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러시아, 외식 프랜차이즈 시장 전망 밝아
  • 투자진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4-01-28
  • 출처 : KOTRA

 

러시아, 외식 프랜차이즈 시장 전망 밝아

- 패스트푸드 소비 열풍, 다국적 프랜차이즈 기업 속속 진출 –

 

 

 

□ 러시아 외식산업 현황

 

 ○ 러시아는 그동안 경기호조로 중산층이 늘어나면서 프랜차이즈 등 외식산업이 연간 12~15%의 높은 성장률을 보임. 그러나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국민의 소득감소와 기업들의 소극적인 투자로 성장율이 둔화되는 추세이나 향후 연간 6~7%대의 꾸준한 성장세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최근 러시아에서는 '열풍'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패스트푸드가 러시아 외식산업에서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신규업체들이 나타나고 있음.

   - 현재 러시아에 약 90개의 패스트푸드 브랜드가 있으며 체인점 수는 약 2,706개임.

 

2004~2012년 러시아 외식산업 매출 및 실질 성장률 전망

(단위: 십억 루블)

자료원: RBC research

 

□ 프랜차이즈 진출 러시

 

 ○ 최근들어 러시아 외식산업에는 국내업체뿐만 아니라 다국적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투자진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 RBC 리서치에 따르면 2012/13년 1분기 러시아에 약 1,150개의 새로운 레스토랑, 바, 카페 체인점들이 들어선 것으로 파악됨. 특히 주목할만한 사항으로는 한국에서와 같이 커피에 대한 수요를 반영하여 커피 프랜차이즈가 크게 증가하고 있음.

 

 ○ 러시아는 2014 소치 동계 올림픽, 2018 FIFA 월드컵 개최 등 굵직한 국제행사를 개최하면서 사회전반의 제도 및 법규를 국제적 수준으로 개선하고 있음. 또한, 중앙정부뿐만 아니라 지자체들도 경쟁적으로 외국기업의 투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노력하는 등 향후 대러시아 투자환경은 점차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이는 외국기업의 대러시아 투자 신뢰도로 이어지면서 프랜차이즈 산업에 대한 투자도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2008~2013년 1분기 러시아 전지역 음식점(레스토랑, 카페, 바) 수 및 성장률 현황

자료원: RBC research

 

2012, 2013년 각 1분기 러시아 외식 체인점(카페, 바 포함) 비율

자료원: RBC research

 

□ 러시아 프랜차이즈 기업 TOP 10

 

2013년 1분기 러시아 프랜차이즈 기업 TOP10 현황

자료원: RBC research

 

 ○ 현재 러시아 프랜차이즈 1위 기업은 Marcon사의 'Stardog’s(Стардог's!)'사로 지난 2년간 매장이 400개에서 630개로 증가하면서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음.

  - 러시아 전역에 470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Subway'가 2위를 점유함. 한편, 'Kroshka Kartoshka(крошка-картошка)'가 2012년 3위를 차지했으나 2013년에는 맥도날드에 3위 자리를 내준 바 있음. 이 외에도 아이스크림 전문 판매 기업 33 pinguins와 커피전문점 Shokoladnitsa 등도 인기를 끌고 있음.

 

Stardog’s의 가판대

자료원: Yandex

 

□ 시사점 및 전망

 

○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러시아의 외식시장은 패스트푸드를 앞세워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음. 과거 러시아의 외식시장은 고가의 레스토랑과 중.저가의 싸구려 식당으로 확연히 구분되다시피 했으며 저가의 싸구려 식당은 맛과 서비스 보다는 말그대로 허기를 채우는 정도의 수준이었음. 이는 기본적으로 다양하지 못한 먹거리 문화와 국민의 소득구조 상 중산층이 두텁지 못해서 생긴 현상임.

 

○ 그러나 최근에는 러시아 경제의 지속적인 발전과 이에 따른 중산층의 대두, 그리고 무엇보다도 많은 국민들이 해외여행을 통해 다양한 국가의 식문화를 접하면서 다양한 먹거리와 패스트푸드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으며 이제는 새로운 먹거리 자체에 대한 관심에서 점차 식재료의 품질, 맛, 안전성, 건강 등으로 관심이 바뀌고 있는 추세임.

 

 ○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듯 기존 프랜차이즈 기업들도 최근 온라인 사이트 및 소셜 네트워크 마케팅 등을 통해 소비자들과 소통하고 소비자들의 평가(맛, 서비스, 인테리어 등)를 적극적으로 수렴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고정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마케팅 노력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음.

 

○ 러시아 외식 및 패스트푸드 시장은 아직 경쟁이 치열하지 않으므로 맛과 품질, 소셜 네트워크 등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는 국내 기업들도 기존의 미국, 중국, 동남아 시장 일변도의 해외시장 진출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블루오션인 러시아 시장에 적극적인 진출을 시도해 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International Fast Food Fair Moscow, RBC research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러시아, 외식 프랜차이즈 시장 전망 밝아)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