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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요르단이 투자 적격지인가?
  • 투자진출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조기창
  • 2010-07-27
  • 출처 : KOTRA

 

                                     왜 요르단이 투자 적격지인가?

                          - 정치, 사회적 안정 속에 우수한 인력, 인프라 고루 갖취 -

                           - 중동 어느 국가보다도 개방적이고 친기업 정책 추진 -


 
 

□ 정치, 사회적으로 가장 안정된 국가

 

 ㅇ 인접 국가와 우호 관계를 유지하며 중동지역 내에서 정치, 사회적으로 가장 안정된 국가임.

 ㅇ 1921년 이후 하심 왕가가 국가를 대표하며 1999년 즉위한 압둘라 국왕은 중동 지역의  평화

     지지자, 중재자의 역할을 하고 있음.

 ㅇ 투표를 통한 국회 선출과 일관성 있는 국내외 장기 정책을 통해 정치, 경제, 재정, 법률, 사회 분야

     에서 점진적 개혁 진행

 ㅇ 요르단은 정치적 안정과 우호적 외교관계, 경제와 비용우위를 바탕으로 전 세계 투자자를 유치

     하고 있으며 대외 투자 증가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유지하고 있음.

 ㅇ 신중한 거시 경제 정책과 개혁을 통해 요르단은 경제를 자유화하고, 모든 분야의 비즈니스 관행을 간소화함.

 ㅇ 국왕의 비전 아래 요르단은 뚜렷한 경제 성장을 보이며, 생산성 높고 혁신적인 지식기반 경제로

     발전하고 있음.

 

 

□ 높은 생활 수준

 

 ㅇ 현대적 생활 시설의 편의성과 다양하고 관대하며 가족친화적인 환경을 제공함.

 ㅇ 온화한 기후와 안전한 환경, 다양한 문화와 레저 생활, 세계적 수준의 교육 환경을 갖추고 있음.


 

□ 전략적 위치와 10억 소비자 시장  접근성  용이

 

 ㅇ 중동의 중심에서 안정된 환경을 바탕으로 대외 무역 협정의 이점을 누림.

 ㅇ 무역 자유을 촉진하고 중동 국가들과의 경제 협력을 견고히 하기 위해 1999년 16개 아랍 국가

     들과 아랍자유무역협정(GAFTA)에 서명함.

 ㅇ 대미 수출 촉진을 목표로 2001년 미국-요르단 자유무역협정 체결, 자유로운 미국 시장 진출이

     보장됨.

- 1996년 대미 무관세지역 설치

 ㅇ 1997년 EU와 2001년 유럽자유무역연합과 각각 연합조약 체결함.

 ㅇ 싱가포르와 자유무역협정 (FTA) 체결

 ㅇ 현재 캐나다, 남미, 터키 등과 자유무역협정 (FTA) 협상 중에 있음.

 ㅇ 2008년, 남미공동시장국(브라질, 아르헨티나, 우루과이, 파라과이)과 자유무역 협상을 위한 기본

     관계협정 체결

 ㅇ 2000년 WTO에 가입하면서 보다 많은 수출 시장을 확보하고 판매 증진과 일자리 창출, 경제 성장

    향해 나아가고 있음.

 ㅇ 이러한 협정 통해 10억 명 이상의 소비자 시장 접근성 확보


 

□ 성장하는 젊은 경제


 ㅇ 요르단 거시경제의 현저한 발전은 2008년 괄목할만한 경제 성장으로 이어짐.

  - 해외투자의 증가 : 자유화와 신중한 계획, 정책 개선, 탄탄한 경제와 이상적인 비즈니스 환경

      구축의 결과로 보임.

  - 최근 5년 연간 GDP 성장률이 7.4%에 이르며 경제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GDP  성장 실적이 요르단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

  - 2007년 수출, 2001년 대비 150% 신장. 직접투자와 민영화, 요르단 수출품의 가치상승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성장

  - 대외채무가 1990년 GDP의 189%에서 2008년 25.7%로 감소

  - 외화보유액이 2000년 USD 28억 (JD 19.8억)에서 2008년 USD 77.4억 (JD 54억)으로  증가

  - 견고한 정부 정책으로 1990년 26%였던 물가 상승률이 2007년 4.7%까지 감소

  - 요르단의 투자환경에서 국내 투자 프로젝트 눈에 띄게 성공. 다양한 경제 분야에서 실행된 투자

     진흥법으로 최근 3년간 USD 70억(JD 49.7억) 상당의 투자가 혜택 받음.

 

주요지표

1999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물가상승률(%)

0.6

3.4

3.5

6.3

5.4

14.9

-0.7

외채 (GDP 대비%)

95.5

66.1

56.5

49.3

44.8

25.7

27.6

외환보유고 (US$십억)

1.99

4.82

4.8

6.1

6.9

7.74

11.0

수출 (US$십억)

1.83

4.82

4.76

6.10

6.87

7.74

6.33

실질GDP성장률

3.4

8.4

7.2

6.4

6.6

5.6

2.8

1인당 G에 (US$)

1,734

2,117

2,290

2,630

2,867

3,396

3,808

자료 : 요르단 중앙은행

 

 

 


 □ 기술력과 능력 갖춘 인적자본

 

 ㅇ 중동 국가 중 인건비 경쟁력이 가장 높음.

 ㅇ 새로운 투자 시장의 수익성을 높일 숙련된 기술력과 재능 갖춘 인재들로 이루어짐.

 ㅇ 청년층 인구 5.9백만으로 그 중 70%가 30세 이하임.

 ㅇ 연간 인구 증가율 2.3%이며 중동 국가 중 문맹률이 가장 낮은 편임

   - 식자율 2004년 89.9%에서 2007년 91.1%로 증가

 ㅇ 약 200,000명의 학생들이 요르단내 25개의 세계 수준 대학에 재학 중이며 약 20,000 명이 해외

      에서 학위를 취득하고 있음.

 ㅇ 60개의 단기 교육 센터 운영 중이며 매년 10,000명 이상의 숙련된 기술자 배출됨.

 ㅇ 요르단의 젊고 높은 교육수준과 영어 능력을 갖춘 인적 자본은 현재 기업들과 미래 투자 벤처에

     이상적인 인력임.


 


 

□ 견고하고 현대적인 인프라

 

 ㅇ 요르단의 인프라는 사람과 투자 벤처, 무역과 아이디어를 모두 지원하도록 설계됨.

   - 2007년 기준 핸드폰 가입 소지자 434만명 (전체 인구의 78%), 인터넷 사용자 80만명

     (전체 인구의 14.8%)

 ㅇ 현대적인 교통 네트워크를 통해 전 세계와의 협상을 용이하게 함.

 ㅇ 중동에서 가장 진보적이고 경쟁력 있는 전자 통신 시장 갖춤.

 ㅇ 도로, 철도, 항구, 항공 인프라 모두 인근 지역 중 가장 잘 발달되어 있음.

 ㅇ 대중교통망과 Queen Alia 국제공항, Aqaba 항구 등의 환경 향상 위해 현재 개선 작업중임.

 ㅇ 위 개선 사업은 요르단의 교통 체계 발전을 위해 신중한 사전 준비와 계획을 통해 실행하고 있음.

 


 

□ 우호적인 비즈니스 환경

 

 ㅇ 건실한 은행 시스템과 금융 서비스

   - 요르단 은행 시스템은 23개의 은행(곧 24개로 늘어날 예정)을 포함하며 매우 다양함.

   - 은행 분야는 외국 투자자에게도 개방되어 있으며 2008년 9월 기준, 은행 지분의 58.7%가

      외국인 소유임.

   - 요르단의 은행 시스템은 소액거래, 기업거래, 이슬람 은행거래, 인터넷 거래 등 복합적인 은행

     서비스를 제공함.

 

  ㅇ 견고히 자리 잡은 현대적인 암만 주식거래소

   - 요르단 정부는 복합적인 자본 시장 개혁 정책의 도입으로 과거 20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민간

     부분의 팽창, 국가 경제의 다양화와 시장 규제와 보안을 보다 견고히 하여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한 시장을 형성하려 함.

   - 새로운 방향의 가장 중요한 몇 가지 기능들은 다음과 같음

        ▫ 자본시장의 제도적 변화

 ▫ 국제 전자 거래의 사용

 ▫ 결제 시스템

 ▫ 투자 장애물 제거

 ▫ 투명성 제고와 안전한 거래 보안 위해 자본시장 감독 강화

 ▫ 세계화와 개방 지향

 

 ㅇ 비즈니스 운영의 비용우위

   - 2009년 세계은행과 국제금융공사에서 발간한 기업환경보고서에 따르면 요르단에서 기업 운영에

      드는 비용이 중동 다른 지역에 비해 비교적 낮음.

 

 

 ㅇ 매력적인 세제혜택과 관세면제

   - 요르단 투자진흥법에 의해 농업, 호텔, 병원, 컨벤션·전시장, 해양 교통, 철도와 기타 산업과

      연관된 부분에 있어 세금 감면 혜택 제공함.

   - 산업 단지는 소득세와 Social Affairs Tax를 2년 동안 감면 받음.

   - Aqaba Special Economic Zone (ASEZ)를 통해서 요르단에 수입되는 모든 상품에는 관세와

      판매세가 감면됨.

 

 ㅇ 전향적인 법률 개정

   - 최근 수년간 많은 개정과 현대화 과정을 통해 발전된 법률 시스템을 구축함.

   - 요르단의 법체계는 투자자에게 건실한 투자 환경과 권리 보호를 보장함.

   - 요르단 내 투자 벤처 관련법은 요르단인과 외국인 투자자를 똑같이 대우하며 외국인 투자자의

      프로젝트의 전체 혹은 부분적 소유를 허용함.

   - 외국인 투자자는 자신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방향으로 프로젝트를 운영할 권리가 있음.

   - 외국인 투자자는 수입을 자유롭게 해외로 송금할 수 있는 권리가 있으며, 이는 경화나 투자자본

       모든 형태의 수입을 포함함. 또한 판매 수익이나 투자, 현금화 수익 등 모두에 적용됨.

 

 ㅇ 간소화된 규정과 절차

   - 요르단 투자진흥청 (Jordan Investment Board; JIB)는 간소화된 비즈니스 준비 과정인 One

      Stop Shop (OSS) 서비스를 제공.

   - 단일 창구화를 통해 투자자의 신고와 등록 과정이 번거롭지 않도록 조치함.

   - One Stop Shop 서비스 통해 사업 준비과정과 시작까지 전체 지원 패키지 서비스 제공

   - 등록과 허가 과정이 최대 14일을 넘지 않도록 정부 기관 직원이 관리 감독함.

   - 단일창구화와 간소화된 규정은 개발지역과 Aqaba 특별경제구역, 산업단지에 모두 적용됨.

 

 ㅇ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한 종합 투자자 보호

   - 요르단은 다음 국가들과 투자 증진 및 상호 보호에 관한 협정을 체결함 : 오스트리아, 아제르바이

      잔, 바레인, 벨로루시, 불가리아, 중국, 크로아티아, 체코, 이집트, 핀란드,  프랑스, 독일, 그리스,

      네덜란드, 헝가리, 인도, 인도네시아, 이태리, 카자흐스탄, 한국, 쿠웨이트, 리투아니아, 말레이시

      아, 모로코, 오만, 폴란드, 튀니지, 터키, 예멘, 우크라이나, 영국, 미국

 

   - 벨기에, 캐나다, 키프로스, 카타르, 남아공, 아랍 에미리트 등 약 15개 국가와 협상 진행중.

 

   - 요르단 정부 기관과 해외 투자자 사이의 분쟁은 평화적으로 해결되어야 하며 6개월 안에 평화적    

      협상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소송이나 국제투자분쟁해결센터 (ICSID)에 회부할 수 있음.

 

 

□ 투자진흥지구

 

 ㅇ 투자 맞춤형 매력적 비즈니스·투자 진흥 구역 제공

- 개발지구 (King Hussein Business Park, King Hussein Bin Talal Business Area,

               Irbid Development Area, Ma'an Development Area)

- Aqaba 특별경제구역

- 산업단지

- 자유구역

- King Abdullah II Design and Development Bureau(KADDB) Industrial Park

 

 

자료원 : 요르단투자청 (www.jordaninvestment.com) 외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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