은 이외에도 상대방 자료 유료검색 서비스를 제공함.

  - 스지자웬은 회원 자신의 온라인 메일열람을 유료화(메일당 2위안)했으며 작년에만 1600만 명의 신규회원을 확보함.

 

 ○ 온라인 결혼정보서비스업체들이 간혹 오프라인 그룹 만남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나 이를 통한 수익화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활발하지는 않음.

  - 일반적으로 그룹만남행사은 일 인당 참가비가 150위안가량임.

 

 ○ iResearch 조사에 따르면, 2007년 온라인 결혼정보업체 가입자 중 전문대 이상 졸업자가 전체의 74.2%에 달하고 25세 이상 가입자가 전체의 61.6%로 나타남.

  - 가입자 대부분은 샐러리맨이며 유행에 민간하고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편이어서 이들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광고가 온라인 결혼정보업체의 주요 수익원 중 하나가 되고 있음.

 

중국의 주요 온라인 결혼정보업체 수익 모델

온라인

결혼정보업체

수익창출형태

내용

잠재수익 채널

스지지자웬

온라인서비스

(총수입 70%)+

오프라인서비스

홈페이지 소개게시판, 연애편지, 온라인상품, VIP서비스 등 온라인서비스이용시 십몇~몇십 위안을 지불해야 함. 오프라인만남 서비스는 회당 가격이 100~200위안임.

·혼수시장에 진출했으며 결혼식 관련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사업범위 확장

자워왕

온라인서비스

인터넷

+무선+지면활동

온라인 ‘사랑 추천(真爱推荐)’ 이용회원은 매월 20위안을 내야 하며 휴대폰 부가서비스 사용자가 내는 비용은 매월 16위안임.

‘사랑 추천(真爱推荐)’란에 상업 광고 게재

전아이왕

연회비 1999위안

연회비 제도만 있음.

연회비를 1999위안으로 고정하고 화이트칼라 계층 집중 공략

바이허왕

VIP서비스,

오프라인서비스

회원등급에 따라 3종류의 오프라인 만남 서비스 제공. 비용은 몇천~몇만 위안으로 다양

SNS를 도입, 무선서비스와 온라인광고 확대

줴뚜이100

훈렌왕

유료회원+광고

줴두이100의 VIP회원 회비 매월 15위안

 

자료원 : 촨메이(傳媒) 잡지

 

 

자료원 : 중국경제주간지, 미디어지, 하순망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中 독신자 1억8000만 명, 온라인 결혼정보업체 성업 중)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