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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프리카 대체 교통수단으로 오토바이 인기
  • 트렌드
  • 케냐
  • 나이로비무역관 윤구
  • 2010-07-21
  • 출처 : KOTRA

 

동아프리카 대체 교통수단으로 오토바이 인기

- 2009년 케냐만 4500만 달러 수입, 주변국으로 확산 지속 -

 

 

 

□ 오토바이 수입 증가 추세

 

 ○ 케냐의 수도인 나이로비 시내의 주요 대중교통은 Citi Hoppa로 명명되는 시내버스와 9~14명이 합승할 수 있는 ‘마타투’(미니버스)가 주요 수단이며 택시는 이용료가 비싸 일반서민에게는 꿈도 꾸기 어려운 형편임.

 

 ○ 최근들어 나이로비 수도의 교통체증이 극심해지고, 유가가 폭등하면서 일반 서민들의 교통비 부담이 심각한 상태. 실제로, 시내버스는 일반 성인의 경우 시내구간이 50실링(원화 750원), 시외지역의 경우는 시간대와 거리에 따라 다르나 대략 80~100실링(1200~1500원)에서 100실링 정도 소요되는데, 1일 생계비용이 100~200실링 수준이 대부분인 도심 노동자들은 매일 차비를 아끼기 위해 새벽부터 걸어 다니는 형편임.

 

 ○ 이에따라 초기 구매비용을 제외하면 유지보수가 용이하고 연료비가 적게 들어 서민들에게 부담이 적은 오토바이가 서민형 교통수단으로 바뀜. 오토바이 수입통계를 보면, 2007년 이전까지 900만 달러 미만이었으나, 2007년부터 1400만 달러, 2008년 3200만 달러, 2009년 4600만 달러 수준으로 현저하게 수입이 증가함.

 

오토바이 수입현황(2005~09년)

                                                                                        (단위 : 천 달러, %)

국가별

2005

2006

2007

2008

2009

  

TVS Star Sports 모델

 

 ○ Zongshen Motorcycle - 1992년에 설립돼 이탈리아의 Piaggio, 미국의 Harley Davidson 등의 브랜드 제품을 취급

 

 Zongsheng Motocylce 현지광고

 

 ○ Ryce East Africa - 혼다 현지 에이젼트로 CGL125, NXR125/XR125, XL125, XL200 등 4가지 모델을 판매 중. CGL125은 강력한 엔진을 사용 손님을 실어나르거나 무거운 짐을 배달하는 용도로 쓰이며, NXR 125와XR125는 도시지역에서 출퇴근용으로, XL125와XL200은 도로 사정이 열악하고 험한 시골지역 교통수단으로 판매

 

 

Ryce EA의 현지 일간지 광고

 

(혼다 CGL125모델)

 

혼다 NXR125모델

혼다 XL200모델

 

 ○ 토요타 EA에서는 야마하 제품의 독점 에이젼트로 100~300cc급 오토바이를 취급. Yamaha Crux 106 4 stroke가 가장 잘 팔리는 제품으로 현지에서 1100달러 수준에 판매됨. 주요 구매고객은 병원, 농장, 대형기업체, 보안업체, 의약품 취급업체 등에서 인기. 전국적으로 약 9개의 지점을 운영 중이며, 2010년 내에 케냐 13개 도시지역에 지점 확대 예정. 야마하는 헬멧 무료제공, 2번 무료서비스, 1년간 품질보증, 라이선스 무료등록, 비상용 툴킷트 등을 함께 제공

 

Toyota EA의 현지 일간지 광고

 

 ○ African Retail Traders(ART)는 케냐 내 대표적인 할부 판매점으로 1960년대에 설립돼 전국에 34개의 지점을 확보, 전자제품, 소파셋트, 주방기구, 냉장고 등 종합생활용품을 분할부 구입 (Hire-Purchase)방식으로 판매함. ART에서는 다양한 오토바이 수입제품을 매월 최저 5810실링(미화 77달러)의 할부가격으로 판매해 현지 서민층과 소자본으로 보다보다 오토바이 택시사업을 하려는 현지인들에게 인기가 높음. 헬멧, 라이선스 등록, 야광반사재킷(Reflective Vest) 등은 무료로 제공함.

 

  ART사의 현지 일간지 광고

 

 

□ 우리 기업에 시사점

 

 ○ 현지 오토바이 구매자들의 주요 구매 포인트는 가격, 품질, 그 다음으로 견고성임. 특히, 가격부분에서는 혼다, 야마하 등의 제품이 고가에 판매되는데, 혼다 제품의 현지 딜러인 Ryce Motors (EA)는 혼다제품이 기본적으로 품질대비 가격이 높아 서민층이 꺼려하는 점 때문에 시장에서 밀리는 듯했으나 ART사를 벤치마킹해 고객들에게 할부구매제도를 적용하면서 시장을 유지하고 있다고 함. 대부분의 오토바이 딜러들은 현지의 도로 사정이 열악하고, 시골지역의 '보다보다'사업을 위한 구매 수요가 높아 Off-road용 오토바이를 추천함.

 

 ○ 처음에는 현지 바이어들이 값싼 중국, 인도제품을 구매했으나, 현재는 가격대비 견고성이나 장기적인 유지보수에 애로를 겪으면서, 품질과 가격이 절충되는 일본제품으로 서서히 돌아서는 것으로 파악돼 우리 한국제품의 경우도 가격대비 품질을 내세워 현지 유력 에이전트들을 접근하면, 현지시장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특히, 동아프리카공동체가 2001.7.1.부로 FTA가 발효됨에 따라, 케냐뿐만 아니라 우간다, 탄자니아, 르완다, 브룬디 등을 커버하는 동아프리카 시장에서 오토바이가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을 할 것으로 전망돼 케냐를 통해서 르완다와 브룬디 시장까지 진출하는 전략으로 현지 시장에 진출할 필요가 있음.

 

 ○ 또한, 오토바이 이용자의 급격한 증가에 따라 이에 따른 교통사고가 폭주해 정부에서는 2010.7.1.부터 오토바이 이용자들에게 보호헬멧과 야광반사재킷 착용을 의무화하도록 발표. 오토바이 수요와 함께 헬멧 및 안전방호복(Relfective Vest)의 수요도 동반 상승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현지 일간지 및 주요 딜러들 전화인터뷰, KOTRA 나이로비KBC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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