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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태지역 식품 및 호텔업 관련 제품의 플랫폼, FHA
  • 현장·인터뷰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유선아
  • 2010-04-29
  • 출처 : KOTRA

 

아태지역 식품 및 호텔업 관련 제품의 플랫폼, FHA

- 시장 성장에 따라 FHA 2010, 역대 최고 개최규모로 성황리 폐막 -

- 친환경 제품, 비용 절감 및 기능개선 제품, 다양한 식품 등 참관객의 눈길 끌어 -

 

 

 

□ 식품 및 호텔업 박람회 FHA, 성황리에 폐막

 

 ○ 아시아 최대 국제 식품 및 호텔업 관련 박람회인 제 17회 FHA(Food & Hotel Asia)가 2010년 4월 20일부터 23일까지 4일간 싱가포르 엑스포에서 개최됨.

  - 식품 및 호텔업 관련 최신 제품, 디자인, 설비, 기술 및 서비스 등을 전시

 

 ○ 격년제로 개최되는 FHA는 1978년부터 시작됐으며, 2010년 FHA는 역대 최고 개최규모를 자랑

  - 전시 규모가 2008년 7만2000㎡에서 2010년 8만2000㎡으로 확대됨.

  - 63개국 2542개 사가 전시회에 참가했으며, 이 중 80%가량이 해외 참가기업임.

  - 2008년 33개였던 단체관 참가 규모는 2010년 아르헨티나, 중국, 필리핀, 폴란드, 남아프리카, 베네수엘라 등이 새롭게 단체관으로 참가함에 따라 총 46개관으로 늘어남.

   . 단체관은 일반적으로 정부 기관이나 무역협회 등에서 구성해 해당 국가의 전통요리와 제품, 기술 등을 선보임.

  

 ○ 2010년 참관객 규모는 5만2000명으로 추정되며, 이 중 해외 참관객 비중은 2008년 37%에서 2010년 42%로 늘어남.

  - 아시아 태평양 지역 식품 및 호텔업의 강한 성장과 전시 주최사 Singapore Exhibition Services(SES)의 한층 강력해진 홍보 노력은 2010년 FHA의 참관객 규모 및 해외 참관객 비중 증가를 견인

  - 해외 참관객은 주로 동남아시아, 인도, 중국, 중동 등에서 방문

 

□ IE Singapore의 싱가포르 기업 지원 및 조언

 

 ○ IE Singapore에서는 가격경쟁력을 넘어 식품기업들이 제품을 마케팅할 새로운 대안을 찾을 기회로 FHA 2010을 적극 활용할 것을 독려하고 싱가포르관 참가를 지원

  - FHA는 식품 및 호텔업 관련 최신 제품 및 장비들과 기술들을 업계에 소개하는 플랫폼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함.

  - 싱가포르관에는 60개사 이상의 기업들이 참가해 바이어들에게 사테이부터 피쉬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식품을 선보임.

 

 ○ 식품 및 호텔업 관련 기업에 IE Singapore에서는 해외 소비자들이 제품 품질, 안전성, 맛, 편리함 등에 기초해 구매결정을 내림을 감안해 이러한 부문들을 점검하고, 기존의 시장을 벗어나 중동 등과 같은 새로운 시장진출 노력을 기울일 것을 촉구

 

□ 싱가포르 식품산업 성장

 

 ○ 싱가포르의 식품 국내생산 수출 규모는 2007년과 2009년 사이 연평균 복합성장률 7.5%를 보이며 성장해 2009년 35억 싱가포르달러에 이름.

  - 이중 43.2%는 말레이시아, 중국, 일본, 인도네시아 등으로 수출됨.

 

 ○ EDB(Economic Development Board)에 따르면 싱가포르 식품 제조기업의 수는 2004년 699개사에서 2008년 781개사로 증가

 

 ○ 싱가포르제조업협회 식음료 산업 그룹 대표 Sunny Koh에 따르면, 생산성 향상 및 녹색화 도입을 통해 생산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아세안 및 중국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는 상황에도 싱가포르 식품 제조분야에서는 세계적인 경쟁력을 유지함.

 

□ 2010년 FHA 참가제품 이모저모

 

 ○ 자원절약 기술을 활용한 Kimberly-Clark Professional의 친환경 타월

  - 자원절약에 초점을 맞춘 캠페인 ‘Reduce Today, Respect Tomorrow’를 통해 제품의 디자인, 원자재 구입부터 제조, 사용 및 최종 폐기에 이르기까지 제품수명의 전 단계에서 에너지, 물, 섬유 등 소중한 원자재 자원을 절약하려는 노력을 펼치는 동시에 자원을 절약할 수 있는 친환경 제품을 소개

  - 특허를 취득한 AIRFLEX 기술을 활용해 일반 타월에 비해 섬유 소비를 17%까지 줄이면서도 뛰어난 흡수성과 품질을 자랑하는 Kleenex, Scott 타월 제품들을 전시

  - 타월 제품 ‘Wypall X80 Wipers’는 일반제품보다 80% 가볍고 적은 공간을 차지해 비용을 절감하고 폐기 시 폐기물량을 줄일 수 있음.

   . 특허를 보유한 ‘HYDROKNIT’ 기술을 적용해 흡수성이 빠르고 뛰어나며, 강도가 뛰어나 오래 사용할 수 있으며, 재사용이 가능한 제품임.

   . HYDROKNIT은 흡수성이 빠른 특수 재료로 이를 부드러운 천연 섬유와 결합시켜 강도가 매우 강력하고 흡수성이 빠른 짜지 않은 천을 만들 수 있음.

   . 색에 따라 용도별로 구분해 사용할 수 있도록 청색, 적색, 녹색, 황색 등 네 가지 색으로 제품을 제공

 

Wypall X80 Wipers

 

 ○ Dometic Group의 에너지 소비량을 최소화하는 호텔 미니바

  - ‘Dometic RH 440’은 세계적으로 판매량이 높은 미니바 제품으로, Dometic Group의 80년 이상의 냉동기술 분야 경력과 흡수식 냉방을 통한 적은 소음, 높은 신뢰도, 긴 제품수명, 낮은 에너지 소비량으로 인한 비용절감 등으로 인해 인기를 끌고 있음.

  - 특허를 취득한 Fuzzy Logic energy saving 기술을 사용해 낮은 에너지 비용으로 안정적인 냉방 효과를 자랑

 

Dometic RH440

 

 ○ 최적의 물을 만들고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Pentair Foodserive의 Everpure Claris 워터필터

  - 커피나 에스프레소 등 온음료 부문에 사용되는 다기능 필터로, 특허를 취득한 ‘Duoblend bypass valve 기술’을 통해 일관적이고 정확한 탄산염 경도 조절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음료에 따라 최적의 물을 만들고 서비스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

 

Everpure Claris 워터필터

 

 ○ 유자를 시장에 알리려는 일본 코치현

  - 코치현은 일본 내 유자 최대 산출지로서 맛과 향이 좋아 활용도가 높은 유자라는 과실에 대해 시장에 알리고, 샐러드, 생선 구이, 육류 등을 위한 드레싱 및 소스, 양념, 음료 등 유자를 활용한 제품들을 전시

 

코치현에서 소개한 유자 활용 제품

 

□ 시사점

 

 ○ 자원 절감 등 제품 및 서비스의 친환경 특성이나 비용 절감, 기능 강화 등을 위한 아이디어와 기술 등을 통해 제품을 차별화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특성들을 부각해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것이 유리

 

 ○ 식품 및 호텔업 관련 한국 기업들도 아시아 태평양 지역 진출을 위해 FHA를 플랫폼으로 활용 가능

  - 2010년 FHA에는 한국관을 포함해 빙그레, 동원 등 40개사 이상의 한국기업들이 참가

 

 

 자료원 : The Business Times 4.15자, The Straits Times 4.15자, The Straits Times 4.21자, www.foodnhotelasi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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