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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미니카공화국 바이어, 한국 화장품 수입 문의 증가
- 트렌드
- 도미니카공화국
- 산토도밍고무역관 최예찬
- 2023-09-0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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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기초화장품 5820만 달러, 색조화장품 3450만 달러 기록
한국은 수입액 기준 11위, 점유율 1.2% 차지
시장 동향
1) 기초 화장품
도미니카공화국의 2023년도 기초 화장품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0.5% 성장해 약 1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며, 2008년부터 2019년까지 연평균 6.1% 성장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020년 성장률이 2.4%까지 둔화됐으나 코로나 직후 회복세를 보이면서 2022년에는 14.3%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향후 2027년까지 연평균 8.8%의 성장을 이어가 시장 규모가 총 1억4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도미니카공화국 기초 화장품 시장 동향 및 전망>
(단위: US$ 백만)
[자료: 도미니카공화국 중앙은행(Banco Central de Rep. Dom.), 통계청(ONE), 2023.7.10.]
2022년도 기준 기초 화장품 시장은 페이셜 케어 제품군의 규모가 5820만 달러로 전체 시장 중 63.7%를 차지하며 바디 케어 제품군이 28.2%, 핸드 케어 제품군이 5.1%를 차지한다. 2027년까지 탄력/주름 바디 케어, 립 케어, 토너가 각각 연평균 11.6%, 9.8%, 8.3% 성장해 시장 확대를 이끌 것으로 전망된다.
<2022년 기초 화장품 품목별 시장동향 및 전망>
(단위: US$ 백만, %)
구분
시장 규모
비중
성장률
연평균 성장률
2008~2022
2022~2027
전체
91.4
100.0
14.3
6.4
8.8
바디 케어
25.8
28.2
6.7
5.5
11.5
- 다목적용 바디 케어
0.2
0.2
7.1
3.7
6.4
- 탄력/주름 바디 케어
25.6
28.0
6.7
5.5
11.6
페이셜 케어
58.2
63.7
17.9
7.8
7.5
- 여드름 치료
8.7
9.5
16.6
7.9
6.8
- 마스크 팩
1.3
1.4
12.9
6.4
5.8
- 클렌저
6.0
6.6
14.4
5.0
6.2
- 모이스처라이저/트리트먼트
40.7
44.5
18.7
8.3
7.9
- 립 케어
0.3
0.3
24.0
7.7
9.8
- 토너
1.2
1.3
24.3
5.4
8.3
핸드 케어
4.7
5.1
12.7
7.5
7.9
스킨케어 세트/키트
2.7
3.0
19.7
5.6
8.8
[자료: 도미니카공화국 중앙은행(Central Bank of the DR), 통계청 (ONE), 2023.7.10.]
2) 색조 화장품
도미니카공화국 2023년 색조 화장품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2.1% 증가해 3860만 달러를 기록하며 코로나19 이전의 시장 규모를 회복할 것으로 보인다. 2008년부터 2019년까지 연평균 5.8%의 꾸준한 성장을 이어오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020년에는 26% 감소한 2600만 달러에 그쳤으나 반등해 향후 2027년까지 연평균 10.0% 성장을 이어가 시장 규모는 5060만 달러까지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도미니카공화국 색조 화장품 시장동향 및 전망>
(단위: US$ 백만)
[자료: 도미니카공화국 중앙은행(Central Bank of the DR), 통계청(ONE), 2023.7.11.]
2023년도 기준 색조 화장품 시장은 페이스 메이크업의 규모가 1020만 달러로 전체 시장 중 29.6%를 차지한다. 그 뒤를 네일이 27.8%, 립 메이크업이 21.2%, 아이 메이크업이 20.0%로 잇고 있다. 2027년까지 색조 화장품 세트·키트 및 립스틱, 립 메이크업이 각각 11.1%, 10.7% 성장해 시장 확대를 이끌 것으로 전망된다.
<2022년 색조 화장품 품목별 시장 동향 및 전망>
(단위: US$ 백만, %)
구분
시장규모
비중
성장률
연평균 성장률
2008~2022
2022~2027
전체
34.5
100.0
16.1
4.39
7.96
베이스 메이크업
10.2
29.6
22.1
3.1
7.1
네일
9.6
27.8
9.5
1.7
7.2
립 메이크업
7.3
21.2
19.3
△3.0
10.7
아이메이크업
6.9
20.0
14.0
4.2
6.8
색조화장품 키트
0.6
1.7
18.2
△2.3
11.1
[자료: 도미니카공화국 중앙은행(Central Bank of the DR), 통계청(ONE), 2023.7.11.]
수입 동향
도미니카공화국 화장품 수입 동향을 살펴보면 2022년 전체 수입대상국 중 미국이 36%의 비중을 차지하며 1위를 유지했다. 콜롬비아(25.9%), 프랑스(8.8%), 스페인(8.5%)이 그 뒤를 잇고 있다. 한국은 11위를 기록하며 1.2%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전년 대비 2022년 수입 규모가 27.1% 성장한 것이었다.
<도미니카공화국 화장품(HS 3304) 수입 규모 상위 국가 수입 동향>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2020
2021
2022
증감률
(2021/2022)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전체
38,938
100.0
43,817
100.0
69,730
100.0
59.1
1
미국
19,984
51.3
17,216
39.3
25,102
36.0
45.8
2
콜롬비아
5,252
13.5
7,119
16.2
18,040
25.9
153.4
3
프랑스
2,291
5.9
4,532
10.3
6,142
8.8
35.5
4
스페인
2,895
7.4
4,971
11.3
5,945
8.5
19.6
5
멕시코
2,685
6.9
2,726
6.2
4,041
5.8
48.2
6
중국
2,587
6.6
1,934
4.4
2,852
4.1
47.5
7
이탈리아
624
1.6
1,074
2.5
1,807
2.6
68.2
8
캐나다
356
0.9
792
1.8
966
1.4
22.0
9
독일
394
1.0
709
1.6
942
1.4
32.9
10
폴란드
260
0.7
443
1.0
850
1.2
91.9
11
대한민국
400
1.0
634
1.4
806
1.2
27.1
그 외
1,212
3.1
1,668
3.8
2,234
3.2
33.9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3.7.10.]
경쟁동향
1) 기초 화장품
2022년 기준 기초 화장품 주요 기업을 살펴보면 Grupo Transbel CA가 시장점유율 1위로 15.5%를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 Productos Avon SA가 10.8%, Unilever Caribe SA가 8.9%, Oscar A Renta Negrón SA가 7.8% 그리고 Johnson & Johnson Dominicana CxA가 5.3%를 차지했다. 상위 6개 기업이 기초 화장품 전체 시장의 53%를 점유하고 있는 상황이다.
<기초 화장품 주요 기업 시장점유율 동향>
(단위: %)
순위
기업명
2020
2021
2022
1
Grupo Transbel CA
12.0
15.4
15.5
2
Productos Avon SA
9.7
9.8
10.8
3
Unilever Caribe SA
8.8
8.8
8.9
4
Oscar A Renta Negrón SA
7.5
7.6
7.8
5
Johnson & Johnson Dominicana CxA
5.6
5.7
5.3
6
Amway Dominican Republic LLC
4.2
4.6
4.7
7
Beiersdorf Dominican Republic SA
4.0
4.2
4.1
8
Farach SA
3.3
3.3
3.5
9
Inversiones & Negocios SA
3.5
3.5
3.2
10
Megalabs Republica Dominicana SRL
2.1
2.1
2.1
[자료: 통계청(ONE), 2023.7.10.]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현황을 살펴보면 Productos Avon SA가 운영 중인 브랜드 Avon(10.8%)이 최근 3년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그 뒤를 Ésika(8.3%), Pond's(7.1%), L'Bel(5.1%)이 잇고 있다.
<기초 화장품 상위 10대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동향>
(단위: %)
순위
브랜드명
기업명
2020
2021
2022
1
Avon(Natura&Co)
Productos Avon SA
9.7
9.8
10.8
2
Ésika(Corporación Belcorp)
Grupo Transbel CA
6.5
8.7
8.3
3
Pond's(Unilever Group)
Unilever Caribe SA
6.9
6.8
7.1
4
L'Bel(Corporación Belcorp)
Grupo Transbel CA
3.7
4.7
5.1
5
Amway(Amway Corp)
Amway Dominican Republic LLC
4.2
4.6
4.7
6
La Roche-Posay(L'Oréal Groupe)
Oscar A Renta Negrón SA
4.1
4.1
4.4
7
Neutrogena(Johnson & Johnson Inc)
Johnson & Johnson Dominicana CxA
3.8
3.9
3.7
8
Vichy(L'Oréal Groupe)
Oscar A Renta Negrón SA
3.4
3.4
3.5
9
L'Oréal Paris(L'Oréal Groupe)
Farach SA
3.3
3.3
3.5
10
Nivea(Beiersdorf AG)
Beiersdorf Dominican Republic SA
3.0
3.2
3.1
[자료: 통계청 (ONE), 2023.7.10.]
2) 색조 화장품
2022년 색조 화장품 주요 기업을 살펴보면 시장에서 1위를 유지하고 있는 기업은 기초 화장품 시장과 동일하게 Grupo Transbel CA이다. 2022년 기준 전체 시장의 36.2%를 차지하고 있다. 그 뒤를 이어 Laboratorios Dr Collado CxA가 10.9%, J Gasso Gasso CxA가 7%를 기록했다. 상위 세 기업이 전체 시장의 54.1%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색조 화장품 주요 기업 및 시장점유율 동향>
(단위: %)
순위
기업명
2020
2021
2022
1
Grupo Transbel CA
31.9
34.8
36.2
2
Laboratorios Dr Collado CxA
10.6
11
10.9
3
J Gasso Gasso CxA
9.0
8.0
7.0
4
Productos Avon SA
6.6
6.4
6.4
5
Daniel Espinal SAS
6.4
4.8
4.6
6
Inversiones & Negocios SA
2.3
2.3
2.2
7
Farach SA
1.8
1.9
1.9
8
Amway Dominican Republic LLC
1.9
1.8
1.8
9
Diperco CxA
1.1
1.1
1.1
10
그 외
28.3
27.9
27.9
[자료: 통계청(ONE), 2023.7.11.]
브랜드별 시장점유율을 살펴보면 2022년 기준 Grupo Transbel CA가 운영 중인 브랜드 Cyzone(15%), Ésika(11.6%), L'Bel(9.6%)이 각각 시장점유율 1위, 2위, 3위를 차지했다. 그 뒤를 Revlon(6.6%), Avon(6.4%), Maybelline New York(6.1%)이 잇고 있다.
<색조 화장품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동향>
(단위: %)
순위
브랜드명
기업명
2020
2021
2022
1
Cyzone(Corporación Belcorp)
Grupo Transbel CA
14.7
15.2
15.0
2
Ésika(Corporación Belcorp)
Grupo Transbel CA
9.4
10.8
11.6
3
L'Bel(Corporación Belcorp)
Grupo Transbel CA
7.8
8.8
9.6
4
Revlon(Revlon Inc)
J Gasso Gasso CxA
8.5
7.6
6.6
5
Avon(Natura&Co)
Productos Avon SA
6.6
6.4
6.4
6
Maybelline New York(L'Oréal Groupe)
Laboratorios Dr Collado CxA
6.0
6.1
6.1
7
Vogue(L'Oréal Groupe)
Laboratorios Dr Collado CxA
4.6
4.8
4.8
8
Max Factor(Coty Inc)
Daniel Espinal SAS
4.8
4.7
4.6
9
Milani(New Milani Group LLC)
Inversiones & Negocios SA
2.3
2.3
2.2
10
L'Oréal Paris(L'Oréal Groupe)
Farach SA
1.8
1.9
1.9
[자료: 통계청(ONE), 2023.7.11.]
유통구조
도미니카공화국 화장품 유통구조를 살펴보면, 오프라인 판매와 온라인 판매로 나뉜다. 오프라인 판매는 점포 판매인 하이퍼마켓, 슈퍼마켓, 지역 소규모 식료품점과 무점포 판매인 미용 전문점, 잡화점 그리고 방문 판매로 나누어져 있다.
<도미니카공화국 기초 화장품 유통망별 시장점유율 현황>
(단위: %)
구분
2020
2021
2022
소매 판매
100.0
100.0
100.0
오프라인 판매
98.2
98.0
97.7
점포 판매
41.0
41.5
44.1
- 하이퍼마켓
23.4
24.0
25.8
- 슈퍼마켓
16.5
16.4
17.2
- 지역 소규모 식료품점
1.1
1.1
1.1
무점포 판매
21.4
21.9
19.8
- 잡화점
4.8
5.0
4.5
- 미용 전문점
16.6
16.9
15.3
- 방문판매
35.8
34.6
33.9
온라인 판매
1.8
2.0
2.3
[자료: 통계청(ONE), 2023.7.10.]
<도미니카공화국 색조 화장품 유통망별 시장점유율 현황>
(단위: %)
구분
2020
2021
2022
소매 판매
100
100
100
오프라인 판매
94.0
93.3
92.2
점포 판매
17.6
18.4
19.4
- 하이퍼마켓
15.3
16.0
16.7
- 슈퍼마켓
2.3
2.4
2.7
무점포 판매
30.2
31.3
27.9
- 잡화점
5.9
6.6
7.1
- 미용 전문점
24.3
24.7
20.9
- 방문판매
46.2
43.6
44.9
온라인 판매
6.0
6.7
7.8
[자료: 통계청(ONE), 2023.7.11.]
관세율 및 규제
3304류의 도미니카공화국 수입 관세율은 다음과 같다.
<도미니카공화국 HS 3304 수입 관세율표>
HS CODE
관세율
3304
미용 또는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화장용 제품류(의약품을 제외하며, 썬스크린과 썬탠 제품류를 포함한다) 및 매니큐어용 제품류와 페디큐어용 제품류(Preparaciones de belleza, maquillaje y para el cuidado de la piel, excepto los medicamentos, incluidas las preparaciones antisolares y las bronceadoras; preparaciones para manicuras o pedicuros)
3304.10
20%
3304.20
20%
3304.30
20%
3304.91
20%
3304.99
20%
[자료: 관세청 (DGA)]
화장품을 도미니카공화국으로 수입하려면 몇 가지 요구 사항과 절차를 따라야 한다. 다음은 필요한 항목 목록과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웹 링크이다.
필요 항목
링크
설명
VUCE(식품의약품안전처)등록
https://www.vuce.gov.do/
VUCE(Ventanilla Única de Comercio Exterior, 식품의약품안전처) 등록: 해당 국가에서 수출입 절차를 수행하기 위한 전자 플랫폼인 VUCE에 등록해야 한다.
위생등록
http://www.digemaps.gob.do/
수입하려는 화장품은 위생등록을 해야 한다. 의약품, 식품 및 건강제품 총국(Dirección General de Medicamentos, Alimentos y Productos Sanitarios, DIGEMAPS)에서 관리하며 KOTRA 해외시장뉴스 화장품 해외인증정보(2022.10.11. 게재)를 참조해 요구 사항 및 위생 등록 절차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라벨링 및 성분표
http://www.digemaps.gob.do/
수입 화장품은 DIGEMAPS에서 설정한 라벨링 및 성분표 요구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현재 규정을 참조하고 해당 웹 사이트에서 자세한 내용을 얻을 수 있다.
관세 및 관세 요건
https://www.aduanas.gob.do/
화장품을 도미니카공화국으로 수입하는데 적용되는 관세 및 관세 요건을 숙지해야 한다. 관세청(Dirección General de Aduanas, DGA) 웹사이트에서 관세 및 통관 절차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시사점 및 전망
도미니카공화국에서는 최근의 북미 및 타 중남미 지역 한류 확산세에 힘입어 우리 화장품 수요가 크게 늘고 있다. 최근의 디지털 소비 확대에 맞춰 SNS를 활용해 제품 및 색상 등에 대한 인플루언서 가이드 영상, 소비자 경험 공유 등을 통해 효율적인 현지 마케팅을 펼칠 수 있다. 현지 유력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Adriana Nova(@adriananovam)에 따르면 특히 2022년 중반부터 한국 제품들에 관심이 많아졌다고 한다. K드라마가 큰 성공을 이루면서 한국 배우들의 피부에 관심이 올라 한국 스킨케어 품목, 마스크팩 등에 관심이 많아졌고 한국의 화장법 관련 영상들이 인기가 있다고 밝혔다.
도미니카공화국은 우리나라와 2023년 4월 무역투자촉진프레임워크(TIPF: Trade Investment Promotion Framework)를 체결해 자유무역협정을 위한 정부 간 협력을 공식화하고 양국의 무역 투자를 중장기적으로 확대하기로 합의했다. TIPF 체결로 타산업 수입 바이어들도 한국 화장품 수입에 관심을 보였다.자동차 부품 회사인 ONIRO의 CEO인 Rosa Pons의 따르면 "한국의 스킨케어 및 화장품들이 천연 성분과 진보된 포뮬러, 세심한 스킨케어 루틴을 사용해 뷰티 마니아와 스킨케어 전문가들에게도 사랑받고 있고 특정 피부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빛나는 피부로 사람들을 자신감 있게 만든다"며 "아직 현지 시장에서 구하지 못하는 제품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돼 도미니카공화국 시장에서 가질 수 있는 큰 잠재력과 긍정적인 영향을 보아 현재 수입하는 품목이 아닌 화장품 품목들의 수입을 결심했다"고 밝혔다.
이처럼 화장품을 주력 수입품목으로 삼지 않는 수입 바이어들의 화장품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해 한국과의 신규 사업 발굴 수요가 확대됨에 따라 K-뷰티제품에 대한 현지 바이어들의 문의가 증가하고 있다. 기존 소비재 유통망 외에 현지 자금력 및 유통 노하우가 있는 타 산업 바이어들과의 신규 사업 협업가능성 확인이 필요한 시점이다.
증가하는 해당 분야 인콰이어리에 대해 적시 응대하고자 무역관에서는 사업파트너 연결지원(상시/유료), 수출24 올인원 프리미엄 패키지(상시/유료) 등 지원서비스로 적격 국내기업과 현지 바이어와의 매칭을 지원하고 있다.
주: 세부사업에 대한 설명은 링크 클릭
늘어나는 현지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KOTRA 산토도밍고 무역관에서는 2주간 관심 국내기업을 모집한다.
아래 연락처로 영문 기업소개서 및 제품소개서를 제출하는 기업 대상, 바이어 의견을 반영해 사전 타당성 검토를 진행할 예정이다.
ㅇ 대상: CE, FDA 보유기업, 북미 및 중남미 수출 이력 보유기업 우대
ㅇ 서류 제출: 영문 기업소개서, 제품소개서
ㅇ 모집기한: 2023.9.15.(금)
ㅇ 문의처: KOTRA 산토도밍고 무역관 최예찬 스페셜리스트 이메일: kevin.choi@kotra.or.kr
자료: 도미니카공화국 중앙은행(Banco Central de Rep. Dom.), 통계청(ONE), 관세청(DGA), Global Trade Atlas, 의약품식품건강제품총국, 인터뷰, KOTRA 산토도밍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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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 해상풍력발전 현황 및 산업 동향
벨기에 2023-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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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도미니카공화국 방산·보안 산업 정보
도미니카공화국 2024-0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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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2023년 도미니카공화국 소비재 유통산업 정보
도미니카공화국 2023-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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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2023년도 도미니카공화국 자동차산업 정보
도미니카공화국 2023-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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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2022년 도미니카공화국 광물산업 정보
도미니카공화국 2022-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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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2022년 도미니카공화국 농축수산업 정보
도미니카공화국 2022-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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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2022년 도미니카공화국 관광산업 현황
도미니카공화국 2022-1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