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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제리 자동차 시장 르포
  • 현장·인터뷰
  • 알제리
  • 알제무역관 오현탁
  • 2011-09-30
  • 출처 : KOTRA

 

알제리 자동차 시장 르포

- 중산층 증가로 장기적 관점에서 자동차 판매 늘 것 -

- 높은 수입 관세와 모조 부품은 걸림돌로 작용 -

 

 

 

□ 알제리 자동차 시장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 현재 알제리 자동차 시장 특성

  - 알제리는 세계에서 자동차 산업이 작은 나라 중 하나임.

  - 주로 상업용, 산업용, 농업용 차량 생산량이 적음.

  - 알제리에 수입되는 자동차와 판매, 등록되는 자동차 간의 약간의 시차는 있지만 신차에 대한 국내 판매량은 수입량과 거의 같은 수준임.

  - 그러나 알제리의 자동차 판매 수준이 매해 증가하고 있고, 장기적인 관점으로 봤을 때는 중간 소득을 가진 국가이므로 긍정적임.(2011년 평균 자산 수익이 5695달러일 것으로 예상되며, 중산층이 증가함.)

  - 장기적으로 평균 소득이 증가할 징조를 보이는데, 이는 풍부한 가스 매장량과 자가용을 소유하려는 의지, 새로운 브랜드의 자동차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들의 성향을 통해 알 수 있음.

          

알제리 자동차 분야 실적자료 및 전망, 2007-2015

 

2007

2008

2009

2010e

2011f

2012f

2013f

2014 f

2015f

Dealership sales

(단위: CBUs/대수)

217,740

225,643

206,391

222,123

255,441

268,213

281,624

295,705

310,490

Dealership sales

(단위: 10억

알제리 디나르)

175

219

227

280

308

352

380

409

441

Dealership sales

(단위: 10억 달러)

3.0

3.0

3.0

4.0

4.0

5.0

5.0

6.0

6.0

Private sales

(단위: CBUs(대수))

10,832

23,989

19,708

20,395

23,454

24,267

25,480

26,754

28,092

Private sales

(단위: 10억

알제리 디나르)

n/a

33.3

26.8

28.3

29.7

31.2

32.8

34.4

35

Private sales

(10억 달러)

n/a

0.4

0.4

0.4

0.4

0.4

0.5

0.5

0.5

Total sales

(단위: CBUs(대수))

n/a

249,632

226,099

242,518

278,895

292,840

307,104

322,459

338,582

Total sales

(단위: 10억

알제리 디나르)

n/a

252.3

253.8

308.3

337.7

383.2

412.8

443.4

476

Total sales

(단위: 10억 달러)

n/a

3.4

3.4

4.4

4.4

5.4

5.5

6.5

6.5

                       * f:전망치

                       자료원: ACCA, 알제리 세관, BMI 자료

     

  - 알제리 자동차딜러협회(ACAA)에 따르면, 2010년에 알제리에서 총 22만2123대의 신차가 팔렸는데 판매량이 22만7781대에 달했던 2009년에 비하면 약간 감소한 것임.(BMW와 Mercedes-Benz 판매점은 제외)

  - 이는 알제리 소비자들이 신차를 구매하기에는 자금 조달이 여전히 어렵다고 생각하기 때문임.

 

 ○ 알제리 자동차 수입 동향

  - 알제리에서 팔린 대부분의 자동차는 수입품으로(몇몇 산업용 차량은 국내 생산임) 수입 경로 동향은 신차 판매를 예측하는데 초기 지표가 됨.

  - 2010년 수입의 변화를 살펴볼 때, 알제리 관세 통계청(CNIS)이 2011년 2월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알제리는 2010년에 28만5337대를 수입했고, 매해 2.68% 증가함. 12개월 동안 주요 40개 자동차 판매점은 총 26만5589대를 수입

  - 개인의 자동차 수입은 2010년에 감소했는데, 2009년에 2만2496대에서 2010년 1만9478대로 13.42% 감소함. 총수입은 2009년에 27만7881대에서 2010년에는 28만5337대로 증가함.

  - CNIS 자료에 의하면, 2010년 안에 수입 차량이 16.4%까지 떨어졌음.

  - 수입이 증가하는 추세에서 신차 판매 역시 상승 추세라는 것은 자명함. 이러한 상반기 실적은 2011년 자동차 판매가 BMI가 최근 수정한 목표인 27만8895대를 달성할 것이라는 조짐을 보여줌.

 

알제리 자동차 판매량

Manufacturer

2010년도 상반기

 2011년도 상반기

증가율 (%)

Renault

26,161

32,352

24

Hyundai

14,423

22,678

57

Peugeot

10,912

18,831

73

Toyota

12,821

14,248

11

Chevrolet

10,870

11,332

4

Dacia

11,145

9,684

-13

Kia

4,869

8,381

72

Volkswagen

5,775

7,150

24

Ford

1,499

2,458

64

Mitsubishi

862

1,634

90

자료원: Motors Magazine

 

  - Renault는 매해 24%의 판매 증가를 보이며, 2011년 상반기 동안 3만2352대를 팔면서 알제리 시장에서 독점적인 위치를 차지함. Dacia(르노 그룹 계열)는 매해 13% 하락하고, 9684대를 판매함. Renault-Dacia 그룹은 총 4만2036대를 판매하고, 시장 점유율은 약 32%임.

  - 현대 자동차는 2011년에 좋은 실적을 거둠. 현대 자동차는 상반기에 2만2678대를 판매했는데, 이것은 전년도 동기 대비 57%까지 증가한 것임.

  - Peugeot는 연 73%의 성장을 기록하며, 1만3831대를 달성함.

  - Toyota Motor는 1만4248대를 판매하며, 11% 증가했음.

  - Chevrolet는 1만1332대를 판매하고, 4% 증가했음.

  - Mitsubishi Motors는 연 90% 성장함.

  - 기아 자동차도 판매율 72% 증가의 높은 성장세를 보임.

  - Automobile Dacia만 유일하게 총 판매가 13% 감소함. 상반기에 26% 하락하며 6339대로 줄었다는 것을 참고했을 때, 현지 소비자들이 한때 유명했던 Logan 모델에서 돌아섰다는 의미이고, 그들은 경쟁 자동차 제조업자로부터 새로운 모델을 기대함.

 

□ 알제리 자동차 시장에 대한 평가

 

 ○ 긍정적 기대, 매력적인 알제리 자동차 시장

  - 향후 2015년에는 자동차 수입과 판매 증가와 더불어 국내 경제 성장을 기대함. 신차 연 총 판매량이 2015년에 33만8500대를 초과할 것으로 전망함.

  - 알제리는 주로 상업용, 산업용 차량 부분에서 제한적인 생산 및 조립 능력을 지님.

  - 정부와 프랑스 제조업자인 Renault 간에 진행되는 협력은 알제리 국내 자동차 생산이 증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임.(Renault는 2010년 11월에 연 7만5000대를 생산하는 공장 설립에 대한 계획을 발표했음. 그리고 정부의 승인에 따라 2012년까지 공장을 늘리고 운영할 계획이지만, 아직 승인받지 못함. Renault는 알제리 내에서 생산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수입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임)

     

 ○ 알제리 시장의 한계

  - 유통되고 있는 모조품이 많음.

  - 많은 알제리 자동차 부품과 생산품이 국제 기준에 적합하지 않아서 예비 부품이 알제리로 들어오는 것이 쉽지 않음.

  - 수입 관세가 매우 높음.

  - 관료주의가 심각함.

  - 이러한 이유로, 프랑스 타이어 제조업체인 미셸린의 아프리카 및 마그레브지역 무역 담당자인 Jean-Christophe Maizaud가 Motors Magazine, 2011년 7월호에서 알제리는 큰 시장이 아니라고 인터뷰함.

   

□ 시사점

     

 ○ 2011년 4월 18일 ~ 21일, 알제에서 있었던 제14회 알제리 모터쇼를 통해 알아본 제휴의 필요성

 

  제14회 알제리 모터쇼 풍경

자료원: installationeurope.com    

 

  - 모터쇼 전시 참가자들은 외국 자동차 제조업자와 제휴하여 알제리 내 자동차 산업을 발달시키려는 의지를 보임.

  - 익스프레스(L'Express) 잡지 보도에 따르면, 현지 부품 제조업자와 다른 제조업자들 간의 유일한 차이는 부품 일체화 수준인데, 이것은 외국 자동차 제조업자와의 제휴로 가능함.

  - 알제리는 Renault와의 협상을 통해 50개의 국내 하청업체가 Renault와 산업부, 중소기업, 투자 진흥과의 관계에서 이익을 기대하고, 다른 현지 제조업체들은 부품 일체화 수준을 즉시 50%로 올려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5년 안에 이뤄질 것으로 예상함.

 

 ○ 현지인 인터뷰를 통해 알아본 한국 자동차

    전반적인 한국 자동차에 대한 의견을 묻는 인터뷰에서, 알제리 사람들에게 보통 독일 다음으로 좋은 자동차를 생산하는 나라는 한국이라는 인식이 있다고 답함. 엔진의 성능이 좋다는 것이 가장 첫 번째 이유였고, 차 내부 공간이 넓다, 견고하다 등 다른 장점들도 있음. 한국 자동차는 알제리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사회·정치적인 문제가 완벽하게 해결되지 않았음에도 알제리 자동차 시장은 그 잠재성이 크다고 평가됨. 따라서 수입비용을 줄이고, 외국 제조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알제리 내부 자동차 생산을 늘리려는 계획에 발맞춰 한국의 자동차 제조업체와 부품업체들은 알제리 내 자동차 공장 설립 등과 같은 방법으로 적극적으로 진출해야 함.

 

 

자료원: 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BMI), KOTRA 알제 무역관 자료 취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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