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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기에, 비디오 게임 산업의 실리콘 벨리를 꿈꾸다
  • 트렌드
  • 벨기에
  • 브뤼셀무역관 유지원
  • 2024-05-08
  • 출처 : KOTRA

벨기에 게임 산업, 코로나 특수 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

플란더스에서는 게임 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생태계 구축하고자 지원책 마련

벨기에 비디오 게임 산업 전반, 지속적인 성장세 보여...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기승을 부리던 2021년부터 2022년까지 벨기에의 비디오 게임 산업은 코로나 특수를 톡톡히 누리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벨기에 연방 정부가 봉쇄령을 선언하면서 상점과 극장, 수영장, 휘트니스 클럽 등을 대체하는 다른 유형의 문화·여가 활동이 장기간 부재기 때문이다. 봉쇄령이 해제되면서 2023년에는 팬데믹 수준과 비교 성장 폭이 다소 감소했으나, 비디오게임 산업의 성장률은 21.8%로 여전히 높은 성장세를 보였고, 72000만 유로의 매출을 올렸다.


2023, 글로벌 통계기관 Statista가 만 18~64세의 벨기에인을 대상으로 취미 및 여가 활동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조사 대상자 2097명 중 29%가 비디오 게임을 하면서 여가 시간을 즐긴다고 응답했다. 이처럼 비디오 게임은 벨기에인들의 일상에서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비디오 게임 이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게임산업의 경제적 중요성도 확대되고 있다.


벨기에 비디오게임연맹(VGFB)2023년 벨기에 비디오 게임 산업의 성장 요인으로 플레이스테이션5(PS5) 콘솔의 판매량 증가를 꼽았다. 2022, PS5는 칩 부족으로 공급망 대란이 있었으나, 2023년에 들어 공급이 정상화되고 매출이 쿠게 증가하면서 전체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


2023년 가장 많이 팔린 콘솔 게임은 ‘FIFA’로 잘 알려져 있는 EA Sports FC2 24이고, PC 게임으로는 디아블로IV, 모바일 게임은 캔디 크러쉬 사가가 각각 가장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플란더스를 비디오 게임의 실리콘 밸리로!


벨기에는 크게 브뤼셀, 플란더스, 왈로니아, 세 개의 지역으로 구분되며, 전체 지역에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나, 그중에서도 게임 산업이 가장 발달한 지역은 플란더스이다. 2022년 벨기에 게임 관련 기업 수는 총 133개사로, 전년 대비 21% 증가. 이중 플란더스 지역에 90개사가 위치해 있고, 브뤼셀과 왈로니아에 각각 28, 15개사가 분포해 있다.


플란더스 지방 정부는 플란더스에 비디오 게임 산업 부문 실리콘 밸리를 조성하겠다는 야심 찬 포부와 함께 서플란더스 지역에 위치한 코르트레이크에 플란더스게임허브(Flanders Game Hub) 출범 계획을 발표했다. 또한, 플란더스게임허브 개발을 위해 200만 유로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며, 해당 산업 전문가 양성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처럼 게임 산업의 잠재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플란더스 오디오비주얼기금(VAF)의 게임펀드 프로젝트 예산 확대, 새로운 혁신 플랫폼인 기술 및 혁신 활동 범위에 게임 부문을 추가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며 적극적으로 게임 산업 육성책을 펼치고 있다. 궁극적인 목표는 게임 산업의 구조적인 성장과 지속 가능성을 이루는 것으로, 이를 위해 공동 크리에이션 센터 Hangar K, 플랜더스 게임 연합 플레하(FLEGA), 비디오 게임 인큐베이터 회사 DAE Studios Howest대학 등과 같은 파트너들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한편, 벨기에 게임 개발사들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며 세계 최대 게임 박람회인 게임즈콘(Gamescon) 대거 참가하는 등 국제적인 영향력을 점차 넓혀가고 있다.


세계적인 히트작을 출시한 벨기에의 라리안스튜디오(Larian Studios)


벨기에의 대표적인 대학 도시인 겐트에 기반하는 게임 회사 라리안스튜디오(Larian Studios)는 타사 개발 게임인 던전 앤 드래곤에서 영감을 받아 발더스 게이트(Baldur’s Gate)라는 RPG 게임을 개발 전 세계적인 성공을 거두었다이 히트작의 최신 시리즈인 발더스 게이트3는 작년 8월에 정식 출시 2000만 개가 팔렸으며, 12억 유로의 매출을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외, 202312월에 로스앤젤레스에서 개최된 게임 어워드에서 수상했을 뿐만 아니라, 20244런던에서 열린 BAFTA 시상식에서 올해의 권위 있는 게임 부문을 포함 5개 부문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전망 및 시사점


Statista의 통계 따르면, 벨기에는 스토리텔링 중심의 뛰어난 시각 효과를 가진 게임 개발에 중점을 두고 비디오 게임 산업이 성장하고 있으며, 2024년 비디오 게임 시장 매출액은 69540만 달러 규모로 예상된다. 또한2024~2027년 비디오 게임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10.3%로, 시장 규모는 2027년까지 9억3380만 달러 수준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벨기에 비디오 게임 시장 이용자 수는 230만 명, 비디오 게임자 사용자 침투율은 202417.3%에서 202719.3%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비디오 게임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부문은 모바일 게임으로, 2024년 시장 규모가 17370만 달러에 이르며, 비디오 게임 시장의 사용자당 평균 수익(ARPU)2024343달러로 전망된다.


한편, 브뤼셀 무역관과 인터뷰한 한 전문가는 벨기에에는 게임 부문 인재가 부족하다며, 숙련된 인재들의 해외 유출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인재 유출을 막기 위해 게임 산업에 대한 대규모 투자가 절실하다고 밝혔다. 플란더스 지역 정부는 플란더스게임허브 프로젝트 하에 벨기에 플란더스 지역에 지사 설립을 희망하는 외국 기업과도 적극적으로 협력을 맺고자 노력하고 있으므로 벨기에 진출을 고려하고 있는 우리나라 기업이 있다면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자료: Statista, Belga, The Brussels Times, BelgianGames 및 KOTRA 브뤼셀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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