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도네시아, 오토매틱 스쿠터 시장이 뜬다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윤여필
- 2010-03-31
- 출처 : KOTRA
-
인도네시아, 오토매틱 스쿠터 시장이 뜬다
□ 오토매틱 스쿠터 급성장
○ 2009년 동안 오토매틱 스쿠터의 판매는 2005년 대비 11배 성장
- 2005년 오토매틱 스쿠터 판매량은 19만1263대였으나, 2009년 221만8000대에 달함
- 소비자들은 기능의 단순성, 작동의 편리성, 말끔한 스타일 등의 이유로 오토매틱 스쿠터를 선호
연도
총 판매량(백만 대)
성장률 (%)
일반 오토바이
오토매틱 스쿠터
2005
5.11
0.191
3.7
2006
4.47
0.385
8.6
2007
4.69
0.873
18.6
2008
6.27
1.613
25.7
2009
5.80
2.218
38.2
2010
3.20
2.600
41.9
○ 오토매틱 스쿠터의 시장점유율은 지속적으로 상승
- 2005년 오토매틱 스쿠터의 시장점유율은 불과 3.7%에 불과했으나 2009년에는 38.2% 증가
○ 오토매틱 스쿠터의 사용 증가는 Underbone/Cub 오토바이 수요 감소로 이어짐.
- 2005년 Underbone 오토바이의 시장점유율은 총 일반오토바이의 89%였으나, 2009년 51.7%로 하락
○ 2010년 오토매틱 스쿠터 시장점유율은 41.9%에 달할 전망(총 260만 대)
□ 야마하의 급부상
○ 2005년 인도네시아 오토바이 시장은 혼다가 지배
- 2005년 혼다의 시장점유율은 50%, 야마하와 스즈키는 45% 시장을 가지고 다투었음.
- 나머지 5% 시장은 Kawasaki, Piaggio, Kymco, Kanzen 등이 차지했음.
○ 오토매틱 스쿠터 수요 급증으로 Underbone 오토바이의 강자였던 혼다 점유율은 떨어지고, 야마하가 급부상
- 2005년 야마하의 시장점유율은 혼다의 절반에 불과했으나, 야마하의 시장점유율은 45.56%로 혼다의 45.65%와 거의 근접
- 판매대수로 따지면 혼다는 270만 대, 야마하는 265만 대로 불과 5만 대 차이
- 그러나 스즈키의 시장점유율은 2005년 21%에서 2009년 7.5%(110만 대)로 급격히 떨어짐.
○ 야마하의 성공요인은 Mio라는 오토매틱 스쿠터를 출시 때문이며, 이에 자극을 받은 경쟁사들은 앞다퉈 신제품을 출시 중
- 야마하의 신상품 출시에 자극을 받은 혼다와 스즈키는 각각 Beat·Vario와 Spin Skydrive Skywave를 출시
- 최근 혼다는 야마하의 과거 시장점유율을 회복하기 위해 Vario Techno와 New Beat을 출시
- 또한 혼다는 2010년 3월 태국에서 출시된 오토매틱 Underbone 오토바이인 Wave 111AT를 인도네시아에 출시할 예정
자료원 : CIC, KOTRA 자카르타KBC 의견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인도네시아, 오토매틱 스쿠터 시장이 뜬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터키, 가정용 가스제품 안전규정 개정
튀르키예 2010-03-31
-
2
인도네시아 오토바이 시장 동향
인도네시아 2022-01-10
-
3
베트남 오토바이산업 동향과 전망(1)
베트남 2011-03-31
-
4
인도네시아 핸드폰 시장 동향
인도네시아 2022-01-10
-
5
2021년 인도네시아 기계 산업 정보
인도네시아 2022-01-10
-
6
인도네시아, 아시아 오토바이 생산기지로 성장
인도네시아 2007-11-29
-
1
2021년 인도네시아 소비재 산업 정보
인도네시아 2022-01-10
-
2
2021년 인도네시아 기계 산업 정보
인도네시아 2022-01-10
-
3
2021 인도네시아 건설 산업 정보
인도네시아 2022-01-07
-
4
2021년 인도네시아 섬유산업 정보
인도네시아 2022-01-07
-
5
2021년 인도네시아 석유화학산업 정보
인도네시아 2021-12-28
-
6
2021년 인도네시아 신재생에너지 산업 정보
인도네시아 2021-1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