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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요즘 뜨는 마이크로 블로그 마케팅
  • 현장·인터뷰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0-05-20
  • 출처 : KOTRA

 

中, 요즘 뜨는 마이크로 블로그 마케팅

 - 시나닷컴 마이크로블로그 사용자수 1000만 명에 접근 -

- 비용 낮고, 전파성 빠르며, 상호 교감도 높아 -

 

 

 

□ 中 마이크로 블로그, 新 마케팅 수단으로 부상

 

 ○ 중국 최대 포털사이트 시나닷컴(新浪)에서 2009년 8월에 마이크로 블로그를 선보인 후 내  현재까지 사용자수가 1000만 명에 접근한 것으로 추산

  - 시나닷컴의 뒤를 이어 텅쉰 등 포털사이트와 런민왕(人民網) 등 유명 사이트에서 잇달아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

 

 ○ 마이크로 블로그가 보편화됨에 따라 각 기업도 마이크로 블로그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기 시작

  - 마이크로 블로그의 짧은 문구, 실시간 업데이트, 빠른 전파속도 등 특성을 활용해 네티즌을 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마케팅 툴로 관심을 받음.

  - 현재 VANCL, 로레알, Dell, CHINA EASTERN, 창안Ford 등 주요 기업은 마이크로 블로그를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함.

 

 

□ 주요 기업, 마이크로 블로그 마케팅 현황

 

 ○ VANCL

  - VANCL은 시나닷컴 마이크로 블로그를 개설 초기 중국어로 아이크로 블로그를 뜻하는 微博와 같은 음의 圍脖(스카프)를 마이크로 블로그 이름으로 내걸고 경품으로 스카프를 제공하여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냄.

  - 또한 아이크로 블로그를 통해 888위앤 제품을 1위앤에 판매하는 자극적인 판촉활동과 야오천(姚晨), 쉬징레이(徐蕾) 등 연예인을 활용함으로써 제품인지도를 제고

  - 이밖에도 디자이너의 제품 디자인 스토리, 신입직원의 근무경험, 각종 Q&A 등의 다양한 읽을거리를 제공해 주목을 받음.

  - iResearch 보고에 따르면 2009년 중국 B2C 온라인 쇼핑에서 VANCL의 판매액은 6억 위앤을 돌파했으며 시장점유율 28.4%로 의류 B2C 분야 1위를 차지

 

VANCL 시나닷컴 마이크로블로그(http://t.sina.com.cn/vancl)

 

 ○ 로레알

  - 로레알은 매년 개최하는 ‘로레알 미디어 트렌드 대상(欧莱雅媒体奖赛)’의 홍보를 위해 2009년 10월 말 시나닷컴에 마이크로 블로그를 개설

  - 로레알은 전문 인원을 통해 마이크로 블로그를 관리하며 각종 비정기 경품행사 및 소비자의 참여활동을 시행함.

  - 마이크로 블로그 개설을 통해 충성도 높은 고객확보와 고객과의 소통기회 확대의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평가

 

로레알 시나닷컴 마이크로블로그 (http://t.sina.com.cn/loreal)

 

 ○ SEVEN BRAND(柒牌)

  - 중국의 유명 의류업체인 SEVEN BRAND는 시나닷컴에 ‘中華立領’이라는 아이디로 마이크로 블로그를 개설

  - 기업, 브랜드 관련 비즈니스 정보보다 개인 스타일의 블로그 형태로 구성해 시사와 사회 핫이슈를 토론하는 방식으로 소비자에 대한 친밀감을 높임.

  - 이러한 마이크로 블로그를 활용해 소비자와의 교감을 높임으로써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를 높이는 한편, 모니터링 효과도 함께 볼 수 있는 것으로 평가

  - SEVEN BRAND는 마이크로 블로그를 통해 디자인, 마케팅 채널, 브랜드 인지도 제고 등 다양한 분야의 의견을 수집함.

 

EVEN BRAND 시나닷컴 ‘中華立領’ 마이크로블로그(http://t.sina.com.cn/sevenbran)

 

□ 마이크로 블로그 마케팅의 장점

 

 ○ 마이크로 블로그 마케팅은 기타 네트워크 마케팅에 비해 전파성, 인터랙티브, 정확성에서 큰 장점을 보유

  - 전파성 : 마이크로 블로그에서는 누구나 전파자이며 수시로 관심을 느끼는 내용을 자신의 팬에게 짧은 어구로 전달할 수 있어 바이러스성 전파력이 있음.

  - 인터랙티브 : 마이크로 블로그 참여자는 전파자인 동시에 수혜자로서 여러 방면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상호 작용하며 기업은 이러한 상호 교감을 통해 목표 사용자에 대한 여론 유도를 강화할 수 있음.

  - 정확성 : 기업에 관심를 가지고 있는 사용자만이 기업의 마이크로 블로그에 주목하기 때문에 블로그 사용자를 통해 정확한 타켓 마케팅이 가능

 

네트워크 마케팅 별 특점 비교

구분

 비용

전파성

인터랙티브

목표 사용자의 정확성

네트워크광고

★★★★★

★★

검색엔진

★★★★

★★★★★

E-mail

★★

★★

SNS

★★★★

★★★★

★★★★★

블로그

★★★

★★★

★★★★★

마이크로블로그

★★★★★

★★★★★

★★★★★

자료원 : iResearch

 

 ○ 강한 구전효과와 낮은 비용

  - 마이크로 블로그 등록에서 사용까지 모두 무료로 관리비용을 제외하면 거의 비용이 들지 않는 장점이 있음.

  - 마이크로 블로그의 내용은 140자(중국어) 이내로 제한하고 있어 휴대폰, 컴퓨터 등 다양한 매체로 확산이 가능

 

 ○ 명사의 사용증가로 소비자의 관심도 증가

  - 많은 연예인, 유명 기업가, 학자들이 마이크로 블로그를 활용하고 있어 그 파급력이 점차 확대됨.

  - 야오천(姚晨), 짜오웨이(趙薇) 등 유명인의 마이크로 블로그가 크게 주목받는 가운데 이들 블로그의 시장에 대한 잠재영향력은 막대할 것으로 추정

 

□ 시사점

 

 ○ 마이크로 블로그 마케팅은 현재 시작단계로 실제 경제적 효과를 정확히 판단할 수는 없지만 비용이 들지 않는 장점과 고객과의 소통확대라는 측면에서는 무형의 효과가 적지 않은 것으로 평가

  - 특히 인터넷 사용자 수의 확대와 다양한 통신수단의 발달로 마이크로 블로그 마케팅의 영향력은 더 확대될 것으로 기대

 

 ○ 중국식 마이크로 블로그 마케팅 전략 수립 필요

  - 중국 내 주요 기업이 마이크로 블로그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블로그 명칭에서부터 컨텐츠까지 중국인의 특성에 부합하는 전략수립이 필요

  - 지속적인 관리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찾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

  - 한편 방문자 확보를 위해 바이두(百度) 등 대형 포털사이트 등을 활용한 적극적 홍보활동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

 

 

 자료원 : ‘銷讐市場’ 渠道版 2010.05, 中國廣告網, 互聯新聞網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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