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의 담배문화, 이제는 좀 더 알고 접근하자
  • 현장·인터뷰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4-09-17
  • 출처 : KOTRA
Keyword #담배

 

중국의 담배문화, 이제는 좀 더 알고 접근하자

- 담배, 중국인에게는 사교 및 소통의 수단 -

 

 

 

□ 중국의 담배 문화

 

 ○ 한국을 포함해 전 세계적으로 금연문화가 확산되고 있으나 중국의 경우 호텔 로비나 엘리베이터 안 또는 식당에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을 여전히 쉽게 찾아 볼 수 있을 정도로 흡연이 보편화돼 있으며, 흡연에 대해 아직도 관대한 문화임.

  - 중국인은 인간관계 속에서 담배를 일종의 윤활유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담배를 나눠 피움으로써 일종의 공유감을 느끼는 경향이 있음.

  - 중국말에 '烟酒不分家'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담배와 술은 내 것과 네 것의 구분이 없다는 말로 담배와 술에 대한 중국인의 생각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임.

  - 중국의 경우 식사자리나 회의석상에서 상사 또는 연장자가 담배를 꺼내어 다른 사람에게 돌리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는데, 멀리 있는 사람에게는 심지어 던져주기도 함. 이는 상대방에 대한 무시가 아니라 중국인 특유의 친밀감의 표시라고 볼 수 있음.(참고로 중국인은 물건을 사고 거스름돈을 건네줄 때도 던지는 경향이 있음)

  - 중국인은 담배를 나눠 피는 것을 친근감의 표시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나이나 성별에 관계없이 담배를 같이 즐기는데, 나이든 상사와 신입직원간, 또는 부자지간에도 맞담배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음.

 

회의석상에서의 흡연 모습

식당에서의 흡연 모습

자료원: www.baidu.com

 

□ 중국의 주요 담배

 

 ○ 중국은 넒은 땅덩이만큼이나 판매되는 중국산 담배의 종류도 매우 다양하며 가격 역시 천차만별로 같은 브랜드의 담배라고 할지라도 타르의 함량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기도 함.

  - 중국산 주요 담배를 살펴보면, 우선 저타르 담배 가운데 인기 있는 담배는 황허러우(), 바이샤(白沙), 란저우(州) 등이 있고, 중고급 담배 가운데 인기가 있는 담배로는 슈앙씨(喜)/홍슈앙씨(喜), 윈옌(云烟), 홍타샨(塔山) 등이 있음.

 

저타르 담배 판매 순위(2014.1~5.)            중고급 담배 판매 순위(2014.1~5.)

자료원: http://www.yanyue.cn

 

황허러우()

바이샤(白沙)

란저우(州)

CNY 17~200/갑

후베이성(湖北省)의 대표 담배 가운데 하나로, 후베이성 무한(武)에 있는 강남 삼대 누각 가운데 하나인 황허러우에서 이름을 따옴

CNY 4~160/갑

후난성(湖南)의 대표 담배 가운데 하나로, 창사(沙)에 있는 후리롱샨(回山)에 있는 바이샤라는 우물(白沙井)에서 이름을 따옴

CNY 3.5~80/갑

간쑤성(甘省)의 대표 담배 가운데 하나로, 간쑤성의 성도(省都)인 란저우(州)에서 이름을 따옴

 

슈앙씨(喜)/홍슈앙씨(喜)

윈옌(云烟)

홍타샨(塔山)

喜 : CNY 6~100/갑

喜 : CNY 7~20/갑

‘기쁘다’라는 의미의 한자인 희(喜)를 붉은색으로 2번 사용하는데서 이름이 유래함

*喜 : 广中烟工 생산

*喜 : 上海烟草集 생산

CNY 5~100/갑

윈난연초(云南烟草)의 약어로 지역명에서 담배 이름을 따옴

CNY 6.5~50/갑

홍타(塔, 붉은 탑)는 윈난성 원비산에 있는 탑으로 원나라시대에 건축됐음. 당시는 하얀색이여서 바이타(白塔)라고 불렸지만 1958년 붉은 색으로 바꾸면서 홍타로 이름이 바뀜

자료원: http://www.yanyue.cn
주: 가격은 대략적인 금액임.

 

 ○ 중국에서는 비싼 담배는 피우거나 다른 사람에게 권하는 것을 통해 자신의 지위나 부를 과시하기도 하는데, 담배는 신분, 권력, 명예 등을 가늠하는 척도로 이용되기도 함.(이러한 이유로 중국의 사업가 중에는 평소 자신이 피우는 담배와 사업 파트너를 만날 때 권하는 담배를 따로 준비해 다니는 경우도 있음.)

  - 중국 고급 담배의 대표 주자는 중화(中)와 샤오슝마오(小熊猫)로, 중화는 마오쩌둥(毛泽东)을 포함해 과거 중국공산당 지도자가 즐겨 피우던 담배 가운데 하나로, 중국인이 선호하는 빨간색 케이스에 금색 띠를 둘렀고 천안문(天安) 무늬가 새겨져 있는 것이 특징이며, 샤오슝마오는 레드팬더(Red Panda)를 지칭하며, 1992년 윈난(云南)의 명품담배(名烟)로 선발된 이후 1997년부터 지금까지 다양한 부문에서 여러 차례 수상을 하는 등 현재는 중국의 명실상부한 명품 담배 가운데 하나임.

 

중화(中)

샤오슝마오(小熊猫)

CNY 15~100/갑

CNY 7~35/갑

자료원: http://www.yanyue.cn (가격은 대략적인 금액임)

 

 ○ 중국에서 사업 또는 근무를 하는 한국인이나 일본인이 선호하는 담배는 중난하이(中南海)로, 가격이 여타 중국의 중고급 담배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무엇보다도 타르의 함량이 일반 중국 담배보다 낮아 한국인과 일본인의 입맛에 비교적 맞기 때문임.

  - 중난하이는 감초 등의 약초가 함유돼 있어 독특한 향을 지니고 있으며, 현재 중국은 물론 한국, 일본, 미국, 대만 등지에서도 판매되고 있음.

 

중난하이(中南海)

CNY 20/갑

CNY 10/갑

CNY 6/갑

자료원: http://www.yanyue.cn

 

□ 중국 파트너와 미팅시 참고 사항

 

 ○ 중국인에게 있어 담배는 인간관계를 돈독하게 만드는 상대방과의 소통의 도구 가운데 하나로, 담배를 권하고 또 선물하는 문화는 앞으로도 한동안은 쉽게 변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중국 파트너와 친밀한 교감을 쌓는 사교의 수단으로 담배를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음.

  - 중국의 모 지도자는 중국인 대다수가 인정하는 대단한 애연가로 "흡연은 사교에 도움을 되며, 사교적인 사람일수록 담배를 즐겨 피운다" 라고도 했는데, 중국의 경우 처음 만나 인사를 나누는 자리에서 담배를 권하는 것으로 친근감을 표시하기도 함.

  - 중국인은 체면을 매우 중시하기 때문에 중국 파트너에게 어떤 브랜드 또는 어떤 가격대의 담배를 권하는가는 상대방의 체면과 관련된 일로, 비싼 담배를 권할수록 상대방은 자신이 존중을 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되기 때문에 담배를 권할 때 이를 참고할 필요가 있음.

  - 회의석상이나 식사자리에서 담배를 피우고자 할 때는 상대방에게 먼저 권하는 게 예의이며, 근거리에 앉아 있는 상황에서 상대방이 담배에 불을 붙여주면 검지와 중지 손가락을 이용해 상대방의 손등을 가볍게 2차례 정도 두들겨 주는 것이 감사의 표시임.

  - 비흡연자의 경우, 중국측 파트너가 담배를 권했을 때 완곡한 태도와 말투로 비흡연자임을 밝히는 것도 좋지만, 방금 피웠다고 하면서 상대가 주는 담배를 받아 상의 주머니에 넣어두는 것은 상대방의 체면을 살려주는 일이기도 함.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의 담배문화, 이제는 좀 더 알고 접근하자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