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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아이 메이크업 제품 시장동향
  • 상품DB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박지원
  • 2024-05-20
  • 출처 : KOTRA

점진적 증가세를 보이는 베트남의 아이 메이크업 시장

아이 메이크업 제품 관련 주요 법률 규정은?

상품명 및 HS Code


HS 코드

품명

3304

미용이나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화장용 제품류

3304.20

아이섀도, 마스카라, 눈썹 그리는 연필과 같은 눈화장용 제품류

 

베트남 아이 메이크업 제품 시장동향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 Statista에 따르면, 아이 메이크업 제품을 포함한 베트남 화장품 시장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수요가 위축되었던 2020년을 제외하고는 지난 6년간 점진적인 증가세를 보였으며, 2023년에는 5억2890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2018년 4억4107만 달러였던 것과 비교하여 8783만 달러 이상 증가한 규모이다. 베트남 화장품 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해 2028년에는 2023년 대비 17.12%가 증가한 6억1947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8년까지 연평균 10.93%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2018~2028년 베트남 화장품 시장 규모 및 전망>

(단위: US$ 백만)

[자료: Statista 2023.9.15, 호치민무역관 재구성]


화장품 품목 중에서는 ‘아이 메이크업’ 제품이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했다. 아이 메이크업 제품은 2018년 1억1886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였으며, 2023년에는 1억6039만 달러로 3150만 달러가 증가하였다. 베트남의 아이 메이크업 시장은 2024년부터 2028년까지 연평균 3.21%의 성장률을 이룰 것으로 예상되며 2024년에는 1억6567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된다.

<2018~2028년 베트남 품목별 화장품 시장 규모 및 전망>

(단위: US$ 백만)

[자료: Statista 2024.2.20, 호치민무역관 재구성]

 

화장품의 주요 소비자층인 베트남 여성들은 마스크 착용 일상으로 인해 피부 화장은 가벼운 것을 선호하지만, 눈 화장은 화려하고 뚜렷하게 표현해 이목구비를 부각시키는 것을 선호한다. 이로 인해 ‘아이 메이크업’ 제품이 현지에서 가장 높은 인기를 이끌고 있으며, 아이 메이크업 제품 종류로는 아이 섀도우, 마스카라, 속눈썹 및 아이브로우, 눈가 주름을 위한 아이 크림 등이 있다.

 

<틱톡 내 아이 메이크업 제품 활용법 관련 베트남 인기 영상>

[자료: 틱톡, KOTRA 호치민 무역관 종합]

 

특히, 아이 메이크업의 경우 최신 메이크업 트렌드에 민감하고 본인만의 개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젊은 계층을 중심으로 관련 제품들이 각광을 받고 있다. 메이크업 챌린지, 유명 인플루언서의 아이 메이크업 제품 활용법 등 다양한 숏폼 콘텐츠들이 틱톡(Tiktok)과 인스타그램(Instagram) 등의 소셜미디어를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소셜미디어의 콘텐츠 증가는 자연스레 아이 메이크업 제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로 이어졌으며, 관련 상품 브랜드들은 라이브 스트리밍의 형태로 디지털 마케팅을 강화해 온라인 판매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베트남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 규모


2023년 베트남의 아이 메이크업 제품(HS Code 3304.20)의 총 수입액은 약 918만 달러를 기록했다. 2023년 기준 중국이 26.48%의 점유율로 아이 메이크업 제품 수입국 중 1위를 기록하였으며 한국은 26.3%의 점유율로 2위를 기록했다. 그러나, 2021년과 2022년에는 한국이 각 33.93%와 28.23%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베트남의 HS Code 3304.20의 최대 수입국을 기록했다.

 

<2021~2023년 베트남 아이 메이크업 제품 수입 동향(HS Code 3304.20 기준)>

(단위: US$, %)

순위

국가명

수입규모

점유율

증감률

(‘23/’22)

2021

2022

2023

2021

2022

2023

총계

4,868,517

8,940,335

9,188,441

100

100

100

2.78

1

중국

607,597

1,668,082

2,432,922

12.48

18.66

26.48

45.85

2

한국

1,651,674

2,523,655

2,416,368

33.93

28.23

26.30

-4.25

3

일본

1,048,594

1,689,556

1,681,361

21.54

18.90

18.30

-0.49

4

태국

376,518

957,260

937,474

7.73

10.71

10.20

-2.07

5

프랑스

407,408

792,612

557,122

8.37

8.87

6.06

-29.71

6

이탈리아

220,089

372,319

357,982

4.52

4.16

3.90

-3.85

7

영국

401

40,109

234,143

0.01

0.45

2.55

483.77

8

미국

183,669

330,158

166,720

3.77

3.69

1.81

-49.50

9

캐나다

33,443

74,242

99,313

0.69

0.83

1.08

33.77

10

독일

64,116

167,372

92,066

1.32

1.87

1.00

-44.99

주: 순위는 2023년 수입액을 기준으로 함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4.5.3.]

경쟁 동향


베트남의 아이 메이크업 시장은 다양한 규모의 업체들이 경쟁하고 있다. 2023년 유로모니터(Euromonitor)의 기업별 브랜드 점유율 통계에 의하면, 가장 점유율이 높은 브랜드는 프랑스의 로레알그룹((L'Oréal Groupe)의 메이블린 뉴욕(Maybelline NewYork)이며 15.8%의 점유율을 자랑한다. 다음으로는 6.2%의 점유율을 기록한 미국의 에스티로더(Estée Lauder Cos Inc)사의 맥(Mac)이 있다. 로레알그룹에 소속되어 있는 한국 브랜드 3CE는 4.6%의 점유율을 보여주며 4위를 차지했다.

 

<베트남 내 주요 아이 메이크업 브랜드 및 기업>

상품 브랜드

기업명

주요 제품

L'Oréal Groupe

아이 새도 팔레트, 아이크림

Estée Lauder Cos Inc

아이라이너, 아이 섀도, 아이브로우

Perfect Diary

Yatsen Holding Ltd

아이 섀도 팔레트, 아이라이너

Mefactory Co Ltd

아이라이너, 아이브로우, 립스틱

Tập tin:Shiseido logo.svg – Wikipedia tiếng Việt

Shiseido Co Ltd

마스카라, 아이브로우

[자료: 각 기업의 홈페이지, KOTRA 호치민무역관 종합]

 

유통구조


베트남 아이 메이크업 제품의 유통구조는 주로 건강, 뷰티 전문점, 잡화점, 백화점과 같은 오프라인 소매를 통해 유통되며 전체 유통의 81.1%를 차지한다. 아이 메이크업 제품 유통의 18.9%는 쇼피, 라자다와 같은 베트남의 온라인 유통 채널을 통하여 거래되고 있다.


최근, 베트남의 전자 상거래 사용이 늘어나면서 공식 온라인 매장을 보유한 브랜드의 수도 증가하였다. 또한, 온라인 행사와 할인도 늘어나면서 2019년 7.7%에 불과했던 온라인 소매는 2023년 18.9%까지 늘어났다.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전자 상거래 시장의 규모에도 불구하고, 아이 메이크업 제품을 포함한 색조 화장품의 52.2%는 왓슨즈(Watsons), 가디언(Guardian), 뷰티박스(beauty box)와 같은 건강 및 뷰티 전문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이는 하나의 브랜드에만 한정하여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는 브랜드 전용 매장과 달리, 건강 및 뷰티 전문점은 다양한 품목과 브랜드에 대하여 각종 이벤트와 혜택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높은 유통 점유율을 보이는 것으로 파악된다.

 

<2023년 기준 베트남 아이 메이크업 시장 유통 채널 구조>


[자료: Euromonitor]

 

관세율 및 인증


아이 메이크업 제품의 HS Code 3304.20이며 한국에서 베트남으로 수출할 경우, ‘-아세안 FTA’ 또는- FTA’ 통하여 특혜관세보다 낮은 관세율의 혜택을 있다.


<HS Code 3304 베트남 수입 관세율>

(단위: %)

HS Code

품목명

Preferential

(특혜관세)

AK FTA

(-아세안)

VK FTA

(-)

33042000

아이섀도, 마스카라, 눈썹 그리는 연필과 같은 눈화장용 제품류

22

5

5

[자료: 베트남 관세청, 관세율표]

 

아세안 국가들은 기본적으로아세안화장품지침(ASEAN COSMETIC DIRECTIVE)’ 따르도록 되어있지만, 베트남은 베트남 식약청에서 발표한 화장품 시행규칙(Circular 06/2011/TT-BYT dated January, 25, 2011) 따르게 되어있다.


<아이 메이크업 제품 관련 주요 법률 규정>

주요 시행령 시행규칙


시행규칙 Circular No. 06/2011/TT-BYT: 베트남 식약청에서 발표한 화장품 규정

시행령 Decree 93/2016/ND-CP: 화장품 포장 생산 시설에 대한 조건 안내

시행령 Decree 12/2006/ND-CP: 외국과의 제품 판매, 구입, 가공 및 통관절차 안내


광고 상표표기 규정에 관한 시행령 시행규칙


시행령 Decree No.43/2017/ND-CP: 화장품 라벨링 필수기재 정보 안내

시행령 Decree 24/2003/ND-CP: 광고령 시행에 필요한 규정사항 안내

시행령 Decree 89/2006/ND-CP: 상표표기 규정 안내

시행규칙 Circular 09/2015/TT-BYT: 보건부 관리 제품 및 서비스의 광고 내용 확인

[자료: 베트남 법령포털]

 

시사점


베트남 아이 메이크업 시장은 경제 성장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력 향상과 외모에 대한 높은 관심의 소비성향 등의 영향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 이용률 1위인 쇼피 베트남(Shopee Vietnam)에 따르면, 아이 메이크업 제품을 포함한 한국산 뷰티 제품의 구매는 2023년 1~8월 기준 누적 주문건수가 전년동기대비 90% 상승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한국의 대형 드러그스토어(Drugstore)이자 K뷰티 쇼핑의 명소로 유명한 ‘올리브영(Oliveyoung)’이 업로드한 숏폼 콘텐츠들이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인기를 끌며, 한국산 아이 메이크업 제품에 대한 높은 관심을 불러일으킨 것으로 분석된다.


<틱톡 내 한국 올리브영 화장품 관련 베트남 인기 영상>

[자료: 틱톡, KOTRA 호치민 무역관 종합]


경쟁이 치열한 베트남 아이 메이크업 시장 속에서도 소셜미디어의 한류 열풍과 한국 브랜드에 대한 베트남 소비자의 높은 선호도, 한-베 FTA로 인한 낮아진 무역 장벽 등은 한국의 아이 메이크업 브랜드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한국의 아이 메이크업 제품은 2023년 기준 수입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하였으나, 1위인 중국과는 0.18%P의 차이에 불과하다. 또한, 베트남 아이 메이크업 시장은 로레알그룹(L'Oréal Groupe)과 에스티로더(Estée Lauder Cos Inc)와 같은 수많은 유명 업체들이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에, 기업들은 주요 소비자 계층의 구매성향과 아이 메이크업 시장의 최신 동향을 주시하는 것이 중요하며, 고객데이터 분석을 통한 맞춤형 온라인 광고 진행, 소셜미디어를 통한 고객 소통 강화 등 종합적인 마케팅 전략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확대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분석된다.



자료: Statista, Euromonitor, 현지 언론, 한국 언론, 기업별 웹사이트, 베트남 관세청, 베트남 법령포털 등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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