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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오토매틱 스쿠터 시장이 뜬다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윤여필
  • 2010-03-31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오토매틱 스쿠터 시장이 뜬다

 

 

 

□ 오토매틱 스쿠터 급성장

 

 ○ 2009년 동안 오토매틱 스쿠터의 판매는 2005년 대비 11배 성장

  - 2005년 오토매틱 스쿠터 판매량은 19만1263대였으나, 2009년 221만8000대에 달함

  - 소비자들은 기능의 단순성, 작동의 편리성, 말끔한 스타일 등의 이유로 오토매틱 스쿠터를 선호

 

연도

총 판매량(백만 대)

성장률 (%)

일반 오토바이

오토매틱 스쿠터

2005

5.11

0.191

3.7

2006

4.47

0.385

8.6

2007

4.69

0.873

18.6

2008

6.27

1.613

25.7

2009

5.80

2.218

38.2

2010

3.20

2.600

41.9

 

 ○ 오토매틱 스쿠터의 시장점유율은 지속적으로 상승

  - 2005년 오토매틱 스쿠터의 시장점유율은 불과 3.7%에 불과했으나 2009년에는 38.2% 증가

 

 ○ 오토매틱 스쿠터의 사용 증가는 Underbone/Cub 오토바이 수요 감소로 이어짐.

  - 2005년 Underbone 오토바이의 시장점유율은 총 일반오토바이의 89%였으나, 2009년 51.7%로 하락

 

  ○ 2010년 오토매틱 스쿠터 시장점유율은 41.9%에 달할 전망(총 260만 대)

     

□ 야마하의 급부상

     

 ○ 2005년 인도네시아 오토바이 시장은 혼다가 지배

  - 2005년 혼다의 시장점유율은 50%, 야마하와 스즈키는 45% 시장을 가지고 다투었음.

  - 나머지 5% 시장은 Kawasaki, Piaggio, Kymco, Kanzen 등이 차지했음.

 

 ○ 오토매틱 스쿠터 수요 급증으로 Underbone 오토바이의 강자였던 혼다 점유율은 떨어지고, 야마하가 급부상

  - 2005년 야마하의 시장점유율은 혼다의 절반에 불과했으나, 야마하의 시장점유율은 45.56%로 혼다의 45.65%와 거의 근접

  - 판매대수로 따지면 혼다는 270만 대, 야마하는 265만 대로 불과 5만 대 차이

  - 그러나 스즈키의 시장점유율은 2005년 21%에서 2009년 7.5%(110만 대)로 급격히 떨어짐.

     

 ○ 야마하의 성공요인은 Mio라는 오토매틱 스쿠터를 출시 때문이며, 이에 자극을 받은 경쟁사들은 앞다퉈 신제품을 출시 중

  - 야마하의 신상품 출시에 자극을 받은 혼다와 스즈키는 각각 Beat·Vario와 Spin Skydrive Skywave를 출시

  - 최근 혼다는 야마하의 과거 시장점유율을 회복하기 위해 Vario Techno와 New Beat을 출시

  - 또한 혼다는 2010년 3월 태국에서 출시된 오토매틱 Underbone 오토바이인 Wave 111AT를 인도네시아에 출시할 예정

 

 

자료원 : CIC, KOTRA 자카르타KBC 의견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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