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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두바이 치과기자재 전시회로 보는 치과용 의료기자재 시장
  • 현장·인터뷰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박미진
  • 2024-02-27
  • 출처 : KOTRA

무한한 성장 잠재력을 가진 UAE 치과용 의료기자재 시장

가격경쟁력과 기술력을 모두 갖춘 한국산 제품에 대한 관심 확대

UAE 치과용 의료기자재 시장, 무한한 성장 잠재력

 

UAE 의료기기 시장의 약 5.3%를 차지하는 치과용 의료기자재 시장은 규모는 작지만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큰 분야로 평가받고 있다.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피치 솔루션(Fitch Solutions)에 따르면, UAE 치과용 의료기자재 시장 규모는 2023년 기준 약 6000만 달러로 추산되며 2027까지 연평균 3.6%의 성장률을 보이며 7000만 달러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UAE 치과용 의료기자재 시장 규모>

(단위: US$ 백만)

연도

2023f

2024f

2025f

2026f

2027f

시장 규모

60.7

62.9

65.3

67.8

70.0

주: f는 전망치(forecast)

[자료: 피치 솔루션]

 

시장 규모 확대의 주요 요인은 인구증가에 따른 충치·치주질환의 확대, 엔데믹에 따른 수요복귀와 같은 일차적 요인과 더불어 구내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제고에 따른 치과방문 횟수 증가 등을 들 수 있다.

 

아부다비헬스센터(Abu Dhabi Public Health Centre, ADPHC)가 지난 2022년 3월 시작한 구강 건강(Healthy Mouth Healthy Body) 캠페인은 구강 건강이 심혈관 질환, 암, 당뇨병과 같은 비전염성 질병과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리며 대중들의 경각심을 고취시켰다. 캠페인은 구강 질환 예방과 조기 발견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높여 더 나은 삶을 제공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하며 에미레이츠 학교연합(Emirates Schools Establishment, ESE)과 협력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활동도 포함하고 있다.

 

아울러 UAE 보건예방부(Ministry Of Health & Prevention, MOHAP) 또한 GCC 협력 회의 행정부, 세계보건기구(WTO), 콜게이트, 함단빈무하마드 치과대학과의 협력을 통해 구강 건강 증진을 위한 정기검진(매 6개월)을 독려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의 의료 접근성 향상을 위해 7개의 검진센터 설립에 나선 바 있다.

 

<두바이 치과 방문 횟수>

(단위: 회)

 

2020

2021

2022

자국민

361,702

495,929

587,122

외국인

735,507

1,177,757

1,481,113

총 계

1,097,209

1,673,686

2,068,235

[자료: 두바이보건청(DHA) 통계 취합, 두바이 무역관 가공]

 

또 다른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모도 인텔리전스(Modor Intelligence) 또한 팬데믹 기간 중 급감했던 UAE 치과용 의료기자재 수요가 본 궤도로 돌아왔으며 구강 건강에 대한 의식이 높아짐과 동시에 첨단 기술이 도입됨에 따라 시장 규모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수입동향

 

제조업 기반이 미비한 UAE 산업구조의 특성상 치과용 의료기자재 또한 역내 수요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2022년 UAE의 치과용 의료기자재 수입액은 약 4980만 달러로 전년대비 44.3% 증가했다. 2020년 수입액과 비교하면 122.3%나 증가한 수치인데 이는 팬데믹 시절 UAE 정부의 각급 병의원 대상 비응급 수술 연기 방침에 따라 급감했던 치과기자재 수요가 복귀했기 때문으로 파악된다.

 

최대 수입국은 중국으로 전체수입액의 26.7%에 달하는 1330만 달러를 수입했으며, 이어 독일(770만 달러, 15.5%), 대한민국(740만 달러, 14.8%), 네덜란드(340만 달러, 6.8%), 일본(290만 달러, 5.9%) 등이 뒤를 따랐다.

 

2020년 70만 달러에 불과했던 대한 수입액은 2년 사이에 10배 이상 증가했는데 이는 기존 경쟁력을 입증했던 임플란트 분야뿐만 아니라 진단장비나 디지털 치학(Digital Dentistry)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낸 한국 기업들의 성장이 전 세계 시장의 성장을 상회하고 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UAE 최근 3개년 국가별 치과용 의료기자재 수입 현황>

(단위: US$ 천, %)

순위

국가명

수입액

비중

증감률

2020

2021

2022

2020

2021

2022

2021/2022

전체

22,384

34,482

49,762

-

-

-

44.3

1

중국

3,860

7,344

13,279

17.2

21.3

26.7

80.8

2

독일

4,545

6,125

7,700

20.3

17.8

15.5

25.7

3

대한민국

700

2,411

7,372

3.1

7.0

14.8

205.8

4

네덜란드

1,996

3,190

3,389

8.9

9.3

6.8

6.2

5

일본

1,641

2,207

2,918

7.3

6.4

5.9

32.2

6

스위스

1,839

2,220

2,593

8.2

6.4

5.2

16.8

7

미국

1,628

1,748

2,236

7.3

5.1

4.5

27.9

8

이탈리아

973

1,692

1,829

4.3

4.9

3.7

8.1

9

오스트리아

836

895

1,061

3.7

2.6

2.1

18.5

10

프랑스

782

1,312

974

3.5

3.8

2.0

△25.8

주: 1) UAE 정부 차원의 HS Code 별 통계 발표가 없어 교역 대상국의 수출액을 근거로 UAE 수입액을 산정, 입수 가능 최신 통계

                                                         2) HS Code 901849기준, 산업의 발전과 특유의 복잡성으로 HS코드가 단일화 되어 있지 않음.

[자료: GTA]


경쟁 동향

 

선진국에서 수학한 의료 인력이 많고 교육이나 실습 때 사용했던 브랜드를 계속 이용하고자 하는 수요가 높아 글로벌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주요 치과용 의료기자재 브랜드 및 제품>

기업명

취급 제품

주요 제품

치과용 의료기자재와 솔루션 전반

치과용 X-Ray 필름, 필름 액세서리, 소프트웨어 외

CAD/CAM, 구강 스캐너, 근관치료, 임플란트, 영상장비, 충전재, 소프트웨어 외

임플란트, 수술용 키트, 스캐닝 솔루션 외

치과용 의료기자재와 솔루션 전반

CAD/CAM, 충전재, 교정장치, 기타장비 외

[자료: 기업별 웹사이트]


유통구조

 

해외 제조업체는 일반적으로 의료제품 취급 면허를 보유한 현지 유통사(Distributor)와의 파트너십 계약을 통해 현지 진출을 도모하며, 일부 글로벌 기업의 경우 현지법인 설립을 통한 직접 진출 방법을 택하기도 한다.

 

<UAE 치과용 의료기자재 유통구조 도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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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두바이 무역관 작성]

 

현지 유통사해외 제조업체를 대신해 보건예방부(MOHAP) 인증 취득 후, 치과나 병원, 덴탈 랩(Dental Lab) 등의 최종 소비자(End User)에 공급한다.

 

UAE 주요 유통사로는 바이오링크 메디컬트레이딩(Bio Link Medical Trading), 알하얏 파마수티컬(Al Hayat Pharmaceuticals), 지르콘 메디컬이큅먼트(Zircon Medical Equipment), 스카이덴트 메디컬이먼트 트레이딩(SKYDENT Medical Equipment Trading), 두바이 메디컬이먼트(Dubai Medical Equipment), 메트릭스 덴탈(Matrix Dental), 마사르 메디컬(Masar Medical) 등이 있다.

 

관세율 및 인증

 

UAE 수입 관세율은 GCC 관세협정에 따라 대부분의 품목에 5%의 공통관세가 적용되며, HS Code901849 기준 5%가 부과된다.

 

대부분의 치과용 의료기자재는 UAE 보건예방부(MOHAP)가 규정하는 의료기기 인증 대상 품목이다. 인증은 보건예방부가 발급하는 의료제품 취급 면허(Medical Warehouse License)를 보유한 유통사가 신청·취득할 수 있다. 이에 해외 제조업체는 면허를 보유한 현지 유통사(Distributor)를 선임하며 계약을 통해 판권을 획득한 유통사는 제조업체를 대신해 인증 취득과 유통, 사후관리 등을 수행한다.

 

유통사는 보건예방부 제품 분류(Classification) 과정을 통해 규제 품목 여부를 판단하며 이 때 위험성에 따라 분류, 부여받은 1~4 등급에 따른 인증 절차를 진행한다. 인증 취득 과정은 크게 필수 서류와 샘플 제출→안전성, 성분분석, 라벨링, 행정, 안정성 등 분야별 담당 위원회 검토→승인 절차로 구분되며 제품 등급에 따라 소요 기간이 다르나 3~6개월 정도로 알려져 있다.

 

UAE 대표 치과용 의료기자재 전시회 성황리에 개최

 

커져가는 치과용 의료기자재 시장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듯 올해로 28회를 맞은 AEEDC(UAE International Dental Conference and Arab Dental Exhibition)은 사상 최고의 호응과 함께 지난 2월 8일 3일간의 대장정을 마쳤다. 중동을 넘어 글로벌 주요 치과기자재 전시회로 자리 잡은 이번 행사에는 155개국에서 온 6만6000명의 방문객이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비즈니스를 위해 참가한 유통사나 무역업자 외에도 최종 소비자(End User)인 치과 의사들의 방문도 두드러졌다.

 

<전시회 요약>

전시회명

UAE 두바이 치과기자재 전시회

AEEDC(UAE International Dental Conference and Arab Dental Exhibition) *

전시주제

치과용 의료기자재(기계류, 관련 소모품 및 기구, 약품 외)

개최장소

두바이 월드 트레이드 센터 전시장(Dubai World Trade Centre)

주최

INDEX Conferences & Exhibitions Organization

웹사이트

https://aeedc.com/

개최일자

2024. 2. 6(화요일) ~ 2. 8(목요일) (3일간)

주*: 세계 치과 콘퍼런스 및 아랍지역 치과전시회


세계 치과 콘퍼런스 및 아랍지역 치과전시회라는 명칭에 걸맞게 전시회와 더불어 수십여 개의 콘퍼런스가 진행, 산업관계자들의 호평을 받았는데 영국·이탈리아·이집트·미국·중국 외 각 분야 의사와 권위자들이 연사로 나서 신경치료, 교정, 악안면 수술(치과 교합과 관련이 있는 턱의 기형을 대상으로 하는 수술), 미용목적의 치과시술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주요 특징

 

3900여 개의 업체가 참가해 5000여 개의 브랜드를 선보인 이번 행사를 여타 전시회들과 비교했을 때 가장 큰 차이점을 요약해 보면 현지 유력 유통사(Distributor)들이 판권을 가진 복수의 브랜드를 동시에 선보인 점, 하나의 브랜드가 복수의 부스에서 홍보됐다는 점, 부스에서 다채로운 소규모의 강연이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ㅇ 현지 유력 유통사, 복수의 브랜드를 동시에 선보여

 

해외 제조사들이 현지 유통사를 선임, UAE에 진출하는 유통구조의 특성상 현지 유력 유통사들은 대규모의 부스를 마련하여 복수의 해외 브랜드를 동시에 선보였다. 즉 현지 유통사의 이름으로 부스를 마련하고 판권을 가진 다양한 해외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며 역내 수요와 거래선 확대에 나선 것이다.

 

<다양한 브랜드를 동시에 홍보 중인 현지 유통사 부스 예시>

[자료: 두바이 무역관]

 

ㅇ 하나의 브랜드가 타깃을 달리한 복수의 부스에서 동시에 홍보

 

일반적으로 해외 기업들이 두바이에서 개최되는 전시회에 참가하는 목적은 UAE 지역 유통을 담당할 현지 에이전트를 발굴하기 위한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번 AEEDC에는 이미 UAE에 진출한 브랜드가 별도의 독립 부스를 준비한 경우가 많았다. UAE 유통사(Distributor)의 부스를 통해 이미 브랜드를 홍보하고 있지만 글로벌 인지도 향상과 인근 중동국, 유럽, 아프리카 등지의 신규 거래선 확보를 위해 추가적인 부스를 마련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여러 부스에서 동시에 홍보되고 있는 브랜드 예시>

[자료: 두바이 무역관]

 

ㅇ 개별 부스에서 진행된 소규모 강연이라는 새로운 홍보 방식

 

여타 전시회에서 샘플이나 서비스의 데모만을 선보이는 것과 달리 많은 부스에서 소규모 강연들을 동시다발적으로 진행했다. 저명한 치과의사나 전문가를 연사로 초빙해 새로운 의료환경이나 첨단 치의학 기술을 소개한 후 해당 브랜드의 활용법을 시연한 경우가 많았는데, 부스를 찾은 방문객들은 연사의 노하우와 기자재 활용법을 동시에 전수받음으로써 시장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넓힐 수 있었다는 의견을 보였다.

 

<다채로운 소규모 강연 현장>

[자료: KOTRA 두바이 무역관]

 

국가관 및 한국 기업 참가 현황

 

이번 전시회에는 한국을 포함해 이탈리아·터키·독일·중국이 비교적 큰 규모의 국가관을 조성했으며 프랑스·러시아·브라질·스페인·스위스를 포함해 총 10개국이 국가관을 준비했다. 한국관(Korean Pavilion) 참가기업은 총 45개사로 관련 기계, 충전재료, 임플란트, 교정 기기, 시술 기구 등을 선보였다. 국내에서 치과 관련 업체가 가장 많이 위치한 대구시에서는 한국관 내 별도의 대구테크노파크관을 꾸려 9개사를 선보였다. 메디트, 오스템임플란트, 바텍, 덴티움, 메가젠 임플란트 등 중견·강소기업들의 경우 단독 대형 부스를 마련하는 등 AEEDC 에 참가한 전체 한국 참가 기업 수는 170여 개에 달했다.


<한국관 전경>

[자료: 두바이 무역관]

 

현장의 목소리, 주요 유통사 인터뷰

 

무역관이 현장에서 만난 주요 유통사들은 하나같이 UAE 시장이 MENA 지역에서 가장 우수한 의료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는 국가이자 의료 관광의 중심지이며 무한한 성장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 동의했다. 인구는 약 1000만 명 정도이고 노동자 층을 제외하면 시장 자체는 크지 않지만 UAE 기반의 유통사들이 GCC 지역이나 인근 중동 국가 시장까지 진출해 있는 경우가 많으며, 해외에서 유입되는 관광객이나 재수출 수요까지 포함하면 진출 거점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는 것이다. 아울러 전시회 참가 비용이 많이 드는 편임에도 AEEDC에 참가해 홍보활동을 펴는 목적은 해당 전시회를 통해 전 세계를 상대로 세일즈, 마케팅 활동을 펼 수 있기 때문이라고 첨언했다.

 

아울러 최근 부쩍 높아진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을 나타냈다. 그간 일부 가구나 소모품을 제외한 치과용 의료기자재의 경우 첨단 치의학 기술이 반영된 미국이나 유럽의 제품을 이용하는 것이 보편적이었으나 임플란트를 통해 가격경쟁력과 기술력을 모두 갖춘 한국산 제품에 대한 저변이 확대됐다는 것이다. 일부는 추가적으로 한국산 브랜드를 발굴하여 유통하고 싶다는 의사를 전달해 주기도 하였다.

 

시사점

 

UAE 정부는 두바이와 아부다비를 중심으로 자국 산업 육성과 지속 가능한 수익원 창출을 위한 신기술 도입이나 연구·제조 시설의 역내 운영에 매우 적극적이다. AI 기반의 실시간 X-RAY 스캔 보조 프로그램인 세컨드 오피니언(Second Opinion) *이 최근(22년 1월) 보건예방부(MOHAP)의 인증을 획득한 점은 UAE 정부가 AI나 IoT를 활용한 치의학 기술 활용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점을 방증한다. 세계 최초, 최고, 유일무이를 표방하며 지식기반 경제로의 전환을 꿈꾸고 있는 UAE 시장에 치과용 의료기자재 수출을 넘어 합작을 통한 연구, 제조 라인 진출 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다.

    주*: 치과의사들이 X-RAY 사진을 분석하는 동안 실시간으로 치과 질환을 탐지할 수 있도록 돕는 솔루션

 

또한, 23년 10월 14일 한-UAE 포괄적경제동반자협졍(CEPA) 타결로 의료용기기의 경우 품목에 따라 즉시~10년 내 철폐가 적용될 예정으로, 우리 기업의 가격경쟁력이 제고될 전망이다. 두바이 프리존에서 본사 수출 물량을 주변 중동국으로 판매하고 있는 A사의 경우 UAE 메인랜드에 법인설립 예정으로 의료기기 관세 철폐가 자사 비즈니스 추진에 굉장히 중요한 요소로 작용될 것이라 언급하였다.

 

무한한 성장 가능성이 점쳐지는 UAE 치과용 의료기자재 시장의 인사이트를 배우고 경쟁력 있는 파트너 발굴을 위해 우선적으로 AEEDC 전시회에 적극 참여하는것이 권장된다. 2025년 전시회는 2월 4~6일(잠정)에 개최될 예정이다.

 

 

자료: Fitch Solutions, UAE MOHAP, DHA, GTA, 현지언론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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