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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소비를 이끄는 남성들- ‘他经济’ 분석
  • 경제·무역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0-04-30
  • 출처 : KOTRA

     

중국 소비를 이끄는 남성들- ‘他经济’ 분석

- 중국 신용카드 업계 강자인 초상은행 연구결과 -

- 큰 소비구매력과 외모관리 욕구를 지닌 트렌드 세터 남성 소비자 본격 등장 -

 

 

 

□ 중국 소비자층의 변화

 

 ㅇ 단순 생활용품 소비에서 소비영역 다양화

  - 최근 중국의 경제발전과 동시에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영역이 사치품 소비의 증가, 아웃도어 용품 소비 증가 및 신용카드 발급 증가 등 현금을 통한 일상 소비재와 식품류 위주의 소비에서 벗어나는 추세

  - 2009년까지 중국의 누적 카드발급량은 1억8600만 장에 달했으며 신용카드 발급 은행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며 ‘춘추전국시대’를 맞이함.

 

2007/08년 중국 국내은행 신용카드발급 시장점유현황

자료원 : 易關國際2008

 

  - 사치품 소비는 시장개방 이래 매년 20~30%씩 증가하고, 그 중 중국 부유층이 사치품 구매에 쓴 금액은 2009년 한 해 총 86억 달러로 전 세계 시장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규모로 성장

  - 중국의 야외레저용품 매출액은 2005년 10억 위앤을 기록한 이후 매년 15억 위앤(‘06), 26억 위앤(‘07), 37억 8000만 위앤(‘08)을 기록하며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2000~08년 연평균 증가율은 49%에 달함.

 

□ 남성 ‘프리미엄’ 소비자의 등장

 

 ㅇ 남성소비자들의 진화

  - 과거 여성소비자가 주도하던 소비시장(중국어 표현 她经济)이 최근 들어 점차 변화 양상

  - 4월 전문조사기관인 IPSOS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과거와는 달리1) 고학력 2)높은 수입 3) 쇼핑 선호 4) 운동, 미용 등 자기치장형 소비에 익숙 등 몇가지 특징으로 구분될 수 있는 ‘첨단(프리미엄)남성소비자(高端消男性)’층의 소비(他经济) 특징이 부상

  - 주요 18개 도시에서 3000여 명의 남성을 대상으로 시행한 이 조사 결과에 따르면 조사대상 남성들의 평균 연봉은 50만 위앤, 가정평균 수입은 76만 위앤 이상의 고소득층이 대부분

  - 이들은 건강, 일, 가족을 삶의 가장 중요한 가치로 여기며 특히 응답자의 68%가 건강이 가장 중요한 인생의 요소로 여기며 여행과 레저생활로 일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해소한다고 대답

  - 특히 응답자의 90%는 연수입의 15% 이상을 쇼핑과 여행에 소비하고 해외쇼핑도 즐기며 이 중 38%가 홍콩을 쇼핑 선호지역 1위로 꼽음.

 

최근 명품 ‘아르마니’ 매장 개장일에 몰려든 중국 남성소비자들

 

  - 또한, 여성 소비자들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마일리지’나 소비적립점수에 따른 할인 혜택에도 재미를 붙이는 남성 소비자들이 늘어나는 것으로 조사됨.

 

 ㅇ 도시별 남성소비자 특징

  - 본 조사결과에 따르면 각 주요 도시별로 소비자들은 특징을 지님.

  - 베이징 남성 ‘프리미엄’ 소비자들의 경우 유행하는 제품을 구매하는데 소비가 강하게 나타남.

  - 상하이 남성 소비자들의 경우 건강과 외모에 투자하는 금액이 비교적 큰 편이며 80% 이상의 응답자가 체형 관리와 스파(SPA) 정기회원권을 보유함.

  - 광저우의 남성 소비자들은 중국의 체력과 건강유지에 큰 관심이 있으며 식생활에 사용되는 소비액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됨.

  - 션전은 토박이보다는 이민자가 집중해 거주하는 지역으로 매우 빠르게 외부사회의 영향을 흡수하는 특징이 있으며, 특히 레저생활 중에서도 골프 관련 제품에 대한 남성소비자들의 열의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남.

 

□ 시사점

 

 ㅇ 중국의 신용카드 업계 및 사치품, 레저용품, 여행업계 등이 이와 같은 소비자 세분화 작업에 따라 남성소비자들을 주요 타깃 고객으로 설정

  - 초상은행의 경우 남성 소비자들 전용 카드인 ‘他卡'(남성 프리미엄 소비자들을 가장 잘 이해한다는 콘셉트를 이용한 카드)를 출시, 시장점유율 확장에 나섬.

  - 레저용품 산업의 경우도 많은 남성 소비자들이 브랜드 이미지와 성능을 최종 선택의 가장 중요한 2가지 요소로 꼽으며 해외브랜드가 7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보임에 따라 각 브랜드의 고급스러운 이미지 구축을 통해 프리미엄 마케팅이 대세

 

 ㅇ 중국의 소비자들이 더 이상 저렴한 생활 소비재 위주의 시장에 익숙하지 않으며 선진국형의 높은 생활의 질과 자기만족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급속히 늘고 있음을 인지하고 우리 기업들도 이와 같은 추세에 부합하는 제품으로 중국시장 진출을 노려야 함.

 

 

자료원 : 投国际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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