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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경기 회복의 시그널, 높게 나는 항공산업
  • 경제·무역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이해인
  • 2010-04-30
  • 출처 : KOTRA

 

인도 경기 회복의 시그널, 높게 나는 항공산업

- 주요 항공사, 항공기 추가 도입 -

- 2008년 이후 최악의 불황을 경험한 항공업계, 부활의 날갯짓 -

 

 

 

□ 주요 항공사의 항공기 도입 계획 발표

 

 ○ 인도 주요 2대 항공사 중 하나인 Jet Airways는 2010년 5월 중 보잉 737 두 편을 국내선 및 단거리 국제선을 중심으로 추가 운행하기로 결정, 해당 기편을 장기 리스하기로 발표함.

  - 증가하는 항공 수요로 현재 보유한 항편으로는 충분한 운항이 불가해 즉각적으로 5월 중 2편을 추가 운항할 것을 결정

  - 인도에 최초로 저가항공 서비스를 개시한 IndiGo는 2015년까지 추가로 70대의 기편을 확보하게 됐으며, 지난 수요일, 2015년 이후 2025년까지 신규로 250대의 항공기를 수입하기 위해 인도 정부에 원칙적 승인을 신청했음.

 

 ○ 비즈니스 클래스 수요가 증가해 저가 항공편도 비즈니스 클래스를 추가하는 등 고급 항공 수요도 증가

  - Jet Airways의 저가 항공라인인 Jet Konnect는 비즈니스 클래스에 대한 시장 수요가 증가하자, 전체 좌석을 이코노미석으로 운영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8개 항공편에 대해 비즈니스 클래스를 신규로 도입하기로 결정

 

Jet Airways.와 IndiGo의 로고

자료 : 각사 웹사이트

 

□ 빠르게 성장하는 인도 항공산업

 

 ○ 인도 항공산업은 연평균 18%의 속도로 세계 항공산업 중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함.

  - 전체 공항수 454개, 그 중 국제공항 수 16개에 달하는 인도 항공산업은 민간항공이 전체의 75%를 차지하며 치열한 경쟁 속에 급성장함.

 

 ○ 인도 항공부는 인도 항공 인프라를 개발, 공항 이용 편의성과 연계성 증가를 통해 항공 이용 인구 증가를 가속할 전망

  - 인도 공항개발 등 항공 인프라 개발을 담당하는 인도 공항국(Airport Authority of India, AAI)은 2010년 중 중소도시 공항의 현대화를 위해 10억2000만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며, 24개의 공항 인근지역을 개발할 예정으로 이밖에 11개의 신규 공항을 개설할 예정임.

  - 인도 정부는 국영 항공사인 Air India와 Indian Airlines를 통합해 National Aviation Company Ltd(NACIL)를 설립, 국영 항공사의 서비스 질을 올리고 수익성을 개선하도록 추진

 

□ 경제위기 후 심각한 경영난에서 빠르게 회복, 인도 항공사들 고공 활주

 

 ○ 2008년 경제위기 이후 2008/09 회계연도 인도 항공업계는 2001년 9.11 사태 이후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함.

  - 비행연료 가격의 급상승 및 경제 침체로 인한 비즈니스 출장 및 여행이 급감하면서 임차항공기 반납, 고용규모 축소 등 긴축 경영체제에 돌입

 

 ○ 2011년까지 인도 항공산업은 완전 정상화될 것이며, 향후 20년간 국내 항공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1000대의 신규 항공기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안정적인 고공 성장을 지속할 전망

 

□ 관련 업계의 인도 시장 진출 호기

 

 ○ 인도 항공 인프라 투자와 항공 산업 전반의 성장에 힘입어, 관련 기자제 업체와 서비스 업체의 인도 시장 진출은 지금이 호기

 

 ○ 저가 항공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만큼, 가격 경쟁력을 높인 공격적인 시장 공략이 필요한 시기임.

 

 

 자료원 : 이코노믹 타임스, AAI, IBEF 및 KOTRA 뉴델리KBC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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