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러시아 푸드마켓, 새로운 블루오션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0-06-03
  • 출처 : KOTRA

러시아 푸드마켓, 새로운 블루오션   

- 요식업 시장은 아직 성장 중  -


 

 

□ 러 요식업시장, 패스트푸드 급성장

 

 ㅇ 러시아 요식업 시장 총규모는 2008년 기준 6300억 루블(210억 달러)로 조사됐으며, 이중 모스크바시는 1200억 루블(40억 달러)인 것으로 마케팅 조사기관인 Discovery Research Group은 밝힘. 2008년 소비자 취향은 고급 레스토랑보다는 자유로운 식당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패스트푸드가 가장 왕성하게 성장해 연 성장률 20~27%를 기록했음. 이는 작년 전반적인 경기침체로 인해 소비를 줄이려는 소비심리가 작용한 것으로 분석됨.

 

 ㅇ 한편 2008~09년에는 셀프서비스 식당부문이 가장 활발했으며,  연평균 약 20% 성장한 것으로 나타남. 체인점 시장점유율은 매년 증가하며, 체인점 창업 희망자도 늘어나 프랜차이즈 사업을 통해 러시아 중저가 시장이 발전할 것으로 예상하기도 함.   

 

 ㅇ 현지에서는 러시아 요식업 시장은 아직 포화단계에 이르지 않았으며,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것으로 분석함. 이러한 성장의 원인은 전반적인 러시아 국민의 구매력 증가로 보며, 실제로 집에서 식사하기보다 카페나 간이 음식점에서 외식하는 사람들이 늘어남.

 

 ㅇ 러시아 요식업시장의 특징은 2008~09년 기준 평균성장률이 20~25%에 달하는 안정적인 시장이라는 점과 모스크바 및 상트페테르부르크 등 대도시 위주로 대량소비가 된다는 점인데, 두 도시 매출액이 각 각 전체 시장매출의 약 20%, 8~10%를 차지함.

 

 ㅇ 우리나라 식품류의 대러 진출은 도넛을 생산하는 ‘쵸이스 도넛’이 생산공장 설립했으며 최근 현지판매를 시작해 호평받음. 야쿠르트의 도시락 라면은 이미 2005년 모스크바 교외에 생산공장을 설립해 2009년 작년 한해에만 2400만 개를 판매, 컵라면 시장점유율 40%로 1위를 기록했음.

 

□ 우리 기업에 주는 시사점

 

 ㅇ 러시아 요식업 시장은 패스트푸드, 체인점(프랜차이즈)를 통한 셀프서비스 식당이 유망한 것으로 밝혀졌으며, 성장 시장으로 적극적인 시장 모니터링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

 

 ㅇ 특히 요식업 및 푸드마켓은 단기간에 진출하는 것 보다는 현지인의 입맛 분석을 선행해 현지화하는 것이 중요한 관건임. 실제로 야쿠르트의 도시락 라면 현지진출 성공사례는 한국라면의 매운 맛을 없애고 현지인의 입맛에 맞게 만드는 것이 첫 번째 성공요인임.   

 

 ㅇ 한식 국제화를 추진하면서 세계인의 입맛에 맞는 음식을 개발함을 감안, 우리 기업이 러시아 요식업 및 푸드마켓 진출을 위해 현지화와 꾸준한 마케팅을 병행하는 것이 요청됨.


 

자료원 : RBC(Market Research), AUP, Marketbaza(인터넷포털), KOTRA 모스크바 KBC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러시아 푸드마켓, 새로운 블루오션)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