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싱가포르 가구시장, 자국 브랜드 성공 요인
  • 현장·인터뷰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이상훈
  • 2011-09-29
  • 출처 : KOTRA

 

싱가포르 가구시장, 자국 브랜드 성공 요인

- 창의적 디자인과 체계적 유통망 활용, 연간 두자릿수 성장 -

- 인접국의 풍부한 자원 활용과 정부지원으로 글로벌 수준의 기업 육성 -

 

 

 

□ 가구산업의 가파른 성장세

 

 ○ 싱가포르 가구산업 규모는 2009년 기준 47억 싱가포르 달러(약 4조2000억 원)를 기록, 이는 2007년과 비교해 47% 성장한 수치로 세계 산업 평균보다 두 배에 가까운 빠른 속도로 성장했음.

  - 2009년 기준 1768개 기업, 1만6477명 종사자를 거느린 경제규모를 가짐.

  - 주요 수출지역은 유럽과 미국이며, 이들 지역이 전체 규모의 57%를 차지

 

 ○ 싱가포르 내 가구 및 인테리어 소매시장 규모는 2010년 기준 14억 싱가포르 달러(약 1조3000억 원)을 기록, 전년 대비 10% 성장률 기록

  - 이는 2010년도에 사무실 및 아파트 공급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되며, 두 군데 IKEA 매장과 Courts 등 소매시장의 41%를 차지하는 대형 유통기업의 선전이 매출 증가에 기여

 

 ○ 수입 역시 증가 추세로, 주요 수입국으로 말레이시아와 중국, 이탈리아가 있으며, 한국은 11위를 차지

 

□ 가구산업 구조

 

 ○ 싱가포르 가구산업은 크게 제조, 도소매, 도급계약으로 구분되며 산업전반이 성장 호조세

  - 전 세계 16개국 이상이 수출 대상으로 싱가포르를 거점으로 하는 글로벌 기업을 다수 보유하고, 생산공장은 대부분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인접 국가들로 이전했음.

 

 ○ 가구 유통망은 제조기업 겸 소매상, 도매상, 소매상, B2B 인테리어 도급업체 등이 있음.

  - 전통적 유통망인 백화점, 소매점에서 현재 IKEA와 같은 전문 DIY 아웃렛에서 창고형 소매점 등 종류가 다양해지는 추세

 

 ○ 마케팅 유통 매체에 판매를 맡기는 추세이며, 이는 위험감수를 줄이고 자원의 효율적 배분을 초점에 맞춘 전략임.

 

 ○ 싱가포르의 대형 가구유통업체 동향을 살펴보면, 스웨덴 IKEA와 더불어 자국 브랜드인 Courts가 함께 성장해가는 추세

 

□ 가구산업 성장 배경

 

 ○ 싱가포르 가구기업들의 성장 원동력은 창의적인 디자인과 효율적 개발 솔루션 개발에 있으며 신뢰를 최우선으로 하는 파트너와의 장기적 협력관계 구축이 뒷받침

 

 ○ 정부의 정책적 지원

  - IFC(International Furniture Center)는 싱가포르 가구 수출지원센터로 싱가포르 내 글로벌 가구기업들도 참여할 수 있음.

  - IFP(International Furniture Park)를 조성해 가구 브랜드 디자인 및 홍보 등 비즈니스 활동을 집약적으로 할 수 있도록 했음.

  - 이 같은 상황은 시장 진입을 계획하는 한국 기업에 각별히 주의가 요구되는 점임.

 

□ 가구 제품 트렌드

 

 ○ 싱가포르의 생활공간은 침실과 욕실의 비중이 높아졌으며, 바로크 양식가구와 현대적 디자인 양식이 공존하며 인기

 

 ○ 친환경적 가구 수요가 증가하며 소비자들은 가구의 원자재가 환경친화적인 소재인지를 중요한 구매결정 요인으로 고려

 

□ 주요 가구기업

 

 ○ Air Division Pte

  - 침실, 식사 공간 및 거실용 가구 전문이며 적정한 가격대의 실용적이면서 창의적인 FUNKTION, 화려한 최고급 소파 제품 브랜드 ROYCE' 등 특징이 다른 네 가지 브랜드 보유

  - 아시아, 유럽, 북아프리카 등의 해외시장에 진출

 

 ○ Getz Bros &Co

  - 이 회사는 인테리어 디자인, 사무실 건축 기획에서 두각을 나타냄.

  - Getz Gallery라는 브랜드로 프리미엄 고급 자래 사용, 세부 마감처리가 훌륭한 점이 장점

 

Getz Gallery

 

□ 시사점

 

 ○ 싱가포르의 자국 브랜드인 Courts와 같이 경쟁력 있는 국내 대형 가구 전문 유통기업의 존재여부는 싱가포르의 경우를 볼 때 매우 중요할 것으로 보여짐.

 

 ○ 싱가포르 가구 제조기업들과의 기술협력, 공동생산 등 적극적인 협력기회를 만들고 싱가포르 가구 기업들의 해외진출 전략을 벤치마킹해 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싱가포르 가구산업 협회(SFIC),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체 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싱가포르 가구시장, 자국 브랜드 성공 요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