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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만만디는 가라, 이제는 패스트 패션이다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0-04-30
  • 출처 : KOTRA

 

만만디는 가라, 이제는 패스트패션이다

- 패스트패션 브랜드 중국 패션시장 점령 -

 

 

 

□ SPA 개황

 

 ○ SPA의 정의

  - SPA는 Specialty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의 약자로 1986년 미국의 의류 브랜드 GAP의 피셔회장이 처음으로 사용, 하나의 회사에서 기획, 디자인, 제작, 판매의 전 과정을 한 회사가 일괄적으로 담당하는 제조 직매형 의류전문점을 의미

  - 중간 단계가 없는 제조 직매형 시스템은 유통 마진을 없애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공급해 유행에 민감한 소비자들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이 가능

  - 현재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트렌디한 옷을 단기간에 빠르게 순환시킴으로써 재고의 부담을 덜고, 소비자들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반영해 최신 유행의 옷들을 생산

  -  이 때문에 패스트 패션이라고도 불리며 유행 타는 옷을 싼값에 사 입고 금방 버리는 소비 풍조를 낳음.

 

 ○ 지금 세계는 ‘패스트패션’ 열풍

  - 유럽 전역과 아시아를 포함한 전 세계에 ‘패스트패션’이 유행하고 있음. 패스트패션은 SPA 브랜드를 중심으로 스페인의 ZARA와 스웨덴의 H &M이 큰 축을 이루는 가운데, 스페인의 MANGO, 일본의 UNIQLO 등 각국의 SPA 브랜드들이 세계시장을 이끎.

 

세계 SPA 브랜드 09년도 경영 실적

(단위 : 백만 유로, %)

기업명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매장수

Inditex(스페인)

11,084(7%)

6,328(7%)

1,322(5%)

4,607

H&M(스웨덴)

10,405.8(14.5%)

2,221.4(7.5%)

1,681.5(7.1%)

1,987

GAP(미국)

10,296(-2.2%)

1,316(17%)

799(14%)

3,095

Abercrombie&Fitch(미국)

2,123(-17.3%)

84.8(-73%)

0.18(-99.9%)

1,097

Uniqlo(일본)

1,540.4(-96%)

-4,807

63.8

900

Mango(스페인)*

1,140(3.2%)

143.3(-24.7%)

143.2(11%)

1,223

Cortefiel(스페인)*

1,040(-4%)

75.4(32%)

-7.5

-

자료원 : KOTRA 마드리드KBC

주. '08년도 말 기준실적

 

세계 SPA 주요 브랜드

브랜드

국가

특징

미국

1969년 설립된 SPA 브랜드의 효시, 전 세계 3100여 개 매장 운영. 계절별로 두 번 이상 신제품을 공급, 모든 세대가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스타일과 오랫동안 착용할 베이직 캐주얼을 표방함. 여기에 정기 또는 비정기적으로 진행되는 유명 디자이너 컬렉션이 더해지는 형태

Hennes & Mauritz Ltd

스웨덴

1947년 스웨덴 설립, 전세계 37개국 2000여 개의 매장 운영. 유행을 싸게 즐긴다는 기본원칙에 충실함. 시즌마다 전세계 유명 디자이너들과 함께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출시함으로써 저가상품의 이미지를 버리고 홍보효과와 함께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구축함.

망고

스페인

1984년 스페인 설립, 99개국 1363개 매장을 가진 글로벌 브랜드. 다른 SPA 브랜드에 비해 디자인의 독창성이 강해 ‘부티크형 SPA 브랜드’로 불림. SPA 브랜드 중 유일하게 컬렉션을 개최하는 브랜드로 다국적 출신 100여 명의 디자이너가 연간 5000여 개의 새로운 아이템을 쏟아냄. 독특한 디자인에 희소성을 더해 소비자들을 사로잡음.

자라

스페인

스페인 대표 SPA 브랜드, 인디텍스의 대표적 체인. 75개국 1530여 개 매장 운영. 200명의 스페인 현지에서 디자인한 신제품을 평균 일주일에 두 번씩 매장에 공급. 트렌드에 맞춘 제품을 소량생산하며 여성복에 이어 자라 옴므, 아동복, 자라 홈 데코레이션까지 다양한 라인의 제품을 생산함.

유니클로

일본

일본 글로벌 브랜드. 저비용, 효율 극대화로 품질 좋은 베이직 캐주얼 추구. 전세계 902개 매장 운영.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 쉽게 입는 생필품 같은 옷’을 모토로 10대부터 50대까지의 폭넓은 고객층을 확보함. 기능, 패션, 저렴한 가격 등 고객이 원하는 모든 것을 만족시키고 추가생산 및 재고가 없는 시스템을 구축함.

스파오

한국

한국 이랜드의 SPA 브랜드. 기획 단계에서부터 경쟁업체로 ‘유니클로’를 선정, 유니클로를 넘어서는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겠다는 목표로 전 연령대를 아우르는 올제너레이션(All-Generation)브랜드를 표방함. 대량 공급체계에 대행사를 거치지 않고 원부자재 구매와 생산을 직접함으로써 가격을 대폭 낮추고 신상품은 2주에 한번씩 공급. 베이직 한 스타일에 고품질 소재, 해외브랜드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승부를 걸겠다는 포부를 밝힘.

미쏘

한국

SPAO에 이어 이랜드가 두 번째로 선보이는 브랜드. 여성을 위한 SPA브랜드로 ‘칵테일을 만드는 솜씨’라는 뜻의 영단어 mixology에서 따온 브랜드네임.

자료원 : 칭다오KBC 자체조사

 

□ 중국 내 패션의류 시장 현황

 

 ○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의 패션 시장

  - 중국 내 의류 총 소비액은 2007년 기준 한화 약 98조 원에 달하며, 매년 지속적인 증가세를 나타냄. 구매력을 갖춘 의류 소비자들도 상류층만 6000만 명, 중류층은 4억500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

 

중국 의류 부문 소매시장 성장률

            (단위 : %)

연도

2008

2007

2006

2005

2004

성장률

26.5

28.7

19.2

19.6

18.7

자료원 : 중국 통계국

 

  - 중국 국가 통계국에 의하면 중국인의 의류 소비 지출은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농촌 거주민의 의류 소비 지출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

  - 2007년의 도시, 농촌 거주민의 의류 소비 지출은 각각 5962억8000만 위앤, 1360억3000만 위앤으로 전년도에 비해 도시의 경우 17%, 농촌의 경우 14.9% 성장

 

도시, 농촌 거주민의 연도별 의류 소비 지출 추이

            (단위 : 억 위앤)

 

2004

2005

2006

2007

농촌 거주민 의류 소비 지출

916.6

1038.0

1183.6

1360.3

도시 거주민 의류 소비 지출

3741.9

4400.4

5092.9

5962.8

자료원 : 중국 통계국

 

 ○ 중국에 진출한 패스트패션 브랜드

  - UNIQLO는 2001년 중국과 홍콩에 출점, 스페인의 INDITEX사(ZARA)는 2006년 중국에 첫 매장을 냄. 한국 이랜드의 SPA브랜드 SPAO는 2010년 중국시장에 진출할 예정

  - H &M은 2007년 3월 홍콩에 중국 첫 매장을 오픈했으며 현재 상해 8개, 홍콩 6개, 북경 5개를 포함해 중국 전역에 29개 매장을 보유

  - UNIQLO는 베이징, 상하이 등의 대도시는 물론 난징, 칭다오 등의 중소도시에까지 진출하며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구축했으며 매년2배에 이르는 매출액 성장을 기록하며 빠른 속도로 시장을 점령

  - 2009년 2월 24일 ZARA는 상하이 난징시루에 오픈해 일 매출 80만 위앤을 기록, H &M은 4월 12일 상하이 화이하이루에 오픈해 오픈 당일 200만 위앤의 매출을 기록

 

 ○ 칭다오, 우리가 왔다

  - 2009년 11월 14일, 당시 건설 중이던 百广 내 ZARA가 先 개장. 百广은 23억 위앤을 투자한 칭다오시 최대 규모의 종합 쇼핑몰으로 2010년 4월 16일 오픈

 

   

广 내부의 ZARA 매장

 

  - 오픈 당일 H &M이 개장했으며 현재 UNIQLO와 MANGO가 오픈 준비 중

  - H &M 매장은 내부면적 1500㎡로 여성복, 남성복, 영캐주얼과 아동복을 판매

  - H &M 중국 총 책임자인 Lex Keijser은 중국의 소비자들은 H &M의 가격이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며, 디자인과 품질에도 대단히 만족하고 있다며 앞으로 칭다오(靑島)를 중국 북방의 또다른 패션 중심지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힘.

  - H &M은 오픈 당일 특가로 여성용 셔츠와 남성용 티셔츠를 49.9위앤, 아동용 티셔츠를 29.9위앤에 판매. 탈의실 및 계산대 앞에 길게 늘어선 줄은 중국 내 H &M의 인기를 실감케 함.

  - ZARA 역시 여성복, 남성복, 영캐주얼과 아동복을 판매하고 있으나, ZARA의 경우 중국 내에서 중고가정책을 유지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세일을 하지 않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할인판매가 많은 H &M에 비해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다소 떨어짐.

 

4월 16일 오픈한 H &M 매장 전경

 

현재 오픈 준비 중인 MANGO 매장                      현재 오픈 준비 중인UNIQLO 매장 전경

   

 

□ 시사점

 

 ○ 중국인들의 합리적인 소비 점차 늘어나

  - 중국인들의 패션에 대한 의식이 성장함에 따라, 디자인과 품질 및 브랜드파워가 점차 중요시됨. 또한 유행에 민감하며 각자의 개성에 맞는 합리적인 패션을 추구하는 경향이 두드러짐.

 

 ○ 진출방안

  - 제품의 디자인이나 품질, 합리적인 가격,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키는 것 외에 다른 브랜드와의 차별화를 위한 고급스러운 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신소재나 친환경소재를 이용한 소재의 고급화의 노력이 필요

  -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구매성향을 조사, 분석해 현지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

 

 

 자료원 : 중국 통계국, 각 브랜드 홈페이지, 国时尚品牌, Baidu, KOTRA 칭다오KBC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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