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신성장산업기술] 인도 신화, 애니메이션으로 부활하다
  • 경제·무역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6-10
  • 출처 : KOTRA

 

인도 신화, 애니메이션으로 부활하다

- 신화 속 캐릭터, 현대적 이미지로 재탄생 -

- 인도 애니메이션시장 급부상 -

 

 

 

□ 인도 신화, 애니메이션으로 재탄생

 

 ○ 인도의 어렵고 복잡한 신화가 어린이들이 재미있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신감각 만화로 재구성됨.

 

 ○ 인도 신화는 종교가 아닌 스토리텔링으로 초점이 맞춰졌으며 신들은 만화책과 만화영화, 텔레비전 쇼 등에 친근한 캐릭터로 재탄생해 등장함.

  - 기존에 가지는 악마와 대항하는 전통적인 신의 이미지가 아닌 현대적 이미지로 새롭게 제작함.

 

 ○ 밀려드는 서양문화에 노출되는 자녀의 인도적 전통 가치관 확립에 고민하던 인도 부모들의 교육 열망과 맞물려 자녀와 함께 보는 애니메이션이 환영을 받음.

  - 인도에는 11억 인도인들보다 더 많은 힌두교의 신들이 존재하며 인도 신화는 인도인의 도덕과 정신세계에 기반을 두고 생활전반의 모태가 됨.

 

□ 인도,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

 

 ○ 인도 애니메이션 산업은 2009년도 기준 약 4억6000만 달러 규모로 형성됐으며, 2012년까지 연평균 27%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11억6000만 달러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인도 애니메이션은 초기 시장진입단계로 다른 아시아 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뒤늦은 분야이나 인도 엔터테인먼트산업 중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세를 보임.

 

 ○ 인도의 애니메이션 시장은 1990년대 후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설립과 함께 성장하기 시작해 2000년 이후 본격적으로 아웃소싱 중심의 애니메이션 제작을 통해 전 세계 애니메이션 아웃소싱 시장점유율을 높여감.

  - 인도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들은 저비용, 고효율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제공함.

  - 미국과 같은 선진국에서 애니메이션 영화 1편 당 제작비용은 1억~1억2500만 달러가 소요되는데 비해 인도에서는 1500만~2500만 달러에 불과해 비용절감효과가 큼.

 

□ 인도 신화를 바탕으로 한 애니메이션들

 

 ○ 하누만(Hanuman)

  - 2005년에 제작된 하누만은 인도 애니메이션 중 가장 큰 흥행을 거둔 작품임.

  - 인도 신화 라마야나(Ramayana)에 등장하는 원숭이신인 하누만의 이야기를 다룬 애니메이션으로 영화의 소재가 가진 종교적인 호소력과 주인공이 펼치는 기상천외한 모험이 연령에 상관없이 관객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음.

  - 하누만의 큰 흥행에 힘입어 2007년도에 속편인 '하누만의 귀환(Returen of Hanuman)'을 개봉한 바 있음.

 

 하누만(좌)과 하누만의 귀환(우)

 

자료원 : www.indianetzone.com

 

 ○ 발 가네쉬(Bal Ganesh)

  - 코끼리 머리를 가진 지혜의 신으로 인기가 높은 가네쉬를 주인공으로 제작한 만화영화로 올해 3월에 3D로 제작된 3편을 개봉했음.

     

발 가네

자료원 : www.balganesh.com

 

 ○ 쵸타 빔(Chhota Bheem)

  - 2009년도에 튜너 엔터테인먼트(Tuner Entertainment)의 어린이 방송채널 ‘포고(Pogo)'에서 방영된 TV 만화로 인도 대서사시 마하바라타(Mahabharata)의 전쟁영웅인 Bheem을 모티브로 용감한 어린이 영웅을 다루는 시리즈물임.

  - 이 만화는 작년 11월 마지막 주에 인도 텔레비전 전체 프로그램 중에 시청률 2위에 오르는 등 폭발적인 인기를 얻음.

 

 ○ 그 외에도 Pandavas: The Five Warriors(2000), Legend of Buddha(2004), Krishna- The birth(2006), Krishna-The Makhan Chor(2007), Luv Kush(2007) 등이 대표적인 작품들이 있으며, Littele Krishna, Arjun –the warrior prince, Krishna and Balram 등이 현재 만화 채널에서 인기리에 방영 중임.

 

□ 시사점 및 전망

 

 ○ 인도 애니메이션 산업은 아직까지 규모는 작지만, 연평균 성장률이 할리우드의 2배 이상으로 인도의 성장 주력산업이 됨.

     

 ○ 인도 애니메이션시장은 신화적 캐릭터를 바탕으로 한 제작이 붐을 이루며, 이는 인도 어린이에게 역사와 문화를 쉽게 접할 수 있게 하고, 제작사 입장에서는 새로운 캐릭터 개발에 따른 위험을 줄일 수 있게 함.

 

 ○ 인도 애니메이션 산업은 아웃소싱 허브로 부상하며 월트 디즈니 픽처스와 카툰 네트워크, 드림웍스 등의 유명 영화제작사와 인도 애니메이션 업체 간의 제휴 및 협력 등이 활발하게 이뤄짐.

 

 ○ 또한, 최근에는 급부상하는 IT 산업을 기반으로 현지 100% 기술로 제작되는 작품도 급증해 인도 애니메이션 산업의 경쟁력은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 라이브민트, outlook 매거진, www.indianetzone.com, 이코노믹타임즈, 현지 언론 종합 및 KOTRA 뉴델리KBC 의견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신성장산업기술] 인도 신화, 애니메이션으로 부활하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