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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인도 고속도로, 하이패스로 막힘없이 쌩쌩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7-28
  • 출처 : KOTRA

 

인도 고속도로, 하이패스로 막힘없이 쌩쌩

- 2012년 3월까지 전국 도로에 RFID 도입 -

-  RFID 기술, 향후 IT 산업을 선도할 것 -

 

 

 

□ 인도,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방식 도입

 

 ○ RFID는 전파를 이용해 먼 거리에 있는 정보를 인식하는 기술을 말하는 것으로 IC칩에 내장된 정보를 무선주파수를 이용해 비접촉방식으로 읽어내는 방식임.

  - 이를 위해서는 RFID 태그와 RFID 판독기가 필요함.

  - 생활 속의 가장 큰 예는 하이패스라고 할 수 있음.

 

 ○ ETC(Electronic Toll Collection-자동 요금징수 시스템)에는 RFID 기술 외에도 DSRC(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s-단거리 전용통신), GNSS/CN(Global Navigational Satellite System/Cellular Network System-위성 항법 체계/이동 네트워크시스템), VIS(Vehicle Identification System-자동차량 인식시스템) 등이 있음.

 

 ○ 인도 도로 운송 및 고속도로 담당 부처의 Kamal Nath는 7월 초 인도 전역에 RFID 기술 도입을 통해 막힘없이 이동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발표함.

  - 채택된 RFID 기술은 EPC 베이스, Gen-2, ISO 18000-6C 표준임.

  - 또한 RFID 기술은 유지비가 없고 RFID태그에 따로 전원장치가 필요하지 않으며 수명이 매우 길다는 장점이 있음. 또한 다른 기술에 비해 설치가 쉽고 비용이 저렴하다는 점이 장점임.

  - 미국, 멕시코, 칠레, 아르헨티나 두바이 등에서 이미 성공적으로 이용하는 기술임.

     

□ RFID 기술도입 효과

 

 ○ 현재 100% 인력을 쓰는 인도의 톨게이트는 평일 출퇴근 시간은 물론 주말 오후에도 극심한 교통 정체를 불러일으키는 주요 원인임.

 

 ○ 노이다와 구르가온 톨게이트에는 하이패스 전용차로가 있으나 서로 다른 주파수를 이용하며 달리면서 요금이 처리되지 않고 차량 정지 후에 요금이 자동 지불되는 시스템임. 따라서 하이패스 전용차로 또한 정체가 심각함.

 

정차 후 요금이 지불되는 모습(좌) 톨게이트 앞 차량 정체(우)

         

자료원 : www.skyscrapercity.com

 

 ○ RFID 기술을 도입하면서 교통 체증을 해소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매년 톨게이트에서 발생하는 비용 손실 또한 줄일 것으로 보임.

  - 현재 전체 톨게이트에서 발생하는 손실은 15% 정도이며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지 못해 정확한 집계가 되지 않음.

  - RFID 기술을 통해 손실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어느 부분에서 손실이 나는지 손실현황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음.

     

 ○ 또한, 인도 정부는 현재 총 7만1000㎞의 고속도로 중 통행요금을 부과하는 구간은 8500㎞에 불과 하지만 향후 5년간 3만㎞의 고속도로에서 통행요금을 지불하도록 할 계획임.

     

□ RFID 도입 진행절차

 

 ○ RFID 기술이 인도 전국 톨게이트에 완벽하게 적용되기까지는 지금부터 약 18~20개월 정도의 시간이 걸릴 것이며 앞으로 진행될 절차는 다음과 같음.

  - RFID 표준/가이드라인, 기술적인 내용을 구체화한 ETC 청사진 제작

  - ETC 시스템과 중앙 결제소 설립 관련 입찰 서류 준비

  - 각 톨 게이트의 EPC 시스템 적용 및 중앙결제소 설립

  - 시스템 관리자와 기술 지원자 육성

     

 ○ 인도 정부는 ETC 시스템 입찰단계에서 아래와 같은 다양한 입찰을 계획함.

  - ETC 시스템 하드웨어 공급 관련 입찰

  - 소프트웨어와 CCH 설치, 공급 관련 입찰

  - 톨 게이트 관리 및 네트워크 시스템 설치 관련 입찰

 

□ 시사점 및 전망

 

 ○ ETC 시스템으로 RFID 기술을 도입하는 것은 인도 정부는 손실을 줄일 수 있다는 측면에서, 톨게이트를 이용하는 인도의 국민은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는 점에서 모두에게 이익이 될 것임.

  - 시간 절약은 곧 톨 게이트 앞 정체구간 낭비되는 기름과 배출 가스가 줄어든다고 볼 수도 있음.

 

 ○ 인도의 자동차 판매량이 매월 성장세를 기록하며 각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자동차 생산량을 늘리려고 투자하는 상황에 EPC 시스템 도입은 전국적으로 원활한 교통상황을 만드는 데 큰 몫을 할 것으로 기대됨.

 

 ○ 또한, RFID 기술은 향후 교통 뿐 아니라 물류, 유통, 제조, 서비스 등 전 산업분야에서 광범위하게 활용 가능한 기술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됨.

  - 미국, 일본을 비롯한 선진국에서는 이미 RFID 기술을 향후 IT 산업을 선도할 기술로 인식하고 투자를 늘림.

 

 

자료원 : 이코노믹 타임스 및 현지 언론 종합, KOTRA 뉴델리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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