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영국 최대 교육기자재 박람회(BETT 2022)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영국
  • 런던무역관 김미라
  • 2022-04-01
  • 출처 : KOTRA

포스트 코로나 영향으로 약 6만 명의 참관객 운집

전 세계 다수의 기업이 코딩과 교육용 소프트웨어 관련 제품 선보여

박람회 개요

<박람회 개요> 

박람회명

개최기간/장소

2022.3.23(수)~25(금) / 영국 런던 ExCel

주최기관

Hyve, Besa

개최규모/주기

31,500m², 매년

참관수

전 세계 1,200개사 이상, 약 6만 명 이상 참관

전시품목

실험장비, 스마트TV, 교육용 가구, 코딩 교육용 로봇, VR디바이스 등

한국관

교육 기자재 제조 기업 8개사 참가

홈페이지

https://www.bettshow.com

[자료: BETT홈페이지(https://www.bettshow.com/)]


영국 최대 규모의 교육기자재 박람회인 BETT(British Educational Training and Technology) 2022가 런던 시내 ExCel 전시장에서 3월23일(수)부터 25일(금)까지 개최되었다. BETT는 영국 교육기술 분야에서 매해 처음 열리는 대규모 박람회로 올해 37회째를 맞이하여 총 1,200개사 이상의 에드테크* 기업과 스타트업 기업이 참가하였다. 2022년 BETT는 런던을 비롯하여 브라질과 태국에서 열리며 이중 런던 박람회가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 에드테크(EdTech): 교육(Education)과 기술(Technology)이 합쳐진 합성어로 기술을 이용한 모든 형태의 교육(Teaching)과 학습(Learning)을 포함

코로나 팬데믹으로 영국은 두 차례 록다운 조치가 시행되면서 모든 학교가 온라인 학습으로의 대대적인 전환을 하였다. 이번 BETT 2022는 급속도로 이루어진 디지털화로 실험장비, 스마트TV, 교육용 로봇, 교육플랫폼 등의 제품을 선보였다.


<전시회 전경>

[자료: KOTRA 런던 무역관 촬영]

 

박람회 이모저모


<단체국가관>

[자료: KOTRA 런던 무역관 촬영]


영국의 교육 분야는 2022년 1월 24일 기준, 200억 파운드의 수익성을 창출하는 새로운 수치를 보이며 영국 경제에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다. 영국 국제통상부(DIT)는 교육, 학습, 평가, 비즈니스 및 산업에 영향을 미칠 영국의 혁신적인 EdTech솔루션을 선보이기 위하여 BETT에 참석하였다. 영국관 담당직원 Emilia Kruszewska는 교사의 업무량을 줄이기 위한 디지털 기술을 포함한 교육관련 장비의 수요가 넘쳐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독일연방 경제 및 기후 행동부(BMWK)에서는 국제무역박람회와 BETT를 통하여 독일 교육을 소개하는데 적극 참여하며 교육실태와 교육을 위한 기술과 장비, 홈 스쿨링 자료를 안내했다. 독일관 담당직원 Zack Lsakow는 팬데믹 기간 동안 온라인 수업으로 줌 링크 활용 등 기술적인 도입이 급진적으로 이루어졌고, 앞으로도 온라인 수업의 활용도는 높아질 거라 강조했다.

 

<Lenovo>

[자료: KOTRA 런던 무역관 촬영]


세계최대 개인용 컴퓨터 공급업체인 Lenovo는 이번 전시회에서 Lenovo e-sports solution이라는 프로그램을 안내하였다. Lenovo e-sports solution은 야외에서 하는 스포츠 활동을 컴퓨터게임으로 접목시켜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여 규율을 개발하고 새로운 기술을 가르치며 창의적인 커뮤니티를 구축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게임 개발, 디지털 미디어, 스트리밍, 이벤트 조직 등 전문적인 기회를 체험 할 수 있고 Lenovo School관을 통하여 게임 세션을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의 장을 마련하였다.

 

<Microsoft>


<Coding for Kids>

[자료KOTRA 런던 무역관 촬영]


팬데믹 기간 동안 모든 학교가 온라인 학습으로 대체되면서 온라인 교육을 위한 플랫폼 구축과 기술 도입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영국의 교육과정은 일반적으로 유아(Nurseries, early-learning centres, 3~5세), 초등학교(Primary schools, 5~11세), 중등학교(Secondary schools, 11~16세)와 그 외 사립학교(Independent schools), 특수학교 , PRU(Pupil Referral Units)*로 구성돼있다.

    주*: PRU(Pupil Referral Units): 학교에 다닐 수 없고 다른 방법으로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하는 어린이들에게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특별히 조직된 대안 교육학교


유아과정부터 중등학교까지 연령대별로 온라인 수업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코딩 시스템이라는 교육이 급성장하였고 게임을 통하여 수업이 단계별로 진행돼 어린 학생들의 몰입도를 높일 수 있다. Afterschool(방과후수업) 클럽에서도 코딩 수업의 인기가 현저히 높아지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교육용으로 출시된 마인크래프트는 교육용 에디션으로 학생들에게 컴퓨터 과학, 수학, 역사 등 모든 과목을 가르치고, 동기부여를 시켜 수업의 참여도를 높이는 우수한 프로그램으로 인정받았다. Microsoft사의 Alberto는 개인적인 수요뿐만 아니라 학교 및 기업의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ㅇ 한국관


<한국관 부스>

EMB0000255c4623EMB0000255c4626

[자료: KOTRA 런던 무역관 촬영]


<BETT 2022 참가기업 리스트>

연번

기업명

전시품목

1

옴니랩스㈜

딥블록 딥러닝 기초강좌

2

㈜마블러스

메타버스 교육 플랫폼

3

㈜네오랩컨버전스

스마트 필기 펜 교육 솔루션

4

㈜지니로봇

교육용 코딩로봇 지니봇

5

㈜베스툴

수업용의자, 책상, 테이블

6

에프알지코리아㈜

유아코딩 교육장비

7

㈜프로보에듀

유아 교육용 로봇

8

글로브포인트

VR러닝 콘텐츠와 플랫폼 기술

· VR웨어스쿨: 가상공간에 맴을 만들고 건물을 세우거나 퀴즈 대결을 펼치는 자기주도 학습 프로그램

 

한국관 참가규모는 총 90m², 8개사 10개부스로 참여하였고 2013년 최초 참가로 2022년 BETT 행사에 9회째 참가하고 있다. 전시품목은 VR활용 러닝 콘텐츠, 코딩, 교육플랫폼을 전시하며 눈길을 끌었다. 스타트업 G사는 교육용 코딩로봇인 지니봇을 전시하였다. G사의 P 실장에 따르면  대부분 제품에 대한 문의가 많았고 스타트업 회사로써 R&D 문의와 로컬라이제이션 문의도 많이 받고 있다고 전했다. 수업용 의자, 책상 테이블을 전시한 B사의 L과장은 현지에서 구매 가능한지 문의가 많았고 동사는 고객 니즈에 맞춰 자체 제작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시사점

 

올해로 37회를 맞는 BETT 2022 전시회는 2021년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다가 올해 대규모 오프라인 전시회로 진행이 되며 1,200개 이상의 기업 및 스타트업이 참여하고 6만명 이상의 참관객을 유치하였다. 또한 BETT 2022 박람회는 영국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교육 동향과 트렌드를 파약하는데 유용한 소통과 정보공유의 장이 되었다고 평가된다.


한국관 참가를 통하여 바이어에게 인지도를 높여 MOU등의 거래를 성사시키거나 글로벌 기업들로부터 긍정적 평가를 받는 등 참가성과를 전시회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BETT 2023년 전시회는 2023년 3월 29일(수)부터 31(금)까지 런던 ExCel전시장에서 열릴 예정이다.

 



자료:  BETT홈페이지, 기업의견, KOTRA 런던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영국 최대 교육기자재 박람회(BETT 2022)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