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1년 쿠웨이트 메디컬코리아 온라인 비즈니스 상담회 현장으로

  • 현장·인터뷰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박성우
  • 2021-10-25

- KOTRA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쿠웨이트 메디컬코리아 온라인 비즈니스 상담회 개최 -

- 한국 쿠웨이트 의료기업 45개사 참가 -

 



KOTRA 쿠웨이트 무역관은 2021 9 28()~30()까지 3일간 한국 기업 쿠웨이트 바이어를 초청해 2021 쿠웨이트 메디컬코리아 온라인 비즈니스 미팅을 개최했다.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되고 있어 행사는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으로 진행되었고 기업별 상황에 맞게 장소는 한국 기업의 사무실, 쿠웨이트 바이어 사무실,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화상상담실에서 진행되었다. 이날 행사에는 한국 기업 19개사와 쿠웨이트 바이어 26개사가 참가했다.

  

메디컬코리아 상담회 개요


행사명

 2021 쿠웨이트 메디컬코리아 온라인 비즈니스 상담회

일시

 2021 9 28() - 30()

장소

 한국: 참가기업 사무실 

 쿠웨이트: 바이어사무실 혹은 KOTRA 무역관 화상상담실

규모

 한국 기업 19개사, 쿠웨이트 바이어 26개사

상담품목

 의료 연구실용 장비, 피부 미용 장비, 건강 관리 제품, 의약품, 건강 보조 식품, 의료 소프트웨어

주관

 주 쿠웨이트 한국 대사관,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

메디컬코리아 상담회 주요 내용



3일간 진행된 이번 비즈니스 상담회에는 19개사의 한국 기업와 26개사의 쿠웨이트 바이어가 참여해 77건의 화상상담이 진행되었고 상담 분야는 의료 연구실 장비 용품, 피부 치료 장비, 건강관리 제품, 의약품, 건강 보조식품, 의료 소프트웨어 등이다.

 

쿠웨이트 바이어의 대부분은 공공부문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쿠웨이트에서 의료장비를 공급하는 대형 에이전트들로 수출 경험이 있거나 FDA 같이 공신력 있는 인증을 보유한 국내기업들과의 협업에 관심이 있는 것을 확인했다.

 

상담회 참가 바이어 인터뷰


쿠웨이트 의료시장 수요와 한국 기업 제품에 대한 의견을 알기 위해 KOTRA 쿠웨이트 무역관을 방문한 복수의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아래의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Q1. 현재 쿠웨이트 의료 시장 상황은?

A1. 코로나19 영향으로 쿠웨이트 대부분의 산업이 침체된 상태지만 의료 관련 시장의 경우 이와는 반대로 어느때보다 수요가 높다. 의료용품 의료기기에 대한 수요가 높으며, 코로나19 관련 모든 제품 또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정부 관련 조달 프로젝트 등도 고려해볼 있다.

 

Q2. 쿠웨이트 의료시장에서 한국 제품들의 경쟁력은 어떠한가?

A2. 쿠웨이트에서 한국산 의약품이나 의료기기에 대한 신뢰도는 높지만, 아직까지는 미국이나 유럽 제품에 비해 인지도는 부족한 편이다. 이에 대한 전략이 필요하며, 또한 쿠웨이트 시장은 시장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다고 할 수 있지만 중동지역 진출의 거점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쿠웨이트 수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들은 가격과 물량에 대해서는 개방적인 마인드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Q3. 쿠웨이트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기업에 대한 조언을 준다면?

A3.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가격과 물량에 대해서는 개방적인 마인드로 접근할 것을 추천하며, 쿠웨이트 보건부가 선호하는 CE FDA 인증이 있을 경우 아무래도 진출에 유리하다. 또한 보건부 등록 쿠웨이트 판매를 전담할 역량 있는 쿠웨이트 의료 에이전트를 선택해야 한다.

 

시사점


이번 2021년 쿠웨이트 메디컬코리아 온라인 비즈니스 상담회를 통해 많은 한국과 쿠웨이트 의료 분야 기업들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 수 있었고 바이어들을 통해 코로나19 이후 쿠웨이트 의료시장의 현장 상황을 들어볼 수 있었다. 코로나19로 인한 변화는 진단키트 기업들을 비롯 한국 의료 분야 기업들에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이후 1년 6개월이 넘는 시간이 지났고 쿠웨이트 정부는 점차적으로 일상생활로 복귀하는 위드 코로나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직접적인 수혜를 입었던 진단키트나 마스크 관련 제품들 역시 지속적으로 수요가 발생할 것이나 코로나19 관련 제품 이외에도 한국산 미용용 의료용품환자 모니터링 시스템기타 의료장비에 대한 수요도 전망된다.


쿠웨이트 시장에 진출하려는 한국 기업들은 쿠웨이트 보건부 제품 등록을 위해 CE 또는 FDA 같은 국제 인증을 준비해야 하고 적합한 쿠웨이트 에이전트를 선임해야 한다. 보건부 등록 절차가 까다로울 뿐 아니라 에이전트의 판매 네트워크에 따라 쿠웨이트에서의 성패가 결정나기 때문에 가급적 다양한 쿠웨이트 바이어들을 만나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으며, 두바이 등 중동지역에서 개최되는 의료 전시회 등이 좋은 솔루션이 될 수 있다. 또한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코트라 등이 진행하는 쿠웨이트 메디컬코리아 행사 역시 2019년 이후 3년째 정기적으로 개최되고 있어 내년 메디컬코리아 행사를 통하여 다양한 쿠웨이트 바이어들을 만나보는 방법도 추천할 만한 방법이다.



자료: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1년 쿠웨이트 메디컬코리아 온라인 비즈니스 상담회 현장으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