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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금연정책 시행으로 금연제품시장 각광 전망
  • 현장·인터뷰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0-05-19
  • 출처 : KOTRA

 

중국, 금연정책 시행으로 금연제품시장 각광 전망

- 내년 1월 1일부터 전체 공공장소로 금연지역 확대 -

- 中 금연시장, 300억 위앤 규모 예상 -

 

 

 

□ 중국, 내년 1월 1일 전면적 금연정책 실시

 

  중국정부는 내년 1월 1일부터 전국 의료시설·작업장·대중교통 차량 등의 모든 공공시설로 금연지역을 확대할 계획

  - 위생부는 공공장소는 물론 회의실·화장실·주차장·복도 등에 금연 표지판을 부착하고 건물 밖에 흡연지역 별도 지정을 의무화할 방침

 

  중국은 세계위생기구(WHO)의 담배규제 국제협약(Framework Convention on Tobacco Control) 체결국의 하나로 이 협약에 따른 후속조치임.

 

□ 중국의 금연조치 현황

 

  베이징·상하이·광저우·항저우 등의 중국 내 337곳의 대·중형 도시 중 공공장소 대상 금연조치를 선포한 도시는 45.7%에 달하지만 실제로는 제대로 이행되지 않음.

  - 베이징 : 베이징은 1995년부터 금연정책을 발표해 의료기관·영화관·운동경기장 등 10곳의 공공장소에 대해서 전면적인 금연을 시행하며, 음식점·호텔 등 5곳의 공공장소에 대해서는 부분적 금연을 시행. 위반기관은 1000~5000위앤, 개인은 10위앤의 벌금을 부과

  - 상하이 : 상하이시는 2009년 '상하이시 공공장소 흡연통제 조례(上海市公共所控制吸烟例)'를 발표해 학교·병원·경기장·전시장 등 13곳의 장소에 대해 금연을 시행. 또한, 오락장소·음식점·호텔 등의 장소는 금연구역과 흡연구역을 구분해 지정함.

  - 광저우 : 국가기관·기업·사회단체의 사무실·회의실·강당·공공장소 내 복도·엘리베이터 및 내부 식당·커피숍에서 금연을 시행하며 위반 시 50위앤의 벌금을 부과

  - 그러나 이러한 각 지방정부의 금연조치가 실제로 제대로 시행되지 않고 선언적인 의미에 불과한 상황임.

 

  중국 위생부는 전면적인 금연정책 추진을 위해 새로운 정책발표와 함께 적극적인 금연홍보 정책을 시행 중.

  - 2009, 2010년 위생부는 '2011년 전국의료위생시스템 전면금연 관련 결정'과 '무연 위생부 기관 관리규정'을 발표

  - 이 정책에 따르면 2011년 1월부터 각 위생행정부서와 전국 의료 위생기관은 전면적인 금연을 실시

  - 또한, 금연을 인사고과에 연동해 금연 성공자에게는 500위앤의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

 

  정부정책에 호응해 각 지방 성시는 대형 행사를 개최, 시민에게 정부의 금연정책을 적극 홍보함.

  - 상하이시는 2010년 엑스포 개최와 함께 엑스포지역 내 전면 금연을 시행하는 한편 중국 담배회사의 스폰서 비용을 반환함으로써 정책시행에 강력한 의지를 보임.

  - 또한, 상해시 정부는 엑스포를 계기로 '금연과 문명적인 엑스포'를 홍보하고, 이러한 '무연 엑스포'를 통해 시민들의 인식을 개선함으로써 최종적으로 공공장소 금연을 목표로 함.

  - 광저우시는 2010년 아시안게임 개최와 함께 개막·폐막식장, 경기장, 훈련장 등 5개 지역에 금연정책을 실시해 모든 형식의 담배 판촉활동을 규제할 계획

  - 또한, 광저우시는 '광저우시 흡연 통제조례'를 통해 우선적으로 모든 사무실을 금연구역으로 지정하는 정책을 발표

 

 

□ 중국 내 금연조치가 현실적으로 성공하기 어려운 3가지 이유

 

  중국의 전통적인 교제문화

  - 중국인의 전통적인 관념상 담배는 상호 친교를 상징하는 문화로 자리잡으며 현재 중국에는 3억5000만 명의 흡연자가 있음.

  - 또한, 고급담배가 하나의 신분 상징으로 인식되는 것도 흡연인구 증가에 한 몫을 함.

 

  정부의 강제성 없는 선언적 정책

  - 중국정부의 적극적인 금연정책 발표가 줄을 잇고 있으나 대부분의 정책이 강제성을 결여하며 체계적으로 법제화가 되지 않고 있어 실효성이 부족하다는 지적

  - 또한, 단속기관의 역량부족으로 실행력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임.

 

   지방정부의 세수감소 우려

  - 담배는 중국의 많은 지방정부의 주요 세수 중 하나로 상당수 지방정부가 적극적으로 금연정책에 나서기 어려운 상황임.

  - 담배생산이 많은 윈난의 경우 담배 관련 세수가 전체 지방세의 70%를 차지

 

□ 외자기업, 금연정책에 따라 금연제품 출시 확대

 

  중국은 전 세계 흡연자 중 1/3인 3억5000만 명의 흡연자를 보유하는 흡연국으로 금연제품의 최대 잠재시장이기도 함.

  - Novartis의 중국 관계자에 따르면 중국 금연시장의 규모는 최소 20억 위앤에서 최대 300억 위앤에 달할 것으로 추정

  - 중국정부의 무연올림픽·무연엑스포·무연 아시안게임 제창으로 많은 제약회사는 금연제품 출시에 박차를 가함.

 

  현재 Pfizer,  Johnson & Johnson, Novartis는 이미 중국시장에 금연제품을 출시했으며, 기타 외국계 제약회사도 잇달아 금연약품의 출시계획을 함.

  - Novartis는 2007년 10월 NICOTINELL Pfizer는 2008년 12월 CHAMPIX,  Johnson & Johnson은 2009년 4월에 껌·패치 형식의 NICORETTE 제품을 선보임.

 

중국시장에 출시된 주요 금연제품

상품명

특징

사진

NICOTINELL

- 구강형 패치로 니코틴이 주성분

- 처방약

- 치료 시 흡연을 중단해야 함

- 3개월 이상의 사용을 금함.

 

CHAMPIX

- 알약형태로 이뤄졌으며, 현재 출시된 금연제품 중 유일하게 니코틴이 첨가되지 않아 제일 안전하고 효과적인 금연약품으로 알려짐.

- 처방약

- 3개월 이상의 사용을 금함.

NICORETTE

- 껌과 패치제품이 있으며 니코틴이 주성분

- 비처방약품으로 소비자들의 구매가 용이함.

- 복용 후 울렁거림·구강궤양·구토 등의 부작용이 나타남.

- 10개월 이상의 사용을 금함.

자료원 : 언론보도 정리

 

  현재 중국은 약품을 통한 금연자보다는 본인의지를 통한 금연자의 비중이 더 높아 중국정부와 관련 기관의 '科戒烟(과학적 금연)'의 홍보 필요

  - 신문보도에 따르면 중국은 현재 금연제품의 연간 판매액은 5억 위앤을 넘어섬

  - 대부분의 흡연자들은 금연제품의 비싼 가격과 효능에 대한 신뢰감 부족으로 금연제품 사용에 소극적인 분위기

  - 통계에 따르면 외부적 도움을 받지 않은 금연 성공률은 3%, 금연제품의 도움을 받은 경우 금연 성공률은 20~3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남.

 

□ 전망

 

  장기적으로 정부의 적극적 정책과 국민의 흡연인식 개선으로 흡연율은 감소할 전망

  - 80년대 및 90년대 이후 출생자의 경우 높은 교육수준으로 중국전통의 담배문화에 대해 객관적인 시각을 보이기 시작

  - 30대 부모들은 이전 세대와 다르게 임신기간 중 금연을 했으며, 출산 후 집안에서의 금연을 자제함.

  - 중국의 전통적인 결혼식에서 볼 수 있는 담배선물 문화는 최근 들어 줄어드는 추세이며, 일부는 결혼식 금연문화도 나타남.

 

  중국 정부의 정책과 국민의식 개선으로 새로운 금연제품 시장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

  - 내년 전면적인 공공장소 금연정책을 시작으로 중국정부의 금연정책은 점진적으로 더 강화될 것으로 전망

  - 이에 따라 베이징, 상하이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금연제품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

  - 대도시의 경우 교육수준이 높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 예상보다 빠르게 금연정책이 효과를 나타낼 가능성이 있음.

  - 또한 이들 도시는 비교적 높은 가격의 금연제품 구매력을 보유하고 있어 적극적인 시장개척이 필요

 

 

 

자료원 : 公益时报,新,中生部站,中国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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