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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시장 온라인 마케팅이 대세
  • 트렌드
  • 중국
  • 항저우무역관
  • 2015-07-17
  • 출처 : KOTRA

 

중국시장 온라인 마케팅이 대세

- 온라인 전자상거래 확산으로 온라인 마케팅 선택에서 필수로 -

 

 

 

□ 중국 온라인 마케팅 현황 및 전망

 

 ○ 인터넷이 전면 보급됨에 따라 이전에는 기업이 신문, TV, 잡지, 터미널 등 플랫폼을 통해 홍보했으나 이제는 컴퓨터나 휴대폰을 이용한 온라인 마케팅이 유행 중

 

  2014년 중국 온라인 광고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40% 증가한 1540억 위안에 달하고 2018년까지 매년 평균 27%의 증가세를 보일 전망

 

자료원: 艾瑞

 

  2014년 중국의 네티즌 수는 전년대비 5% 증가한 6억5000만 명으로 전체 중국인의 약 절반 수치에 해당

  - 중국전자상거래연구센터에 따르면 2014년 중국의 전자상거래 교역액은 전년대비 31.4% 증가한 13억4000만 위안이고, 2015년은 전년대비 34.3% 증가한 18억만 위안이 될 전망

 

자료원: CNNC중국인터넷발전상황통계조사

 

  온라인 마케팅 방법도 다양해지고 있음.

 

자주 사용하는 온라인 마케팅 방법

마케팅 방법

설명

검색사이트에 등록

 회사 사이트나 홍보 사이트가 발표되면 즉시 바이두, 구글, 야후 등 유명한 검색사이트에 등록

연동 합작

 다른 사이트와 합작해 서로 간의 사이트에서 연동이 가능해 더욱 좋은 홍보효과를 가져옴. 

바이러스형 마케팅

 고객 입소문으로 바이러스와 같이 퍼지는 홍보형태. 대부분 이메일 무료 제공방법 사용

온라인 광고

 검색률이 높은 사이트에 문자, 사진, flash, 동영상, 주제 등으로 광고를 올리는 방법

정보 발표

 가치가 있는 정보를 사이트에 올리므로 소비자의 조회를 유도

이메일 이용

 기업은 모든 수단을 동원해 고객 이메일을 수집해 더 흡인력이 있는 내용으로 고객이 회사 사이트를 열람할 수 있게 유도

온라인 회원제

 전자상거래에 있어서 효율적인 마케팅 수단임.

온라인 스토어

 직판전자상거래 사이트 혹은 제3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이용해 상품 홍보

 자료원: 百度文庫

 

□ 온라인 마케팅 성공사례

 

  하얼빈 맥주(哈爾濱酒)

 

 

  - 중국은 세계 NO.1 맥주 생산국가로 2등 미국(연간 2400만 톤)의 2배, 3등 독일(연간 1200만 톤)의 4배에 가까운 무려 연간 1000만 톤의 맥주를 생산하는 국가임.

  - 중국의 4대 현지 맥주(하얼빈哈爾濱, 절강浙江, 청도靑島, 연경燕京) 중 하나인 하얼빈 맥주는 2010 FIFA월드컵 캠페인 홍보를 위해 중국의 가장 추운 지역인 하얼빈에서 아래와 같은 마케팅 영상을 제작

   · 영상제목: 零下34度!年終巨獻!的眼球!(영하 34도! 연말 맞이 깜짝 놀랄 만한 영상! http://v.ku6.com/show/w-vFxp5z9pYMpS6L.html)

   · 위 영상의 완성 결과물은 하얼빈의 '세인트 소피아 성당'을 그린 모습임.

  - 해당 중국 바이럴 마케팅 영상은 요쿠왕()에서 100만 이상의 조회수와 기타 투도우(土豆), 56.com, 6.cn,Ku6, Joy.cn 등의 사이트에서 30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으며 동기 대비 판매액이 5.1% 증가하는 성과를 보임.

 

  티몰(天猫)

 

 

  - 한국에서는 11월 11일은 빼빼로데이지만 중국은 11월 11일을 4개의 1자로 '솔로들'이란 의미를 담아 꽝꾼지에(솔로의 날)이라고 부름.

  - 이날이면 거의 대부분 온라인 쇼핑몰에서 상품을 50% 할인 판매해 중국인들의 상당수가 광꾼지에를 기다리곤 함.

  - 2014년 솔로데이 당일 티몰 온라인 쇼핑몰은 패션, 슈즈, 가방, 스포츠용품, 뷰티, 디지털 제품 등 150여 개 유명 브랜드 50% 할인행사를 진행해 2분만에 매출 10억 위안을 돌파했으며 24시까지 진행한 할인행사 매출액이 동기 대비 57.8% 증가한 571억1218만 위안을 기록

 

  샤오미(小米)

 

 

  - 2010년 설립된 샤오미사는 최고급 스마트폰 전통매장 없이 온라인 판매만을 통해 성공한 대표적인 기업임.

  - 2011년 9월 처음 판매 시 준비했던 30만 대의 스마트폰이 34시간 만에 매진됐고, 2012년 11월에는 샤오미 1s모델 25만 대가 4분 5초만에 매진돼 샤오미 돌풍을 일으켰음.

   · 이와 같이 샤오미 스마트폰은 신제품 출시, 판매 때마다 짧은 시간 안에 매진되는 기록을 연달아 세우며 유저들을 물론 일반 소비자에게 큰 화제거리가 됨.

  - 샤오미 스마트폰이 불티나게 팔린 비결은 바로 온라인판매+블로그 마케팅임.

   · 샤오미사는 생산라인이나 판매조직은 따로 없고 제품은 대만업체에 아웃소싱해서 생산하며 판매는 100%사전 예약 방식으로 인터넷상에서만 판매해 재고를 최소화하고 블로그 마케팅을 통해 판촉비용을 절약하고 제품 품질을 향상시킴.

 

  헤이런 치약(黑人牙膏)

 

 

  - 헤이런치약은 1934년에 설립된 현지 브랜드로 중국과 동남아시아에서 판매되며 신제품인 터우신스왕(透心爽)치약이 일반 치약보다 상쾌감이 크다는 것을 홍보하기 위해 런런왕(人人 중국판 페이스북)과 연합으로 2011년 7~8월 '醒大解救(생활스트레스를 해소하자)'라는 게임을 통해 홍보 이벤트를 개최했음.

  - '醒大解救'는 '앵그리버드', '구어주(國足 중국 축구)', '춘꺼(春哥 보이시한 매력이 있는 여자가수인 리위춘을 가리키는 말)'라는 단어를 온라인게임에 적절히 삽입해 네티즌에게 친숙하게 다가가고자 했음.

  - 이 게임은 현대인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여러 방식을 게임으로 구성했으며 제품 친숙도를 높이기 위해 온라인 게임과 온라인 유행어를 결합시킨 결과, 조사기관 닐슨에 따르면 게임 참가자들이 게임 참가를 통해 헤이런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8%, 브랜드 선호도가 17%, 구매의향이 34% 높아졌다고 런런왕(人人)은 전함.

 

  이춘(以純)

  - 중국의 유명 패션 브랜드 중 하나인 이춘은 네티즌이 온라인 구매 시 옷을 입어볼 수 없다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2011년 중국 최초로 가상으로 옷을 입어볼 수 있는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기술을 도입

   · 증강현실기술이란 예를 들어 자신의 사진을 프로그램에 입력하고 해당 사진에 이춘의 상품을 입혀보는 것이 가능함.

  - 이 때문에 실제 입어보지는 못하나 사진으로라도 입었을 때의 분위기나 어울리는지를 판단할 수 있게 했음.

  - 이춘은 한국 슈퍼주니어 전 멤버인 한경을 광고모델로 발탁했으며 증강현실기술을 이용해 사진 속 자신에게 옷을 입히고 한경과 가상으로 함께 나타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해 많은 주목을 받았음.

  - 2011년 9월 16일 처음으로 증강현실 기술을 발표하고 신랑블로그(新浪微博) 및 런런왕(人人)을 비롯해 온라인 홍보를 진행해 당일 조회수가 70만 회를 초과. 보름간 증강현실 옷 입어보기로 판매된 의류가 1만 장에 달했으며 단가를 최저 한 장에 150위안으로 추산해도 매출액이 150만 위안에 달함.

 

□ 시사점

 

  중국은 인터넷 보급률이 47.4%에 달하고 온라인 마케팅은 기업마다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전략으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고 있음.

  - 특히 온라인 전자상거래의 지속적인 발전에 따라 온라인 마케팅은 필수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사용됨.

  

  중국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에서는 온라인 마케팅으로 성공한 기업의 전략을 참고로 더욱 많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중국 소비자들을 공략하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원: 人民, 中國广告, 中關村在線, 成功營銷,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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