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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화장품과 카디건을 더한 다음에 2로 나누면?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최정락
  • 2010-05-13
  • 출처 : KOTRA

 

日, 화장품과 카디건을 더한 다음에 2로 나누면?

- 불황의 무풍지대였던 화장품업계에도 디플레이션 영향 심각-

- 화장품업계 타업종과 손을 잡고 불황 탈출 -

 

 

 

□ 타업종과 연계 시도하는 일본 화장품 업계

 

 ○ 최근 일본은 대부분 업종이 2008년 하반기에 전 세계를 강타한 불경기로 인해 아직도 2007년 수준의 소비규모를 되찾지 못한 실정이며, 상당수의 산업은 여전히 위축 일로를 걷는 실정임.

 

 ○ 이러한 불황의 타개책으로 여러 업종이 발벗고 나서는 시도 중 하나가 기존에는 없었던 타업종과의 연계임. 특히 이러한 추세가 두드러지는 업종은 화장품 업계인데, 이 업계는 기존에는 없는 제품 조합 등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시킴과 동시에 새로운 판로 개척에도 꾀하는 ‘일석이조’를 노리는 전략을 펼침.

     

□ 시세이도와 유니클로의 자외선 차단제품

     

 ○ 캐주얼 의류를 주로 취급하는 ‘유니클로(UNIQLO)’의 일본 전국 800여 판매점에는 "시세이도(資生堂) 아넷사(アネッサ)와 함께 자외선 대책을 쾌적하게 바꿉니다."라는 문구가 쓰인 포스터가 걸려 있음. 시세이도는 자외선 차단용 화장품 ‘아넷사’ 판촉을 위해 유니클로와 최초로 연대에 나선 바 있음.

     

자외선 차단 카디건과 아넷사를 홍보하는 유니클로 홈페이지

 

 ○ 두 회사 간 협력은 단순히 판매단계뿐 아니라 제품개발단계부터 시작됐는데, 유니클로 측의 ‘여성용 UV차단 카디건’ 시리즈의 색상을 시세이도가 감수했고, 유니클로는 카디건 소비자들에게 아넷사의 자외선 차단 크림을 선착 20만 명에 한해 무료로 지급하기도 함.

 

□ 운동 좋아하는 남성을 위한 피부보호제와 스포츠용품의 조합

 

 ○ 코세(KOSE)는 남성용 화장품 시장으로의 본격적 진입을 위해 올 2월부터 스포츠용품 을 주로 취급하는 세계적인 브랜드 아디다스(ADIDAS)와 협력해 ‘아디다스 스킨프로테크션(Skin Protection)’의 판매에 나선 바 있음. 코세측은 운동을 즐기는 소비자들을 겨냥해 세안제 등 7개 품목을 출시한 바 있음.

 

 ○ 미용에 대한 관심도가 고조되면서 일본의 남성용 화장품 시장은 순조로운 거대세를 거듭하나, 코세 자체는 시세이도나 만다무(マンダム) 등 화장품 메이커에 뒤처지는 상황이라 세계적인 브랜드 아디다스와 손을 잡음으로써 남성용 화장품 시장에서 인지도를 제고할 계획을 하고 있음.

 

아디다스 스킨프로테크션(Skin Protection)

 

□ 롯데 껌을 디자인하는 시세이도

     

 ○ 시세이도는 젊은 층 소비자 층들 사이에서의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위해 롯데의 과일맛 껌 ‘그라마틱(グラマティック)’의 향미 선정이나 외장 디자인을 시세이도 브랜드인 ‘마죠리카마죠리카(マジョリカマジョリカ)’ 담당 직원들이 맡은 바 있음.

     

 ○ 이 껌의 포장지에는 ‘마죠리카마죠리카’ 브랜드가 표시됐으며, 현재 드럭스토어 등 총 3000개 매장에서 롯데 껌과 시세이도 화장품이 같이 판매됨.

     

 ○ 시세이도로서는 슈퍼나 편의점 등 약 7만 점의 과자가 판매되는 판매장에 자사 제품을 출시하는 첫 경험인 만큼 신규 고객을 중심으로 인지도를 제고시킬 기회로 여기고 있음.

     

롯데 ‘그라마틱’, 시세이도 ‘마죠리카마죠리카’

 

□ 시사점

 

 ○ 불황의 무풍지대로 알려졌던 화장품시장에서도 최근에는 디플레이션으로 인한 유혈경쟁이 격화되는 실정이라 화장품 메이커들은 이러한 어려움 극복을 위해 앞으로도 다방면의 방편을 모색해 나갈 것으로 예상됨.

 

 ○ 한편 전체적인 화장품시장 상황은 순탄하지 않지만, 남성용 화장품시장 규모는 2004년부터 2009년에 이르기까지 생산량이 2배 이상으로 커질 정도로 시장은 확대되고 있어, 앞으로 화장품 업계는 남성용 화장품시장에 무게를 둔 마케팅 전략을 구사해 나갈 것으로 점쳐짐.

 

 

자료원 : 아사히신문, 요미우리 신문, 경제산업성, 각 제조사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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