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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애니메이션 산업, 선진국에 도전장
  • 경제·무역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07-22
  • 출처 : KOTRA

     

인도 애니메이션 산업, 선진국에 도전장

- 아웃소싱 형태에서 자체 제작으로의 전환 활발 -

- 새로운 판로 개척으로 시장 확대 꾀하려 -

 

 

 

□ 인도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

     

 ○ 인도 애니메이션 시장은 2009년 기준 5억 달러 규모로 집계됐고, 매년 23% 정도씩 성장해 2013년에는 11억6100만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

 

 ○ 인도 애니메이션 부문은 인터내셔널 스튜디오의 아웃소싱이 주요 성장 동력이 됐으며, 영화와 텔레비전 산업의 동영상 콘텐츠의 수요 증가로 인해 꾸준한 성장 중

  - 해외 고객의 아웃소싱에서 발생한 수익이 전체 인도 애니메이션 산업의 70% 차지

 

 ○ 인도 애니메이션 시장은 크게 세 분야로 나뉨.

  - 애니메이션 엔터테인먼트, 엔터테인먼트 시각효과(VFX), 주문제작 방식의 콘텐츠 개발

  - 이 중 주문제작방식의 콘텐츠 개발이 50%를 차지하고, 엔터테인먼트 시각효과 부문도 크게 성장 중

 

인도 애니메이션 시장의 장점 및 약점

강점

약점

- 영어 가능 인구 다수

- 오리지널 콘텐츠(original content)개발을 위한 충분한 문화와 유산 보유

- 기타 아웃소싱 국가에 비해 저렴한 제작비

- 서비스 모델에서 공동제작과 지적 재산권 창작 모델로의 전환 단계

- 전문 인력 부족/ 높은 재교육 비용

-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한 정부의 지원 부족

- 전문가들이 선호하는 직업이라는 인식 부족

- R &D에 대한 관심 부족

- 기술력 대비 높은 보수

- IT 산업과는 달리 인지도 부족

자료원: PWC Analysis

     

□ 인도 애니메이션 산업의 주요 수익원

 

자료원: Nasscom Industry Report 2009

     

 ○ TV 방송

  - 2010년에는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와 방송사의 노력으로 TV 방영용 콘텐츠 개발이 활성화되기 시작

 

프로그램명

제작사

방영 채널

Kumbh Karan

Turner and Cornershop

POGO

Krish, Trish &Baltiboy

Graphiti Multimedia

Cartoon Network

Mahabharata

Swastik Pictures

Star Plus

 자료원: 각사 홈페이지

 

인도 애니메이션 방영 채널 현황

채널

인도 애니메이션 방영 편수

시청률(2009년)

Cartoon Network

4

50.4

POGO

11

43.7

Nickelodom

0

33.6

Disney Channel

2

13.4

Playhouse Disney

1

0

Disney XD

0

16.8

Hungama TV

0

30.2

Cbeebies

0

0

Animax

0

0

Spacetoons Kids TV

0

0

자료원: www.wikipedia.org, TAM, 각사 홈페이지

     

 ○ 애니메이션 영화

  - 인도 애니메이션 영화의 특징은 신화와 관련된 내용이 많음.

  - 유명 인도 만화영화로는 Ghatothkach(2008), Bal Ganesh(2009), Lava Kusa(The Warrior Twins, 2010), Toonpur Ka Superrhero(2010), Ramayana The Epic(2010), Koochie Koochie Hota Hain(2011), Alibaba Aur 41 Chor(2011), Delhi Safari(2011) 등이 있음.

     

  

자료원: www.ramayanatheepic.com(좌)/ www.bollywoodhungama.co(우)

 

 ○ TV 광고

  - 현재 시장 규모는 크지 않지만 캐릭터 개발을 통한 TV 광고에 대한 관심이 많아짐.

  - 2009년 ApnaCV.com, TATA-AIG, Bajaj Allianz, 보다폰 등이 애니메이션 광고를 제작 및 방영한 것을 시작으로 2010년에는 Closeup 치약, 2011년에는 환타 애니메이션 광고가 소비자의 눈길을 끌기도 했음.

 

 ○ DVD 판매

  - 애니메이션 영화 Luv and Kush처럼 DVD를 제작해 판매 수익을 올리는 경우

  - 주로 홈 비디오 시장에 대한 라이선스 및 유통업자들과의 수익 배분 구조

 

□ 인도 애니메이션 산업의 트렌드 분석

 

 ○ 어린이 채널에 대한 관심 증가로 TV 방영 편수 증가

  - 다양한 채널에서 인도 자체 제작된 콘텐츠 방영을 원함.

 

 ○ 인도 자체 애니메이션 영화 제작에 심혈

  - 몇몇 애니메이션 영화의 성공적 흥행 후 인도 영화 산업의 메카 볼리우드 역시 애니메이션 산업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으며, 인도 입맛에 맞는 콘텐츠 개발에 적극적 자세

  - 주요 애니메이션 제작 업체로는 Toonz Animation India, Pentamedia Graphics, Maya Entertainment Ltd., UTV Toonz, Jadoo Works 등이 있음.

     

 ○ 아웃소싱 시장의 최적지로 인식

  - 선진국에 비해 제작 비용이 1/4 정도 수준이라는 점과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최첨단 기계를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인도를 아웃소싱 허브로 생각하는 업체들이 많음.

     

 ○ 새로운 수익원을 위한 다양한 플랫폼: 머천다이징(캐릭터 상품), 모바일 다운로드 시장

  - 인형 및 다양한 잡화 상품들을 캐릭터와 결합한 상품 판매

  - 애니메이션 영화나 TV 프로그램을 모바일용으로 바꾼 모비소드(Mobisode) 서비스

 

온라인에서 판매 중인 Chhota Bheem(2009년 POGO 방영) 캐릭터 상품

  

자료원: www.chhotabheem.com

 

 ○ 애니메이션 교육 부문의 성장

  - 인도 내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관심이 점점 늘어나는 반면, 전문 인력은 부족함에 따라 관련 교육기관이 늘어남.

  - 주요 애니메이션 관련 교육기관으로는 Global School of Animation&Games(뉴델리), National Institute of Design(아흐메다바드), J.J School of Arts(뭄바이), Zee Institute of Creative Arts(뭄바이, 콜카타 등), Industrial Design Center(뭄바이, 가우하티), Academy of Animation and Gaming(노이다 외) 등이 있음.

 

□ 시사점 및 전망

 

 ○ 인도 애니메이션 산업은 아직 후발주자이지만 엔터테인먼트와 미디어산업 부문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인도의 성장 주력산업 중 하나로 인식됨.

 

 ○ 인도 애니메이션산업은 아웃소싱 허브로 부상하며 월트 디즈니, 아이맥스, 워너 브러더스 등의 유명 영화 제작사와의 공동제작 활동이 활발하며, 자체 콘텐츠 개발 및 지적 재산권 창작 모델로의 전환도 눈에 띄게 늘어남.

 

 ○ 또한, 최근에는 캐릭터 상품의 판매나 모바일 다운로드 시장 등과 같은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해 새로운 수익원을 찾기 위한 노력에 힘입어 인도 애니메이션 산업은 더욱더 경쟁력을 갖추어 나갈 것으로 전망

 

 

자료원: 이코노믹타임즈, PWC Analysis, Nasscom Industry Report 2009, 각 해당사 홈페이지, 현지 언론 종합 및 KOTRA 뉴델리 KBC 의견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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